한류 확장 가능성 -1 조 - 경영학부 강선경 경영학부 김현지 경영학부 홍현호 무역학과 강석현 무역학과 김승운 정보통신 고경필
목차 흐름 감소 원인 상품화 실패 컨텐츠 매력도 감소 반한류 규제 경제적 측면 컨텐츠 확장 반한류의 해결 현황 결론
흐름 2002 년 겨울연가 년 대장금 2009 년 2014 년 별그대 스트리밍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는 다양한 음악을 쉽게 들을 수 있는 편의성과 더불어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 또한 음원가격에 대한 적은 부담을 무기로 소비자들을 이끌고 있다. 음반산업이 2009 년을 기점으로 증가되는 이유는 ? 혐한, 반한 분위기 수출 전체의 63% 를 차지하는 일본에서의 혐한, 반한분위기 형성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긴 하지만 그 규모가 감 소 방송산업이 2009 년을 기점으로 감소되는 이유 는 ? 흐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현황 출처 : 2013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13 콘텐츠 산업 통계
일본 내 한류드라마의 성공요인 1 경제적 효용성이 높다 ! 일본의 방송 시장 규모는 한국의 6 배 수준에 해당하며, 자국의 콘텐츠만으로는 내수 시장의 수요를 충당할 수 없다 한류드라마는 풍부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일본 미디어 시장의 숙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시적 아이템으로 활용된다
일본 내 한류드라마의 성공요인 2 한류드라마는 과거 일본의 감수성을 재현하고 있어 공감을 사기 쉽고, 이를 통해 오랜 기간 주목 받을 수 있었다 일본인들에게 한류드라마는 이해하기 쉽고 서구의 것과는 또 다른 문화적 근접성과 친근함,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그 파급력이 더 크다 01 02
일본은 한류드라마와 관련된 단기적 이벤트 사업과 그에 파생되 는 상품판매를 주 수익원으로 보고 있다 ! 수익성 사업의 경우 한국과의 협업이 아닌, 일본 방송국 자체 에서 기획 · 추진되고 있는 단발적인 것이 많음 ex) 겨울연가 목도리, 모자 하지만 ! 감소원인 - 상품화 실패
감소원인 - 컨텐츠 매력도 감소 K-POP 과 한류드라마의 다양성 부족과 참신성의 결여는 금새 식상함으 로 이어짐 일본 내에서 한류드라마는 일본드라마와 경쟁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 여겨지며 시대에 뒤처진 것으로 인식됨. 일종의 문화 소모품으로 써만 기능함 따라서 컨텐츠 매력도가 점차 감소됨
감소원인 - 반한류 문화원조 논쟁, 문화적 위기감 일본과 중국의 민족주의 현상, 기존사회구조에 대한 반발 그리고 정치문화와 국가의 정책 일본과 중국에서 반한류 분위기가 형성되고 확산된 주요요인은 언론의 역할 때문 ! 문화적 측면 국가적 측면언론적 측면 중국 관영매체인 CCTV, 인민일보, 일본 2ch 등
중국의 방송 콘텐츠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규제 발표 감소원인 - 규제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2014 년 인터넷 방송 콘텐츠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통지문을 발표 유통 사이트의 드라마, 영화등의 콘텐츠 ‘ 선 심사 후 방영 ’ 제도 시행 인터넷영상콘텐츠회사의 출자자와 경영자는 방영되는 영상 콘텐츠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함.
강화규제의 시사점 엄격한 규제에 대비해 현지 제작사와 협력해 한 · 중 유사 소재 발굴, 시나리오 개발, 공동제 작 방식 등의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음. 포맷 수출을 통해 현지에 맞게 재창조해 유통의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이번 규제 발표는 한국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의 인터넷 유통에 어려움을 불러올 것으로 보임
한류드라마의 정형화된 틀의 식상함. 역사적 · 정치적 특수성 지속적 교류에 가장 큰 위기요인 ! 한국 드라마의 위기
K-pop 의 등장 한류의 새로운 기회 K-pop 은 적절한 시기에 한류드라마의 식상함을 채워주면서 등장 안정적인 수익과 함께 한류드라마와의 시너지까지 보장 현재 일본 내 K-pop 아이돌 산업은 또 다 른 한류로 자리매김함 음악뿐 아닌 드라마, 각종 TV 프로그램을 종합 미디어 산업으로 그 파급력을 키워 가 고 있음
결론 - 경제적 측면 음악 콘텐츠의 경쟁력 향상에 좀 더 힘써야 한다 다른 상품은 경쟁력이 낮다면 가격을 낮추어 박리다매를 하면 되지만 음악에는 저가격이 의미가 없다 한류 붐과 반한류는 비례한다. 한류 붐이 높아 지면 반 한류도 높아진다. 반한류에 대한 근본원인 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국가마다 반한류 관리도 달라져야 한다 신반한류를 경계해야 한다.
결론 - 경제적 측면 >> 국가별 반한감정 관리 일본중국대만 반한감정이 가장 큰상태. 더 심해지는것을 예방해야함 문화교류 컨텐츠 공동제작 반한감정이 일본에 비해선 작음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 필요 반한감정이 가장 적음 감정 개선 가능성 높음 대만 월드투어 드라마, 음악제작시 대만 어필
결론 - 경제적 측면 미국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03 한류가 궁극적으로 가야 할 곳은 미국이다. 그 자체 시장 규모가 거대할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서의 인기는 세계 시장의 평정을 의미한다.
결론 - 컨텐츠 확장 경제용어에서 스필오버는 어떤 요소의 경제활동 이 그 요소의 생산성 또는 다른 요소의 생산성에 영향을 줌으로써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증가시키 는 효과를 일컫음 ‘ 스필오버 이펙트 ’ (Spill Over Effect) 특정 지역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혜택이 흘러 넘쳐 다 른 지역에까지 퍼지거나 영향을 미치는 것 즉, 한류로 인해 촉발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타 산업과 국가 이미지로 전이되는 것 ! 콘텐츠 판매 자체보다 더 큰 가치를 타 산업에서 창출 해내고 있는 스필오버 이펙트에서 문화 산업을 통한 창조경제의 미래를 발견해 볼 수 있음
결론 - 반한류의 해결 ‘ 반한류의 해결 ’ 방송 콘텐츠 공동제작을 활성화시키고 제작 부분의 교류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 K-pop 과 같은 다양한 자극을 통해 한국적 콘텐츠 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양국 간의 한류관계자들이 이에 대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 줄 것 정치와 교류는 별개이므로 다 같이 한류에 관심 을 가지고 한류를 문화교류의 차원에서 이해하 는 것
출처 한류 3.0 시대와 방송콘텐츠 채지영, 한류 비즈니스모델 - 타 산업 연계 플랫폼 구축해야, 한국 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실 부연구위원, 2002~2014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강중구, 세계음악산업 분야별 최근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김수정, 드라마 한류의 미래 - 수출전략 만 짜다간 ‘ 대장금 ’ 은 다시없다, 특집 드라마 산업 대해부 홍익대 경영대학원 교수 고정민, ‘ 신한류 ’ 케이팝의 문화, 경제적 의미와 지속 가능성, 신문과 방송 산업정책 일본 내 한류 ( 한류 ) 드라마의 이해와 전망 : 일본 한류전문가와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におけるドラマのと : のとのインタビュ - をに
출처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