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유형과 제작 및 활용 무역학과 1133012 박건우. 2016-8-4 목차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3.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4. 교수매체와 관련된 논문 5.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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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매체의 유형과 제작 및 활용 무역학과 박건우

목차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3.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4. 교수매체와 관련된 논문 5. 출처

1. 교수매체의 개념 1) 정의 :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시청각 기자재와 수업 자료를 통칭하여 일컫는 말. 2) 변화와 발전 : 시각매체에서 시청각매체로 발전, 통신기술발달로 디 지털매체나 복합적인 형태의 새로운 매체를 활용함 3) 커뮤니케이션 모형 1 – 벌로의 SMCR 모형 : Sender( 송신자 )Message( 전달내용 )Channel( 통신경로 ) Receiver( 수신자 ) 통신기술내용시각통신기술 태도요소청각태도 지식수준처리촉각지식수준 사회체계구조후각사회체계 문화양식코드미각문화양식

2 – 쉐넌과 쉬람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형 4) 교수매체의 기능과 학습 효과성 1 – 교수매체의 기능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의 출현으로 교사와 학생간에 양 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해짐 페이비오의 이중부호화 이론 : 비언어적 정보의 시각, 청각정보가 언어정보보다 더 오래 기억되는 경향이 있다는 이론 송신자 - 부호화 해독 - 수신자

2- 교수매체 효과성 연구 교수매체 비교연구 : 각 매체의 방식들을 비교연구를 하는 방식. 초기에는 전통적인 수업방식과 새로운 방식을 비교하 는 식으로 연구가 이루어짐. 동일한 연구를 함에도 불구하고 연구의 결과가 달라지는 단점이 있음 교수매체 속성연구 : 교수매체의 비교연구의 한계점을 극복 하기 위하여 교수매체가 갖는 고유한 속성을 연구. 매체가 가지고 있는 ‘ 상징 ’ 의 체제를 이해하는 것으로 교수매체가 그 자체로 특정한 교육의 효과를 발휘한다고 보는 연구.

2.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1) 매체가 주 전달 대상으로 하는 감각기관에 따른 분류 시각매체 : 실물화상기, OHP, LCD 프로젝터, 슬라이드등 청각매체 : 라디오, 녹음테이프, 레코드판등 시청각매체 : TV, 영화, 비디오테이프등 2) 빛을 투사하는 장치의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투사매체 : 실물화상기, OHP, LCD 프로젝터, 슬라이드등 비투사매체 : 실물, 모형, 전시물, 그래프등

3) 전달도구 또는 표현의 대상에 따른 분류 표현매체 : 문자, 기호, 그림, 소리 / 음성 등 전달매체 : 방송 ( 지상 /CATV), 통신, 축적 ( 디스크 / 테이프 ) 미 디어 4) 처리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른 분류 아날로그매체 : TV, 라디오, OHP, 실물화상기, 녹음기등 디지털매체 : 컴퓨터, 디지털 TV, DVD 등 5) 정보의 밀도와 참여도에 따른 분류 ( 맥루한 ) 핫 매체 : 라디오, 영화, 인쇄물, 사진등 쿨 매체 : 전화, TV, 만화등

6) 세대별 구분에 따른 분류 ( 쉬람 ) 1 세대 : 칠판, 전시, 모형 차트, 그림등 2 세대 : 교과서, 인쇄물 등 인쇄매체 3 세대 : 슬라이드, 영화, 라디오등 대량 전달매체 4 세대 : 프로그램 학습, 언어실습장치 등 교육자동화 7) 교수보조 교구의 성격에 따른 분류 ( 브루너 ) 대리경험장치 : 영화, TV 등 모형장치 : 실험, 시범장치, 차트, 모형등 극화장치 : 시뮬레이션등 자동화장치 : 티칭머신등

8) 전자적인 방법의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비전자매체 : 칠판, 전시, 모형, 차트등 전자매체 : 전자칠판, 슬라이드, 라디오, 녹음기등 9) 원격전송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 원격교육매체 : 라디오, TV, 인공위성 TV 등 근거리교육매체 : 원격교육매체를 제외한 제반 매체 10) 전달도구와 전달되는 내용에 따른 분류 하드웨어적 요소의 도구 : 디스크, 테이프등 소프트웨어적 요소의 도구 : 문자, 기호, 그림등

11) 상호작용성 여부에 따른 분류 양방향적 매체 : 컴퓨터, 상호작용 비디오, 양방형 TV 등 일방적 매체 : 양방향적 매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매체 12) 호반에 의한 시각자료 분류 호반 등은 시청각자료는 그 자료가 보여주는 사실성에 따라 그 가치가 정해진다고 주장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적으 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과정 의 시각화를 주장. 그래서 시각자료를 가장 구체적인 매체부 터 추상적인 매체순으로 분류함

언어 추상적 도표 지도 회화, 사진 슬라이드 입체도 필름 모형 실물 전체장면 구체적

13) 데일의 경험의 원추에 의한 분류 데일은 학습경험을 행동적단계, 영상적단계, 상징 - 추상적단 계로 나누고 행동적단계에는 구체적인 매체를, 상징 - 추상 적인 단계에는 추상적인매체를 사용하여야 한다고 주장 하면서 경험의 원추라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추상추상 구체구체 상징 - 추상적단계 언어 시각기호 녹음 / 라디오 / 사진 영화 TV 전시 견학 시범 영상적단계 행동적단계

3.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1) 교수매체의 선정 (1) ASSURE 모형 교수매체를 사용하여 교육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서 수행하는 체계적인 교수설계의 대표적인 모형. 이 모형 은 학습자분석, 목표진술, 교수방법 - 매체 - 자료의 선정, 매 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의 참여유도, 평가와 수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ASSURE Analyze Learner State Objectives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Utilize Media and Materials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Evaluate and Revise

) 교수매체의 종류 및 활용 (1) 전통적 매체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사용이 점차 줄어가는 매체 칠판 : 모니터등으로 대체중 융판, 게시판 실물, 모형, 디오라마 차트, 도표, 지도 사진, 그림, 이미지 신문 라디오, TV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OHP

(2) 뉴미디어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매체 실물화상기 : 기존에 비슷한 기기인 OHP 가 투명필름을 사용해야 했던 것과는 달리 책, 그림, 곤충등을 별도의 제 작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화면에 제시할 수있다. LCD 프로젝터 : 천장이나 바닥에 고정하여 사용하거나 휴 대가 가능한 이동식을 사용한다. 대형스크린에 영상을 투 사하여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다.

교수매체와 관련된 논문 해부학수업에서 교수매체 적용에 따른 학습효과 간호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은 실습이 필요한 분야임에도 구하고 실습장소의 부족등의 여건으로 실습이 여의치 않 은것이 실정.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이리히의 ASSURE 모형을 고려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에 적 용하면 학습자는 습득한 지식이나 기능을 연습할 기회가 있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연구대상 : 2008 년 9 월 1 일부터 12 일까지 해부학교수매 체 활용 수업에 참여한 간호학부 1 학년 연구도구 : 심장해부학에 대한 자가평가 설문지, 심장해부 학 퀴즈 시험 도구등을 사용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 교수매체 적용 전 자가평가 설문 지와 퀴즈를 실시하고 적용 후랑 비교를 하는 방식을 취함. 제 1 집단은 컬러찰흙을 가지고 심장을 만들었고 제 2 집단 은 실제심장을 사진을 찍어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프레 젠테이션을 실시하였고 제 3 집단은 심장모형을 가지고 색 연필을 이용해 스케치를 하도록 하였고 제 4 집단은 교과서 의 심장을 스케치하여 제출하도록 함.

연구결과 : 교수매체 적용 전 자가평가 설문점수의 평균은 20.41±7.54 였으나 교수매체 적용 후에는 26.30±7.43 으로 변함. 퀴즈점수는 적용전 평균 9.71±5.61 에서 적용 후에 는 12.1±5.50 이 되어 평균이 높아진 결과가 나왔다. 그리 고 전체성적 ( 자가 평가 설문지 점수 + 퀴즈점수 ) 은 적용전 평균 30.19±10.79 에서 적용 후 38.61±11.31 로 높게 나타 났다. 그리고 교수매체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전체성적점수의 변화에서 가장 높은 평균의 변화를 나타낸것은 제 2 집단 ( 실제심장으로 PPT 를 만들어 발표 ) 이었고 그 다음으로 제 1 집단 ( 찰흙으로 심장을 만든 집단 ), 제 4 집단 ( 교과서를 가 지고 스케치한 집단 ), 그리고 제 3 집단 ( 심장모형을 가지고 스케치 한 집단 ) 순이었다.

결론 및 시사점 : 다양한 교수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습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그 중에서도 실제심장을 가지고 파 워포인트를 만들어 발표한다거나 찰흙으로 심장을 만든 집단의 성과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Waters 등 (2005) 은 사 람해부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시각적이면서 찰흙을 이용한 방법이 고양이 해부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 였다.

출처 신재흡,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2 백영균 등 공저,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5 심정하, 해부학수업에서 교수매체 적용에 따른 학습효과, 기 초간호자연과학회지, 제 11 권 제 1 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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