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현초등학교 영재반 김효정 류승연.  1. 연구동기  2. 연구 기간 및 방법  3. 연구내용  4. 실험 방법 및 과정  5. 실험 결과  6. 느낀 점 및 알고 싶은 점.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20126 박가현 선현정 조세 빈 사과 변색의 이유 갈변의 예 사과의 갈변현상 방지법 식초 물 실험 소금 물 실험 오렌지 주스 실험 5.
I. 주변의 물질 3-1. 금속 알칼리 금속 (p96~97) Lesson 20.. ■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 1. 알칼리 금속에 대해 이해한다.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흙과 물에 따른 보리의 성장 초등과학 궁내초 4 학년 이주형, 김민재, 박지우 지도교사 궁내초 채현우, 이경자.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과학 과제물 양파실험 5학년1반 박채빈.
과학자유탐구 30437한수경 30438형예지 30439홍예진.
어느 액체의 얼음이 잘 녹을까? 광주광명초등학교 5학년 3반 오 경 호.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액체를 얼릴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영재학급 산출물 박 결, 전 호진, 심 예진.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생각열기) 현재까지 발견된 원소는 약 몇 종인가? ( )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TiO2이용 친환경 소변기 3조 조동현 김동수 김낙천
4-6. 광합성 작용(1).
Hydrogen Storage Alloys
구체 방수 혼화제 - 베스톤 유주현.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물질에 대한 과거의 생각 우주는 몇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원소 주기율표의 활용 주기율표는 편리해!.
실험관찰보고서 4학년 난초반 노성래.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Zinc Atomic number 30 The Fourth commonly used Exists only compound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산성비가 식물의 잎과 씨앗에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 5반 박성용.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나만의 전지 대 평 초 - 심 규 석 저는 대평초등학교 5학년 심규석입니다. 저의 창의적 산출물 주제는 ‘나만의 전지’ 입니다.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1-5 용해도.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간이 정수기 이혜진 김연우 송선 신기영.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종이의 종류의 따른 물 흡수량 수원초등학교 6학년 이형민.
은거울 반응.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심화반 : 이준호 지도교사 : 양성준 선생님
풍화 작용 (교과서 p.110~113) 작성자: 이선용.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김학선 지도교사:박문열선생님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연현초등학교 영재반 김효정 류승연

 1. 연구동기  2. 연구 기간 및 방법  3. 연구내용  4. 실험 방법 및 과정  5. 실험 결과  6. 느낀 점 및 알고 싶은 점

 며칠 전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 자전거 를 꺼내보았는데 금속 부분에 녹이 슬 어있었다. 그리고 TV 에서 침몰한 배를 꺼내올리는 장면을 보게 되었는데 배 의 금속부분에 녹이 슬어있었다. 그리 고 오래된 동전에도 녹이 슬어있었다. 그래서 같은 기간, 환경으로 봤을 때 어느 금속이 더 잘 녹이 스는지 궁금하 여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 (1) 연구기간  2011 년 7 월 말 ~ 2011 년 9 월 중 순 약 두 달간  (2) 연구방법  서로 다른 금속들을 구해 같은 환경을 만든 후 1 주일 뒤 어느 금속이 더 잘 녹이 슬었는지 알 아본다.

 (1) 철, 구리, 알루미늄, 납, 니켈, 아연의 특성  - 철 : 철은 지각에 약 5% 함유되어있다. 철은 값이 저렴하고 다른 금속과 합금이 잘 되기 때문에 금속 중 가장 사용량이 많다. 상온에서 공기 중에는 잘 녹이 슬지 않지만 습기가 있으면 녹이 슨다.

 구리는 붉은 색에 광택이 나는 무른 금속이다. 그래 서 가공이 쉽다. 구리는 열과 전기가 잘 통하는 금 속이다. 구리는 건조한 공기 중에서는 녹이 잘 슬지 않지만, 보통의 공기 중에서는 습기로 인해 녹이 슨 다.

 알루미늄 : 알루미늄은 은백색의 가볍고 무르고 내 구성이 큰 금속이다. 주로 알루미늄 캔을 제조하고 가볍지만 강도가 약하다. 알루미늄을 공기 중에 방 치하면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는 박막을 생성하여 외부의 광택은 잃지만, 내부까지 녹이 슬진 않는다.

 납은 청백색의 광택을 내는 매우 연하고 잘 늘어나 고 펴지는 금속이다. 납은 금속으로서 녹는온도가 낮고 무르므로 가공하기가 쉽다. 하지만 납은 독이 있는 금속이다. 납은 공기중에 방치하면 산소와 반 응해 표면에 얇은 막을 생성하여 내부의 산화작용 을 막는다.

 니켈은 은백색의 강한 광택이 있는 금속으로 전성 과 연성이 풍부하다. 니켈은 공기 중에서 잘 변하지 않고 산화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니켈은 도금이 나 합금을 통해 동전의 재료로 이용된다. 그리고 대 부분의 니켈은 독을 지니고 있다.

 아연은 청백색의 금속으로 상온에서 부서지기 쉽다 아연은 상온에서는 부서지기 쉽다. 상온에서 습한 공기 중에서는 물과 이산화탄소의 작용으로 표면만 산화되어 얇은 회백색 막이 생기며 이로 인해 내부 가 보호된다.

첫째, 찬물에 담가져 있을 때. 끓이지 않은 찬물에는 산소가 많이 녹아있다. 그래서 보통의 찬물이 가장 빨리 녹슬게 된다. 그냥 찬물의 경 우 물속의 산소가 녹스는데 사용되더라도 공기 중에서 무한정으로 다시 산소가 녹아 들게 되어있다. 둘째, 산소와 닿았을 때. 금속과 산소가 닿으면, 금속 내에 존재하는 ‘ 전자 ’ 를 잃 게 된다. 전자를 잃게 되면 금속이 매우 불안정한 상태 가 된다. 그렇게 되면, 수산화철이란 물질이 나오는데 이 수산화철이 시간이 지나면서 녹으로 바뀐다. 셋째, 물과 닿았을 때 ( 습기가 많은 곳에 있을 때 ). 금속과 물이 닿으면, 물 속내에 존재하는 산소와 만나 게 되어, 앞서 말한 산소와 닿았을 때의 경우와 같이 녹 이 슬게 된다.

 실험준비물 : 탈지면, 철, 구리, 알루미 늄, 니켈, 납, 아연  1. 같은 날 같은 곳에 철, 구리, 알루미 늄, 니켈, 납, 아연을 물에 적신 탈지 면 위에 올려두고 종이접시에 올려둔 다.  2. 1 주일 동안 3 일 간격으로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며 관찰한다.  3. 실험이 끝나고 어느 금속이 제일 잘 녹이 슬었는지, 제일 적게 녹이 슬 었는지 알아보고 그 이유를 알아본다.

철구리알루미늄납니켈아연 실험 1 일차 : 아무런 변화 없음

철구리알루미늄납니켈아연 3 일차 : 철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고 뒤이어 아연, 납 순이다. 구리, 니켈, 알루미늄은 변화가 없다. 철에 물을 뿌리면 물을 뿌린 자리에 녹이 슨다.

철구리알루미늄납니켈아연 6 일차 : 철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고 아연과 납이 그 뒤를 잇는다. 구리는 약간 변화가 보였으 며 알루미늄, 니켈은 여전히 변화가 없다.

 철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고 그뒤로 아연과 납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다. 또한 구리는 약간의 변화가 있었으며 알루미늄과 니켈 은 변화가 거의 없었다. 철이 가장 녹이 많 이 슨 이유는 철은 이온화 경향이 크기 때 문이다. 이온화 경향이 커지면 산화 반응이 일어나고, 즉 녹이 슬게 된다. 반면 알루미 늄과 니켈의 표면에는 산화 반응을 막기 위 해 얇은 막이 있기 때문에 외부의 광택만 사라질뿐 내부까지 침투해 녹이 슬지는 않 기 때문이다.

 류승연 - 물에 대한 여러 금속의 반응과 녹에 슨 것 에 대한 여러 가지 비교 점등을 알게 되어서 나에게 이익이 되었다. 여러 금속도 같이 찾아보게 되기 때 문에 금속마다의 특징을 알게 되었다. 다음에는 여 러 액체에 따른 금속의 반응에 대해 알고 싶다.  김효정 - 여러가지 금속의 특징에 알게되어서 좋았 고 하루하루 금속들이 변화하는것을 관찰하는것이 매우 재미있고 신기하였다. 이 연구와 실험을 하며 금속의 특징과, 녹에 대해, 가장 많이 녹이 슨 이유 를 조사하며 이런저런 정보를 알게되어 유익한 시 간이었다. 다음에는 녹을 제거하는 방법과 어느 환 경에서 더 녹이 잘 스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싶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