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김진선 문하나 이슬비 이혜리 황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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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 김진선 문하나 이슬비 이혜리 황명지 국어국문학과 김진선 문하나 이슬비 이혜리 황명지

목차 Music Paintings early years Of the 20th film Paintings after World War II Archi-tecture Music

Modernism 모더니즘은 넓은 의미로 현대적인 생각, 캐릭터 혹은 행동을 의미. 모더니즘은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문화적인 경향과 그와 연관된 문화적 움직임이 다방면적으로 이루어지는 전면적인 서구사회의 변화. 모더니즘은 전통적인 미술, 건축, 문학, 종교적 신념, 사회 조직의 양식을 지양하는 것이며 일상은 모든 산업세계의 새로운 경제, 사회, 제도적 상태들이 구식이 되는 것을 의미함.

Modernism Art - early years Of the 20th 19세기 중반 이후로 자리잡기 시작한 아방가르드 미술가 - 진보적 실험적 이념 미적 모더니티 개념 : 과거의 부정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 20세기 전반부 미술가들에게 새로운 조형문법에 대한 강박관념과 지칠 줄 모르는 실험정신을 유발, 조형문법 벗어나 새로운 조형언어, 재료, 기법과 매체, 형태를 창출 원시주의에의 관심 정신성의 탐구 테크놀로지의 찬양 합리적인 것과 무의식의 탐구 특정 주제 다양한 양식으로 작품화

Modernism Art - 야수파 · · · 밝고 대담한 색채 - 독특한 참신성 · · · 원색적이고 강렬한 색채의 사용 · · · 현실과 무관한 색채 사용 색채의 자율성 현대 미술의 시각적 혁명 Henri Matisse - "Woman with a Hat" -1905

Madame Matisse, "The Green Line" 1905 Paul Signac: Harbour at Marseilles, 1906

Modernism Art - 입체파 고전적 규범으로부터의 이탈 복수의 시점 평면 위에 형태를 배치하는 것 비례, 해부학에 근거한 살 붙임 고전적 규범으로부터의 이탈 복수의 시점 평면 위에 형태를 배치하는 것 피카소, 브라크, 레제 …... 인간 형상 표현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 마티스처럼 피카소도 원시미술에 대한 관심이 컸다. 이러한 관심은 1907년 작품인 <아비농의 처녀들>의 단순하고 왜곡된 신체를 통해 나타난다. 이러한 인체의 표현은 르네상스 이후 유럽 회화의 두 핵심적 특징 중 하나인 인간 형상을 위한 고전적규범(비례, 해부학에 근거한 살붙임)으로부터의 이탈이자 인간 형상 표현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의 시작을 의미한다. 이 그림의 또다른 형명적 측면은 전통적 서구 회화의 또 다른 핵심적 측면인 일점원근법의 공간적 환영주의와의 결별이다.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두 여인의 코가 측면에서 본 모습으로 그려지는 점이나, 관람자에게 등을 보이고 앉은 여인의 얼굴이 정면을 향하고 있는 점들은 공간에 대한 피카소의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다. 즉 피카소는 직선원근법의 균질적 공간을 버리고, 복수 시점에 따른 복수적 공간들 속에 대상을 그려 넣었다. 공간에 대상과 동일한 색 ․ 질감을 부여 닫힌 형태의 파괴 PABLO PICASSO: “Les demoiselles d'Avignon”, 1907 - oil on canvas, 243,9 - 233,7 cm. - New York, Museum of Modern Art (MOMA)

2 정면 1 측면 4 + 배경 처리 3 측면 + 정면 Pablo Picasso "The Dream" 1932. 정면인상을   정면인상을 관찰하여 덧붙임 1 측면   꿈꾸는 듯한 옆모습의 인상을 관찰 입체파 - Cubism  퀴브(Cub:立方體) 야수파가 성하는 시기에 세잔의 기하학적인 우주관과 드가의 관찰자 시점의 변화에서 파생됨    대상을 분해한 뒤 재구성 대표작가 : 피카소, 브라크, 레제 1. 관찰자의 시점을 달리하여 다각도에서 본 인상을 화면 속에 재구성. -  측면, 정면, 좌우,상하에서 관찰한 인상을 표현한다. 2. 대상에서 느껴지는 시간을 초월한 인상을 자유롭게 형상화할 수도 있다. - 과거나 현재 또는 미래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도 있다.   3. 대상을 분해한 후 기하형체 또는 선묘, 면채색 등으로 재구성 해 본다. - 자신의 개성에 따른 신비성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피카소 " 꿈 " The Dream 1932년의 작품으로 - 가로 97cm / 세로 130cm 크기로 캔버스 위에 오일칼라(유화물감)로 그려져 있습니다.     측면과 정면 인상만으로도 입체적인 인물화를 흥미롭게 그려낼 수 있다. 1. 피카소의 "꿈" 작품에서 보는 측면과 정면의 작품 분해 4  + 배경 처리 3 측면 + 정면

Modernism Art 미적 모더니즘과 테크놀로지 · · · 미래주의 · · · 구성주의 · · · 순수주의 · · · 다다 초현실주의

Modernism Art - 미래주의 “우리는 선언하노라, 필립포 마리네티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운동 기계산업문명을 예찬 · · ·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운동 기계산업문명을 예찬 “우리는 선언하노라, 새로운 미, 속도라는 미가 세계의 장 려함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었다고, 보닛에 거대한 배기관을 장식한 채 탄환처럼 질주하는 경주용 자동차는 사모트라케의 승리의 여신상보다 더 아름답다” 새로운 속도에 대한 관심 다다,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에 영향 우리는 새로운 형태의 미로 속도의 아름다움에 의해 세계가 빛나게 될 것을 선언한다. 마치 터질 듯이 헐떡이는 뱀 같은 파이프로 장식된 멋진 경주용 자동차-폭발하는 화약으로 뛰어드는 미친 듯이 달리는 자동차는 [사모트라케의 승리의 여신상]보다 더 아름답다.“ 기존의 가치와 문화에 대한 혁신을 시도한 운동인 미래주의는 20세기 초 현대미술의 중심지 였던 파리가 아닌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운동이다. 이탈리아어로 푸투리스모라 한다. 그 당시 이탈리아는 정치, 경제가 상당히 낙후되어 있던 상태였고, 미술에서는 1905년이 지나서야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상징주의, 아르누보 등의 다양한 조류 등이 전해졌다. 미래주의는 이러한 조류들의 유입으로 야기된 혼란을 극복하여 이탈리아를 현대미술의 주류로 내세우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제시된 새로운 세계관이다. 전통을 부정하고 기계문명이 가져온 도시의 약동감과 속도감을 새로운 미(美)로써 표현하려고 하였다. 또한 미래주의 운동은 이탈리아 버전의 입체파 운동이라 볼 수 있다. 당시 이탈리아는 신흥 산업국으로서 제2의 도약을 원하던 시기였고, 따라서 과거전통의 굴레를 벗고 새로운 문명, 즉 기계산업문명을 예찬해야만 할 정치적, 사회적 욕구가 팽배해 있었다. 이러한 진보를 위한 욕구는, 1909년 시인이자 극작가였던 F.T.마리네티가 프랑스의 신문 《피가로 Le figaro》에 <미래주의 선언: Manifeste de Futurisme>을 발표하며 "기계의 위력에 의하여 출현한 새로운 세계를 환영하고, 과거에 대한 모든 집착을 거부"할 것을 주창했다. 특히 <미래주의 선언>의 11개 강령 중, 제4항은 미래주의 미술을 탄생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미래주의 선언: Manifeste de Futurisme> 중

이는 새로운 과학기술의 산물인 기계, 자동차, 전화, 철도 등이 가져온 새로운 속도의 리듬에 대한 찬양이자, 새로운 속도를 활력의 상징, 경험 가능성의 확장, 편협성의 해독제로 받아들인 당시 대다수지식인의 태도의 반영이다. 이러한 속도에 대한 미래주의자들의 관심은 보치오니의 <자전가 타는 사람의 역동성>에서 엿볼 수 있다. Umberto Boccioni (1882-1916), "Dynamism of a Cyclist," 1913. On long-term loan to the Peggy Guggenheim Collection, Venice.

Modernism Art - 구성주의 텍토닉 팍투라 구성주의 미학 실제 공간을 점유하는 입체 작품으로 제작 미술가들은 기술자, 또는 노동자로서의 예술가 상을 지향 구성주의는 피카소의 실험적 입체주의 작품 <기타>를 보고, 타틀린이 1913년 <카운터 릴리프>를 제작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 Vladimir Tatlin, Relief(카운터 릴리프), 1914-17 Private Collection

Modernism Art – 순수주의 · · · 아메데 오장팡과 르 코르뷔지에를 중심으로 1918년부터 25년 사이 프랑스에서 전개된 미술운동 · · · 과거 미술과 현대 과학을 바라보는 균형 잡힌 시각, 실체적 효율성을 중시하는 엔지니어적 경향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미적 논리를 발전 · · · “예술과 과학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목표를 향해 이끌어진다” · · · ‘전형적 오브제’라는 개념 · · · ‘수적 질서의 감동’을 창조

Modernism Art – ‘다다’와 초현실주의 다다 Dada 초현실주의 이성중심적인 서구문명의 허구성에 반발 막스 에른스트와 장 아르프 우연과 비의도적인 요소 이용한 실험 기성 사회체제를 부정, 파괴 발견된 오브제에 대한 관심 불합리한 것, 허무, 감정의 무절제한 표출, 유머 등을 표방하는 작품 오토마티즘(회화적 자유연상)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적 개념 예술 자체를 부정 다다 - 특정 미술양식이라기보다는 세계관을 지칭 인간의 무의식 혹은 잠재의식에 의한 상상의 세계 그려내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개발 .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술에 영향

René Magritte: "Collective Invention", 1934. Oil on canvas René Magritte: "Collective Invention", 1934. Oil on canvas. Kunstsammlung Nordrhein-Westfalen, Düsseldorf, Germany. The Persistence of Memory Salvador Dali (1931)

Modernism Art - after World War II 1945년이라는 시점의 의미 현대 미술이 대서양을 건너 유럽에서 미국으로 계승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 계승은 부분적이었으며 또한 미국적으로 변형되었다.

Modernism Art - 프로토-팝 존스 - 일상의 사물, 특히 2차원적인 대상들에 집중 라우센버그 - 전문적인 미술의 재료와 기법을 구사 - 일상의 사물, 특히 2차원적인 대상들에 집중 라우센버그 - 미술의 영역 + 삶의 영역 - 생활 주변의 사물들이 도입 Robert Rauschenberg: Bed. 1955

Modernism Art -미니멀리즘과 팝 아트(1960년대) 미니멀리즘과 팝아트에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도전이 더욱 본격화 도널드 저드 - 무한한 수열을 암시하는 기본 형태의 반복 - 시각만이 아니라 신체 자체를 반응의 기제로서 끌어들임 - 시간적 구성의 대상으로서의 작품 개념을 제시 앤디 워홀 - 스크린으로 대량 복제 - ‘사업 미술가’ ‘공장’ → 미술의 상업성을 공공연하게 표방

앤디워홀의 작품들 Andy Warhol, Brillo Box, 1969

Modernism Art - 개념미술 (1960년대 말) , 페미니즘 미술 다니엘 뷔랑의 작품들 마사 로즐러의 비디오 작업 Vital Statistics of a Citizen, Simply Obtained/ 마사 로즐러/ 1977년/ 39분20초/ 컬러/ 베타

Modernism Art - 모더니즘 미술의 의의와 영향 미술과 테크놀로지를 통합 -1920년대의 아방가르드 미술 기능주의적 입장 종교적 ․ 영적 차원에서 모더니즘을 표현 -초기 데 슈틸, 절대주의, 초기 바우 하우스 등 색채와 형태의 자유 -피카소, 마티스 반예술적 태도 -뒤샹 레디메이드 오브제 – 뒤샹의 <샘> 뒤샹의 샘 Marcel Duchamp; Fountain, 1917, fotografiert von Alfred Stieglitz

Modernism Architecture 모더니즘 건축의 원칙 전통 양식에서 탈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테크놀로지 기능주의 조경기사였던 팩스턴에 의하여 1851년 세계 최초의 만국박람회를 위하여 런던의 하이드파크공원에 세워진 수정궁 모듈개념 공장생산 투명성 현장에서 조립된 주철 부재

모더니즘 건축물들 Published in Modern Architecture | On December 3rd, 2008 the Nelson-Atkins Museum of Art new Bloch Building, designed by architect Steven Holl. Vincenzo di Maria, Eco-Designer, London

Modernism film 페데리코 펠리니, 영화의 역사를 뒤집다 오슨 웰즈, 미국영화사에 모더니즘을 도입하다 <달콤한 인생>, <8과 1/2> 앞뒤가 맞지 않게 제멋대로 연결 원형구조 무의식처럼 흐르는 에피소드들 자기반영적 영화 제작 오슨 웰즈, 미국영화사에 모더니즘을 도입하다 <시민 케인(Citizen Kane)> 미클로시 얀초, ‘얀초의 나라가 찾아온다.’ <적과 백>, <칸타타>, <침묵과 외침> 롱테이크와 롱숏 ‘영화적 발레’ 주관적 세계관으로 스스로 완성시킨 ‘혁명적 시학’의 방향을 다듬기 시작

<시민 케인(Citizen Kane)>

Modernism Music 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음악 음악적 모더니즘에 관한 정의 모더니즘 음악의 특성 ▶ 1907~1908년경 급진적인 새로움의 추구 전통으로의 복귀 예술 자체를 부정하는 아방가르드적 시도 모더니즘 음악의 특성 전통성을 비판 역사철학적 입장에서 미적 새로움을 강조 내면에 관심 - 주관성 음악의 자율성을 강조 음악적 재료에 큰 의미 부여

Modernism Music 모더니즘에 기초한 사조 별 음악적 특징 인상주의(Impressionism) 독일 낭만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 드뷔시 가볍고 자유로운 표현 양식을 추구 표현주의(Expressionism) 억압된 것을 드러내는 예술 경향 “무조성” 쇤베르크 원시주의(Primitivism) 야수주의와 동일한 정신적 기반 리듬을 중요시 불협화음의 대담한 사용 스트라빈스키

<낭만주의 음악>과 <모더니즘 음악> 비교 낭만주의음악 바그너 환상곡 올림 다단조 Allegro agitato 모더니즘음악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Dance of the Earth

참고자료 <씨네21>, '환영의 쾌락, 반환영의 유희, 페데리코 펠리니 회고전', 한창호 영화평론가, 2005년 06월 1일 <씨네21>, 영화사 강의 제2부 '영화의 신, 불멸의 지문', 2001년 8월 24일 <씨네21>, '헝가리의 영화적 발레를 만나세요', 송경원 영화평론가, 2010년 5월 10일 김승환, 현대의 미술과 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마르코 부살리, 세계 건축의 이해, 마로니에북스, 2009 Kurt Rowland, 미술 디자인 건축에서의 모더니즘의 전개, 학문사, 1996 M.칼리니스쿠, 모더니티의 다섯얼굴, 시각과 언어, 1993 서인적(성신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20세기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음악까지, 2008 민경훈(한국교원대학교), 모더니즘 관점에서 본 음악의 특성 및 감상 지도 방법 -스트라빈스키 원시주의 음악 <봄의제전>을 본보기로, 예술교육연구 2008, 제 6권, 제1호, 29-43,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