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교회란 무엇인가? 허정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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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교회란 무엇인가? 허정 교수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시133:1

교회란 무엇인가? 두 개의 교회, 두 개의 미션 공동체를 잃어버린 고독한 현대인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 공동체 화평과 나눔의 코이노니아 새로운 시대, 새로운 공동체로서의 교회 함께 토론할 질문들

너와 함께 떠나리(영화)

1750년, 브라질, 파라과이, 아르헨티나를 국경으로 접하고 있는 남미의 ‘라플라타’의 ‘앙상센’이란 마을에서 스페인과 포르투갈 간의 영토분쟁을 둘러싸고, ‘과라니’라는 이곳 원주민 부족들의 영토와 문화를 지키고자 하는 ‘산 카를로스’소속의 선교사 신부 들의 투쟁을 그리고 있다. 또한 종교적 이념과 종교인으로서의 사명감, 그리고 믿음, 사랑 이란 것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18세기 중반, 파라과이와 브라질 국경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영화는 이곳의 사정을 알아보기 위해 파견된 추 기경의 내레이션으로 시작한다. 추기경이 ‘로마카톨릭 교황’에게 편지를 쓰면서 과라니 부족을 둘러싸고 대립되었던 무교국 ‘포 르투갈 무력세력로 부터 이들을 보호하고자 노 력했던 선교회 신부들의 이야기와 포르투갈 무 력군과의 대결과정과 결과, 그 속에서 추기경으 로서 깨닳은 점 등을 회고 형식으로 전개된다.

가톨릭선교(1500-1800) 1) 캐톨릭 선교의 장점 - 보편적(Catholic) 교회론 - 수도원 제도: 청빈, 순결, 순종의 삶 - 탐험과 신대륙 발견: 스페인과 포르투갈 종교개혁 이후에 반종교개혁을 통해 급속한 확장을 이룸: 일본, 중국, 인도,필리핀, 그리고 남미 대륙 전체

가톨릭 선교의 확장(남미) 남미는 교황청에서 신대륙의 주도권을 허락 동부는 포르투갈 서부는 스페인 프란시스칸, 도미니칸, 제수잇 등 7개의 주요 수도원 출신 선교사들이 활약 노예무역, 강제노동(Plantacion) 제수잇의 몰락으로 순수한 신앙이 사라짐

캐톨릭 선교사들(아시아) 일본: Francis Xavier 중국: 마태오 리치 인도: 로베르토 데 노빌리 필리핀: 마젤란이 1521년 발견, 스페인 필립II 왕의 이름을 따서 필리핀으로 명명

캐톨릭 선교의 몰락 평균 생존기간 2년 노예무역으로 기독교에 대한 악한 이미지 형성 현지 토착교회 설립에 실패 급격한 집단개종으로 명목적 신자 양산 성경번역이 이루어지지 않음

1. 두 개의 교회, 두 개의 미션 기독교 선교 활동(무저항) 정치적 정복(무력) 교회쇄신운동-예수회 예수회의 선교방식 개혁적 지역문화에 대한 윤통성 순교적 자세로 선교 원주민 언어 문화 존중 새로운 정체성을 심기 위한 노력

예수회의 활동 노예상인으로부터 원주민보호의 자구책으로 자치구역 만듬 1750년 가톨릭교회의 중재로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새로운 국경조약으로 30만의 과라니족 위험에 처함 이에 항의한 예수회와 과라니족참혹한 학살 스페인 예수회파 해산

선교가 한국에 미친 영향 한국교회 – (긍정적 측면) 서구 문명의 통로역할 사회근대화에 큰 공헌 - (부정적 측면) 서구 식민주의적 침탈 지나친 자의식 진부하고 배타적인 인상 교회의 급성장에 따른 부작용

교회의 존재와 목적 예수님이 강조한 하나님 나라 하나님 나라를 위한 전초기지나 결코 기관이 목적일 수 없다. 하나님 나라는 영원하나, 교회는 일시적 존재한다. 하나님이 세우신 거룩한 신앙공동체이나 교인은 여전히 죄가 있다. 따라서 사명에 실패할 수 있다. 교회의 본질은 예수님의 십자가 정신

2. 공동체를 잃어버린 고독한 현대인 공동체 정신상실 마르코스 알랭 드 보통 산업화 비약적 성장 이웃의 정 외로움과 두려움 고독은 주변의 사람만큼 마르코스 이웃을 무시-신께 예배하지 않게 됨 종교적 믿음의 개인화 알랭 드 보통

교회 공동체는 성경과 신학적 근원으로 해야 한다. 보통의 분석 교회 공동체는 성경과 신학적 근원으로 해야 한다. 영적 신앙적 욕구 사교와 친목 현대인의 상실감을 달래주는 대안 하나님 나라구현 복음전도 영혼구원 현실적 구원

3.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공동체 공동체란- 지역적 한계를 넘어 동일한 가치관을 추구하는 자들이 공동의 목적의식을 이루기 위해 함께 삶을 영위하는 그 정체성과 모습 기독교 공동체로서 교회- 하나님의 약속(언약)안에서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특별한 관계

에클레시아 그리스도의 몸 성령 건물이 아닌 성도의 모임 분리할 수 없는 유기체 수평적 관계 은사와 역할에 따른 조화 그리스도를 담는 삶-섬김 페쇄적 집단이 아닌 세상을 향해 열린 공동체

4. 화평과 나눔의 코노니아 이상적 교회공동체 친밀한 교제와 나눔 예수님도 창기, 병자 소외 된자의 친구되심 (Koinonia, 교제) 디다케(Didache, 교육) 디아코니아(Diakonia, 봉사) 케리그마(Kerygma, 말씀선포)

코이노니아 초대교회 성찬을 통해 하나됨 물질의 소통과 나눔을 통해 주의 뜻 실천 초대교회 자신의 것을 내어놓고 나눔 창세기 2장의 에덴의 공동체 서로 공존 세상은 상호순환의 원리로 존재해옴 식물은 동물에게 산소를 주고 동물은 이산화탄소를 줌 꽃은 벌에게 꿀을 주고 벌은 꽃에게 사랑을 줌 교회는 서로 섬기고 돌보는 공동체이다.

5.새로운 시대,새로운 공동체로서의 교회 위험 요소 외부의 이질적 요소에 대한 배타성 (공동체) 공동체 내부의 이질적 요소( 추방과 처단을 통해 동질성 유지) 본질이 아닌 형식을 본질과 동일시하며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외부 세력에 대해 항상 열여 있지 못한 점 대안: 코믠주의 생태학적 집산주의 선험적 위계에서 벗어나 인간과 인간 더 나가 인간과 자연과의 수평적 상생관계 신비주의적 영적 공동체- 인간의 지식을 넘어 우주로 흘러 넘치는 구도의 장으로 마음을 비우고 신비의 소리를 듣는 것 알랭 드 보통 교회는 기술과 일상이 만나 일상이 다시 축제가 되야 한다. 세상의 풍요 없이도 영적으로 행복하게 사는 법을 모색 초대교회 처한 환경과 여건의 박해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더욱 결속 물질적 풍요나 세상 권세를 넘어 관계의 친밀함을 통해 궁극적 만족 얻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