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생활속의 인터넷 문화
2 1 교시 학습목표 인터넷과 학교 생활 인터넷이 학교생활에 어떻게 사용되는 지 알아 본다.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업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인터넷과 기업 문화 인터넷으로 인하여 달라진 기업의 모습을 살펴 본다. 바람직한 기업 문화에 대하여 논의한다.
3 목차 학교에서의 인터넷 문화 사이버 강좌 부정 행위 학교생활과 게시판 문화 기업에서의 인터넷 문화 사무 자동화 스팸 메일에 의한 업무 방해 업무와 사생활 보호 기업에서의 직업윤리
4 사이버 강좌 실제 강의실에 참석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하여 원거리에 서 온라인으로 강의. 온라인 교육 (on-line) or 원격 교육 or 이러닝 (e-learning) 종전의 강의실에서 하는 강의 – 면대면 ( 얼굴을 마주보는 ) 강의 혹은 오프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를 보조 사이버 대학 – 사이버 강좌만으로 전 교육 과정을 운영
5 사이버 학습의 형태 수동적 학습 (passive learning) – 일명, push 방식의 학습 – 전문가가 가공한 정보를 전문가가 처방한대로 따라가 면서 학습 – 기존 사이버 강좌형태 ( 스프레이로 다량의 정보를 뿌려 대는 스프레이 학습 ) 적극적 학습 (proactive learning) – 일명, pull 방식의 학습 – 다양한 학습자원을 스스로 찾아다니는 형태
6 효과적인 사이버 강좌 수강 스스로 학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필기에 너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말자. 집중력을 발휘하자. 질의응답을 최대한 활용하자 네티켓을 지키자 과제나 출석, 시험 등의 평가에 관심을 기울이자 다양한 참고 자료를 활용하자
7 부정 행위 – 흔히 커닝이라고 부르지만 잘못된 용어 –cheat 혹은 학업부정행위 (academic misconduct, academic dishonesty) 학업 부정행위의 형태 – 강의 시간에 대신 출석하기 – 타인의 과제를 복사하는 행위 – 출처가 불분명한 곳으로부터의 자료 복사 혹은 출처를 밝히지 않는 행위 – 시험 부정행위
8 부정 행위 시험 부정행위 – 시험 중 자료를 몰래 보거나, – 타인의 시험 내용을 훔쳐보는 행위 – 대리 시험 – 문제 유출 과제 부정 행위 – 친구의 도움으로 과제의 내용을 복사 – 친구의 허락 없이 제출 과정에 있는 과제 내용을 복사 – 허락 없이 게시판에 올려져 있는 과제의 내용을 복사 –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출처를 밝히지 않고 무단 게재
9 부정 행위 폐해 개인적인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차원에서 상당히 심각한 문제 부정행위를 하는 당사자의 지적, 도덕적 성 숙 방해 한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의 도덕성을 붕괴
10 학교 생활과 게시판 문화 게시판 종류 – 오프라인 게시판 : 벽보 – 온라인 게시판 : 홈페이지 게시판 운영 방법 – 실명제 – 비실명제
11 기업에서의 인터넷문화 업무 형태의 변화 – 편지 / 도보 -> 전화 -> 팩스 -> 인터넷 컴퓨터 활용방식의 변화 – 사무자동화 -> 이익 극대화 / 전략수립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 오프라인 비즈니스 -> 온라인 비지니스
12 사무 자동화 – 정보 사회에서의 사무실의 환경이 컴퓨 터와 정보통신 기술에 힘입어 자동화됨. –OA(Office Automation) 사무자동화 효과 – 사무실에서의 업무 효율을 높인다. – 작업 인원 감소
13 전자 문서 결재 시스템 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효율성에 걸림돌이 되는 업무 과정을 획기적으 로 해결 문서의 작성 외에 전송, 결재자 날인, 반송, 배포 등 사무실에서 행해지는 문 서 처리 단계를 온라인으로 처리.
14 전자 정부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온라인화함으로써 언제 어 디서나 고객의 접근과 이용이 가능 행정서비스체계를 일원화하고 공개함으로써 정 부의 생산성과 투명성을 높인다. 사례 – 주민등록 ( 호적 ) 등본 발급 – 주택의 등기부등본 온라인 확인. – 전출 / 전입 신고 –2005 년 중반에는 철도승차권을 집에서 출력
15 2 교시 학습목표 전자상거래의 변화하는 형태를 알아보고, 올바르고 바람직한 활용 방법에 대하여 논 한다. 경험 및 대책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16 목차 전자 상거래 전자 상거래의 실제 사용 예 전자상거래와 사생활 보호 전자상거래에서의 윤리 통신사기 토론
17 매매 형태의 변화 농경사회의 유통 –5 일장 산업사회의 유통 – 상설시장과 슈퍼마켓 정보사회의 유통 –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의 대표적 성공케이스 ( 아마존 ) 취급하는 서적은 약 500 만권 오프라인에서는 큰 매장필요 온라인이므로 4 층짜리 건물에 세
18 환경 변화에 대응 필요 - 짚신 장수와 우산 장수를 둔 어머니 - 날씨가 좋으면 우산 장수 아들 걱정 - 날씨가 궂으면 짚신 장수 아들 걱정 어떻게 해야 할까 ? 전화나 인터넷 등이 발달하면 우편은 사양 산업 - 우편의 고유한 역할은 중요성 감소 - 새로운 영역 창출 - 전자상거래 발달로 물류망 필요 - 전국에 네트워크를 갖춘 우체국망 이용
19 전자상거래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거래 행 위와 이와 관련된 정보의 공유와 검색, 의사 결정과정 지원 등 상거래를 보다 효율적으 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 대금 결제로 주로 전자화폐를 이용 전자 결제 시스템 – 인터넷을 통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고 그 대가를 인터넷에서 전자적 수단으로 결제하 는 것. – 신용카드, 전자수표, 전자계좌이체, 전자화폐
20 전자상거래 역사 Previous testing grounds: – 전자식자금이체 (Electronic Funds Transfer) – 전자데이터교환 (Electronic Data Interchange) 초기에는 Value Added Network (VAN) 을 이용 하여 EDI 많은 비용부담때문에 인터넷 사용 –Just-In-Time (JIT) manufacturing –Continuous Acquisitions and Life-Cycle Support (CALS)
21 전자상거래의 성장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 이용자 폭증 ( 약 3 억명 ) 유통비용의 혁신적 감소 누구나 손쉽게 이용가능
22 공 급 자고 객 시장 접근성 확대 고객 특성 파악으로 경쟁력향상 고객과의 거래에서 유통단계 축소 비용 절감 전체적인 자원관리 프로세스의 가시화 / 관리용이 선택범위의 확장 서비스 질의 향상 요구에 대한 기업의 빠른 반응 가격 하락 생산적 소비자 즉, 업체들의 제품생산과 판매 유통에 참여하는 신소비자로 변신을 통한 생산 주도권 확보 (Prosumer= Produce+Consumer) 전자상거래의 이익
23 전자상거래 형태 Business-to-Consumer (B2C) Business-to-Business (B2B) Business-to-Government (B2G) Business-to-Employee (B2E) Government-to-Consumer (G2C) Consumer-to-Consumer (C2C)
24 전자상거래의 특징 신속 정확한 정보제공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경로 단축 시간과 공간 초월 – 경제적 국경 붕괴 ( 관세장벽 철폐 ) –1997 년 클린턴 대통령 ( 인터넷상의 무역에 대해 관세철폐 주장 ) 완전경쟁 실현 거래 비용 절감 시장 확대 – 아시아의 최대쇼핑몰 업체 (Asian sources On-Line) –50 개국 3 만여 제품 취급
25 현실에서 모든 산업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인터넷 혁명에 따라 모든 기업이 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생존하려는 기업변신 5. e-Transformation E-transformation
26 기업변신의 불가피성 인터넷을 통한 모든 공급업체의 정보가 공개 ( 구매 / 유통 단계의 변화 ) 다수 공급자간의 경쟁을 통한 효율적인 시장기능 활성화 인터넷을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지리적, 시간적 한계 극복 다수의 소비자를 위한 고객관리시스템의 필수화
27 전자상거래 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ERP) 고객관계 관리 (CRM) 공급망 관리 (SCM)
28 인터넷 쇼핑몰의 예
29 인터넷 경매의 예
30 인터넷 뱅킹의 예
31 공인 인증서 사용의 예
32 전자화폐 현재의 화폐단위를 디지털화한 것 어디까지를 전자화폐의 범주로 할지는 불명확 Cyber cash / electronic cash / virtual currency 전자화폐의 특징 – 화폐발행자측 : 전자화폐 발행이나 운용비용 절감 – 사용자측 : 도난 분실 위험 감소 편리성 ( 지폐등은 소지하는 불편이 따름 ) 위조방지와 돈세탁 문제 해결
33 전자화폐의 종류 IC 카드시스템 – 실생활에서 직접 소유 – 현금이나 신용카드 대신 사용 – 전자상거래와는 거리가 있는 시스템 ( 전자상거래 전자화폐시스템에서 IC 카드 기능 사용 가능 ) 네트워크시스템 –SW 형태로 구성 – 휴대 않음 – 원격지에서 상품 구매하고 대금 지불 – 전자상거래의 주요 지불수단으로 이용
34 상거래에서의 법적 문제 정당한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대금 지급 후 물품 인도가 되지 않음 과다 대금 청구 상품 사양 상이, 과장 광고 환불, 교환, A/S 처리 불이행 컴퓨터 범죄 거래 내역 손상 신용 정보 누출 / 불법 판매 유령 쇼핑 사이트 개설 명의 도용
35 통신 사기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에게 물품이나 용역을 제공할 것처럼 기만하는 메시지를 보내어 금품 등을 탈취하는 행위. 대책 기술적 대응 : 전자서명 제도와 전자인증 기술 법적, 제도적 대응 감시 기구 운영 법률 제정 : 형법, 전자서명법 가정에서 대처 방법 시세보다 지나치게 싼 물건들에 주의 공급자의 전화번호와 인적사항 확인 상거래 내용 보관
36 결제대금 예치제도 (Escrow)
37 다음 주를 위하여 … 유해정보 관련 사례 유해정보 차단 / 대응 방안 유해정보 차단 SW 의 효율적 활용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