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강 3D 레이어 2013 실험디지털비디오 2 - 조수진
3D 레이어 z 축 포지션을 이용하여 3D 의 움직임을 만들어내 한층 더 역동적인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레이어의 3D 옵션을 선택하면 Position, Anchor point 등 위치에 관한 수치에 Z 축이 추가된다. Rotation 은 x 축, y 축, z 축과 orientation 이 추가된다. x축x축 y축y축 x축x축 y축y축 z축z축 2D 레이어 3D 레이어
4view 의 활용 View 화면에서 4view 선택 Top, Front, Right(left), Active camera 4 개의 화면으로 나뉘어서 보이게 됨 각각 위치를 확인하며 레이어나 카메라, 조명 등의 위치를 조절한다. 1view 나 4view 에서 뷰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하단의 펼침메뉴에서 View 를 골라서 수정할 수 있다.
4view-right : active camera 중심으로 나머지 3view 를 오른쪽에 2view-horizontal : top view 와 active camera
3D 레이어의 이동 3D 레이어로 설정되면 x 축, y 축, z 축을 각각 움직일 수 있는 조절자가 나타난다. X position 의 이동 : 빨간 화살표 Y position 의 이동 : 초록 화살표 Z postion 의 이동 : 파란 화살표
3D 기능 관련 레이어 종류 레이어의 3D 옵션이 하나라도 켜져야 사용할 수 있음 Light : 조명 레이어 –Light Type: 조명의 종류 - Pararell : 태양처럼 한 방향으로 빛을 줘야 할 때 - spot: 연극의 핀 조명처럼 한 곳만을 비추는 조명 - point : 전구처럼 360 도 방향으로 비추는 조명 - ambient : 주광으로 주로 쓰임, 광원과 그림자는 없지만 컴포지션의 밝기에 영향을 주는 조명 –Color: 조명 종류 –Intencity: 조명의 밝기 –Cone angle : spot light 에서 조명의 범위와 각도 –Cone feather : spot light 에서 조명 경계의 부드러움 –Shadow darkness/diffusion : 그림자의 농도 / 경계
3D 기능 관련 레이어 종류 Camera : 카메라 설정 레이어 –zoom: 카메라의 줌 –Angle of view: 카메라의 화각 각도 수치가 클수록 광각 –focal length: 필름과 렌즈 사이의 거리, 초점 거리 –Depth of field: 옵션에 체크하면 카메라의 초점효과 줄 수 있음 –Focus distance : 카메라에서 초점이 맞는 범위 Null object: 타임라인에 존재하지만 완성화면에는 나타나지 않는 레이어 다른 레이어들을 그룹처럼 묶어서 한번에 조절할 때 사용
2D 이미지의 입체적 구성 1.Baseball.psd 파일을 import 다. 2.Import kind 옵션에서 composition-retain 을 선택한다. - footage: 레이어를 각각 한개씩 가져올 수 있음 - composition: 레이어들과 comp 를 자동 생성 전체 psd 사이즈에 맞추어 레이어사이즈가 바뀐다. -composition-retain: 레이어 각각의 사이즈에 맞추어 불러와진다. 3. 소스 패널에 baseball 이름의 comp 와 psd 레이어들이 각각 따로 나뉘어 담긴 폴더가 자동 생성된다. 4.Baseball comp 를 열어 레이어들을 확인하고 3D 옵션을 켜준다. 5. 레이어들의 위치를 조절하여 배경을 맨 뒤에 놓고 다른 레이어들이 서로 거리를 두고 위치하게 한다. Top view
6. 레이어의 위치를 변경시켜서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나중에 카메라를 움직일 때 빈 공간이 없게 하기 위해서 배경 레이어의 scale 은 크게 설정한다. 나머지 레이어도 멀리 있는 레이어는 scale 을 적절히 키워준다. 7.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 F9 를 눌러 easy ease 를 주거나 직접 그래프를 움직인다. 8. 실제 영상의 모습은 front view 가 아니라 Active camera view 로 확인해야 한다. 9. 상황에 맞게 text 도 넣어본다. Transform 단축키 Anchor Point: A Position: P Rotation: R Scale: S Opacity: T
카메라 추가하기 6. 카메라 layer 를 추가한다. 이때 enable depth of field 옵션을 체크한다. 6. 카메라의 방향과 위치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프레임을 주어 움직이게 만든다. 7. 카메라의 움직임을 주고 실제 화면의 모습은 active 카메라로 확인하며 영상의 빈 부분이 나오지 않게 위치를 잘 조절한다. 8. 카메라가 추가되기 전까지 입체감에 변화가 없던 화면이 카메라가 추가됨으로써 원근이 나타난다. Point of interest : 카메라의 방향 조절 Position: 카메라의 위치 조절
초점 변하는 효과 depth of field Camera 레이어를 선택하고 A 를 두번 누르면 camera option 만 열 수 있다. 타임라인의 앞부분으로 이동해놓고 focus distance 부분을 조절하여 뒤쪽 레이어에 초점이 맞춰지게 한다. Blur level 을 조절하여 초점이 안맞는 부분을 흐릿하게 만든다. 스탑워치 아이콘을 클릭해서 키프레임을 만든다. 초점이 맞는 위치 Camera view
타임라인의 뒷부분으로 이동하여 focal distance 와 blur level 을 조절하여 앞부분 레이어에 초점이 맞게 한다. 영상이 진행되면서 초점이 이동하여 out focus 효과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ight 추가하기 Point light 를 하나 추가한다. 뒤쪽 레이어 근처에서 앞쪽 레이어쪽으로 light 가 이동하게 한다. Intensity 를 조절하여 조명의 밝기를 조절한다. Light 레이어의 cast shadow 를 on 으로 하면 조명에 따른 그림자가 생긴다. 그림자가 생기기 원하는 레이어의 material option 에서 cast shadow 를 on 으로 바꿔준다. Light 레이어의 shadow darkness 로 그림자 어둡기를, shadow diffusion 으로 그림자 경계의 흐릿함을 조절한다.
3d 레이어로 사각 박스 만들어 회전시키기 Null object layer 를 이용하여 여러 레이어를 묶어서 한꺼번에 움직임을 줄 수 있다. Composition>new composition 을 선택하고 width-720px, height-480px 로 box1 comp 를 만든다. 새로 만들어진 box1 comp 위에 source1 영상을 불러오고 화면에 맞춘다. 소스 패널에서 box1 을 선택하고 ctrl+D 를 눌러 duplicate 한다. 이를 반복하여 box4 까지 만들어준다.
Box2 comp 를 열고 source1 레이어를 선택한 뒤 소스패널의 source2 영상을 선택한다. Alt 키를 누른 채로 source2 영상을 source1 레이어 자리에 드래그하면 source1 레이어가 크기 변경값을 유지한채 source2 레이어로 대체된다. Box3, box4 에 같은 방법으로 source3, source4 를 위치시킨다. HDTV 1080 preret 으로 Box comp 를 새로 만든다. Box1, 2,3,4 comp 를 다 불러오고 3D 레이어 옵션을 설정한다. Alt 키 누른채로 드래그
Box1,2,3,4 comp 의 position 과 orientation 을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다. Top view 에서 보면 천장과 바닥이 없는 4 각 박스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Null object 레이어를 새로 만든다. Box1,2,3,4 comp 의 parent 를 null 레이어로 설정한다.
Box1,2,3,4 comp 의 position 과 orientation 을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다. Top view 에서 보면 천장과 바닥이 없는 4 각 박스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Null object 레이어를 새로 만들고 3D 옵션을 설정한다. Box1,2,3,4 comp 의 parent 를 null 레이어로 설정한다. 이제 박스 전체를 회전하거나 위치를 이동하고 싶을 때 null 레이어의 속성을 바꿔주면 한번에 움직일 수 있다.
실습 7 주어진 소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3D 레이어 기능들을 실습해 보기. 학번과 이름을 써서 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제출하
프로젝트 2 : 모션그래픽 제작 개별 프로젝트 분량 : 30 초 주제 : – 채널 혹은 브랜드 ID – 영화 혹은 소설.. 등의 Teaser (text 나 sound 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나 이미지나 영상은 재해석하여야 함 ) – 특정 인물이나 특정 주제 소개
프로젝트 2 : 모션그래픽 제작 기법 Graphic: 일러스트, 애니메이션의 활용 Typo: 타이포의 구성과 움직임, 정제된 텍스트와 카피의 활용 Sound: 음악효과음, 사운드의 편집, 나레이션압축 Cut: 컷의 길이와 리듬, 카메라의 역동적 움직임, 일관성 촬영 영상도 소스로 사용 가능하나, 타이포나 그래픽 애니메이션이 함께 하여야 함.
프로젝트 2 과제 일정 5/7 : 주제 선정 5/14 : 컨셉 스케치 및 이미지 보드 제작 (1 장 ) 5/21 : 스토리보드 혹은 애니메틱 제작, 사운드 선정 5/28 : 영상 제작 6/4 : 사운드 편집, 영상 편집 6/10 : 영상 완성 후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