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생활, 올바른 영양으로부터! 영 양 교 육.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식습관 조사지 개발  참고문헌 양은주 (1997), 지선경 (2001) 의 식습관 조사지  조사내용 1 일 식사회수, 아침식사 여부, 식사의 규칙성 정도, 외식의 빈도, 혼자서 식사하는 정도, 과식정도, 식사속도, 간식의 빈도, 육류의 기름기 섭취 정도, 단음식 ·
Advertisements

표 3. 영유아 식품군별 대표식품의 1 인 1 회 분량 식품군 1 인 1 회분량 곡류 (190kcal) 밥 1 작은 공기 (130g) 백미 (55g) 국수 1/2 대접 ( 건면 50g) 냉면국수 1/2 대접 ( 생면 75g) 떡국용떡 1 인분 (80g)
YOUR LOGO HERE 건강한 영양교실 ( 토 ) 식품의약품안전청 ' 트랜스지방, 당, 나트륨 섭취 저감화 교육 · 홍보 콘텐츠 및 매체 개발 연구팀.
신체활동을 늘려야 건강. 중국의 세 살 소년 이 아이는 건강할까요 ? 이 사람은 건강할까요 ?
하루 권장 자판기 사용량. 칼로리 (cal) 국제도량형위원회 1cal = 4.186J( 줄 ) 평균칼로리 = 0 ℃의 순수한 물 1g 를 100 ℃까 지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의 1/100 우리가 말하는 열량 : 평균칼로리 x 1000 = 1kcal.
1 03 자동제세동기 활용으로 기적을 만들어요 ! 보건안전  상황제시 : 자동제세동기가 필요해요 !  자동제세동기는 어디에 있나요 ?  기억하세요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 동영상 )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잊지 마세요 !
Ⅱ.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2. 청소년의 식사 학습목표  각 식품군과 영양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 다.  식사 구성탑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자주 이용하는 식품을 다섯 가지 식품군으 로 분류할 있다.
목차  소금과 나트륨  소금은 얼마나 먹어야 할까 ?  소금을 많이 먹으면 ?  음식에 들어있는 소금량  싱겁게 먹는 방법.
모유수유모유수유 제주시서부보건소 제주시서부보건소 2008 년도. 모유생산 과정 및 우수성.
 ⅳ -1. 영양소와 소화. 전 시간에는 … (1) 영양소란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우리의 몸을 구성하거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물질 (2) 영양소의 종류 - 3 대 영양소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 3 부 영양소 : 무기염류, 비타민,
파운드케이크. 2쪽2쪽 파운드케이크의 영양 성분 파운드케이크의 영양 성분 목차 파운드케이크의 유래 1 1 재료별 파운드케이크 파운드케이크의 종류와 재료 4 4.
우리아이가 좋아하는 음 식 무엇이 문제인가 ? 석송초드학교 영양교사 최진희. 어린이들의 식생활 I I II 어린이 식생활의 현주소 III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IV 한국인의 나트륨섭취량 V V 식품첨가물 ★ ★ 건강한 식생활이 왜 중요한가 ? 아침밥을 먹자 Ⅵ Ⅵ.
엇 !! 내 얼굴이 왜 파랗 게 변했지 ?? 난 잘생긴 검은 얼굴인뎅 …. 연필 사러 가야지...
배수연 이동규 신다해 정승환 강민수. 1 2 건강식품 웰빙 운동 프로틴 체중계 칼로리 식이요법 이태리 닭강정 냉장고 쉐프 유통기한 우유 냉장고를 부탁해 레스토랑 퓨전음식 급식 배달 배달음식 배달어플 인스턴트 부엌 음식 여행 노맛 짜다 짬짜면 콩파스타멸치파스타 다이어트.
몸은 편식을 원한다 황 성 수 대구의료원 신경외과 몸은  동물성식품을 원치 않는다.  식물성식품을 원한다.
소 아 비 만 소 아 비 만  비만이란 ?  비만의 원인  비만한 어린이들의 식습관  나는 비만일까 ?  비만과 질병  비만 ! 이렇게 해보자 !
신라면블랙의 오류.  라면은 1963 년 9 월 15 일 삼양식품에서 처음 으로 삼양라면이라는 이름으로 국내에 선 보였다. 또한 박정희 대통령이 쌀소비량을 줄이기 위해 밀가루 장려정책을 펼치면서 라면산업은 더욱더 커지게 되고 그렇게 됨 으로써 가격도 싸고 포만감도 좋은.
2. 나의 영양과 식사 ( 교과서 20 쪽 ) 01. 영양과 식품 ( 교과서 22 쪽 ).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7주차 3교시 운동, 음식 섭취, 체중 조절 학습 목차 1. 학습개요 2. 사전학습
엇!! 내 얼굴이 왜 파랗게 변했지?? 난 잘생긴 검은 얼굴인뎅….. 엇!! 내 얼굴이 왜 파랗게 변했지?? 난 잘생긴 검은 얼굴인뎅….
식생활지침 ..
춘권피에 스트링치즈와 고구마무스를 넣고 만든 제품으로 부드러움과 바삭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제품.
신제품 출시를 통한 프리미엄 어묵 시장점유율 확대 방안
음식을 남기지 않으면 자연이 깨끗해져요.
우유 및 유제품 5조 이 유 경,박 지 희,하 소 희, 장 영 아,박 은 지.
1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질 비타민 무기질 가공 식품과 전식품.
재미있는 요리 활동 바다반 친구들 모두모두 즐겁게 요리해요! 언양초 바다반 교사 백주영.
5.우리의 식사 ① 균형 잡힌 식사하기.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Macromolecule analysis Ⅱ-① Lipid Extraction from tissues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사례를 통해 문제 제시하기 진아는 왜 갑자기 사라졌나요? 진아에게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장 15절 말씀 -아멘-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시편 33편 1절 말씀 -아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원칙 1학년 6반 24번 이유빈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Prof. Seewhy Lee Presents
1. 이 자료는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상위를 차지하고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베드로전서 5장 3~4절 말씀 –아멘.
눈의 건강 1. 8고개 게임 2. 눈을 보호하는 방법 3. 눈 운동.
영양표시제 한석희 성혜림.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디모데전서 4장 5절 말씀 -아멘-.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비타민 교직원 학부모 영양교육자료 잘 먹으면 득(得), 잘못 먹으면 실(失)
영양소 섭취와 에너지 소비 -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제6주 살이 찌는 운동처방법 건강생활.
5.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사지침 제때에 :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골고루 : 균형된 영양섭취
1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과학 1 학년 8. 소화와 순환 1) 영양소 (2/11) 영양소의 종류와 작용.
마트에 가기 전에 알아봐요.
치카치카, 예쁜이 튼튼이 만들기!.
3.여러 가지 색.
위험한 유혹, 트랜스지방 Trans Fatty Acid.
융복합 교과목 건강한 미 식사일지 작성법.
P 양분의 전환과 이용.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몸도 마음도 청 춘 윤 금 노 인 요 양 원.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3/9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과학 1 학년 8. 소화와 순환 1) 영양소 (2/11) 영양소의 종류와 작용.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피 그것이 알고 싶다!!.
패스트푸드 VS 슬로우 푸드.
건강한 여름 보내기 파워포인트 꼬망세 물놀이 안전.
Presentation transcript:

건강한 식생활, 올바른 영양으로부터! 영 양 교 육

▷ 단백질 : 우리 몸의 피, 근육 등을 만들어줍니다. 내 몸에는 어떤 영양소가 필요한가요? 영양소는 우리 몸을 만들고, 활동 및 생명유지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 활동에 필요한 힘을 냅니다 (열량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 단백질 : 우리 몸의 피, 근육 등을 만들어줍니다.  우리 몸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비타민, 무기질 ▷ 칼슘 : 뼈와 이를 만드는 영양소 입니다. 영양소는 식품을 통해 섭취됩니다. 영양소는 이 밖에도 우리 몸 안에서 많은 일을 합니다.

영양소는 어떤 식품에 많은가요? 탄수화물이 많아요! 단백질이 많아요! 지방이 많아요! 밥 빵 국수 고구마 감자 우유 고기 콩 생선 달걀 지방이 많아요! 마가린 버터 식용유 베이컨

어떤 영양소가 열량이 높은가요? 4칼로리 4칼로리 9칼로리 탄수화물 1g은 를 냅니다. 단백질 1g은 를 냅니다. 지방 1g은 에너지, 열량, 칼로리(kcal) 다 같은 말이예요! 식품의 열량은 식품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라는 영양소들이 각각 에너지를 내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 1g은 4칼로리 를 냅니다. 단백질 1g은 4칼로리 를 냅니다. 지방 1g은 9칼로리 를 냅니다.

제시된 열량수치는 식품의 분량, 재료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어느 식품의 열량이 높을까요? 800 kcal 햄버거세트 660 kcal 자장면 580 kcal 비빔밥 400 kcal 김밥 410 kcal 감자칩 1봉지 100 kcal 인절미6개 100 kcal 탄산음료 이온음료 60 kcal 제시된 열량수치는 식품의 분량, 재료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먹으면 열량을 줄일까요?` 지방 함량을 줄인 식품으로! 달고 기름진 식품보다는 담백한 식품으로! 튀긴 식품보다는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달고 기름진 식품보다는 담백한 식품으로! 과자, 도넛 떡, 크래커 튀긴 식품보다는 굽거나 찐 것으로! 후렌치후라이 구운 감자 기름기가 많은 부위보다는 살코기로! 후라이드치킨 백 숙

잠깐! ‘무가당 주스’라도 해도 꼭 당 함량을 확인해야해요! 당이 높은 달콤한 식품은 주의해야 해요! 달콤한 식품에는 ‘당’(탄수화물의 한 종류)이라는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이나 무기질은 적구요. 열량이 높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만 찌고 다른 영양소는 부족해질 수도 있으니까 주의하세요. 당이 많아요! 탄산음료 초코쉐이크 초콜릿 초코케익 아이스크림 사탕,쿠키 탄 산 음 료 당이 많은 식품을 먹은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해야 해요! 입안의 충치 균이 치아에 남아있는 ‘당’을 분해하면서 산(Acid)을 만들고, 산은 치아를 녹여서 충치가 생길 수 있거든요. 잠깐! ‘무가당 주스’라도 해도 꼭 당 함량을 확인해야해요!

짠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답니다! 우리가 많이 먹는 가공식품의 나트륨 함량은 얼마될까요? 2000mg 라면 1인분량 또는1봉지 1000mg 찌개류 150g 1150mg 김치 100g 520mg 과자류 100g 또는 1봉지 200mg 치즈 1장 6mg 사과 1개 나트륨 1일 영양소 기준치 : 3,500mg

자꾸만 살이 쪄요~ 살은 어떻게 찌는 걸까요? 이 때,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지방으로 변해서 살이 찐답니다. 식품을 먹으면서 우리 몸은 에너지를 얻습니다. 운동을 하면 이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지요. 이 때,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지방으로 변해서 살이 찐답니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활발하게 움직이고 운동하면 날씬해진답니다.

어릴 때 살이 찌면 왜 안 좋은가요?  어릴때 비만이 되면 지방세포수가 늘어나고, 어른이 되어도 그 수는 줄어 들지 않고 지방세포크기까지 커져서 심각한 비만으로 되기 쉽습니다.  또한 소아비만이 되면 성인병(당뇨병, 고혈압 등)에 걸릴 위험도 커진답니다. 지방 세포수가 늘어나요! 나중에는 세포크기까지 커져요!

편식은 왜 나쁜가요? 영양권장량에 대한 비율(%) 편식이란 ? 음식을 골고루 먹지않고 좋아하는 것만 먹는 것을 말합니다. 편식은 어린이의 건강과 성장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영양권장량에 대한 비율(%) 내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어요 골고루 먹는 어린이 100% 열량 비타민 단백질 철분 칼슘 편식하는 어린이 100% 열량 비타민 단백질 철분 칼슘

날씬하고 또 건강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 음식섭취와 신체활동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즉 열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먹으면 운동도 많이 해야합니다!  전체 식사에서 열량을 줄이더라도 영양소의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한 종류의 식품만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하루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읍시다!  무심코 먹는 간식으로 지나친 열량섭취가 되기 쉽습니다. 간식은 정해진 시간에 조금씩 먹읍시다. 건강한 식생활의 기본은 다양한 식품을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이루는 것입니다.

식품신호등을 꼭 살펴보세요! 초록군- 맘껏 먹어요! 노랑군 - 적당히 먹어요! 빨강군 - 많이 먹지는 마세요!

영양이 넘치는지 부족한지 어떻게 알죠? 영양표시가 있어요! 잠깐 ! 1일 영양소 기준치 탄수화물 328 g 단 백 질 60 g 지 방 50 g 나 트 륨 3500 mg 칼 슘 700 mg 비타민C 55 mg 잠깐 ! 1일 영양소 기준치 칼슘, 비타민 C같은 비타민과 무기질은 적어도 1일 영양소 기준치 만큼은 섭취하도록 식품을 선택하세요!

확인해봅시다! 영양표시… 영 양 성 분 나트륨, 지방은 1일 영양소 기준치를 넘지 않도록 하세요! 1회분량당 함량 %영양소 영 양 성 분 1회분량 200ml , 전체분량 200ml 1회분량당 함량 %영양소 기준치 열 량 84kcal 탄수화물 21g 6% 단 백 질 1.4g 2% 지 방 0.5g 1% 나 트 륨 4mg 0% 칼 슘 22mg 3% 비타민C 80mg 145% %영양소 기준치 : 1일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