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민요 1-2 23번 이진
목차 1.경기 민요의 특징과 종류 2.서도 민요의 특징과 종류 3. 동부 민요의 특징과 종류 4. 남도 민요의 특징과 종류 5. 제주 민요의 특징과 종류
경기 민요의 특징과 종류 종류:노랫가락,창부타령,이별가,청춘가,도라지타령, 사발가,베틀가,오봉산타령,오돌또기,양류가,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양산도,한강수타령,경복궁타령,개성난 봉가,늴리리아,군밤타령,건드렁타령,아리랑,청춘가,노 들강변 특징:장단은 주로 굿거리 ·자진타령 ·세마치장단 등 이 쓰이며, 5음음계의 평조선법에 장 ·단 3도 진행이 많다. 이 중 노랫가락과 창부타령은 무가이고, 아리랑 · 이별가 ·청춘가 ·도라지타령 ·태평가 ·양류가 ·닐리리 야 ·군밤타령 등은 발생년대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속 요에 속한다. 양산도 ·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한강수 타령 ·경복궁타령 등은 선소리에 속한다. 서도나 전라 민요에 비하여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한 것이 특징이다
서도 민요의 특징과 종료 종류:수심가,엮음수심가,배따라기,자진 배따라기,영변가(寧邊 歌), 긴아리,자진 염불,긴난봉가,자진난봉가,사설난봉가,사리원난 봉가,감내기,몽금포타령 등이 있다. 특징:다른 지방의 민요에 비해 기악반주를 가진 것이 거 의 없고 채보된 것도 드물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 겠으나 서도민요 특유의 미묘한 장식음이라든지, 창법 등이 채보의 어려움의 한 이유가 될 것이다. 노래는 거의가 일정 한 장단이 없으며, 간혹 있더라도 사설을 따라서 적당히 쳐 주는 불규칙한 장단법이다. 선율형은 완전5도 위에 단3도보 다 조금 낮은 3음으로 구성되었는데 음의 장식방법이 다른 지방과 아주 다르다. 즉 다른 지방의 노래는 제1음인 기음을 굵게 떨어 주는 데 반하여, 서도 노래는 제2음, 즉 완전5도 위의 음을 떨어 주고 마지막 제3음은 아래로 흘려 주는, 이 른바 '수심가목' 또는 '수심가조'이다. 창법은 콧소리로 얕게 탈탈거리며 떨거나, 큰 소리로 길게 뻗다가 갑자기 속소리 로 가만히 떠는 방법 등으로, 애절한 느낌을 준다. 사설도 인 생의 한을 노래한 것이 많아서 다른 지방의 노래보다 비애 감에 젖게 한다
동부 민요의 특징과 종류 종류:신고산 타령, 애원성, 궁초댕기,강원도 아리랑, 정선 아 리랑, 한오백년,밀양 아리랑, 쾌지나 칭칭나네, 성주풀이, 옹헤야 특징: 강원도나 함경도의 민요는 탄식이나 애원조의 노래가 많고, 경상도의 민요는 꿋꿋하고 씩씩한 느낌을 주어 같은 동부 민요라도 지역에 따라서는 창법의 차이와 음계 꾸밈음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장단은 세마치 장단이나 자진모리 장단등 비교적 빠른 장단이 많이 사용 됩니다.경상도 민요는 빠른 장단이 많이 쓰여 흥겹고 시원스럽고 경쾌하며 강한 억양을 갖습니다. 강원도, 함경도는 탄식 또는 애원하는 듯하며 가락이 높은 음에서 낮음 음 쪽으로 내려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남도 민요의 특징과 종류 종류: 특징:남도민요의 장단은 판소리나 산조의 장단을 많 이 사용하고 있으며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 리 등이 많은데, 진양조나 중모리 같은 느린 가락이나 장단으로 부를 때는 처량한 감정을 나타내지만 중중모 리나 자진모리 등 빠른 가락과 장단으로 부를 때는 흥 겹고 멋들어진 느낌을 준다. 창법은 극적이고 목을 눌 러 소리를 내는 창법을 많이 쓰고 있으며 심한 요성과 꺾는 음이 특징적이다. 농부가,육자배기,진도아리랑,새타령,날개타령,까투리타령,개구리타령,둥가타령,흥타령,남원산성,강강술래,쾌지나 칭칭 나네,성주풀이,메나리
제주 민요의 특징과 종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