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아동기 발달. - 아동기 (6~12 세 ) - 운동과 놀이를 통해 신체발달, 상상력, 추리 력, 판단력, 사고력 증진 - 프로이트의 잠재기 - 에릭슨의 근면 vs 성실, 조망수용능력 발달 - 부정적 경험은 열등감, 무력감 발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죽음을 방관하시겠습니까 ? ” 신체활동부족이 어떤 결과로 다가올까 ? 북구보건소 운동처방사 사영훈.
Advertisements

신체활동을 늘려야 건강. 중국의 세 살 소년 이 아이는 건강할까요 ? 이 사람은 건강할까요 ?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제 3 주 3 차시 정신분석 상담이론 심리적 문제의 형성과정과 증상 2. 상담 과정과 기법 3. 상담 사례 4. 현대 정신분석의 흐름 5. 정신분석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차 례차 례.
Ch 2. Foundations of individual behavior
아웃도어1/ 2/ 3/.
Internet Addiction Disorder
우리 아이들의 ‘성’ 최 경 화 맑은 성 교육 클리닉 ..
합리정서행동요법(REBT) Albert Ellis(1956)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 토론 사회자의 주된 역할 객관적인 입장에서 토론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공정하게 토론을 진행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Five star 교육과정 CS 지식 고객 응대태도 응대스킬 Five star
퇴행성 신경질환.
Multi Intelligence Theory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미국의 특별활동 교육 박지혜 황아름.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사례를 통해 문제 제시하기 진아는 왜 갑자기 사라졌나요? 진아에게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Multi Intelligence Theory
교육진단검사 PEP-R.
제 15 장 직무설계 15.1 노동인력관리 목적 최대의 성과 만족스러운 성과 의사결정 직무설계 충원수준 선발 훈련과 경력개발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 * 용안교회 ( )부 * 이름 :.
사회복지조사론(7) 2006학년도 2학기.
발달심리 고영희.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3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연산자란?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I. Wellness : Life-Styles for Healthy Living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인생과 신앙을 푸는 열쇠 “EQ” - Emotional Intelligence
전북대학교 물 재이용 증진을 위한 범국민적 사고전환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College of Engineering
인생에 걸친 발달 김다솜 박예지 원현주.
체크포인트 안전과 사고의 일반적인 지식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안전이란? 사전적 의미 일반적 의미 위험하지 않은 것 마음과 몸이 편안한 상태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 안전과 생활 | 사고 예방 안전이란? 사전적 의미 일반적 의미 위험하지 않은 것.
Problem-Based Learning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유아 건강 ★ 해피 트리 ★.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제5장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
마음이 아프세요? 무엇이 왜 우리 마음을 아프고 병들게 할까요?.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Stress와 적응 Stress의 원인 Stress의 주요 유형 Stress 평가 요인 Stress에 대한 반응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협동학습 박세정.
McKinsey 7S MODEL McKinsey 의 7S Model 은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1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해의 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안.
제6장 비만과 체중부족.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Chapter 2. 인지발달.
(Adjustment to New Pressures) (New Self-Expectations)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제1장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제5장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생명의 시작 1) 수정 2) 성의 결정.
남편과 꼭! 같이 들어아야 하는 맞춤 태내기부모교육!
성의 발달과 젠더 탐색 성과 인간관계.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6장 가족문제 예방을 위한 실천 가족복지론 최진령.
Chapter 2. 인지발달.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Presentation transcript:

제 4 장 아동기 발달

- 아동기 (6~12 세 ) - 운동과 놀이를 통해 신체발달, 상상력, 추리 력, 판단력, 사고력 증진 - 프로이트의 잠재기 - 에릭슨의 근면 vs 성실, 조망수용능력 발달 - 부정적 경험은 열등감, 무력감 발달

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1) 신체발달 - 인간의 치아는 대략 28 개 ( 사랑니 4 개 포함 32 개 ), 이 시기 치아는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뀜, 유치는 위 아래 10 개씩 총 20 개 임. - 임파선 급격히 발달. - 우리 몸의 면역기관 중 일부 - 몸 전신에 걸쳐 있음

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 6 세경 뇌는 90% 정도로 발달, 12 세에는 약 95% 정도에 도달 함. - 폐의 발달은 10 세 이후 부터 급격히 발달 남자 (3,500ml) 가 여자 (2,500ml) 보다 넓음. - 소화기능 한번에 조금씩 식사를 하므로, 자 주 먹게 됨. 성인이 되면 식사량 증대 및 위 가 발달함. - 근육은 남아가 여아보다 늦게 발달

1.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 아동기 운동기능의 발달은 신체, 정서, 사회, 인지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운동을 통해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등이 발달 3) 비만과 운동부족 - 84~94.5% 이상 과체중, 95% 이상은 비만 - 소아비만은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지방간, 콜레스테롤과 같은 대사질환 유발 - 원인 : 유전적요인, 환경적 요인

2. 인지발달 - 인지발달 :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어나는 아동의 정신적 기술과 능력의 변화 - 전조작기 사고에서 구체적 조작기 사고로의 전환 1) 구체적 조작 사고로의 이동 (1) 개인경험에 기초한 사고 - 이 시기 아동은 표상 (representation) 이 가능함 - 표상은 물리적 표상, 정신적 표상으로 구분 - 물리적 표상 :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을 떠올릴수 있는 것 - 정신적 표상 :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 혹은 사건에 감정 을 떠올리는 것 - 예 ) 어제 본 달을 떠올리는 것 ( 물리적 표상 ) - 예 ) 어제 달을 보면서 느꼈던 감정 ( 정신적 표상 )

2. 인지발달 (2) 향상된 학습능력 - 주의집중 수준 및 시간의 증대, 몰입능력 증가 (3) 탐색하려는 욕구 - 유아기는 맹목적 탐색, 아동기는 유목적적 탐 색이 가능함 (4) 다른 아동의 관점 수용능력 - 점차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타인의 견해에 귀 기울임.

3. 정서발달 1) 의사소통으로서의 정서 - 정서 : 외부 자극에 대한 개인의 의식, 무의식적 반응 ( 행복, 슬픔, 두려움, 안전, 질투 ) 2) 정서발달과 공격성 - 공격성이 높은 아동의 특징 : 자신에게 일어나는 잘못된 일들은 모두 다른 사람 때문이라 생각함. 예 ) 운동장에서 놀고있다가 공을 맞았다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누 구에게나 흔히 있을수 있는 일이라 생각지만, 공격적인 아동 은 누군가 고의로 공을 던졌다 생각함 3) 아동이 공격성을 통제하도록 돕는 방법 (1) 친사회적 행동의 강화 - 협동, 칭찬을 통해 강화 ( 부정적 제거요소를 직접적으로 제거하 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 요소의 강화를 통해 부정적 요소를 자 연스럽게 소거 시킴 )

3. 정서발달 (2) 모방과 지도전략 - 갈등 상황에서 타협, 협상과 같은 전략을 구성하고 비공 격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안을 탐색 - 예 ) 영상물을 통해 비공격적, 친사회적 행동을 강화함 (3) 타임아웃 - 타임아웃은 아동이 활동하는 프로그램에서 잠시동안 격 리시켜 혼자두는 것을 말함 - 장점 : 더 이상 나타날 공격의 기회를 감소, 다른 아동에 대한 모방행동 감소, 신체적 해를 감소 - 단점 : 분노 발생, 타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기회 감소, - 협동적, 친사회적 행동의 강화 후 시도되어야 함. - 현장에서 즉시 사용될 경우 ‘ 분노 ’ 와 같은 부정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음

3. 정서발달 4) 비공격적인 환경 조성 - 물리적 환경의 변화, 공격성이 나타날만한 구체물 제거 ( 칼, 총, 막대기 등 ) - 친사회적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협동 놀이 교구 등을 배치함. 5)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에 직면하도록 돕기 - 자신이 화났다고 하여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자신의 일 을 소홀히 할 권리는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 - 대략 기분이 나쁠 때 자신의 일을 소홀히 함 - 하지만 화난 것과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별개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함.

4. 도덕성 발달 1) 도덕 추론의 수준 (1) 제 1 수준 : 규칙에 대한 지각이 없다. - ( 만 3 세 까지 ) 규칙을 알아차리지 못하며 4-5 세 정도 부터는 또 래 유아와의 관계를 통해 규칙을 모방하게 됨. - 이분법적 사고 : 자신에게 도움이 되면, 좋은 행동, 자신의 행동 에 방해가 되면 나쁜행동 (2) 제 2 수준 : 절대적인 도덕으로서의 규칙 - ( 만 5-10 살 정도 ) 규칙은 외부 권위로 부터 규정되는 것이라 믿음. 양심발달의 시작. - 양심은 도덕성의 또 다른 이름 (3) 제 3 수준 : 사회적으로 이루어진 합의로서의 규칙 - ( 만 9-10 세 정도 ) 규칙이란 집단 구성원의 동의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 타인의 행동을 판단할 때 그들의 관점과 느낌을 고려함.

4. 도덕성 발달 2) 도덕발달에서 또래의 역할 - 아동은 학교 생활을 통해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협력, 타협이 필요함을 알고, 규칙은 외부에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합의에 의해 이루어짐을 인식 3) 역할모델과 도덕성 발달 - 긍정적 상황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좋은 모델이 됨. 4) 도덕성 발달과 자기 통제 (1) 자기교수전략 - 아동이 기분이 나쁠 때 말하는 단순한 언급은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함. 이때 긍정적 강화가 필요 (2) 도덕적 자기 개념 - 도덕적 자기 개념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성인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에 주목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