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달라의 구조와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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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달라의 구조와 의미

만달라: 동그라미 산스끄리뜨: maṇḍala maṇḍa(मंड): essence la(ल): having, containing 티벳어: dkyil khor circle-circumference(원주) completion(완성)

입체 만달라

만달라의 종류 회화만달라: 평면 입체만달라: 불보살을 모신 법당 - Kalacakra CD 모래만달라: 색모래로 그린 만달라

각종 만달라는 그에 해당하는 딴뜨라를 갖는다. 그리는 법, 건축하는 법, 시각화 하는 법, 의례 때 사용하는 만뜨라 무상을 자각하기 위해 지우고 만달라의 축복을 널리 퍼뜨리기 위해 물에 흘려 보낸다 만다라를 봄으로써 자신의 내면의 존엄함을 자각한다. 만달라는 불성이다. - 의미로 보면 만달라는 부처님 나라다. - 위치로 보면 만달라 공양에서는 온 우주를 바친다. 우주의 중심인 수메루 산이 중앙에 있는 모습으로 그리기도 함. 내부의 부처는 종파에 따라 달라짐

만달라의 용도 만달라에 모신 불보살에게 공양을 올린다 자기 자신을 주존(主尊)으로 관상(觀想)한다

만달라의 의미 만달라의 사각형은 ‘바른 가르침’을 의미하고 사방의 네 문은 자(慈), 비(悲), 희(喜), 사(捨)의 사무량심(四無量心)을 의미하기도 한다.

다섯 부처와 명비(明妃)의 위치 서 Mamaki 아미타 火 Pandaravasini 남 보생 地 비로자나 空 불공성취 風 북 Locana 아촉 水 Tara 동

중앙의 다섯 부처: 미혹을 지혜로 White - Vairocana: The delusion of ignorance becomes the wisdom of reality. 무지의 미혹이 실재의 지혜로: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 Yellow - Ratnasambhava: The delusion of pride becomes the wisdom of sameness. 교만의 미혹이 평등의 지혜로: 평등성지(平等性智) Red - Amitabha: The delusion of attachment becomes the wisdom of discernment. 집착의 미혹이 구별의 지혜로: 묘관찰지(妙觀察智) Green - Amoghasiddhi: The delusion of jealousy becomes the wisdom of accomplishment. 질투의 미혹이 성취의 지혜로: 성소작지(成所作智) Blue - Akshobhya: The delusion of anger becomes the mirror like wisdom. 분노의 미혹이 거울 같은 지혜로: 대원경지(大圓鏡智)

테두리의 의미 연꽃: 모든 것을 바침 무덤: 생사윤회를 얽매는 8식 금강저: 만달라의 영역은 금강석과 같아 파괴할 수 없다 - 힘과 무외(無畏) 화염: 정화의 불길

만달라의 받침 - 교차형 금강저

금강저(金剛杵), Vajra, Dorje 천둥, 번개 인드라(Indra)신의 무기 자비의 방편

입체 만달라

입체 만달라

각종 상징물 Diamond: the indestructible diamond, clear, yet showing all colours, becomes a symbol of the nature of the mind Bell: the female part of the Tantric polarity: the symbol of emptiness - the boundless openness, giving room for wisdom Vajra: the male part of the Tantric polarity: the symbol of effective means and Buddha's active compassion with the meditating person. Originally it was the thunderbolt of the god Indra, later it came to represent the diamond Dharma Wheel: the eight hubs are a symbol of the Eightfold Path*, leading to perfection Lotus: symbol of the teaching of Buddha. The plant standing with the roots in the mud, yet raising its blossom towards the light. You can be like it

Vajra(dorje)와 Ghanta (drilbu) <자비방편>과 <반야지혜>

금강살타(Vajrasattva)

금강살타

깔라짜끄라 時輪: 시간의 수레바퀴

문수보살(지혜의 상징)

석가모니

헤바즈라

Hevajra

Hevajra

Hevajra

중앙 존격의 종류 평화존 - 관음(자비), 문수(지혜), 집금강(깨달음을 위한 용기와 힘) 분노존 - 우리의 신, 구, 의를 어둡게 만들어 깨달음을 방해하는 온갖 고통의 총합. 외적인 힘으로 생각할 때 무섭게 보이지만, 자기자신의 내심의 표출로 보고 이를 훈련할 때 자애롭게 보인다. 얍윰상 - 얍(Yab)과 윰(Yum)은 선악, 애증 등 상반된 힘의 상징일 뿐이다. 모든 것이 상호연관적임을 알아서 소외를 줄인다. 성적인 모습은 깨달음, 연결, 지복 등을 상징한다.

분노존(忿怒尊) 우리 마음속의 ‘증오, 원한, 화, 이기심, 무지, 탐욕’을 파괴하는 마음의 파수꾼이다. 분노존(忿怒尊) 우리 마음속의 ‘증오, 원한, 화, 이기심, 무지, 탐욕’을 파괴하는 마음의 파수꾼이다.

헤바즈라 무아를 체득하여 깨달음을 얻는 것을 나타냄. 헤루까 부처인 헤바즈라는 무아명비를 안고 춤을 춘다. 여덟 오른손: 짐승이 담긴 해골 용기 여덟 왼손: 인간이 담긴 해골 용기 이 모두 무아명비(Nairatmya)가 바친 것들이다. 무아명비에서 방사된 8명의 공행모(Dakini) 상단에 닝마파의 스승과 존격들이 위치한다.

비밀집회 딴뜨라의 만달라 Guhyasamaja

Guhyasamaja(비밀집회) 주존: Akshobhyavajra(무외금강) 명비: Sparshavajri(촉금강) or Adhiprajnā 명비의 얼굴 색: 적색, 백색, 담청색 명비의 持物 上手: 주존을 감쌈 중수: 불타는 보석과 법륜 하수: 반야의 칼과 연꽃 수행자는 자기 자신이 얍이나 윰이 된 이미지를 떠올린다. (visualization)

Mahakala 대흑천(大黑天)

Mahakala 대흑천(大黑天)

Hayagriva(馬頭觀音)

Hayagriva(馬頭觀音)

Yamantaka(염라대왕)

평화존(平和尊)

Tara보살 Tara보살 sgrol ma(돌마) 관세음보살의 눈물에서 탄생 여성의 몸으로 성불한다.

Tara의 탄생 Lhasa의 호수가 무간지옥을 닮은 것을 본 관세음보살의 눈에서 눈물이 흘렀는데, 오른쪽 눈에서 흐른 눈물은 Bhiruki가 되고, 왼쪽 눈에서 흐른 눈물은 Tara가 되어 다음과 같이 외쳤다. “당신 종족의 아들이여! 그대가 백설의 나라 티벳의 중생을 위해 애쓰고 있으며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있기에 나는 그런 수고 속에서 그대의 동반자가 되리라.” 그 후 Bhiruki와 Tara는 각각 관세음보살의 눈으로 다시 들어갔다가 Bhiruki는 네팔의 티춘공주로, Tara는 당나라 문성공주로 태어나 송첸감뽀왕의 부인이 되었는데, 이들이 갖고 온 불상으로 인해 티벳에 불교가 처음 전래되었다.

Tara 녹색 따라 - 윤회 내 위험으로부터 보호자 흰색 따라 - 육체적 심리적 질병의 치료자 적색 따라 - 욕망을 자비심으로 변화시키고 분별력을 키운다. 청색 따라 - 닝마파의 수호자, 불법을 수호하고 행운을 준다.

녹색 따라와 백색 따라

청색과 적색의 따라

합체존(Yab-Yum: 부모존) 부(父: Yab): 자비 방편 모(母: yum): 반야 지혜

얍-윰 합체존 구햐사마자 헤루까

얍(Yab)-윰(Yum)

불성(佛性)이란? 불이중도(不二中道) 감성적 불이중도와 인지적 불이중도 자타불이, 동체대비, 생사불이(生死不二) 동체대비의 자비와 자타불이의 인지를 모두 갖춘 마음이 자비와 지혜를 모두 갖춘 대락(大樂)의 불성이다.

마니보륜

바람의 말 한국: 성황당 티벳: Dar cho: 바람의 말

티벳의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