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개혁 5조 199928231 생명공학부 오주영 2002038052 컴퓨터공학과 제갈홍 199928231 생명공학부 오주영 2002038052 컴퓨터공학과 제갈홍 2002040087 기계공학부 이종철 2003034218 경영학부 홍수진 2003037192 전자전기컴퓨터학부 박지현 2004038065 컴퓨터공학과 김윤지 2004038081 컴퓨터공학과 주은경 2004042061 건축공학과 서미애 2004044004 화학공학과 권인정 2004044020 화학공학과 서효정 2004050046 응용생물화학부 윤현정 2005056008 생명식품공학부 김민주 199992052 전자전기컴퓨터학부 정대명 2005037617 전자전기컴퓨터학부 석성희 2004038010 컴퓨터공학부 김지현 1 5조 종교개혁
1. 종교개혁의 배경 16세기에는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 국가들 안에서 종교개혁 운동이 일어났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타락하고 부패한 중세 문화를 비판했다는 점에서 반중세적인 운동이었다. 그러나 르네상스가 문학을 통해 억눌렀던 인간의 성정을 회복하려는 문예하상의 개혁운동이었다 면, 종교개혁은 타락한 구교(가톨릭)을 비판하고 기독교 본래의 순수한 사명을 회복하고자 했던 종교학상의 개혁운동이었다. 르네상스가 반 중세를 지향하면서 근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한 바가 크지만 그것은 실제로 소수의 지식인들, 즉 특정의 몇 몇 문인과 예술인 들에게 의해 시작된 운동인데 비해 종교 개혁은 중세를 철저하게 부정 하면서 근대화를 추구했던 민중과 대중의 자기 각성 운동이요, 자각운동이었다. 2 5조 종교개혁
2. 종교개혁의 성격 (1) 교육운동과 종교운동 (2) 교육운동의 성격 마틴 루터(Luther, 1483~1546)에 의해서 이루어진 종교개혁은 신앙운동인 동시에 교육운동이었다. (2) 교육운동의 성격 ① 국가통제의 공교육제도를 확립 ② 대상 - 시민계급과 빈민자제의 직업교육도 포함 ⇒ 대중성, 교육과정의 개방화 일반화 ③ 초등교육 - 서민교육으로 발전, 의무화. 오늘날의 보통의무 교육의 사실적 시작 ④ 중등교육 - 대학준비를 위한 고전중심의 교육. 공영화 진행 ⑤ 대학교육 - 인문주의화 (르네상스) 되었고, 대학발전이 가속화 3 5조 종교개혁
2. 종교개혁의 성격 (3) 종교운동의 성격 구교의 형식적 권위주의에서 탈피한 순수복음주의에 입각한 신앙해방운동이다. 내세를 위한 종교교육과 더불어 현세의 시민적 의무를 다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종교개혁자들은 현세의 삶과 내세의 삶을 똑같이 중시하였다. ♦ 성서 중심 교육의 효과 - 성서 보급의 계기. 모국어에 대한 연구 활성화 및 모국어 교육 강화의 계가마련 4 5조 종교개혁
3. 신교교육과 구교교육의 비교 신교교육 구교교육 교육특성 성서중심(신앙중심):성경에만 권위부여 교황중심: 성경과 교회의 동등한 권위 교육목적 새로운 기독인 양성 교사양성, 교회지도자 양성: 내세적 목적 교육내용 초등교육(모국어치중) 중등교육(실학, 철학, 역사)치중 교육방법 자유+개별+체벌금지 자유+개별+체벌+훈육+극기, 신체단련 사상가 ①루터 :초등교육, 대중교육, 민족교육 동시 발전 :공교육의 의무화 :교직의 중요성 강조 :성서 지상주의 ①로욜라: 구교보호단체 형성 :체벌 교육개별화 중시 =아동은 견딜 수 있는 능력 있음 :극기 정신 배양 교육 :예수학교설립-제수이트교단 (예수회=모든 것은 신의 영광위해) →교사 양성교육, 학교의 보급 5 5조 종교개혁
3. 신교교육과 구교교육의 비교 ②캘빈 :적극적 성서중심주의 :구차예정설 ③멜란히톤 :세계최초 학제도입 ②라살레: ②라살레: “예수교동포단체” -무월사금의 초등교육 -연령 따라 학습 편성 -학교교사 양성소 설립: 사범학교 선구 ③쟌센파: 온정의 교육 =‘작은학교’(1학교 1학급) 특징 ① 오락<생업위한교육(실과, 직업교육)> →심미적 도야가 적음 ② 기존학년제 폐지 =개별교육/학년별 학급조직 →랭가스터 ‘조교제도’ →연대 학년별 편성법에 영향 ①엄격한 군대식 교육 ②강의: 반복의 2단계 교육 6 5조 종교개혁
3. 신교교육과 구교교육의 비교 ③내세+현세 중시 ④개인 성격해석에 따른 종교적 도덕주의 ⑤단점: 지나친 주치주의 : 형식주의 치우침 *의무적 무월사금의 초등교육=보통교육 제도 ③중등교육에 영향 ④반종교개혁운동 ⑤남자에게만 국한 공통점 : 목적- 기독교인 양성 7 5조 종교개혁
4. 신교의 교육령 (1) 고타(Gotha) 교육령(1642년 선포) ① 종교개혁의 영향 ② 국가에 의한 교육통제(공교육) ① 주요 내용 : 취학의 의무제, 학교관리, 교과과정, 교수법 등을 체계적 으로 규정하고 있다. ② 고타의 영주 에른스트경이 세계 최초로 아동의 취학의무 규정을 선포하였다. ③ 특징 : 중앙집권적이고 전체적인 교육령이다. 8 5조 종교개혁
4. 신교의 교육령 (2) 메사추세츠 교육령(1642년 선포) 1) 특징 ① 현대적인 공교육제도로서 지방분권적이고 민주적인 교육령이다. ② 현대적인 공교육제도의 원리를 내용에 담고 있다. 2) 칼빈주의 : 청교도들이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교육의 국가책임을 인 식’하여 공포하였다. 3) 주요내용 공교육제도, 부모와 고용주의 의무교육 규정, 전 주민의 교육세에 의한 무상교육제도, 지방자치단체의 학교설치 의무 등이 체계적으로 규정하였다. 9 5조 종교개혁
4. 신교의 교육령 (3) 고타교육령과 메사추세츠 교육령 비교표 공통점 :1642년 선포, 취학의 의무 강조 구분 고타교육령(세계 최초의 근대적 의미의 교육령) 메사추세스 교육령 주체 루터파 캘빈파(미국청교도 이주세력) 규정 취학의 의무 교과과정, 교수법, 학교 관리 학교의 설치의 유지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부모, 고용주의 의무교육 규정 지방자치단체의 학교설치 의무와 의무교육 감독권인정, 공교육 제도, 전 주민 교육세에 의한 무상교육제도 실시 학교설치 유치문제가 법령의 주체를 이룸 교수법, 교육과정X 10 5조 종교개혁
4. 신교의 교육령 권력 특성 시행령적 법령, 지도 요령적 성격 세계최초의 의무교육령으로 간주되고 있음 중앙집권적(혁명적 쇠퇴) 전제적 성격 : 봉건영주와의 결탁 헌법적 성격, 근본적 원칙만을 제시, 구체적 세부적인 문제는 언급되지 않음, 지방 분권적, 민주적 성격 공통점 의무교육 세계 최초의 근대적 의미의 의무교육 실시 학교설립 법, 규정이 없다. 법, 규정이 있다 선포자 봉건영주(에른스트) 청교도 이민단의 대의원회의 의결 고타의 영주 에른스트경이 자신의 영지에 있는 학교운영에 관한 규칙을 발표 루터, 코메니우스 사상에 영향 받음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민 간 청교도 이민단이 학교의 설립을 요구한 것, 칼빈의 영향을 받음 11 5조 종교개혁
4. 신교의 교육령 → 종교개혁이 신교교육에 미친 영향 ① 루터의 종교개혁이 학교교육의 발달과정에 미친 영향 – 의무교육 사상의 발아 ② 국가중심 공교육체제 ③ 무상교육 ④ 체벌금지, 자발성의 교육 ⑤ 직업의 평등성 고취(여교사 출현), 사회평등 ⑥ 루터는 초등학교 교사로 여교사의 채용을 주장하며 여교사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⑦ 국가발전의 기초는 가정교육에 있으며 자녀교육은 의무교육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하였다. 12 5조 종교개혁
4. 신교의 교육령 ⑧ 신교육은 다양한 교육과정의 구성으로 성속이 조화된 인간생활의 구현을 강조하였고 체육을 통항 건강의 촉진과 음악을 통한 경건한 신앙심의 배양을 주장하였다, ⑨ 종교개혁은 일반대중에게 지력이나 이성을 계발하여 신에 대한 믿음을 알리기 위한 방편으로 교육이 요구되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의 대중화가 요구되어 보통 교육진흥의 원인이 되었다. ⑩ 신교는 신앙의 자유와 인간자체를 중시하여 아동이 즐겁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과학적 진리를 허용하였고 실제생활에 유용한 인물을 양 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13 5조 종교개혁
5. 종교개혁과 르네상스(인문주의)의 비교 중세의 권위적, 타락적인 신앙에서 벗어나 내면적, 성서중심의 초기 기독교로의 복귀 운동 구분 인문주의 종교개혁 대표자 비토리노, 비베스,에라스무스 루터, 켈빈, 츠빙글리, 녹스 주동계급 상류계급(상공업자 : 교양교육 중시) 하류계급(서민) 교육목적 인간의 해방과 자유인식 강조시기 현실 내세 주체 상업자본가 생산업자 성격 귀족성 서민적 집단성 개별성(개인주의) 정신적 기반 그리스, 로마 원시 기독교 유사성격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14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루터(Luther, 1483~1546) 1) 교육사상의 특징 ① 의무교육! 세계 최초의 근대적 의무교육령, 인문주의자, 국가공교육제, 취학의 의무를 강조, 교육의 국가책임론을 강조하였다(세속교육 국민교육을 중시), 근대국가의 보통 의무교육제도의 사상적 체계를 완성하였다. 인문주의 시대에 의무교육의 필요를 가장 먼저 주장하였다. 초등교육의무 주장(성격번역 : 성서를 읽기 위한 문자해독 능력 필요) ② 보편화, 대중화, 평등화 ! 여자교육 기회균등에 기여해서 여교사가 출현했다. 교육기회균등 주장해서 계급, 성차별 철폐되었다. 교회 옆에 학교 설립!을 주장했다. 15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③ 교과과정다양화 ! 학교교육을 통하여 종교교육정신과 인문주의를 겸한 교과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여 학교교육과정에서 풍부한 교과를 요구하였다. 유희, 실과, 체육 등 세속적 교과가 강조 되었다. 정서교육과 건강교육의 수단으로 음악과 체육을 중시 하였다. 고전어, 역사, 자연, 음악, 체육, 성경 등을 교육했다. 2) 교육사적 의의 ①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을 강조(우량교사의 양성) ② 여성교육을 중시 ③ 교육의 보급, 의무교육, 과학의 진흥교육, 교사의 양성을 제창하여 근대국가의 보통의무교육 제도의 사상적 체계를 완성 16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3) 교육의 목적 ① 합리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도야가 조화를 이룬 균형있는 인간 육성 ② 국가번영의 기초는 국민교육에 의존함을 역설하였다. 4) 교육방법 ① 학습은 규칙적인 것보다는 실행과 습관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수를 중요시 했고 실습과 인식 강조 했다. ② 문답법에 의한 학습은 모든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있다. ③ 한 가지 사실을 충분한 여유를 두어 학습한 뒤에 다음 단계로 넘겨가는 점진법을 적용해야 한다. ④ 아동의 자유스러운 성장을 요구하여 억압과 회초리 대신에 사랑과 자유를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17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2) 멜란히톤(Melanchton, 1497~1560) 1) 라틴어 학습단계 제시→학년제의 효시 2) 교육사적 의의 삭센교육령을 반포. 3) 사상적 특징 ① 교육제도 개혁에 공헌, 중등교육에 중점 - 학제를 만들어 오늘날의 학년제도의 시초를 마련했고 루터가 초등교육에 중점을 둔데 반해, 멜란히톤은 중등교육에 비중을 두었다. ② 교육사상보다는 교육 사업에 주력하였다. ③ ‘독일의 스승(교사)’라고 불린다. ④ 교과서 편찬, 근대학교 교과서의 기원 ⑤ 서적본위의 교육에서 실천위주의 교육을 주장 18 5조 종교개혁
의의: (1) 공교육제도와 교사채용의 시험제도 등을 주장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3) 칼빈(Calvin, 1509~1564) 의의: (1) 공교육제도와 교사채용의 시험제도 등을 주장 (2) 초등교육과 서민교육을 강조 (3) 메사추세츠 교육령에 영향을 줌 ※칼빈의 교육사상 1) 교사의 역할을 성스러운 직무라는 말을 쓸 만큼 종교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고, 교회의 입지를 위해서라도 시민의 교육을 강조 했다. 19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① 교사의 권한 교육할 수 있는 권한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 받은 것이다. 모든 진리의 원천은 삼위일체 하나님이므로, 진리 전달의 권한은 이차적이고 파생적인 권한이다. 따라서 교사는 하나님에 대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교사는 기독교적 유신론자로서 하나님의 계시된 뜻에 따라 학생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해야 하고 그릇된 길을 갈 때는 강제에 의해서라도 훈련해야 한다. 진리를 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학생이 스스로 진리를 이성적으로 이해하고 닮아가게 하여 삶 속에서 그 진리를 표출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진리를 사랑할 수 있도록 교사가 영향을 주어야 한다. 단순한 지식으로 가르쳐서는 안 된다. 진리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진리가 하나님 영광을 드러내는 것을 표현해야 한다. 교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진리가 자신의 삶 속에서 구체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20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② 교사의 자질 ‧ 교육에 대한 관심 - 교사가 자신의 일에 대해 진심에서 우러난 관심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가르치는 내용을 기독교적인 세계관인생관으로 통합함으로써 그 내용에 정통해야 하며, 가르치는 기술에도 정통해야 한다. ‧ 학생에 대한 이해 - 학생들의 정체성과 그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 법칙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을 이해하고 학생의 성숙도에 맞추어서 교육과 훈련을 해야 한다. ‧ 학생에 대한 인격적 관심 -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진심에서 우러난 인격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은 교사가 하나님에게 그리고 진리를 배우고 있는 학생에게 헌신하길 요구한다. 21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③ 교사와 학생의 관계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하나님에 의해 신성하게 이루어진 것이다. 누가 더 가치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만 기능간의 구분이 필요한 것이다. 교사는 지도자이며 학생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학생은 교사의 권위를 존중하고 교사는 학생의 총체적 발전을 도와야 한다. 학생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권위를 부여 받은 교사에게 전적으로 순종해야 하며 설령 자신의 지식이 더 뛰어나다 하더라도 항상 가르침을 잘 받는다는 입장을 지녀야 한다. 22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2) 학생이해 ①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존재이다. 즉 학생은 이성적․도덕적․영적인 존재이다. 하지만 죄로 인해 이지적 면이 약화되었고, 도덕성 타락과 정서적 왜곡의 상태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형상은 남아 있으므로 교사는 학생의 올바른 삶 형성을 위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학생은 사고하고 연구하고 일에 집중 할 수 있는 능력, 즉 이성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업에 스스로 집중하고 참여해야 한다. ② 자유의지의 소유 인간은 자유를 소유하고 있다. 따라서 무엇이든 탐구하고 조사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탐구하는 것은 자유이다. 그러나 그것이 성서의 가르침에 의해 교정되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진리 추구를 격려하고 모든 진리가 하나님께 근원을 두고 있음을 일깨워주어야 한다. 23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③ 계속적인 성장 학생의 삶에는 많은 변화가 있다. 정신적, 육체적 능력에서의 변화가 있다. 학생의 성장 방식은 인간의 삶을 위해 하나님이 신성하게 제정하신 양식이다. 따라서 교사는 한 학생의 성숙성의 정도를 가능한 많이 알아야 한다. 학생 개개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집을 방문하고 교사간의 상담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성서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그래야만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이끌 수 있다. ④ 본질적인 죄인 24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3) 교육목적 ① 궁극적 목적 - ‘하나님의 영광’ ② 구체적 목표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교육목표는 과거․현재․미래의 삶 전체를 향한 목표이며, 학생들의 영적․지적․육체적․문화적․직업적 가능성을 최대한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 영적인 삶의 개발 - 예수 그리스도에게 봉헌할 수 있도록 양육하여 봉헌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돕는다. 25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 지적인 삶의 개발 - 어른들의 지혜와 만나도록 하여 학생 자신의 탐 구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 육체적 삶의 개발 - 육체적 건강과 사회적응을 위해 습관과 기술 습 득을 돕는다. ‧ 문화적 삶의 개발 -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식별력을 일깨우고, 그것을 높은 차원으로 승화하는 방법. 수단을 지원 하도 록 한다. ‧ 직업적 삶의 개발 - 사회 속에서 자신의 책임을 감당할 때 반드시 필 요한 기술을 연마하도록 격려한다. 26 5조 종교개혁
6.종교개혁기의 사상가 4) 교육과정 5) 가르침의 방법(교육기술, 교육방법) ① 하나님 중심 ② 통일된 본성 ③ 과목 배정의 우선순위 5) 가르침의 방법(교육기술, 교육방법) ① 학생의 참여 ② 교사의 인격을 통한 교육 ③ 다양한 교육방법의 활용 27 5조 종교개혁
7.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 종교개혁 운동은 교육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 종교개혁 운동은 교육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그것은 단순히 구교의 악폐를 시정함으로써 원시 기독 신앙에로 돌아가고자 하는 신앙상의 운동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신앙 운동인 동시에 교육 운동이었다. 처음에는 교육이 단지 종교적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요청 되었으나 후에는 종교개혁 운동을 주도해 나가는 중요한 사회적 힘으로 작용하였다. 구교의 악폐를 시정하는 일은 곧 그 악폐를 인식하지 못하는 대중을 일으키는 일이었을 것이다. 종교 개혁가들은 잠자고 있는 대중의 의식을 일깨우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조직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종교개혁가인 루터와 칼빈이 왜 그토록 교육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졌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28 5조 종교개혁
7.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 종교개혁 운동이 당시 교육에 끼친 영향 ① 종교 개혁가들의 성서번역과 연구 활동은 교육을 널리 보급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기회가 전보다 훨씬 넓어짐에 따라 가난하고 소외 받아온 계층의 아이들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권층의 아이들에게만 가르쳐졌던 교육과정들이 개방되고 일반화되었다. 또한 성서 번역과 연구 활동은 모국어 교육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성서의 내용을 정확하게 번역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문법의 체계를 갖추어야 했다. 따라서 모국어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 되었다. ② 종교 개혁가들이 내세운 성서 상의 남녀 평등사상은 교육 분야에서 빈부격차가 없는 평등교육의 이념 실현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로 인해 특권 계급의 자제를 위한 개인 교수제 보다는 공립학교 교육이 요구되었다. 루터를 비롯한 종교 개혁가들은 특권 계급의 자제에게만 교육의 기회를 주는 것은 종교적으로 잘못된 것이고,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29 5조 종교개혁
기출문제 #1 ★ 다음 중 근대 종교 개혁기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신교는 합리적 신앙인과 인격적 종교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2. 초등 교육 위주의 의무교육 및 공교육을 주장했다. 3. 루터의 종교개혁운동으로 발단으로 시작 되었다. 4. 고타 교육령에 의해서만 보통교육이 성립했다. 5. 구교의 교육의 목적은 구교를 전도하고 보급하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30 5조 종교개혁
기출문제 #1 정답 : 4 종교개혁기의 교육시기에 보통교육이 성립 하였는데 고타교육령(1642)에서는 아동 취학의 의무를 규정했고, 메사츄세스 교육령(1642)에서는 칼뱅주의에 입각하여 공교육 제도의 원리를 내포하였다. 31 5조 종교개혁
기출문제 #2 ★다음은 루터의 종교개혁운동에 나타난 근대교육관이 아닌것은? 1) 아동의 취학 의무화 사상이다 2) 사교육 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3) 풍부한 교육과정을 요구하였다 4) 교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5) 가정의 교육을 가장 중요한 장으로 생각하였다 32 5조 종교개혁
기출문제 #2 정답 : 2 해설 : 루터는 공교육 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33 5조 종교개혁
기출문제 #3 ★다음은 종교개혁기의 신교와 구교의 교육에 대한 설명 이다. 틀린 것은? ① 신교의 교육은 종교개혁 운동인 반면, 구교의 운동은 반 종교운동이었다. ② 근대적 기독교인, 즉 합리적인 신앙인을 양성하고자 한 것은 신교이다. ③ 구교는 세속 교육보다 종교 교육을 더 강조하였다. ④ 신교는 중등교육을, 구교는 초등교육에 공헌하였다. ⑤ 신교에서는 공교육을 촉진하고 교사 면허증을 발급하였다. 34 5조 종교개혁
기출문제 #3 정답 : 4 해설 : 신교는 초등보통 교육의 발달에 공헌함으로써 여교사의 출현 계기가 되었고, 구교는 중등교육 발달 및 사범 교육 발달에 공헌하는,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 교육을 추구하였다. 35 5조 종교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