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강사 이 민 욱.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오케이굿맨 비뇨기과 개원 사업계획서 오케이굿맨 비뇨기과 개원 사업계획서. 제 1 장 : 사업 개요제 2 장 : 병원 선정제 3 장 : 인력 계획제 4 장 : 진료 계획 제 5 장 : 마케팅 계획제 6 장 : 수익성 분석제 7 장 : 투자계획 및 자금계획.
Advertisements

2008 년 06 월 25 일 모바일게임 제휴 마케팅 제안서 Real game for real people.
일자지역시 간일 정비 고 1 일차 남도 08:00 09:00 12:00 13:00 17:30 18:00 20:00 21:00 대구 출발 휴게소 중식 ( 도시락 ) 개인준비 108 개국관람밎기타 엑스포관람 (7 시간관람 ) 도시락 엑스포분수쇼밎 관람 숙소도착점호.
제 1 회 도전 ! 한글 골든벨 2014 년 7 월 12 일 ( 토 ) 주최 : 센다이 한국교육원 후원 : 駐仙台大韓民国総領事館 在日韓国民団宮城県地方本部 韓日觀光交流センター.
- 0 - 의 의의 의 목 차목 차 산학협력 교육과정 Program 추진배경 기대효과 현황 및 추진 내용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구성 교육과정 진행 Process.
경영대학원 유통원론 대박네 막걸리집 쪽박네 막걸리집 유통원론 상권분석. I 삼천동 상권분석 Ⅲ 막걸리집 사업성공 요인 Index Ⅱ 막걸리집 분포현황 Ⅳ 막걸리 활성화 사업 ※ 별첨.
무역회계와 세무실무 KPC 무역교육 부문 1월1월 2월2월 3월3월 4월4월 5월5월 6월6월 7월7월 8월8월 9월9월 10 월 11 월 12 월 * 연간교육일 정 교육일정 : 2015 년 3 월 12 일 ( 목 ) ~ 13 일 ( 금 ) 교육시간.
SE Lab.1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계 획.
(4) 우리 나라의 이상과 목표 2. 국가의 중요성과 국가 발전 중학교 2학년 도덕
세브란스 산부인과 전공의 설명회 장 소: 본관6층 제2세미나실 일 시: (토) 14시.
제 3 호 농촌 어메니티 관광개발 정보 -농어촌체험 ∙ 휴양마을 지정제도- 농 촌 진 흥 청 농촌자원과.
환영및광고.
Scheduling in Project Management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신설, 제2종시설) 사업개요 위 치 도 설치목적 N
7~9월 프로그램 광산구드림스타트 호 소식지 신체 / 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좋은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LG유플러스는 2012년말 매출액 10조클럽에 가입하였고, 매년 전년 대비 13퍼센트 이상의 매출액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SW업체 업무설명회 자료 2007년 행정업무용 S/W 구매 조달청 (정보기술용역팀)
성공적인 주40시간제 정착을 위한 기업의 대응전략
1. 근접경호의 개념 경호대상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근거리에서 실시하는 호위활동을 말하며 경호행위의 마지막 보루이다.
커뮤니케이션 스킬 UP -전화매너- ..
But, 성공하려면 과정이 필요합니다. 목표달성을 위해 정해진 기간이 필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가요~?
프로젝트 관리(1) 및 보고서 작성 방법 [4] 이현우 공정관리 예산관리 품질관리
남 경 현 엘리트코리아 대표이사 2015 기업 및 직무분석 주요기업 리쿠르팅 시스템과 직무별 특성 남 경 현 엘리트코리아 대표이사
서울대-메모리사업부 Tech-day (금) ▣ 메모리사 기술동향 및 비전 공유 (14:00~15:30)
남서울 대학교 교육 프로그램[금요반] 일시 내용 1주차 10월 8일 pm1-4 pm 표정 이미지(허진영 강사)
중,상급 말하기 및 읽기 과정 + 고학년을 준비하는 필수문법 2014년 도림초 방과후 원어민 영어교실 겨울방학특강 수강 신청서
프로젝트 계획과 관리 1.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제2절 법인세의 계산구조와 세무조정 1. 각 사업연도소득에 대한 법인세 계산구조 회계와 사회 결산서상 당기순이익
일반 의약품의 오 남용 (다이어트 약 중심으로)
과 제 명 : 소프트웨어 사업대가기준 개선사업 소프트웨어사업대가기준 개선체계 진흥컨설팅 김성수 대표
소프트웨어 2006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시스템 평가와 문서화 6.1 시스템 평가 6.2 시스템 도입 평가 6.3 시스템 문서화.
2.1 재배정 재배정요구등록 재배정승인취소 재배정부서연결 재배정단위업무연결
2015. 인문소양교육.
교육과정과 주요업무.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제어계측공학과 2010년도 제2학기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매뉴얼 안내 교 육 부.
2011년 7월 상품판매 방향 Agt교육용 부산AM사업단 부산AM2팀장 김 희 경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성공합시다~-
제1장. 호텔경영과 정보시스템.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2015 개정교육과정 서울숭인초등학교 교사 이소정.
무역거래실무 [무역 부문] 한국생산성본부 강의장(광화문 소재) 3일 20시간 무역팀 T. 02)
‘사랑의 재생PC 나눔 사업’ 안내 한국노동복지센터 나눔 원정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6-4
와이에스 산업 회 사 소 개 서 회사소개서(와이에스산업) ).REV00.
사회복지개론 변동철 교수.
‘10년 프로젝트 평가결과 및 '11년 평가계획 설명회 건설본부 건설계획처.
24시간후 사이다속 닭뼈 & 돼지뼈 하루 지난 사이다속 돼지뼈
cpt.10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12주차: 취업 면접(4) 모의 면접(면접 포인트, 면접 시나리오, 면접 마지막 말) 근로계약 시 유의사항 직장 내 불법 사례.
정보 INFRA 구축 RF카드를 이용한 고객관리시스템 구축 에클라트소프트.
성립전예산 요구등록 (사업담당자) 사업관리카드 1 2
1. 기술 및 제품 설명 > 제품 개요 발표자료 작성 방법 <발표자료 작성 방법>
정수기필터 CMS매뉴얼 (주) 소프트웨어메이크 가. 프로그램 시작하기 1. 효성CMS 이용 안내 및 용어 설명 1
미세먼지 실험 성동초등학교 이도은.
스포츠성공학 이광우 교수님 중등특수교육과 박수현.
켈러의 경영경제통계학 제11장 모집단에 관한 추론.
1학년 신입생 학부모교실 안내사항 2019년 3월 6일 1학년부장 김희선.
Software Engineering Project
8단계 3층을 완성한다 Case 1 Case 2 Case 3 Case 4
저출산 극복을 위한 우리공단의 추진과제 경인 제4권역 Mind up 100분 토론.
세부담 증가의 사례연구 1 기본가정 변동사항 목적 금융소득의 구성은 다음과 같음 1. 금융소득 중 배당소득은 비상장 법인
신세계건설 조직활성화 과정 (최종 수정안).
SW업체 업무설명회 자료 2008년 행정업무용 S/W 구매 조달청 (정보기술팀)
학생지원(학습역량) S2U(Study Skill Up) 프로그램
Presentation transcript: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강사 이 민 욱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 개념 프로젝트 관리 대상 ① 계획 관리 : 프로젝트 계획, 비용 산정, 일정 계획, 조직 계획 ② 품질 관리 : 품질 통제, 품질 보증 ③ 위험 관리 : 위험 식별, 위험 분석 및 평가, 위험 관리 계획, 위험 감시 및 조치 (2)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3대요소 (3P) ① 사람(People) : 인적자원 ② 문제(Problem) : 문제 인식 ③ 프로세스(Process) : 작업계획

2. 프로젝트 계획 (1) 프로젝트 계획 수립 목적 범위, 자원, 비용 측정을 통하여 위험성을 최소화한다. (2) 소프트웨어 범위(영역, Range, Scope) 측정 ① 처리 기능  ② 성능       ③ 제한 조건  ④ 개발 인원 ⑤ 일정 계획 (3) 소프트웨어 자원 측정 ① 하드웨어 자원 : 개발자 시스템,  목표(사용자) 시스템, 개발 지원 시스템 ② 소프트웨어 자원 : 프로그램 작성 도구(C언어, 비주얼베이직,..) WP, CASE,.. ③ 인적 자원 : 개발 조직, 팀 구성, 프로그램의 능력 (4) CASE(소프트웨어 지원 도구 및 방법론) ① CASE의 정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시점부터 요구 분석, 설계, 개발,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의 생명 주기 전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자동화 도구 혹은 방법론의 결합

② CASE의 분류     ․상위(Upper) CASE : 요구 분석과 설계 지원한다.     ․하위(Lower) CASE : 코드 작성(구현), 검사(테스트)를 지원한다.     ․통합(Total) CASE : 개발 주기 전 과정을 지원한다. ③ CASE의 4가지 구성 요소     ․상위부       ․중위부       ․후위부       ․다중 정보 ④ CASE의 특징     ․CASE의 툴 가격은 비싸지만 개발 비용은 절감     ․분석가의 지원이 필요     ․수정이 용이, 정확     ․개발이 신속(개발 기간이 단축된다) ․프로그램 유지 보수가 간편     ․생산성 문제를 해결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자동화된 검사를 통해 품질이 향상 ․CASE 툴 간의 호환성이 없다. ⑤ CASE의 종류     ․비용 측정 도구 : SLIM(Putnam 모형의 근거를 둠)     ․요구 분석용 도구 : PSL/PSA, SREM, SYSREM,..     ․설계 도구 : DARTS, STATEMATE, SSD, STP, ARTFIX,..     ․통합 도구 : TAGS, PROMOD,..

(5) 인적 자원 ① 팀구성     ․중앙 집중형 팀(책임 프로그래머 팀)     ․분산형 팀(민주주의식 팀)     ․혼합형 팀 ② 중앙 집중형 팀(책임 프로그래머 팀)의 구성원     ․책임 프로그래머(Chief Programmer)        요구 분석과 설계, 기술적인 판단, 작업 지시와 배분을 담당     ․보조 프로그래머(Back-up Programmer)       책임 프로그래머를 보좌, 기술적인 자문, 사용자, 품질 보증 담당자 섭외, Chief 감독 하에 분석, 설계, 구현까지도 담당     ․프로그래머(Programmer)       책임 프로그래머의 지시에 따라 원시 코드 작성, 검사, 디버깅 및 문서 작성 등을 담당     ․프로그램 사서(Program Librarian)        프로그램 리스트, 설계 문서, 검사 계획서 등의 문서를 관리 ③ 중앙 집중형 팀과 분산형 팀의 비교     ․중앙 집중형 팀 : 소규모, 만족도 있다, 이직률 높다, 단기적, 쉬운 프로젝트, 스타형     ․분산형 팀 : 대규모, 만족도 있다, 이직률이 낮다, 장기적, 어려운 프로젝트, 링형

․직접 측정 요소 : 노력(인월), 비용, 라인 수(LOC), 오류 수, 투입 인원, 처리 속도, 문서 수 (6) 비용 측정 ① 비용 측정 요소     ․직접 측정 요소 : 노력(인월), 비용, 라인 수(LOC), 오류 수, 투입 인원, 처리 속도, 문서 수     ․간접 측정 요소 : 생산성, 품질, 기능 점수(FP), 문서화 비율, 효율성, 신뢰도, 유지 보수성 ② 비용 측정의 원칙     ․소프트웨어 비용 측정을 최대한 지연시킨다.     ․분해 기술 이용한다.     ․실험적 비용 측정 모델 이용한다.     ․자동화 도구를 이용한다. ③ 개발 비용과 개발 기간의 상관 관계 개발 비용 개발 기간

④ 생산성(비용 결정의 중요 요소)     ․프로그래머 능력  ․조직 간의 상호 작용  ․복잡도 ․기술 수준   ․관리 기술   ․요구되는 신뢰도 ⑤ 간접 측정 평가 공식     ․생산성 = KLOC/인월            ․품질 = 오류의 수 / KLOC      ․개발 비용 = 인월 × 단위 비용   ․개발 기간 = 인월 / 투입인원 ⑥ 비용 측정 방법론     ․하향식 : 전문가 측정(신속하다), 델파이식(중재자가 반드시 필요)     ․상향식 : 원시 코드 라인수(많이 사용, 간단), 개발 단계별 인월 수, 수학적 산정 기법(Walston, COCOMO, Putnam, Albrecht) ⑦ Basic COCOMO     ․유기형(Organic) : 일괄 처리나 과학 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용의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 유형이다.       ․준 분리형(Semi-detached) :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의 30만 라인 이하의 S/W를 평가     ․내재형(Embedded) : 최대형 규모의 트랜잭션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등의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 유형이다. ⑧ 개선된 COCOMO     비용 측정 자료의 증가, 측정 기술의 발달로 비용 산정 방정식의 사용이 개선된 방식     ․Basic COCOMO        ․Intermediate COCOMO        ․Detailed COCOMO

(7) 사용예     ․생산성 = LOC/인월            ․품질 = 오류의 수 / LOC      ․개발 비용 = 인월 × 단위 비용   ․개발 기간 = 인월 / 투입인원 ․인월 = 개발 기간 X 투입인원 = LOC / 1인당 평균생산 코드 라인 수 ․COCOMO의 인적비용 = 노력(인월)X1인당 월평균 급여 ① 2명의 개발자가 5개월에 걸쳐 10,000라인의 코드를 개발하였을 때 월별 생산성 측정을 위한 계산방식은? ② LOC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25,000 라인일 경우 개발에 툴입될 프로그래머의 수가 5명이고 프로그래머의 평균 생산성이 월당 500라인일 때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은? ③ COCOMO의 비용 산정에 의해 개발에 소요되는 노력이 40PM으로 계산되었다.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이 5개월이고, 1인당 인건비가 100만원이라면 이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총 인건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