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 화학결합. 차례 7-01 원자의 루이스 구조식 이온결합 7-02 이온성 화합물의 형성 공유결합 7-03 공유결합의 형성 7-04 분자와 다원자 이온의 루이스 구조식 7-05 옥테드 법칙 7-06 공명 7-07 루이스 구조식에서 옥테드 법칙의 한계 7-08.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주기율표 제 8장제 8장 Copyright ©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제 4 장 분자와 화합물 4.1 물질의 성질, 분자의 성질 * 분자의 성질이 물질의 성질이다. * 이 장의 학습목표 1) 분자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가지는가. 2) 분자는 거시적인 물질들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원자량 원자량, 분자량과 몰 1 작은 실험실 콩과 팥 1 개의 질량은 각각 얼마인가 ? 콩 1 개의 질량을 1.0 으로 했을 때 콩과 팥의 질 량비는 얼마인가 ? 콩과 팥보다 더 작은 조와 깨의 질량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자. 콩과 팥의 질량 측정 → 콩.
I. 주변의 물질 3-1. 금속 알칼리 금속 (p96~97) Lesson 20.. ■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 1. 알칼리 금속에 대해 이해한다.
8 장 화학결합의 기본 개념 1.Lewis 기호와 팔전자 규칙 2. 이온 결합 3. 공유 결합 4. 결합의 극성과 전기 음성도 5.Lewis 구조 그리기 6. 공명 구조 7. 팔전자 규칙의 예외 8. 공유 결합의 세기와 길이.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 1. 세포주기와 세포분열.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Copyright © Houghton Mifflin Company. All rights reserved.1 | 1 CHAPTER ONE Bonding and Isomerism.
Discrete energy level을 가진다 에너지 준위(n=1, n=2, n=3….)
Chap.1 원자의 구조 및 결합.
(생각열기) 현재까지 발견된 원소는 약 몇 종인가? ( )
산화막 (Oxide, SiO2)란?.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Molecular Orbital theory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프로젝트 8. Electron Spin Resonance
12장 화학반응의 반응열의 종류 화학 년 1학기.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Ch.4. 결정화학 원자의 구조 핵 (nucleus): 중성자 (neutron) + 양성자 (proton)  원자의 질량을 결정 전자 (electrons): 원자 궤도(atomic orbital)를 차지, 양자화 (quantumized)  원자의 크기를 결정 원자 궤도?
Fourier Transform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er
5강. 화합물의 명명 1.
Chapter 9. 화학 결합Ⅰ : 공유 결합 울산대학교 화학과 정 한 모.
혼성오비탈 1205 김다윗.
화학 조별과제 박성준 임교순 전우현.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전류에 의한 자기장 B < B’ 자기장(magnetic field)
원소 주기율표의 활용 주기율표는 편리해!.
고체의 전도성 Electronic Materials Research Lab in Physics,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고분자 화학 4번째 시간.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전해질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는 원리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라 ! 수용액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입자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모형.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합집합과 교집합이란 무엇인가? 01 합집합 두 집합 A, B에 대하여 A에 속하거나 B에 속하는 모든 원소로 이루어진 집합을 A와 B의 합집합이라고 하며, 기호 A∪B로 나타낸다. A∪B ={x | x∈A 또는 x∈B}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양자상태수(Density of states)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1-5 용해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루이스 구조 와 공유결합 1602 김채은 1604 장연수.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ry)
자연과학의 세계 -주기율표/화학결합/분자
DNA의 구조와 역할 (1) DNA : 이중 나선 구조로 수많은 뉴클레오타이드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1. 화학 결합 … 01. 분자 구조의 다양성 02. 화학 결합의 성질 03. 이온 결합
광물과 광물학.
(생각열기) 운동 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린 후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마시는 음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
Energy Band (고체속의 전자구조)에 대해서 쉬운 얘기를 한 후에 Bloch state 로 다시 돌아 가겠습니다.
제16강 전기에너지와 전기용량 보존력: 중력, 정전기력 ↓ 포텐셜 에너지 전기 포텐셜 에너지
: 3차원에서 입자의 운동 방정식 제일 간단한 경우는 위치만의 함수 : 시간, 위치, 위치의 시간미분 의 함수
C++ Espresso 제15장 STL 알고리즘.
Presentation transcript:

제 7 장 : 화학결합

차례 7-01 원자의 루이스 구조식 이온결합 7-02 이온성 화합물의 형성 공유결합 7-03 공유결합의 형성 7-04 분자와 다원자 이온의 루이스 구조식 7-05 옥테드 법칙 7-06 공명 7-07 루이스 구조식에서 옥테드 법칙의 한계 7-08 극성과 비극성 공유결합 7-09 쌍극자 모멘트 7-10 결합형태의 연속성

학습목표 원자들의 루이스 점 구조식을 그린 그림 특정 원자로 이루어진 결합이 이온, 공유, 또는 극성 공 유결합인지를 예상 이온결합 화합물과 공유결합 화합물의 비교와 반대되 는 특징 결합이 화합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 이온결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설명 이온결합 화합물의 에너지 관계에 대한 설명

이온결합 화합물의 화학식 예상 공유결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설명 분자와 다원자 이온의 루이스 점식 및 선식 표기 옥테드 법칙의 예외 공유구조에서 원자의 형식전하 표시 공명에 대한 설명과 공명구조 그리기 전기 음성도 차와 결합의 본질과의 관계

탄소 원자들이 3 차원적으로 정렬된 공유 결합으로 알려진것 중 가장 경도가 큰 물질인 다이아몬드를 만든다.

7-01 원자의 루이스 구조

원소의 최외각 전자 수의 배치는 화학 결합 뿐만 아니라 화학적 물리적 성질을 결정한다 화학적으로 중요한 최외각 전자를 나타내는 간편한 방법으로 루이스 점 구조식 (Lewis dot Formulas) 을 사용한다.

7-02 이온성 화합물의 형성

이온결합은 많은 반대로 하전된 이온들의 인력이며 고체를 만든다. 이런 고체 화합물을 이온성 고체라고 한다. 금속과 비금속처럼 두 원소 사이의 전기 음성도 차이 Δ(EN) 가 클 때 원소들은 이온결합 화합물을 형성하려 한다.

금방자른 나트륨은 금속 광택을 떠나 곧 공기와 반응하여 하얗 게 변한다. 몇가지 이온 결합 화합물들, 시계 방향으로 NaCl( 흰색 ),CuSO 4 5H 2 O ( 청색 )NiCl 2 6H 2 O( 녹색 ),K 2 Cr 2 O 7 ( 주 황색 ), 그리고 CoCl 2 6H 2 O( 빨강색 ) 1mol 에 해당하는 양

A 족 원소들은 주기율표에서 멀리 있을수록 이온결합을 더욱 잘 형성한다.

그림 7-1 NaCl 결정구조의 한 표시, 각 Cl - 이온은 6 개의 Na + 이온은 6 개의 Cl - 이온에 둘러 싸여 있다.

리튬은 금방잘랐을 때는 표면이 반짝이 지만 공기에 노출하면표면은 산화 리튬으로 변한다.

그림 7-2. Na(g) + Cl(g) NaCl(s) 반응에서 에너지 변화를 나타내는 도식 도.

7-03 공유 결합의 형성

그림 7-3 두 수소 원자들 사이에 공유 결합 이 형성되는 과정 (a) 두 수소가 아 주 멀리떨어짐 (b) 두 수소가 접근하면 전자는 다른 원소의 핵으로 부터 인력 을 받음 (c ) 두 전자가 1s 궤도함수에 차 들어가 중첩되고 핵 사이의 전자밀도 가 최대로 된다.

그림 7-4. 두 핵간 거리함수로 나타낸 H 2 분자의 위치 에너지.

공유결합은 두 원자가 하나 이상의 전자쌍을 공유할 때 형성. 공유결합은 원자사이의 전기 음성도 차이. Δ(EN) 가 0 이거나 아주 작을 때 형성된다. 단일 공유 결합 : 두개의 원자가 1 쌍의 전자를 공유 이중 공유 결합 : 두개의 원자가 2 쌍의 전자 를 공유 삼중 공유결합 : 두개의 원자가 3 쌍의 전자 를 공유

7-04 분자와 다원자 이온의 루이 스 식

7-05 옥테드 법칙

S = N – A S = 결합에 참여한 전자수 N = 0 족 기체의 전자배치를 갖기 위해 필요한 전자의 총수 (N = 8 × 원자수 [H 제외 ] + 2 × H 원자수 ) A = 모든 원자에 포함된 원자가 전자의 수. 이 경우 음이온은 전하수만큼 전자를 더하고 양이온은 전자를 뺀다.

7-06 공명

공명 : 같은 원자 배열을 하면서 두개 이상의 루이스 식이 가능한 경우

7-07 루이스 구조식에서 옥테드 법칙의 한계 옥테드 법칙의 한계 A. 대부분의 베릴륨 (Be) 공유결합 화합물 ; Be 는 2 개의 원자가 전자만을 가지기 때문에 두 개의 다른 원소와 결합할 때 단지 2 개의 공유결합만 형성한다. B. 대부분의 IIIA 족, 특히 보론 (B) 공유결합 화 합물. IIIA 족 원소는 3 개의 원자가 전자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세 개의 다른 원소와 결합할 때 단지 3 개의 공유결합만 형성한다.

C. 홀수의 전자를 포함하는 화합물이나 이온들 ; 11 개 의 원자가 전자를 가진 NO 와 17 개의 원자가 전자를 가진 NO2 가 그 예다. D. 중앙 원자가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전자 A 를 사용할 경우 8 개의 원자가 전자보다 많은 공유를 필요로 할 때, 이 경우를 만나게 되면 7-5 절의 과정에서 2 단계 와 4 단계에 다음이 추가되어야 한다. 2a 단계 : 만약 S, 공유된 전자수가 모든 원자와 중앙 원자와의 결합 때 필요한 수보다 작다면, S 가 필요로 하는 전자의 수까지 증가한 다. 4a 단계 : 만약 S 가 2a 단계에서 증가했다면, 모든 전자들 (A) 이 더해 지기 전에 모든 원자들의 팔중항을 만족할 것이다. 추가된 전자는 중앙 원자에 놓인다.

7-8 극성과 비극성 공유결합 극성 공유결합 전자쌍을 동등하게 공유하지 않은 공유결합 비극성 공유결합 전자쌍을 동등하게 공유한 공유결합

7-9 쌍극자 모멘트

 쌍극자 모멘트의 정의 서로 다른 부호의 같은 값을 가지는 분리된 전하의 크기 (q) 와 둘 사이의 거리 (d) 의 곱으로 정의 μ = q × d

그림 7-5. HF 와 같은 극성 분자들은 전기장에 놓이면 전기장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정렬된다.

7-10 결합형태의 연속성

부분적인 이온성 : 결합된 원자들 사이에 전기 음성도 차이가 클 수록 증가 한다. 부분적인 공유성 : 양이온과 음이온이 강하 게 작용할때 어느정도의 전자를 공유하게 되는 경우

요약 이온결합 : 많은 수의 반대 전하를 가진이온 ( 양이온과 음이온 ) 들이 서로 끌어 당겨 고체를 형성함. 이온은 한 원자나 그룹에서 다른 원 자나 그룹으로 전자가 이동되어 형성된다. 공유결합 : 두 원자가 하나 이상의 전자쌍을 공유 할때 형성된다. 원 자 사이의 전기 음성도 차이 가 0 이거나 아주 작을 때 형성된다. 단일 공유 결합 : 두개의 원자가 1 쌍의 전자를 공유 이중 공유 결합 : 두개의 원자가 2 쌍의 전자를 공유 삼중 공유결합 : 두개의 원자가 3 쌍의 전자를 공유 옥테트 법칙 : 많은 주족 원소들은 그들의 원자 껍질에 8 개의 전자를 가지게 된다. 공명 : 한 분자나 이온이 루이스 전자 구조를 그릴때 두개이상의 구 조식을 그릴 수 있는 ( 비편재화 ) 극성결합 : 두 원자 사이 전기 음성도 가 커서 전자 밀도가 비 대칭 적으로 분포된 공유결합

비극성 공유결합 : 두 원자의 전기 음성도가 같아 전자 밀도가 대 칭적으로 분포된 공유 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