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의 다이나믹 게임월드 Dynamic Game World in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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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의 다이나믹 게임월드 Dynamic Game World in MMORPG 2006년 7월 11일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오규환(drghoh@ajou.ac.kr)

목차 : Table of contents 서론 MMORPG 월드 특성 조사 기존 월드 변경 사례 분석 기획적 대안 제시 지속성(Persistent World). 휘발성(Volatile World). 게임 월드의 공유(Shared World). 기존 월드 변경 사례 분석 콘텐츠의 추가 콘텐츠의 변경 기획적 대안 제시 콘텐츠의 추가. 플레이어에 의한 콘텐츠 창조. 콘텐츠의 변경. 유기적인 게임 월드. 디자인 모델 제시 결론 여상우, 오규환, “MMORPG의 진보한 하우징”, 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05

서론 : Introduction 게임 월드 Bartle 식 플레이어 유형 연구의 필요성 MMORPG의 성장 모델 다이나믹 게임 월드 여상우, 오규환, “MMORPG의 진보한 하우징”, 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05

게임월드 : Game World 월드의 사전적 의미 사전적 의미 적용 Chaim Gingold 게임 월드 Game World 서론 : 게임월드 게임월드 : Game World 월드의 사전적 의미 사전적 의미 적용 Chaim Gingold 게임 월드 월드: 인간의 생활과 활동무대로서의 지구 표면 게임 월드: 플레이어들이 생활하는 활동무대로서 게임 환경 게임 월드는 규칙과 공간, 캐릭터, 시간, 행동, 스토리 그리고 다른 많은 요소를 포함한다1. 게임 월드는 플레이어가 생활하는 활동의 무대로 캐릭터와 게임 플레이, 스토리 등에 의해 구성되는 게임 환경이다. Game World 1. * Chaim Gingold. Miniature Gardens & Magic Crayons: Games, Space, & Worlds. Master Thesis, School of Literature, Culture, & Communication,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003

Bartle식 플레이어 유형 : Bartle’s player types 행동을 즐김(Acting) 다른 플레이어에 대한 행동을 선호하는 플레이어 자신이 속한 세계를 무대로 한 행동에 치중하는 플레이어 킬러형(Killers) 성취형(Archievers) 플리어어지향(Player) 세계지향(World) 사회형(Socializers) 모험형(Explorers) 자신의 속한 세계와 상호교류를 즐기는 플레이어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교류를 즐기는 플레이어 상호교류를 즐김(Interacting) Richard Bartle, “Hearts, Clubs, Diamonds, Spades: Players Who Suit MUD”, Journal of MUD, 1996 available online at “http://www.mud.co.uk/richard/hdc.htm”

Bartle 설문 조사 결과 : Bartle’s Investigation 70 (단위 : %) 57% 59% 63% 53% 58% 65 60 55 50 45 … Ultima Online EverQuest Asheron’s Call Darkage of Camelrot Anachy Online (모험형 + 성취형)

MMORPG의 성장 모델 : Life cycle of MMORG 성장시간이 매우 김(400 ~ 500시간). 성장시간이 비해 상대적으로 깊이 없는 컨텐츠. 게임 플레이 방식 플레이어 관점에서의 게임이 가지는 한계점 단순, 반복적인 레벨업을 위한 지루한 게임 플레이. 플레이어와 게임월드 간의 상호작용의 한계 : 스토리 텔링의 한계. 개발사 관점에서의 게임이 가지는 한계점 게임이 오래 서비스될수록 신규유저의 유입이 어려움. 게임이 오래 서비스될수록 게임밸런싱이 점점 어려워짐. 성장 게임컨텐츠 (모험) 1차성장 모험 커뮤니티 2차성장

다이나믹 게임 월드 : Dynamic game world 서론 : 다이나믹 게임 월드 다이나믹 게임 월드 : Dynamic game world 플레이어에 의한 콘텐츠메이킹 플레이어 스스로가 게임 콘텐트를 생성하여 게임에 추가. MMORPG에 있어 콘텐츠 생산률을 효과적으로 높이는 한 방법. 유기적인 게임 월드 플레이어 행동에 의해 게임월드가 일정 규칙을 가지면서 수시로 변함. 반 자동적인 게임 업데이트 효과. 다이나믹 게임 월드 플레이어의 의한 콘텐츠 메이킹 + 유기적인 게임 월드. Emergent storytelling 유도. 게임의 몰입감 제공. 게임의 수명을 오래 가져 갈 수 있음. 본 논문에서는 다이나믹 게임 월드를 디자인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제시

논문 내용 정리 : Summary MMORPG 월드 특성 조사 기존 월드 변경 사례 분석 기획적 대안 제시 디자인 모델 제시 지속성(Persistent World). 휘발성(Volatile World). 게임 월드의 공유(Shared World). 기존 월드 변경 사례 분석 콘텐츠의 추가. 콘텐츠의 변경. 기획적 대안 제시 플레이어에 의한 콘텐츠 창조. 유기적인 게임 월드. 디자인 모델 제시 다이나믹 게임 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