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켓(Netiquette) 12조 조장 한소은( ) 김윤지( ) 박지선( )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Advertisements

활동 계획 IBM Campus Wizard 9 th. Contents 일정 그룹 활용 방안 홍보 계획 DB2 학습 및 시험일정 IBM 제품 군 학습 On Campus 행사 Mentoring.
정보 통신 윤리교육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공간에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타인에게 문자․음향․동 영상․이미지 등의 시각․청각적 수단으로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불쾌함을 유발하는 행위.
WDSF ID Card 발급이유 ◆여권 등 다른 신분증 없이 WDSF ID Card 만으로 대회 등록이 가능.( 평생 한번 발급 ) ◆모든 대회의 안티 도핑 양식을 쓸 필요 없음. ◆대회 결과에 정확한 영문이름 노출. ◆ WDSF World Ranking List 포인트.
1.
14주 사이버공간.
아웃도어1/ 2/ 3/.
문산고등학교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 수칙 사이버 예절, 건강한 디지털 세상의 시작입니다
정보화 사회의 윤리 경남교육청 교육정보화과.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차례 허위 정보 언어 폭력 사이버 성폭력 Internet Ethics – Cyber Violence.
정보화로 인한 장단점 생활의 변화 번 이성재.
가정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화를 일컫는 용어는?
WDSF ID-Card 발급 메뉴얼 WDSF ID Card 발급이유 ◆여권 등 다른 신분증 없이 WDSF ID Card 만으로 대회 등록이 가능.(평생 한번 발급) ◆모든 대회의 안티 도핑 양식을 쓸 필요 없음. ◆대회 결과에 정확한 영문이름 노출. ◆WDSF World.
Windows Function Windows XP Windows 7 Windows 8 FREE 조장 : 김동환 조원 : 전태우
컴퓨터와 인터넷.
Windows XP SP2 문제해결 Windows XP SP2를 설치한 회원께서는 Pop-up차단 기능과 ActiveX 설치의 어려움 발생 아래의 예는 안철수 바이러스 설치 시 문제점을 해결 하는 방법의 설명. 1. ActiveX 컨트롤 설치 ① 주소 표시줄 아래의 '이.
인터넷의활용.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인터넷 통신망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의 자원 및 정보는 NIC가 관리 IP주소 또는 도메인으로 정보 검색 이용자 및 통신망 관한 정보를 제공.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텔레비전 마이 동산 Q. 도서관 이용교육 반드시 도서관에 와야 하나요?
코크파트너 설치 가이드 Window 7.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윈도우7 체크 설치 매뉴얼
SSL - VPN 사용자 가이드 - IT 지원실 네트워크 운영팀 -.
(개정판) 뇌를 자극하는 Red Hat Fedora 리눅스 서버 & 네트워크
Outlook 에서 POP3 설정 방법.
Outlook Express 메일 백업 및 복원가이드
NJM Messenger 박상원 박연호.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차례 허위 정보 언어 폭력 사이버 성폭력 Internet Ethics – Cyber Violence.
2018 YTN ∙ HUFS 학생영어토론대회 - 대회규정 준수 및 심사결과 동의서
피임이란?.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3 Unix 사용법 실습.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이메일 자동 포워딩 방법 (Outlook/OWA)
홍익대학교 메일 시스템 구축 그룹웨어 메일 이전 하기.
Chapter 31 Uploading Web Pages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WDSF ID-Card 발급 메뉴얼 WDSF ID Card 발급이유 ◆여권 등 다른 신분증 없이 WDSF ID Card 만으로 대회 등록이 가능.(평생 한번 발급) ◆모든 대회의 안티 도핑 양식을 쓸 필요 없음. ◆대회 결과에 정확한 영문이름 노출. ◆WDSF World.
Chapter 12. 파일, 프린트 서버관리 네트워크 환경에서 파일서버, 프린트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효율성 있는 파일서버의 관리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프린트 서버를 운영할 때 참고할 만한 기능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분산파일시스템, 디스크할당량.
지금 내 모습은? CS리더 이정실간호사.
판매 교육 발표자: [이름].
1.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 2. NSIS 스크립트 컴파일
인천대학교 웹과 인터넷 수업 개요 및 내용 소개.
Kangwon National Univ. | Computer Science
Voice and Videoconferencing
(2)인터넷 서비스 1.전자 우편: 1)메일 계정 만들기 2)전자 우편 주소의 형식 3)주소록 관리하기 ①주소록 등록 ②전자 우편 그룹 활용 ③메시지 맺음말 ④전자우편 보내기 ⑤받은 전자 우편 확인 2.텔넷-원격 로그인: 1)텔넷 사용조건 ①TCP/IP에 따른 인터넷.
화상대화 매뉴얼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강의 제목 강사 이름 | 강의 번호.
1부 2장 정보 통신 윤리 네트워크로 연결된 또 다른 세상을 통해 현실 세계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사이버 윤리규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18차시/ 행동예절(6/7) 전화를 걸 때의 예절 지도/ 선생님 달서시니어 유아전통예절교육봉사단.
Homework #12 (1/2)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과 실행 결과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1 X-window 및 명령어 사용.
1. 인터넷 보안 옵션 레지스트리 등록 Config Setup 클릭.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브랜드림 27기 지원서.
거절대화방식 <됐거든?> 교육학과 신혜림 교육학과 이강희
채팅 및 파일전송 프로그램 권 경 곤 김 창 년.
TrustNet 전자 협조전 사용설명서 목 차 작성,수정,삭제 결재함 처리현황 발송대장,접수대장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Wake On Lan 발표자: 김 홍 기 김홍기 조성오
T로밍카드 상세페이지 기획서 하나샵 E-커머스팀 양희연.
실전 프로젝트: 홈페이지 구축 시트콤 프렌즈 팬 사이트 구축하기.
Presentation transcript:

네티켓(Netiquette) 12조 조장 한소은(0014253) 김윤지(0014042) 박지선(0014089) 박진하(0014093) 성가은(0014111) 윤기연(0014142) 조재학(0014225)

개요 네티켓의 정의 정보사회에서 지켜야 할 네티켓에 대한 사례별 경험담과 올바른 네티켓 올바른 네티켓의 정립 방안 게시판 사용에서의 네티켓 대화방에서의 네티켓 전자 우편 네티켓 공개자료실 사용시 네티켓 원격접속시 네티켓 올바른 네티켓의 정립 방안

네티켓의 정의 네티켓 Network와 Etiquette의 합성어로 통신상의 예절을 뜻함. 넓은 의미 : 유해한 행동의 자제와 적극적인 정보 공개 좁은 의미: 통신상에서 이용자 상호간의 비공식적인 규약 Network의 생산적 운영에 기여 네티즌간의 마찰 및 분쟁을 축소 온라인공동체 형성에도 기여

게시판 사용에서의 네티켓 바르지 않은 사례 음란물의 개시 올바르지 않은 문법과 맡춤법의 사용 게시판과 맞지 않는 광고물

게시판 사용에서의 네티켓 게시물의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알맞은 제목의 사용 올바른 문법과 맞춤법의 사용하여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 사실이 아닌 내용은 올리지 않는다.(자기만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글에 지나친 반박은 삼가한다.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내용의 게시물을 올리지 않는다. 게시물이나 자료는 실명으로 올린다.

대화방에서의 네티켓 사례- 채팅중 날아오는 부적절한 쪽지

대화방에서의 네티켓 다른 사람의 ID 사용 삼가 대화 참여 전 자기자신의 소개 대화방 사용자들에게 존칭 사용 욕설이나 비방하는 대화 삼가 같은 내용의 말을 반복해서 입력하지 않는다. 초보자를 배려하고 친절히 가르쳐 준다. 대화방에서 나올 때 반드시 인사를 한다.

대화방에서의 네티켓 :-) :-( :-D :-| :-P :-] ;-) :-o 이모티콘-감정상태를 나타내는 기호들 예 smile 미소, 농담, 친근감 등을 표시 :-( frown 눈살을 찌푸리다, 기분나쁨, 심각함을 표시 :-D laughing 폭소 :-| grim 엄한 모습 :-P Tongue hanging out 혀 내민 모습 :-] smirk 능글능글 웃다 ;-) wink 윙크하다 :-o oh, no! 맙소사

전자 우편(E-mail) 네티켓 자신의 신분을 밝힌다. 아무에게나 홍보성 또는 광고성 우편물을 동시에 발송하지 않는다. 편지 내용을 미리 검토한 후 보낸다.(한 번 보낸후 고칠 수 없다.) 남의 메일을 가로채거나 공개하지 않는다.(법적인 책임이 따른다.)

전자 우편(E-mail)네티켓 올바른 예-서명사용

공개 자료실 사용시 네티켓 상업용 소프트 웨어는 올리지 않는다. 음란물은 올리지 않는다. 반드시 바이러스 체크 후에 올린다. 유익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받으면 배포자에게 감사의 메일을 보낸다. 가급적 압축한 자료를 등록한다.

공개 자료실 사용시 네티켓

원격 접속시 네티켓 호스트 첫 화면의 공지 사항을 꼭 읽는다. 자료를 받을 때는 개인 PC의 하드 디스크등의 저장장비에 저장한다. 문서파일을 받은 경우, 로그아웃 한 후 오프라인 상에서 읽는다. 자료를 올릴 때 바이러스 체크 후 올린다. 재용량 자료를 받을 경우 가급적 붐비지 않는 시간을 택한다. 공용폴더를 이용할 경우, 밑에 자신의 사용자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어 사용한다.

올바른 네티켓 정립 네티켓 10大 원칙-美 플로리다 大 셰어 교수 1.가상공간에서 만나는 상대방이 인간임을 기억하라 2. 실생활에서 적용된 것과 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3.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지 알고,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4.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올바른 네티켓의 정립 5. 온라인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 어라. 6. 전문 지식을 공유하라. 5. 온라인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 어라. 6. 전문 지식을 공유하라. 7.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참여하라. 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9.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참고 사이트 Click 네티켓 홍윤찬 著 http://my.netian.com/~neonetian/ 어린이를 위한 바른생활 인터텟 http://myhome.hananet.net/~aesops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