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0126 박가현 선현정 조세 빈 사과 변색의 이유 갈변의 예 사과의 갈변현상 방지법 식초 물 실험 소금 물 실험 오렌지 주스 실험 5.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과학탐구보고서 1-3 유은정 (29 번 ), 최재희 (35 번 ) 꽃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오래 살까 ?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흙과 물에 따른 보리의 성장 초등과학 궁내초 4 학년 이주형, 김민재, 박지우 지도교사 궁내초 채현우, 이경자.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신원중학교 1 학년 1 반 이름 : 김나연, 김태경, 정소윤, 조정하, 오건우. 차례 1. 탐구기간 및 탐구내용 2. 실험주제 및 실험동기 3. 실험계획 및 준비물 4. 예상 5. 시간에 따른 변화.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 학년 배성민 지도교사 선생님 : 최남진 선생님 2011 학년도 겨울 학기 프로젝 트.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학생들은 어떤 예능을 좋아할까 ? 손성민, 한규하, 김대원.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과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고찰 목차.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어떤 과일이 빨리 썩을까? 팔탄초부설영재학급 6학년 최종인,박광웅.
일상생활속의 과학 M,S,G조 박준하, 서지민, 이민주, 최동우.
과학자유탐구 30437한수경 30438형예지 30439홍예진.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액체를 얼릴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영재학급 산출물 박 결, 전 호진, 심 예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우리가 먹는 과일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과일 유통기한 팜플렛 만들기)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길이의 단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산출 활동 전개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5학년 윤정민 ▣ 연구 동기
4-6. 광합성 작용(1).
무게중심으로 최적의 안정적인 팽이를 찾아라 03김동균, 04김문성, 09박 홍, 10서영우.
과산화수소수의 촉매 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파스칼의 삼각형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심화반 6학년 문지용 지도교사:김승진선생님.
관찰일지 양파 기르기 오명현.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실험관찰보고서 4학년 난초반 노성래.
프랙탈 넌 누구냐?! 한림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현승환.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산성비가 식물의 잎과 씨앗에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 5반 박성용.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과학 자유 탐구 모둠 이름 : 고구마 조 모둠 원 1번 김다영 11번 송은영 12번 안승연 13번 이다빈.
나만의 전지 대 평 초 - 심 규 석 저는 대평초등학교 5학년 심규석입니다. 저의 창의적 산출물 주제는 ‘나만의 전지’ 입니다.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1-5 용해도.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비열.
간이 정수기 이혜진 김연우 송선 신기영.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종이의 종류의 따른 물 흡수량 수원초등학교 6학년 이형민.
은거울 반응.
P 양분의 전환과 이용.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생활 주변 용액의 성질 조사 옥천초등학교 문지헌 , 정해창.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심화반 : 이준호 지도교사 : 양성준 선생님
풍화 작용 (교과서 p.110~113) 작성자: 이선용.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김학선 지도교사:박문열선생님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 바나나를 먹다가 바나나의 갈색으로 변한 부분이 보기 싫어 먹다가 버렸는데 책을 읽 어보니 과일의 갈변 때문에 과일이 갈색으 로 변한다고 하였다.  이것을 보고 어떤 과일이 갈변이 잘되는지, 또 과일의 갈변을 막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 금했고, 실험을 하기에도 적합할 것 같아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 1. 갈변이 잘 일어나는 과일  사과, 바나나, 복숭아 ( 황도 복숭아 x), 배 등과 같은 식물 성 조직 중에는 카테킨, 갈릭산, 티로신 등의 페놀성 화 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보통 이들 식품에는 이 페놀 성 화합물을 산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서 신선한 식 물체에 상처를 내면 이 둘이 반응을 하여 갈색물질을 만들어 낸다.  2. 용어의 정의  가. 갈변 - 과일이나 채소 따위를 칼로 깎았을 때, 그 부 분이 갈색으로 변함

 1. 가설  갈변이 잘되는 과일 실험 ( 실험 1)  - 사과가 가장 빨리 갈변이 일어날 것이다.  - 복숭아는 갈변이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 이다.  갈변을 막는 방법 실험 ( 실험 2)  - 소금물에 담가 두었던 바나나가 가장 갈변이 적게 일어날 것이다

 2. 실험 재료  1) 갈변이 가장 빨리 일어나는 구하기 쉽고 우리 주위에 갈변이 잘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과일 => 사과, 바나나, 복숭아  2) 갈변 현상을 막을 방법 및 탐구  갈변이 일어나는 과일의 갈변을 막을 수 있 는 용액 => 물, 소금물, 설탕물 (100ml,50g)

 3. 실험기간 :  2012 년 7 월 10 일 ~ 2012 년 10 월 14 일  4. 실험 방법  실험 1  1) 사과, 바나나, 복숭아를 깎아서 상온에 둔다.  2) 30 분 간격으로 관찰한다.  실험 2  1) 물 100ml 에 설탕, 소금을 각각 50g 씩 넣는다  2) 바나나를 설탕물, 소금물, 물에 넣어둔다.  3) 30 분 간격으로 과일을 꺼내어 관찰한다.

30 분 째 1 시간 째 1. 갈변이 잘되는 과일

1 시간 30 분 째 2 시간 째

처음 2. 과일의 갈변을 막는 방법

30 분 째 1 시간 째

24 시간 후

 갈변이 잘되는 과일 실험 ( 실험 1) 의 결과 –  사과, 바나나, 복숭아 3 개의 과일 중 바나나가 가장 갈변이 잘 일 어났다.  ->( 네이버 지식인 검색 ) 갈변이 일어나는 이유 : 갈변 현 상은 과일에 있는 특정 효소 때문에 일어난다. 바나나의 갈변이 가장 빨리 일어나는 이유는 사과, 복숭아는 과일 에 있는 특정 효소가 바나나에 비하여 적기 때문이라고 함.

 갈변을 막는 방법 실험 ( 실험 2) 의 결과 –  갈변이 가장 빨리 일어난 용액 순  물 > 소금물 > 설탕물 순으로 갈변이 되었다  -> ( 네이버 지식인 검색 ) 갈변이 일어나는 이유 : 갈변 현상은 과일에 있는 특정 효소 때문에 일어난다. 물은 과일속 페놀성 화합물이 산소를 만나는 것을 억제 시키지 못함 소금물은 염화이온이 공기와 페놀성 화합물이 만나서 산화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막음 설탕물은 과일의 표면을 덮어 갈변을 막아준다.

 과일이 갈변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알게 되었다. 그 리고 갈변현상을 가장 덜 일어나게 하는 용액과 가 장 잘 일어나게 하는 용액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실험했던 것 을 비교해 보니 결과가 달라 매우 흥미로웠다. 이렇게 실험결과가 다른 이유를 알아보니 내 소금물의 농도가 짙어서 이런 결과가 생긴 것 이다. 그리고 설탕 또한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 - 네이버 지식 백과  - 네이버 블로그  - 다음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