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신화와 건축 건축공학과 0 6 9 1 8 5 유 성 훈
1. 그리스 신화와 건축
오늘날 그리스와 로마의 신들을 믿는 사람은 없다. 다시 말해 종교로서 또는 신학으로서 그 의미는 소멸되었다 오늘날 그리스와 로마의 신들을 믿는 사람은 없다. 다시 말해 종교로서 또는 신학으로서 그 의미는 소멸되었다. 하지만 문학과 건축,예술부문에 있어서 그리스와 로마의 신화는 서양건축의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고 앞으로도 그 지위를 유지할 것이다. 고금의 시와 회화에 있어서 최고의 걸작품들은 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이해는 서양건축의 역사와 문화 이해에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 제우스 제우스라는 이름은 어원적으로는 천공(天空)을 의미하며, 로마 신화에서는 같은 어원인 유피테르와 동일시되었다. 제우스의 기원은 그리스 땅 북방으로부터 침입한 그리스 민족의 주신(主神)으로, 은혜로운 비를 내리게 하는 천공을 신격화한 것이었다. 이것이 크레타 섬을 중심으로 한 이 지역의 주신과 동일한 신으로 간주되고, 마침내 헤시오도스나 호메로스의 2대 서사시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등을 통해 여러 가지 신화의 전설이 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아테네 최대의 신전,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 즉 올림피에이온Olympieion은 아테네 최대의 신전이다. 아테네의 수호신 아테나에게 밀려 아크로폴리스의 명당자리를 차지하지는 못했지만, 신전 크기로나마 최고신의 체면은 살린 것으로 판단된다. 전후면에는 기둥이 8개씩이고 양 측면에는 20개씩 배열되어 있어서 기둥의 전체 개수는 104개나 되었다. 파르테논 신전의 외곽 기둥의 개수가 모두 46개였다는 것을 고려하면 제우스 신전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
2. 헤 라 신들의 여왕 헤라 신들의 여왕으로 크로노스와 레아의 딸이며 제우스의 정실부인이자 누이로써 로마신화의 주노(Juno)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여성의 보호신이며 결혼과 출산을 관장했고, 질투의 여신이라는 이름이 잘 어울릴 정도로 질투가 심하여 제우스의 연인들은 물론이고 자식들까지 심하게 박해하였다. 무지개의 여신 이리스를 시녀로 거느리며 성수(聖獸)는 암소, 후에는 공작새가 성조(聖鳥)로 되었다.
사모스 섬의 피타고리온과 헤라 신전 피타고리온에서 서쪽으로 6km 떨어진 곳에는 고대 그리스의 여신 헤라의 성역이 있고 헤라에게 바친 대신전의 유적이 있다. 참주 폴리크라테스가 건설한 그리스 신전 건축사에서 최대 규모로 불리는 제4기 미완의 헤라 신전 유적에는 둥근 돌기둥 하나만이 솟아 있다.
3. 아테나 아테네의 수호신이다. 제우스와 해신(海神) 오케아노스의 딸 메티스 사이에 태어났으며, 올림포스 12신(神) 가운데 하나이다.
·카리스테스가 날개없는 승리의 여신에게 바치기 위해 설계 ·최초의 순전한 이오니아식 건물,프로필레아와 대조적으로 정교한 비례 지혜·정의와 전쟁의 여신 아테나 제우스의 딸로서 전쟁과 여러가지 기예의 수호신. 도시의 수호신으로 그리스 여러 도시에 그녀의 신전이 있다. 제우스의 머리에서 무장한 채 태어난 처녀신으로 남성적인 행동을 즐겼으며 지혜를 나타내는 올빼미와 항상 함께 다녔다. 아테나 니케 신전(BC427∼424) - 칼리크라테스 ·카리스테스가 날개없는 승리의 여신에게 바치기 위해 설계 ·최초의 순전한 이오니아식 건물,프로필레아와 대조적으로 정교한 비례 → 건물의 상승 효과
아테네의 성지, 아크로폴리스
아크로 폴리스 -도시에서 일종의 성역의 장소로서 신전이 위치 -일반적으로 경관이 좋고 유사시에 방어하기 좋은 언덕에 위치 -입구에 위치한 프로피라에라는 성문을 통과하여 진입
아크로폴리스의 관문, 프로필라이아 고대의 아크로폴리스는 지금의 모습보다 훨씬 복잡하고 현란했다. 지금 아크로폴리스에서 과거의 기본 형태를 그나마 유지하고 있는 건축물은 프로필라이아, 아테나 니케 신전, 파르테논 신전, 그리고 에레크테이온 정도이다. 그러나 고대에는 이들 외에도 브라우론Brauron의 아르테미스 신전, 아테나 프로마코스Athena Promachos 신상, 아테나 제단, 아테나의 옛 신전, 제우스 폴리오스의 성소뿐 아니라 로마 통치 시재에 만들어진 로마와 아우구스투스의 신전 등이 아크로폴리스 위에 자리 잡고 있었다.
아테나와 포세이돈의 싸움터, 에레크테이온
아크로폴리스와 페리클레스
풍요의 신, 디오니소스 숭배
4. 디오니소스 아크로폴리스 남쪽 비탈은 고대 아테네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이었다. 고대에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통제력이나 기술 문명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았기 때문에 노동량에 대해 그 결실이 만족스럽지 못했다.
5. 아스클레피오스 라틴어로는 아이스쿨라피우스(Aesculapius)라고 한다. 호메로스에서는 인간이며 의사라고 되어 있으나 훗날의 전설에서는 아폴론의 아들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케이론 밑에서 자라면서 의술을 배워 죽은 사람도 되살릴 수 있었기 때문에, 제우스는 인간이 그를 통하여 불사(不死)의 능력을 얻을까 두려워하여 번개를 쳐 그를 죽였다. 그러나 아폴론의 요청으로 제우스는 그를 별로 바꾸어 오피우커스(Ophiuchus:뱀주인자리)가 생겼다고 한다.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 신전 아크로폴리스 남쪽 비탈에는 디오니소스 극장과 헤로데스 음악당 이외에 아스클레피오스 신전도 있었다. 디오니소스극장 상단 서쪽에 있는 아스클레피오스 신전은 성스러운 샘물 주변에 건립되었다..
6. 데메테르 곡식의 어머니 데메테르 그리스 신화의 곡물의 여신. <메테르>란 <어머니>를 뜻하고 <데>는 <대지> 또는 <보리>와 관련된 말로서 대지의 생산력, 특히 곡물을 생육하는 힘을 신격화한 것으로 짐작된다.
7. 아폴론 광명·의술·예언·가축의 신 아폴론 그리스 신화의 주요한 신으로 올림포스 12신 중의 하나. 예언, 궁술 및 예술의 신. 뮤즈들을 거느리는 신으로 예술 중에서도 특히 음악을 맡아본다. 질병을 옮기는 동시에 이것을 고치는 의술이 신이기도 하다. 또 가축의 수호신이자, 목동의 적인 이리와도 관계가 있다. 포이보스 아폴론이란 이름으로 인해 태양신과 혼동되고, 그 이후에는 동일시되었다. 포이보스라는 이름은 티탄 신족의 여신인 포이베로부터 델포이의 성역을 양도받았을 때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신탁(神託)으로 유명한 아폴론의 신전이 있던 고대 도시 델포이
8. 포세이돈 땅의 주(主) 포세이돈 제우스(Zeus)의 형제이자 신중에 2인자로서 바다와 물의 신으로 시간의 신 크로노스와 풍요의 여신 레아의 아들이다. 로마신화의 넵투누스(Neptunus)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포세이돈 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