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Book Review 작지만강한기업에 투자하라 - 랄프 웬저. 목차 1.- 랄프웬저에 대하여 2. 심리에대하여 3. 어떤기업에 투자할것인가 ? - 합리적인 주가의 성장주, - 작은기업 - 작지만 강한기업의 3 가지 지지대 4. 종목발굴의 아이디어 - 테마 - 나쁜뉴스.
Advertisements

수시모집 성공을 위한 입시전략. PART 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 01 수시모집의 특징 수시모집 미등록 충원실시 수시모집에서 미등록된 인원을 충원할 수 있도록 충원 기간이 마련. 미등록자에 따른 추가합격자 발표 기간은 ~
승가원 법인사무국 3분기 신입사회복지사 김보연 km. 목차 중간에서 최종까지! 아이디어 제안 OOO 김보연 사회복지사.
작품을 통해 살펴본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갈등 인문학부 손명학 공학계열 김능배 사회체육 김영수 현대사회와 사회학.
2009 년 행정안전부 공직설명회 년 행정안전부 공직설명회 2 목 차 I. 개 요 II. 기능직 개편원칙 III. 정보통신현업 개편방안 IV. 주요 이슈.
폭력. 폭력이란 무엇인가 우상의 눈물 물리적인 폭력 ( 최기표 ) VS 지능적인 폭력 ( 임형우, 담임선생님 )
행복한 그리스도인의 양성 민족의 지도자 양성 왕의 아이들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 잠 9|10) 왕의 아이들 교훈 왕의 아이들 기도 1. 하나님을 바로 알게 하소서 ! 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거룩한 삶을 살게 하소서 ! 3. 하나님의 영광을.
사회복지시설의 예산·회계에 대한 이해 태화복지재단 사 무 총 장 유 영 덕. Ⅰ. 회계의 의의.
1 박 2 일 !!! 인천마장초등학교 유수아. 1 박 2 일 멤버 인기순 위 1 위 이승기 2 위 엄태웅 3 위 은지원 4 위 김종민, 이수근 ※인터넷에서 본것이기 때문에 사람에따라 서 다를 수 있다. ※
다이어그램 그래픽 2003 년도 1 학기말 과제 ( 담당교수 : 최병수 교수님 ) 제출자 : 조한진 이영수 이호진 동아일보에 사용된 그래프의 오남용 사례 분석.
당신의 조직에 ‘이기는 습관’을 심어라! 동사형 조직 프로 지독한 사관학교 프로세스 마케팅적 집요한 사고 실행력 규범이 있는
석관중앙교회 5남전도회 석 관 중 앙 교 회 회원 소식 통권 05-04호 발행일 : 2005년 04월 회 장 : 장진호 집사
한국경제교육협회 일반인 표준 경제 개념 9. 인플레이션과 실업
효과적인 면접 준비 청주종합고용지원센터.
지역사회복지론 1조. 요양보호시설에 대해서 황성국 임재형 이동영
- 예∙결산 및 기본재산 운영 신뢰도 제고를 위한 실태점검, 결산지원사업 -
시장수급 ( 코스피 ) 6월 15일 ~ 24일 6월 25일 ~ 7월 1일 개인 + 2조 457 억 - 1조 1623 억 기관
좋은 강의 국제관계학과 정연식.
박근혜 2년? 행복하셨습니까? 박근혜 2년은 이다 살의를 느끼게 한 세월 멈춰버린 대한민국 답답한 이년.
학교교육제도 이해하기 천안청룡초등학교 교사 임 병 현.
북한의 개혁개방 어디까지 가능한가? : 중국과 북한의 개혁개방 비교
[골든위너스] 작은앙마의 주식 생존게임 전략
201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유의사항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 한 상 철.
14주차 1교시 강화계획 [학습목표] 1. 강화계획의 정의를 안다 [학습내용] 1. 단순한 강화계획 2. 간헐적 강화 3. 복합 계획 4. 선택과 대응법칙 [사전학습] 강화계획이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해본다.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학교폭력과 청소년 - 영원히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된다.
자료수집과 설문지 나 백주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총장후보자추천규정에 관한 검토 국립한밭대학교 교수평의회.
한국 사회와 정치 제4강. 제2공화국: 4.19 혁명과 정치적 혼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4.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2. 결과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2012 한양사이버대학교 체육대회 1) 블루라이온스컵 4강전 4팀 팀 구성
with 신 동 면 교수님 임지영 장영태 조재영 황선희 황예빈
대제목 -소제목 ?.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vs 재정고속도로 통행료 비교분석
개항기 조선과 동아시아 박 범 한국역사입문Ⅱ.
壽齊天.
자궁경부암 & A형간염 예방접종안내 알고 계세요? 소중한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팬인가? 제자인가? 3장 로마 바울참수교회 입구 참수당하는 사도 바울.
강수동 (전)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진주시지부장 (현)민주노총 진주지부장 (현)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수석부본부장
대구의 부도심 대구의 주요축 동대구 부도심 4조 강민석 / 박성균 / 최은지/ 황재현/김예지.
제2편 수사의 과정 제1장 수사의 진행 절차 제2장 수사의 진행 방법.
기업회생 절차.
2. 윤리학의 원리와 적용 가.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광고 모델의 영향력.
Ⅲ. 세계의 자연환경 -열대기후와 주민생활.
- 과거 500년의 조선과 동아시아 정세를 중심으로 -
팬인가? 제자인가? 3장 로마 바울참수교회 입구 참수당하는 사도 바울.
5강 북한사회의 실상.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기술 진화와 진보.
사도행전 13장 22절 말씀 –아멘 다 윗 을 왕 으 로 세 우 시 고 증 언 하 여 이 르 시 되 내 가 이 새 의 아 들
복수노조 시대, 노동운동의 과제 (火)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법인과 개인의 조세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동남권 인재 유출입 현황 및 특성분석 발 표 자: 류장수(부경대 교수/부산고용포럼 공동대표)
김종철 (변호사, 서울공익법센터 어필) 국내 난민 판결 10년 김종철 (변호사, 서울공익법센터 어필)
평생 저축해도 강남 아파트 못산다 학 과 : 회계학과 1학년 B반 과 목 : 회계학원론 담당교수: 박성환 교수님
북스타트.
대입전형의 이해와 대비전략 광주제일고등학교 강사 : 김 형 진.
경찰행정과 세미나 결과를 공개해야한다. VS 비공개로 해야한다. 경찰의 근무성적평정 제도.
에듀팟-자기소개서작성.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와 지역 센터 운영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승보.
CEO를 위한 퇴직 Planning 알리안츠 생명 어드바이저 최용수
근골격계 질환 어떻게 싸울 것인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준) 동아대학교병원 산업의학과 김 윤 규.
사귐의 해법 2 : 아버지의 사랑  아버지가 사랑하시는 사랑에 대한 올바른 반응으로 아버지를 사랑함 * 2:15-17) 세상 사랑 vs 아버지 사랑 (p ) * 3:11-18) 아버지 사랑 & 형제 사랑 (p ) * 4:7-21) 형제 사랑.
영상으로 읽는 한국사 02 삼국은 서로를 한 ‘민족’으로 생각했나? - 삼국통일의 의미-.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Ⅶ. 사회생활과 법규범
호기심 천국으로~~ 긴 장화 속에는 무엇이 숨어있을까? 노을 모둠.
인하대학교 평생교육사 6기 A반 2조 : 김은주,김지연,김혜원 박경애,박광숙,여혜정
Presentation transcript: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음악 음, 가락 청각과 시각 직접 자극 미술 선, 면, 색 문학 말, 글 감각적 심상, 사고 능력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음악 음, 가락 청각과 시각 직접 자극 미술 선, 면, 색 문학 말, 글 감각적 심상, 사고 능력 + 언어 = 의미 구성

일상 언어 VS 문학 언어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 미적 자질 직접성 간접성 지시성 함축성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일상 언어 VS 문학 언어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 미적 자질 직접성 간접성 지시성 함축성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비 비가 내리기 직전 돌에 그늘이 차고 바람이 부는 모습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비가 내리기 직전 돌에 그늘이 차고 바람이 부는 모습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산새 걸음걸이’로 표현

비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여울 지어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

일상의 언어로 형상화 비 비가 내리기 전의 모습 비가 내리는 모습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비가 내리기 전의 모습 비가 내리는 모습 일상의 언어로 형상화 “섬세한 묘사를 뒷받침하는 정교한 언어들의 유기적 결합으로 비가 내리는 상황을 감각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산새 걸음걸이’로 표현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여울 지어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시의 언어는 산문이나 대화의 언어와 달리 정제된 언어여야 하며 그 사용도 절제되어야 하고 나름의 독특한 형상을 창조하여야 한다. 앞섰거니 하여 꼬리 치날리어 세우고, 종종 다리 까칠한 산(山)새 걸음걸이. 빗방울이 여기저기 다투어 떨어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산새걸음걸이에 비유

비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여울 지어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을 손에 비유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비 시의 언어는 산문이나 대화의 언어와 달리 정제된 언어여야 하며 그 사용도 절제되어야 하고 나름의 독특한 형상을 창조하여야 한다. 여울 지어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빗물이 모여서 여울이 되어 흘러가는 모습을 손에 비유 멎은 듯 새삼 듣는 빗낱 붉은 잎 잎 소란히 밟고 간다. 빗방울이 나뭇잎에 떨어지는 모습을 걸음에 비유

운수 좋은 날 주인공 직업은? 주인공이 노는 무대는? 날씨는? 소설에 드러난 첫 사건은?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주인공 직업은? 인력거꾼 주인공이 노는 무대는? 서울 문안 날씨는? 비 소설에 드러난 첫 사건은? 아내가 기침으로 쿨룰거리기 시작함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24:19) 그러나 빈 인력거를 털털거리며 이 우중에 돌아갈 일이 꿈밖이었다. 노동으로 하여 흐른 땀이 식어지자 굶주린 창자에서, 물 흐르는 옷에서 어슬어슬 한기가 솟아나기 비롯하매 일 원 오십 전이란 돈이 얼마나 괜찮고 괴로운 것인 줄 절절히 느끼었다. 이것 말고 더 찾아 보자.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근 열흘 동안 돈 구경도 못한 김 첨지는 십 전짜리 백통화 서 푼, 또는 다섯 푼이 찰깍하고 손바닥에 떨어질 제 거의 눈물을 흘릴 만큼 기뻤었다. 더구나 이날 이때에 이 팔십 전이라는 돈이 그에게 얼마나 유용한지 몰랐다. 컬컬한 목에 모주 한잔도 적실 수 있거니와 그보다도 앓는 아내에게 설렁탕 한 그릇도 사다 줄 수 있음이다.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운수 좋은 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당대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데 성공한 작품. 그 근거는? “아따, 젠장맞을 년, 별 빌어먹을 소리를 다 하네. 맞붙들고 앉았으면 누가 먹여 살릴 줄 알아.” (22:23) 한꺼번에 이런 금액을 불러라도 본 지가 그 얼마만인가! 그러자 그 돈 벌 용기가 병자에 대한 염려를 사르고 말았다. 설마 오늘 내로 어떠랴 싶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제 일 제이의 행운을 곱친 것보다도 오히려 갑절이 많은 이 행운을 놓칠 수 없다 하였다. (23:4)

운수 좋은 날 김첨지는 어떤 인물?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오늘은 나가지 말아요. 제발 덕분에 집에 붙어 있어요. 내가 이렇게 아픈데….” 라고 모기 소리같이 중얼거리고 숨을 걸그렁걸그렁하였다. 그때에 김 첨지는 대수롭지 않은 듯이, “압다, 젠장맞을 년, 별 빌어먹을 소리를 다 하네. 맞붙들고 앉았으면 누가 먹여살릴 줄 알아.” 돈벌이를 위해 아픈 아내의 청을 뿌리친다. 가난이 이 같은 비정함과 냉혹함을 강요하는 것이다. 그러나 김첨지는 이런 외면적인 표현과 달리 아내에 대한 사랑이 내면에 있다. 허기진 배로 하루 종일 배속을 철퍼덕거리면서도 아내에 대한 근심이 가득 차 있다.

운수 좋은 날 김첨지는 어떤 인물?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아내에게 거친 말을 하고서도 온종일 마음을 쓰는 것으로 보아, 겉으로는 냉정한 척하지만 아내에게 정이 있는 사람이다. 피곤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보아,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다.

아내가 아파도 일을 나가야 하는 삶을 사는 김첨지가 바로 당시의 일반적인 모습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작가는 일상의 사람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문학은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문학이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이지만 그 언어가 우리가 늘 쓰는 말이다. 이 소설에서 찾아보자.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모습 아내가 아파도 일을 나가야 하는 삶을 사는 김첨지가 바로 당시의 일반적인 모습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작가는 일상의 사람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문학은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문학이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이지만 그 언어가 우리가 늘 쓰는 말이다. 이 소설에서 찾아보자.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 운수 좋은 일이 연거푸 일어나면서도 불행한 일이 일어날 암시를 깔고 있다. 돈을 많이 버는 외면상의 행운과 시간이 갈수록 커져가는 내면의 불안감이 교차되는 짜임이다.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운수 좋은 날 작가는 일상의 사람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문학은 일상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문학이 정교하게 짜여진 언어 구조물이지만 그 언어가 우리가 늘 쓰는 말이다. ‘운수 좋은 날’은 일제를 살아가는 우리 민족의 일상적인 모습을 그렸다. 일제의 지배 아래에서는 행운의 기적이 있을 수 없는 냉혹한 현실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이 소설에는 치밀한 짜임이 있다. 운수 좋은 일이 연거푸 일어나면서도 아내에게 불행이 닥칠지 모른다는 암시가 여러 번 나타나는 것이다. 자료

운수 좋은 날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더 읽어 보기 – 임화 ‘우리 오빠와 화로’ 사랑하는 우리 오빠 어저께 그만 그렇게 위하시던 오빠의 거북무늬 질화로가 깨어졌어요. 언제나 오빠가 우리들의 ‘피오닐’ 조그만 기수라 부르는 영남이가 지구에 해가 비친 하루의 모-든 시간을 담배의 독기 속에다 어린 몸을 잠그고 사 온 그 거북무늬 화로가 깨어졌어요. 그리하여 지금은 화젓가락만이 불쌍하게 영남이하구 저하구처럼 똑 우리 사랑하는 오빠를 잃은 남매와 같이 외롭게 벽에 나란히 걸렸어요. (이하 생략)

소통 소통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것은 작가와 독자 사이의 소통을 전제 서정양식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작품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것은 작가와 독자 사이의 소통을 전제 서정양식 작가 개인의 정서 토로 소통 교술양식 독자에게 직접적인 교훈 전달 소통 노동요 노동의 괴로움을 잊고 작업의 요율을 높이기 위한 ……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을 인터넷을 통해 소통 서정양식 교술양식 양방향적 소통 인터넷을 통한 의사 소통의 특징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을 인터넷을 통해 소통 서정양식 교술양식 양방향적 소통 인터넷을 통한 의사 소통의 특징 책을 통한 소통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이다. 같은 시간대에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적 소통의 기본 전제 책을 통해 더욱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문학적 소통의 기본 전제 책을 통해 더욱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작품을 직접 대면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저 부인’과 ‘뺑덕 어미’에 대한 묘사에서 공통점은? 1. 문학의 개념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용부가(庸婦歌) 자료 ‘저 부인’과 ‘뺑덕 어미’에 대한 묘사에서 공통점은? 그 시대에 부정적 평가를 받을 만한 행실을 나열하고 있다. 작가의 가치관이 직접 나타나는 부분은? “무식한 창생들아 ~ 행하기를 위업하소” 소통을 위해 작가가 택한 말하기 전략은? 자세히 묘사한 뒤에 평가를 덧붙임

용부가(庸婦歌) ‘저 부인’과 작가 사이의 가상 토론을 해 보자.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 저 부인의 행실 비판 1. 문학의 개념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용부가(庸婦歌) ‘저 부인’과 작가 사이의 가상 토론을 해 보자. 저 부인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 작가 저 부인의 행실 비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학 문명 발달을 이끎 문명의 결과물을 후세에 전승함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학 문명 발달을 이끎 문명의 결과물을 후세에 전승함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화적 산물의 일부 문학 작품 창작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발견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문화적 산물의 일부 문학 작품 창작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발견 사물에 대한 심미적 체험 조지훈이 <승무>를 쓸 때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심미적 특성과 보편성을 가지는 문학 1. 문학의 개념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심미적 특성과 보편성을 가지는 문학 일상인의 생활 감정이나 삶의 애환

노세소리도 고만하세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낙락장송 고목되면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눈먼 새도 아니 오네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비단옷도 떨어지면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행주 걸레기로 다 나가네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좋은 음식도 쉬어지면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여물밖에 더 되는가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고생하던 우리 농군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금년 농사도 잘 지었으니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우렁차게 잘 놀아보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 소리도 고만하세 켕마쿵쿵 노~세이 노~세~이 노~세~ 켕마쿵쿵 노~세이 4,행주걸레기로 다나가네 켕마쿵쿵 노세/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6,우렁차게 잘 놀아보세 켕마쿵쿵 노세 /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4,여룰밖에 더 되는가 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3,좋은음식도 시어지면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5,고생하던 우리농군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1,낙락장송 고목되면 켕마쿵쿵 노세 /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3,비단옷도 떨어지면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노세소리도 고만하세켕마쿵쿵 노세/ 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2눈먼새도 아니오네 켕마쿵쿵 노세/노세노세 켕마쿵쿵 노세

켕마쿵쿵노세 이 작품에서 알 수 있는 농민들의 삶과 의식은?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농사일의 고단함을 노래로 풀려고 한다. 노래의 내용이 좋은 옷은 나중에 행주, 걸레가 되고, 좋은 음식도 나중에는 여물이 되니 재물에 욕심을 부리지 말고 현재의 삶을 즐기자는 현세지향적이고 낙관적인 의식을 볼 수 있다.

켕마쿵쿵노세 구전 민요의 특성을 작품 속에서 찾아 보자. 이런 민요의 의의는?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켕마쿵쿵노세 구전 민요의 특성을 작품 속에서 찾아 보자. 후렴구 반복 –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노래. 음수율(음보율)로 노래 부르기 쉬운 가사의 형식. 이런 민요의 의의는?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온 문화 유산 (고려 가요 등)

유사한 효용의 노래 1. 문학의 개념 (3) 정신적, 문화적 산물로서의 문학 논매기 노래 켕마쿵쿵노세 유사한 효용의 노래 논매기 노래 잘하고 자로 하네 에히요 산이가 자로 하네 이봐라 농부야 내 말 듣소 이봐라 일꾼들 내 말 듣소 하늘님이 주신 보배 편편옥토가 이 아닌가 물꼬 찰랑 돋아 놓고 쥔네 영감 어디 갔나 잘한다 소리를 퍽 잘하면 길 가던 행인이 길 못 간다. 이 논배미를 얼른 매고 저 논배미로 건너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