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1 - 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Advertisements

멀티미디어 배움터 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1 산학공동과제도출 범용 3D 프린터를 위한 3D 스캐너 개발 특허법률사무소에서 3D 프린터의 필요성 특허출원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시작품을 구 현해 보기 위한 급속 조형 방법 필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본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국내최초로 3D 프린트 제작사업 시작.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Using Telephone and Cable Networks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Part 4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3. 주변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4. 하드디스크 관리하기
워드프로세서 필기 3과목 -41일차 강 사 : 김재숙.
CPU 품 명 PERSONAL COMPUTER 모델번호 HP 6000Pro 제 조 사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Lecture #1 멀티미디어 개론.
인터넷의활용.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HomeNetWork의 개념과 실생활의 예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Transmission & Analysis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2013년 10월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제2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2019년도 전자정보공학과 이수체계도 1학년(트랙) 2학년(트랙) 3학년(트랙)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다음 그림을 보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자.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1, A/V 메트릭스 제어 11, 캠코더,카메라, 펜틸트/줌/포커스 제어
Ⅰ 전자기초 Ⅱ 디지털 논리회로 Ⅲ C언어 기초 Ⅳ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 Ⅴ 마이크로 컨트롤러 개발환경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Installation Guide.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CHAP 15. 데이터 스토리지.
Windows XP Professional 장점
DIRECTV Team / DTV Research Lab.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Presentation transcript:

멀티미디어 1 - 1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1.1.1 미디어 미디어(media), 즉 매체란 인간 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을 의미. 미디어의 원래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상대방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알려 줌으로써 서로 나눠 갖는다는 뜻을 포함. 전통적인 미디어     컴퓨터와 디지털 통신기술이 주요한 미디어로 등장 2

3 전통적인 미디어 지각 매체 ( perception medium ) 청각, 시각 전통적인 미디어  지각 매체 ( perception medium ) 청각, 시각 표현 매체 ( representation medium ) 문자, 소리, 정지화상, 동화상 프리젠테이션 매체 ( presentation medium ) 출력장치: 스크린, 종이, 프린터, 스피커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저장 매체 ( storage medium ) 플로피 디스크, 하드디스크, 광디스크, 자기 테이프, CD-ROM, DVD-ROM 전송 매체 ( transmission medium )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무선계 매체 지상방송( 라디오 방송, TV 방송) 위성방송 유선계 매체 전화, 전신망, 케이블 TV, 인터넷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3

1.1.2 멀티미디어 한 가지 종류의 정보를 단일미디어(monomedia)라고 부른다. 다수(multiple) + 매체(media)  멀티미디어(multimedia) 문자, 이미지(정지화상), 소리, 음악, 애니메이션, 비디오(동영상)   멀티미디어 구성요소(Multimedia component) CD-ROM 타이틀, 웹 페이지(HTML 문서)  구조화된 멀티미디어 (Structured multimedia)  4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의 종류

Some Definitions: TV는 멀티미디어 인가? "Multimedia is any combination of text, graphic art, sound, animation, and video that is delivered by computer" ( Vaughan T, Multimedia - Making it work 1993) "Multimedia is the seamless integration of data, text, images of all kinds and sound within a single, digital information environment" (Feldman T, Multimedia, 1994) TV는 멀티미디어 인가?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해 줌 상호대화식(Interaction)이 아님 5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 상호대화 형태  정보의 제어가 가능 데이터는 디지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 표현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  상호대화 형태     정보의 제어가 가능   데이터는 디지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 표현  다수의 미디어 정보를 동시에 포함 컴퓨터를 이용하여 획득, 저장, 처리 및 표현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의 유형 6

뉴 미디어(New Media) 기존의 매체에 대하여 전자 및 통신 신기술에 의하여 개발된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을 의미 기존의 매체에 대하여 전자 및 통신 신기술에 의하여 개발된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을 의미  때로는 지금까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기능을 발휘하던 기존 매체가 서로 결합하여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로운 기능 제공 예: HDTV, 비디오텍스(Videotex), 개인 휴대통신(PCS), 비디오 폰(Video Phone), Caption TV 7

1.1.3 멀티미디어의 특성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CI) : 상호 작용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디지털화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을 위해 GUI 형태의 인터페이스  멀티미디어 정보의 입력, 처리, 제어를 위한 다양한 HCI 기술의 활용 상호 작용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디지털화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의 공유 멀티디미디어의 특성 8

디지털 정보의 이점 : 정보의 가공, 편집이 용이 상호대화 형태의 조작 가능 상호대화 형태의 조작 가능  전송이나 출력에 의한 정보의 저질화를 방지 : 아날로그 정보에 비해 잡음제거가 용이함 정보의 검색이 용이 : Random access 가능 대용량 정보의 압축/복원 가능  패킷 통신 기술에 의한 송수신  9

1.1.4 멀티미디어의 효과 정보 이용자들이 감각적으로나 미학적인 만족감을 느낀다. 정보 이용자들이 감각적으로나 미학적인 만족감을 느낀다.  인간은 보는 것의 10%, 듣는 것의 20%, 보고 듣는 것의 50%, 보고 듣고 실습하는 것(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의 80%를 기억 인간의 감성 정보처리 능력에 호소 : 신경생리학자 폴 매크린의 뇌의 3층 모델(1970년대) 생명의 기본기능을 제어하는 심층뇌 감정과 감각을 제어하는 중간층뇌 논리를 제어하는 표층뇌    가장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뇌의 부분은 중간층 뇌 10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2.1 컴퓨터의 향상 1945년 펜실베니아 대학의 모클리(John Mauchly)와 에커트(Presper Eckert)에 의해 개발된 최초의 ENIAC 이후 성능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해옴 과거에 컴퓨터의 처리속도와 기억용량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에 부적합하였으나 최근 컴퓨터 성능의 급격한 향상에 힘입어 가능하게 됨 컴퓨터의 계산능력(CPU의 기본 명령어 처리 회수)의 발전 11

마이크로 프로세서(MPU)의 성능은 지난 10년간 약 1000배 증가 1950년대 초당 1000회 1960 ~ 1970년대 초당 100만회 1990년대 초당 60억회 2000년대 초당 1조회 추정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집적도와 MIPS의 발전추세(자료:인텔) 12

주기억장치 메모리(DRAM)의 용량은 3년에 4배씩 증가 보조기억장치의 용량 증가 및 새로운 형태의 저장매체 등장 (예, CD-ROM, DVD-ROM) 0.002 MB 이미지(정지화상) 1장 1 MB CD 오디오 수준의 음악 1분 10 MB 비디오(동화상) 1초 27 MB 멀티미디어 데이터 종류에 따른 메모리 용량 13

1.2.2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멀티미디어 데이터 저장장치의 개발 멀티미디어 정보의 압축/복원 기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의 개발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14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기술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기술 15 CD-ROM 저장매체 650 MB정도의 용량에 신문 23만 페이지 (2년분), 사진 7천장 DVD 저장매체 7.4 GB정도의 용량, 영화 한편을 디지털 형태로 한 장의 디스크에 저장 가능 멀티미디어 관련 주변장치 사운드 카드, 그래픽/비디오 가속 보드 등 정보 압축/복원 기술 JPEG, MPEG, AVI 등 아날로그-디지털 데이터 신호변환 기술 데이터 통합 및 활용이 가능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의 개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애니메이션/비디오 편집기 등 하이퍼미디어 기술 링크를 통한 정보공간 항해 (WWW으로 발전)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JPEG, MPEG, ODA, SGML 등 운영체제에서 멀티미디어 기능 지원 Microsoft Windows, OS/2 등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기술 15

1.2.3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CI)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서는 보다 편리한 HCI 기술이 요구됨. GUI : 윈도우(window), 메뉴(menu), 버튼(button), 아이콘(icon) 음성합성 및 인식 기술 이미지 인식 기술 3차원 가상공간에서의 탐색항해(Navigation) 16

1.2.4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1969년 UCLA 대학에서 최초로 인터넷 실험이후 지금은 초고속 정보통신망으로 발전 B-ISDN, Cable TV, ADSL 세계 각국의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 미국의 예 : 아빌렌(Abilene)이라 불리는 인터넷2 프로젝트(1996)는 초당 2.4G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학술 연구망 1997년 NGI(Next Generation Internet) 계획은 현재의 인터넷보다 1백 ~1천배 빠른 교육 연구망 구축 ATM 교환기 17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1.3.1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는 세가지 형태로 존재  CD-ROM을 이용한 패키지형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 전용극장(Theater)형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공유가 급속히 증가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속도의 지속적인 증가 초고속 정보통신망(2010년 또는 2015년까지 단계적 설치) ATM 교환기 18

ATM 교환기의 기능 19

정보공간에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 및 Navigation 기술의 발전 (하이퍼미디어, WWW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작업 정보공간에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 및 Navigation 기술의 발전 (하이퍼미디어, WWW 등) 멀티미디어 사회에서는 컴퓨터, 통신, 방송, 신문, 영화, 출판 등의 산업이 서로 통합, 합병하고 협조하는 추세가 확산 멀티미디어 활용분야의 다양화 20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