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HRD Café용 민트블루 박희진 교수설계 이론 정리 NAVER HRD Café용 민트블루 박희진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20세기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절대적 진리 상대적 진리 객관주의 주관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인지주의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9가지의 외적 조건 제시 방법(Events of Instruction) 학습의 범주와 선수학습능력에 따라 제시되는 정도는 달라 질 수 있다. Gagné의 교수사태 Reigeluth 교수설계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학습단계(내적과정)] [교수사태(수업절차)] 구성주의 주의력/경각심 ① 주의력 집중 Bloom의 인지적 영역 기대 ② 학습목표 제시 Asubel의 유의미 학습 작용기억으로 재생 ③ 사전지식 재생 자극 정보처리이론 선택적 지각 ④ 자극자료 제시 부호화, 장기기억에 저장 ⑤ 학습안내 제공 반응 ⑥ 수행유도 강화 ⑦ 피드백 제공 재생을 위한 단서 제공 ⑧ 수행평가 일반화 ⑨ 파지와 전이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거시적 교수설계 이론 교수설계를 위해서는 학습 촉진을 위한 교수방법과 그 교수방법이 사용되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Gagné의 교수사태 Reigeluth 교수설계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구성주의 교수설계 Bloom의 인지적 영역 Asubel의 유의미 학습 교수상황 교수방법 정보처리이론 교수조건 학습성과 학습내용 학습자특성 학습환경 제한조건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조직전략 전달전략 관리전략
Attention : 주의 – 호기심과 관심의 유발 Relevance : 관련성 – 학습에 필요한 관련 및 가치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교수-학습 관련 이론 학습 성취도와 동기는 아주 밀접한 관계 Attention : 주의 – 호기심과 관심의 유발 Relevance : 관련성 – 학습에 필요한 관련 및 가치 Confidence : 자신감 – 성공에 대한 자신감 및 기대 Satisfaction : 만족감 – 성취감을 통한 만족 Gagné의 교수사태 Reigeluth 교수설계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구성주의 Bloom의 인지적 영역 호기심(주의) 동기(관련성) 기대(자신감) 개인적 능력, 기능, 지식 공정성의 지각 Asubel의 유의미 학습 개인적 특성 투입 정보처리이론 노력 수행 결과 : 만족감 산출 동기의 설계와 관리 학습의 설계와 관리 부수사건의 설계와 관리 환경적 투입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Attention : 주의 Relevance : 관련성 지각적 주의 환기의 전략 : 시청각 효과 사용, 비일상적인 사건 제시 탐구적 주의 환기의 전략 : 문제해결 활동 장려, 신비감 제공 다양성의 전략 : 교수방법의 다양화, 교수 자료의 변화 친밀성의 전략 : 친숙한 인물, 사건, 예시 활용 목적 지향성의 전략 :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목적지향 필요나 동기의 부합성 강조 전략 : 학습내용과 학습을 하는 이유의 일치 Confidence : 자신감 Satisfaction : 만족감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 학습목표 제시, 평가기준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의 전략 : 쉬운 것→어려운 것, 다양한 출발점 고려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 : 학습의 시작과 끝 조절, 학습속도 조절, 다양한 과제 난이도 제공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연습문제를 통한 적용 기회 제공, 모의상황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적절한 정적 강화(보상) 활용, 보상체제 공정성 강조의 전략 : 학습목표, 내용, 평가의 상호 일치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학습은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내부에서 구성되는 것이다. 인지적 구성주의 : 인간은 개인의 인식 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조적으로 구성한다. (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 : 학습자는 교수자의 도움으로 문화적 산물로서의 지식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인지적 발달을 도모한다. (비고츠키) 구성주의 학습방법 ① 인지적 도제(modeling, scaffolding, fading) ②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③ 정착학습(anchored instruction) ④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구성주의 학습형태 ① 문제중심학습(PBL) ② 목표기반시나리오(GBS) ③ 게임형 학습 ④ Open Ended Learning Environment Gagné의 교수사태 Reigeluth 교수설계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구성주의 Bloom의 인지적 영역 Asubel의 유의미 학습 정보처리이론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지식 : 인지, 재생 등에 의하여 아이디어나 자료 또는 현상을 기억해 내는 행동 이해 : 어떤 자료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뜻을 해독하는 능력. 번역, 해석, 추론 능력 포함 적용 : 특정한 구체적 사태에 추상적 개념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분석 : 자료를 그의 상대적인 위계가 뚜렷해 지거나 표시된 아이디어가 분명해 지도록 구성 요소나 부분으로 나누는 능력 종합 :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와 부분을 하나로 모으는 능력 평가 : 어떤 목적에 견주어 자료와 방법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 준거지향 평가 포함 Gagné의 교수사태 Reigeluth 교수설계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구성주의 Bloom의 인지적 영역 Asubel의 유의미 학습 정보처리이론 학습자 특성 수업 학습성과 인지적 출발점 행동 정의적 출발점 행동 학습과제 성취의 수준과 유형 학습속도 정의적 성과 수업의 질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의미 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명하는 방법을 체계화 하는 것 Meaningful verbal learning (유의미 설명 학습) Gagné의 교수사태 Reigeluth 교수설계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학습과제 학습자 구성주의 실사성 구속성 관련정착의미 유의미한 학습태세 Bloom의 인지적 영역 Asubel의 유의미 학습 논리적 유의미가 정보처리이론 설명식 수업의 원리 ① 선행조직자의 원리 ② 점진적 분화의 원리 ③ 통합조정의 원리 ④ 선행학습 요약 및 정리의 원리 ⑤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⑥ 학습 준비도의 원리 잠재적 유의미가 심리적 유의미가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학습 관련 이론 인간이 외부세계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는가에 대한 이론(인지적인 흐름) 감각운동기에 자극이 들어오면 2초 만에 대부분의 기억은 망각된다.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면 정보는 단기기억장치에 약 20초 정도 저장되다가 소멸되는데, 단기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연(rehearsal)이나 청킹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정보가 유의미하게 부호화되면 장기기억에 오랫동안 저장될 수 있다. 조직화, 정교화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Gagné의 교수사태 Reigeluth 교수설계 이론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구성주의 Bloom의 인지적 영역 Asubel의 유의미 학습 정보처리이론 의미론적 부호화 (조직화, 정교화) 주의 집중 자극 감각 운동기 단기기억 장기기억 인출 망각 (2초) 시연 청킹
M Source : 메시지를 창출하는 대상(사람) Message : 내용을 전달하는 기호 체계(언어, 동작 등)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설계 관련 모형 교수설계 관련 모형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에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를 가장 잘 반영 Source : 메시지를 창출하는 대상(사람) Message : 내용을 전달하는 기호 체계(언어, 동작 등) Channel :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 Receiver : 메시지를 전달받는 대상(사람) SMCR 모형 ADDIE 모형 Dick & Carey 모형 Kemp 모형 S M C R 기술 요소 M 구조 시각 기술 태도 청각 태도 지식 촉각 지식 <David K. Berlo> 사회체계 후각 사회체계 문화 내용 처리 코드 미각 문화
Analyze : 분석 (요구, 학습자, 학습환경, 학습과제) Design : 설계 (학습목표, 평가도구, 교수전략, 계열화)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설계 관련 모형 교수설계 관련 모형 체제(system)이론 중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모형 Analyze : 분석 (요구, 학습자, 학습환경, 학습과제) Design : 설계 (학습목표, 평가도구, 교수전략, 계열화) Develop : 개발 (교수자료, 파일럿 테스트, 수정) Implement : 실행 (설치, 사용, 유지, 관리) Evaluation : 평가 (총괄평가, 성과평가) SMCR 모형 ADDIE 모형 Dick & Carey 모형 Kemp 모형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분석 수정 수정 설계 평가 실행 개발 수정 수정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설계 관련 모형 교수설계 모형 중 가장 대표적인 모형 교수설계 및 개발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 SMCR 모형 ADDIE 모형 Dick & Carey 모형 Kemp 모형 학습과제 분석 피드백 수정 요구사정 학습목표 기술 평가도구 설계 교수 전략 개발 자료개발 및 선정 형성평가 준비, 실행 학습자, 학습상황 분석 총괄평가 준비, 실행
교수설계 관련 이론 및 용어 > 교수설계 관련 모형 교수설계 및 개발을 순서와 관계없이 수행되도록 하기에 보다 유연한 모형 교수전략 설정 작업의 상세화 SMCR 모형 ADDIE 모형 Dick & Carey 모형 Kemp 모형 계획/ 수정 당면문제: 요구분석 평가도구 개발 학습자 특성분석 전달방법 결정 학습과제 분석 지원 서비스 총괄평가 메시지 설계 교수-학습 목표설정 교수-학습 전략 구상 내용제시 순서결정 형성평가 프로젝트 관리
우리가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일방적인 교육이 되고 있지는 않는가!! - 성인학습자에게 앵무새처럼 강의하지 말라. 학습자중심, 상호교감을 이루어라!! - 교육의 목적을 잊지 말아라. 화려한 기술과 수식에 연연하는가!! - 우수한 과정은 그 강의 내용으로 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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