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창의기초설계 창의기초 설계 2012 학년 1 학 기 Creative Engineering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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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창의기초설계 창의기초 설계 2012 학년 1 학 기 Creative Engineering Design

2/21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상상해보십시오 !

3/21창의기초설계 교제의 구성 1 부 창의적 기초설계 공학설계와 창의성 성공적인 팀 활동 기초설계를 위한 문제해결 도구들 2 부 기초설계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기초설계 프로젝트 소개 설계 프로젝트 제안시기 설계 프로젝트 설계 진행 시기 설계 프로젝트 마무리 시기 부록 결과물 사례 결과물 우수 사례

4/21창의기초설계 창의기초설계 교과목의 개요 (1)  창의성이란 : 새로우면서도 (novel) 적절한 (appropriate) 산출물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이며 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계발 (development) 된다. - 지능이나 지식과 구별되는 아이디어 발상과 사고 능력 -  효율성이 입증된 창의적인 발상기법이 창의공학이다.  공학설계란 기계설계나 건축설계와 구별되는 Design 기획과 문제해결 과정을 의미한다. 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안에서 창의성의 발휘가 개인과 집단, 국가의 경쟁력의 원천이다.

5/21창의기초설계 창의기초설계 교과목의 개요 (2)  창의공학설계란 주어진 문제해결이나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의 구체화 과정이며 실행이다.  ABEEK 에서 설계 -> 창의설계 / 요소설계 / 종합설계로 구분 인증필수과목으로 지정 권고  실험 -> 결과가 정해진 사실을 직접 확인 설계 -> 결론이 정해지지 않은 개방적 문제의 해결과정  학습목표 -> 체계화된 창의적인 발상기법을 습득하여, 자신과 소속된 팀의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이다. 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목표지향적 업무추진 능력 배양

6/21창의기초설계 창의공학설계 학습의 필요성 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부양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향상  공학문제를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실현 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계발

7/21창의기초설계 창의적 문제 해결의 이득

8/21창의기초설계 성공적인 팀 활동 팀 빌딩 : 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첫 단추 일반적으로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팀 빌딩이란 협의의 개념으로 “ 팀 프로젝트 활동의 전 단계로서 팀 구성원 각자가 가진 강점을 파악하여 팀 구성원으로서의 친밀 감과 유대감을 공고히 해서 앞으로의 성공적인 팀 활 동을 위한 신뢰를 쌓는 과정 ”

9/21창의기초설계 팀 빌딩 : 첫 번째 활동 - 팀 구성원들의 자기소개 - 자기소개는 팀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기 전에 구성원들이 서로를 알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 - 학습자는 자신이 속한 팀의 구성원들이 어떤 사람인지 서로 알고, 각자의 역할을 설정하는 기회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 구성원들은 저마다 특유의 흥미와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독특하고 중요한 일에 기여할 수 있음 성공적인 팀 활동

10/21창의기초설계 팀 빌딩 : 자기소개 방법 자신을 소개할 때는 전공, 학년 등에 대한 기본 정보 이외에 관심사항, 미래 에 대한 계획, 방학 중 경험한 일들, 좋아하는 영화, 과제와 관련된 경험, 흥 미 등에 대해 자세하고 재미있게 이야기하며, 서로서로 궁금한 사항들은 질 문한다. 성공적인 팀 활동

11/21창의기초설계 팀빌딩 : 팀명, 팀구호, 팀규칙 정하기 팀 구성원들 간의 소개와 인사가 끝나면 다음 활동은 팀 명, 팀 구호, 팀 규칙을 정 한다. 서로를 소개하긴 했지만 현재 상태에서 바로 과제를 위한 논의나 회의를 하 는 것은 생산적이지 않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팀을 이루었기 때문 에 팀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도 필요하다. 이럴 때 팀 이름과 규칙을 정하는 것은 하나의 팀으로서 어떻게 활동할 것인가에 대해 서로 약속하고 분위 기를 만들어 나가는 중요한 활동 성공적인 팀 활동

12/21창의기초설계 팀 빌딩 : NGT 를 활용방법 ( 교재 33 쪽 ) ① 각자 포스트잇에 아이디어를 적어 제출 -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는 시간 : 3 분 ~5 분 - 포스트잇 사용방법 : * 한 장에 개념, 단어, 아이디어 한 가지씩 ! * 모두가 볼 수 있도록 네임펜, 칼라펜 등 사용 * 팀별, 주제별로 색깔 구분 - 주의사항 : 메모하는 동안에 개인의 자유로운 발상을 위해 다른 팀원과의 대화를 금물 ② 각각의 의견이 적힌 포스트잇을 직접 전지에 붙인다. 이때 특정 안이 누구의 안인지 밝히지 않는다. - 주의사항 : 팀리더는 나열된 아이디어를 하나씩 읽어가면서 내용이 모호하거나 그 뜻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제 안자의 설명을 들어 명료하게 조정한다. ③ 기록된 모든 의견에 대한 장단점 및 타당성 등에 대해 논의한다. ④ 집단은 이들 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묻는 투표를 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많이 점수를 얻은 안을 선택한다. - 팀원들은 가장 바람직한 아이디어가 적힌 포스트잇에 스티커를 붙인다. 성공적인 팀 활동

13/21창의기초설계 성공적인 팀 활동 팀 별로 결정된 이름, 구호, 규칙 등은 다른 팀 앞에서 발표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수업을 위한 온라인 공간이 마련 된 경우 이를 온라인 공간에 게시한다. 팀 빌딩 : 최종 발표 및 게재 발표 및 게시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으나 상대방에게 가장 정확하게 의도 및 의사가 전달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