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을 만든 사람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훈민정음의 원리 훈민정음 -김현정- -출처:네이버- ☆훈민정음을 만든 사람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훈민정음의 원리
훈민정음을 만든 사람 훈민정음을 만든 사람은 세종대왕이다. 세종대왕은 1418년 8월 조선의 4대 임금이 되었다. 세종대왕은 훈민정음 외 에도 여러 물건을 발명했다. 출처:네이버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 훈민정음은 1446년 9월 3일(양력으로는 10월 9일)에 반포했다.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세종대왕은 우리나라의 글자가 없어 불편해하는 백성들을 위해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의 훈민정음을 만들게 되었다. 하지만 여러 귀족들은 중국의 여러 물건과 글자 등이 좋다고 생각해서 반대했다고 한다.
훈민정음의 원리-중성 중성(음절의 구성에서 중간소리의 모음)의 기본 자는 ‘●(ㅏ), ㅡ, ㅣ’ 세 글자인데, 하늘의 둥근 모양을 본떠 ●를 만들고, 땅의 평평한 모양을 본떠 ㅡ를 만들고,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을 본떠 ㅣ를 만들었다.
훈민정음의 원리-초성 초성의 기본 글자는 다섯 자인데,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꼴을, ㄴ은 혀가 윗잇몸에 붙는 꼴을, ㅁ은 입 모양을, ㅅ은 이의 모양을, ㅇ은 목구멍의 모양을 본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