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고려 가요의 개념 넓은 의미로는 경기체가, 고려속요, 고려향가 와 같은 고려시대에 지어진 고려 시가의 총 칭.
속요 ( 俗謠 )
속요의 개념 민요가 궁중의 악장으로 상승된 민요적 시가. 구비문학의 형태를 띄고 있다가 조선 초 한글창 제 이후 문헌에 정착.
속요의 배경 향찰 문자의 쇠퇴에 따라 과도기적 형태의 시기들이 나타난 이후에 향가문학은 점차 소멸되어 갔으나 잠재적인 영향력은 고려 속요 형성에 일정한 영향 끼침. 문자로 정착되지 못한 채, 민중 속에서 입으 로 구전되어 발전.
속요의 특징 순 우리말로 된 것으로 3 음보, 분절체. 반복과 병렬이라는 표현기교가 쓰임. 분연 ( 分聯 ) 마다 후렴구가 붙음. 운율이 아름답고 소박하며 고려시대 평민들 의 진솔한 삶의 모습과 정서가 나타남
작품 이별 이별 연모, 연군 연모, 연군 사친, 사부 사친, 사부 남녀상열 남녀상열 지조 지조 주술 주술 무상, 방랑 무상, 방랑
쌍화점 [ 雙花店 ]
작가 : 작자미상 형식 : 전 4 절. 반복적인 내용이 많음 출전 : 악장가사 내용 : 남녀관계의 음탕한 내용, 당시 퇴폐 적인 사회상을 잘 표현. 충렬왕 연회 때 사용 7CA23C4B2BF0CFC117458ECFhttp://blog.naver.com/kultung?Redirect=Log&logNo= &jumpingVid=7FEECC CA23C4B2BF0CFC117458ECF
청산별곡 [ 靑山別曲 ]
1연1연 2연2연 4연4연 3연3연 7연7연 6연6연 5연5연 8연8연
작가 : 작자미상 형식 : 전 8 절. 3·3·2 조의 3 음보. 후렴구 반복. 반복법, 의인법, 상징적 시어 사용으로 주제의 식 강조 출전 : 악장가사 내용 : ‘ 청산에서 머루, 다래를, 바다에서 나마 자기 구조개를 먹으면서 헤매다가, 마침내 강 한 술에 취해 버리는 체념을 짙게 표현.
처용가 [ 處容歌 ]
작가 : 작가미상 형식 : 희곡적 요소 출전 : 악장가사
가시리
작가 : 작가미상 형식 : 3·3·2 조의 3 음보 율격, 기승전결의 4 단 구성 출전 : 악장가사 내용 :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는 시적 화자 의 슬프고도 애절한 마음과 슬프지만 겉으로 슬픔을 나타내지 않는 태도가 드러남. C4B2BF0CFC117458ECFhttp://blog.naver.com/kultung?Redirect=Log&logNo= &jumpingVid=7FEECC CA23 C4B2BF0CFC117458ECF
결론 및 의의 속요는 적나라한 인간성과 풍부한 정서가 거 침없이 미끈하고 아름다워 국어의 구사 속 에 뛰어나게 형상화되어 있다. 이러한 속요 의 문학적 특징은 후대 문학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며 국문학의 중요한 유산으로 그 가 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고려속요 [ 高麗俗謠 ] (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 도서출판 하우 ) OybkOusu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R2WDqc5Y7vCss vu04LKsssssstZ &sid=U2tlh3JvLCoAACWmGYs( 가시리원문 )
Q&A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