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Advertisements

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Window media player 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많이 끊길 때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실행 > 도구 > 옵션 > 성능 > 연결 속도 > 연결 속도 선택 Lan(10Mbps) 선택 > 네트워크 버퍼링 버퍼 10 초 네트워크창 > 스트리밍 프로토콜 > UDP.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컴퓨터와 인터넷.
2장 멀티미디어 환경과 활용 멀티미디어의 이해.
제1장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워드프로세서 필기 3과목 -41일차 강 사 : 김재숙.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Lecture #1 멀티미디어 개론.
인터넷의활용.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멀티미디어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Multi-Touch Interaction Research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9 장 고속 디지털 접근 : DSL, 케이블 모뎀, SONET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AVID 모 델 E3 품 명 DIGITAL AUDIO MIXER
DVR eDVR MS400 preliminary Key Features MPEG4 4ch Stand Alone DVR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VI. 정보와 통신 기술.
HomeNetWork의 개념과 실생활의 예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광통신망 및 광전송망의 기본구조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S-Link 사용자 매뉴얼.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제9장 네트워크 성능 및 품질 평가 과 목 : 네트워크 설계 및 실험 조 명 : 1 조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Transmission & Analysis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2장.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중간고사 (오전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6 장. 운영체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2013년 10월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OS 역사 손병규.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졸업 요건 충족을 위한 추가 이수 학점에 대해서는 ‘졸업요건‘ 규정 확인 바람
다음 그림을 보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자.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안드로이드 기반 차세대 지상파 DMB 수신 플랫폼 IT융합기술개발팀 ETRI Technology Marketing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정보 기기의 종류와 특성 5학년 2학기 실과.
제8장 특수교육의 교재·교구 개념과 분류.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5.2.3 교환방식의 비교 학습내용 교환방식의 비교.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인터넷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한다. 인터넷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한다. 인터넷의 용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Presentation transcript: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Wikipedia.org

지난 시간엔… 미디어(media) 전통적인 미디어 인간 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상대방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알려 줌으로써 서로 나눠 갖는다는 뜻 전통적인 미디어

미디어 분류 정보전달 수단 유형별 분류 책, 전화, 라디오, TV 지각 매체 표현 매체 프리젠테이션 매체 저장 매체 전송 매체 출력장치 입력장치 저장 매체 전송 매체 무선계 유선계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합치기만 하면 다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합치기 디지털 형태 컴퓨터 이용 상호 작용성

이건 멀티미디어일까? 라디오 TV 비디오 플레이어 HDTV DMB

뉴 미디어(New Media) 새로운 매체 멀티미디어? 예) HDTV, DMB, MP3 Player, PMP, …

멀티미디어의 특성 방대한 정보량 그러나 상호 작용성이 보장 검색, 입력, 처리, 제어의 편의성 정보의 네트워크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uman-Computer Interaction)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정보의 네트워크화 정보의 디지털화

왜 디지털화하는가? 아날로그 vs. 디지털 정보의 가공, 편집 용이 정보의 검색 편리 정보의 질적 저하 방지 정보의 송수신 대용량 정보의 압축/복원

멀티미디어의 심리학적 연구 20 30 50 80 인간의 감성 정보처리 능력에 호소 뇌의 3층 모델 20 30 50 80 인간의 감성 정보처리 능력에 호소 뇌의 3층 모델 생명의 기본기능을 제어하는 심층뇌 논리를 제어하는 표층뇌 감정과 감각을 제어하는 중간뇌층

멀티미디어의 발전 컴퓨터의 발전(처리 속도의 발전) 1945년 ENIAC 1990년대부터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가 가능 무어의 법칙(Moore’s Law)

기억장치의 발전 멀티미디어 데이터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A4 용지 텍스트 1장: .002 MB 이미지 1장 : 1 MB CD 사운드 1분 : 10 MB 비디오 1초 : 27 MB 주기억장치 DRAM의 용량: 3년에 4배 증가 보조기억장치 Tape, FD, HD, CD, DVD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멀티미디어 데이터 저장장치 멀티미디어 정보의 압축/복원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

멀티미디어 기술 CD-ROM 저장매체 650 MB정도의 용량에 신문 23만 페이지 (2년분), 사진 7천장 DVD 저장매체 7.4 GB정도의 용량, 영화 한편을 디지털 형태로 한 장의 디스크에 저장 가능 멀티미디어 관련 주변장치 사운드 카드, 그래픽 카드 정보 압축/복원 기술 JPEG, MPEG, DIVX, AVI 아날로그-디지털 데이터 신호변환 기술 데이터 통합 및 활용이 가능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의 개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애니메이션/비디오 편집기 등 하이퍼미디어 기술 링크를 통한 정보공간 항해 (WWW으로 발전)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JPEG, MPEG, HTML, XML 운영체제에서 멀티미디어 기능 지원 Microsoft Windows, OS X Tiger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CI) GUI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CI) GUI 음성합성 및 인식 기술 이미지 인식 기술 가상현실 기술 http://www.homesori.net/Magic/HomesoriMagicSetting.aspx 이미지 인식 기술 http://www.iveesoft.co.kr/ 가상현실 기술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인터넷 초고속 정보통신망 광통신 1969년 미국 국방성의 지원으로 미국의 4개 대학을 연결 Cable TV, ADSL , VDSL 광통신 길더의 법칙(Guilder’s Law) 광섬유의 대역폭, 즉 전송속도는 12개월마다 3배씩 증가한다.

멀티미디어의 형태 패키지형 전용극장형 네트워크형 CD, DVD 전자 박물관, 전자 미술관, 전자 동물원 http://gyeongju.museum.go.kr/ 네트워크형 표준화 정보 검색 및 네비게이션 기술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 CD/DVD 타이틀 모의 실험기 화상회의 무인정보단말기 원격의료 원격학습 전자도서관

정보화 사회 정보화 사회의 별명 지식의 양 탈공업화 사회 제 3의 물결 지구촌 정보혁명 국경 없는 사회 과거에는 대략 10년에 2배 지금은 3~5년에 2배 왜 멀티미디어를 공부하는가에 대한 답

앞으로의 사회 발전 방향

다음시간… 디지털 시대를 관통하는 10가지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