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자금 신청방법 대학현장협업부.  신청서 작성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란 ? -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 (CA) 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이다.
Advertisements

0 Table of contents 목차 MK+PLUS communication About us / what we do 회사소개 P how to do 역량과.
USER CENTERED DESIGN Tack-Don Han Media System Lab., Yonsei University Human Computer Interface.
전정환 ( 주 ) 다음커뮤니케이션 CTO 본부 UI Engineering 팀.
Chapter 05. 모바일 UI/UX 디자인 프로세스. Chapter 05 모바일 UI/UX 디자인 프로세스 1. 모바일 UI/UX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요 2. 정보구조 설계 3. 와이어프레임 4. 프로토타이핑.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기술 주현주 진우석 1 page.
사용자를 위한 효율적인 UI 란 ? 부서 : IT 사업부 디자인팀 발표자 : 현인철. 목 차목 차 1.UI (User Interface) 란 ? 2. UI 를 고려한 디자인의 필요성 3. 성공적인 UI 를 위한 방법 4. UI 분석과 평가법 5. 효과적 UI 제작을 위한방법.
CTE: Week 11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서원대학교 2014 청년취업아카데미 u&e-learning Course. Contents 청년취업아카데미란 ? 한국 HRD 기업협회는 ? u&e-learning Course 무엇이 어떻게 좋을까 ? 지원방법 및 FAQ.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4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3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성결 어린이 영등포교회 유년부 정답은 뒷면에 제 11-31호 2011월 8월 14일 어디로 가세요?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ㆍ토론 수업 지원 자료 활용 목포유달초등학교 김미향.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토론수업 연구의 개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Ⅵ. 빛(단원학습목표).
통로이미지㈜ 마케팅실 신입/경력 모집 ◎ 모집부분 및 자격요건 ◎ 채용인원 ◎ 전형절차 ◎ 제출서류 ◎ 연봉 ◎ 사전인터뷰
소비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인본주의 이론.
정부 3.0의 개념과 가치 -경상남도교육청의 실천- September 11, 2013 Professor. Sae-Eok Han
전자책 자동반납 및 예약도서 자동대출 알림 설정 방법 안내
사용자 경험 측정 (Measuring User Experience)
창의 융합 콘서트 경수로연료처 경수로부품팀 신동광.
원가회계의 기초 & 분류.
사용자 경험 측정 (Measuring User Experience)
영덕풍력발전단지 준공 기념식 행사(안) 경영기획실.
휴리스틱 평가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핵심서비스 무료제공을 통한 고객유치&만족의 중요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논문작성지침
USABILITY ENGINEERING
비교우위의 법칙 Dominick Salvatore John Wiley & Sons, Inc.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그림으로 배우는 컴퓨터구조 전찬주 / 엄재민, 황지순, 정나래, 신정윤, 이하나.
여는 장 큰제목과 조원이름은 늘 가로중앙선에 중심을 맞춰주세요.
7장: 빛의 간섭과 회절 빛의 간섭 단일슬릿과 회절 회절격자 – 더 선명해진 간섭무늬.
UI 설계 및 평가 (2011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 감성과학이란 출현 배경 2) 정의 감성존중시대의 도래 * 나가마치 – “인간이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욕구로서의
성문영어구문 pattern 관계대명사의 생 략.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은 불명확 한 문제를 조사하고 정보를 검색하고 지식 을 분석하고 설계 및 계획 분야에서 솔루션을 선정하는 방법 및 과정을 가리킨다.“
UX 개념 소개 2010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문제정의 공학입문 설계 세번째 시간 공학입문설계
강좌 소개 UI/UX 설계 2017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주문완료메일 보험료 간편 조회 go > 여행 전 꼭 챙기세요! All about Travel | 여행자보험도 하나샵
포트폴리오의 목적 전문성 개발 자신의 독창력 표현, 학습한 내용을 창의적으로 적용 취업
목적을 갖고 살아요!.
UX 기반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콘텐츠 UI 설계
-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
UX 개념 소개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Chapter 02.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15년 임원 동반성장지원단 운영 개선 및 시행(안)
작업분석(Task Analysis)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나비는 두 꽃 중에서 어느 꽃으로 날아 갈까요? 한 장미꽃은 향기가 나고 한 장미꽃은 악취가 납니다 두 개의 장미꽃이 있습니다
효율화와 활성화를 위한 조직구조의 설계 ►조직구조와 그 현상
강좌 소개 UI/UX 설계 2019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The World of English by George E.K. Whitehead.
기술가정 2학년 1학기 2.재료의 이용>1) 목재,플라스틱,금속재료의 특성>11/15제품의 구상
UI설계및평가 UX Evaluation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UCD의 심리학적 이해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강좌 소개 UI/UX 설계 [구: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11.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교재: GENETICS (Snustad & Simmons, 5/6 ed.) 수업 시간: 화, 목, 3 - 4:15 pm
토론의 기술 3 쟁점분석과 입론.
㈜홍길동 웹사이트 구축 진행 계획서 견적서 포함 일레븐 제공.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위한 공공디자인 Public Park Design Project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About Web 2.0.
| Ver1.0.
실습#5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Presentation transcript: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목차 및 참조 자료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특징, 접근방법 [새퍼, 제1장 p.25~45], [Sharp p.8~15]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UX 디자이너의 역할 [챈들러 1~2장] 관련분야 [새퍼 p.42], [Sharp p.10,14] 참조 자료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댄 새퍼, 2008 UX 디자인 프로젝트가이드, 러스웅거/챈들러, 위키북스, 2010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2nd ed., Sharp, Rogers and Preece, John Wiley & Sons, 2007

Good & Bad Interaction Design Good Interaction Design 사례 현금지급기, 컴퓨터 게임 웹에서 사진 교환, 휴대폰 문자메시지, 음성인식 응급실에서 적절한 조치 Bad Interaction Design 사례 슈퍼마켓 무인정산기, 주차정산기, 티켓구입기 차량 고장, 버스 정류장 은행이체 시간, 출석체크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새로운 방법론 1990, Bill Moggridge (디자인회사 IDEO의 중역) 업체에서 수행하는 디자인 작업은 컴퓨터공학, 제품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도 아닌 새로운 방법론이 존재하고, 기존의 모든 개념이 집약되어 있음 이를 인터랙션 디자인이라 정의함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상호작용 및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 [sharp p.9] 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인터랙션을 조정하는 기술 [새퍼 p.28] 사람과 제품간의 ‘인식’

Interaction Design의 특징 인터랙션 디자인은 실용기술이다. 과학이 아니다 해당 제품이 존재하는 시간과 컨텍스트 상에서만 유용 많은 기법과 방법론이 존재 두 명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디자인 기기와 인간, 기기와 기기간 인터랙션을 돕는 디자인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어야 인터랙션 디자인의 목표 컴퓨터 스크린이 필수가 아님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가와 관련 사람들이 이런 제품(인터랙션)을 통해 연결 해당 제품끼리 또는 인간과 컴퓨터와의 인터랙션이 아님

Interaction Design 접근방법 사용자에게 집중한다 대안을 찾는다 모델링과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다 협력하고 제한을 설정한다 특정 문제에 적절한 해답을 만들어낸다. 다양한 분야의 영향을 받는다 감성을 섞는다 UX 디자인의 특징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기본 개념(sharp 15) How a product behaves and is used by people in the real world How people feel about a product and their pleasure and satisfaction One cannot design a UX, only design for a UX 인터랙션 디자인의 가장 주요한 목표는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좋은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 기술 및 논리, 경험, 감성 등의 복합요소를 설계 UX 설계의 중요성 대두: apple, google 등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광범위)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경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요소들을 창조하거나 일체화시키는 것” 제반 요소 : 시각, 촉각, 청각, 후각 + 디지털, 사람 (강의)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자를 위한 UX 디자인

UX 디자이너의 역할 정보설계가(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 모델 설계 =>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카테고리와 내비게이션 설계 사이트맵 그리기, 대메뉴/하위메뉴 설계 인터랙션 디자이너(Interaction Designer) 사용자들의 행위를 바탕으로 작업의 절차나 필요한 기능을 설계 화면들의 흐름과 특정화면의 작동성(interactivity)을 설계 태스크 플로우 설계, 동적 메뉴 등 페이지내 인터랙션 설계 사용자 조사 전문가(User Researcher) 사용자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인사이트를 제공 다양한 사용자 조사기법 실행 : 인터뷰, 서베이, 사용성 테스트

기타 역할 브랜드 전략가 비즈니스 분석가 콘텐츠 전략가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기업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 요소를 적재적소에 보여주는 전략 수립 비즈니스 분석가 핵심 경영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기술팀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전략가 콘텐츠 형태에 따른 비즈니스 특성 및 사용자 요구를 이해하여 콘텐츠를 분석 (문제점 파악, 개선)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관련분야 인터랙션 디자인 유사분야 세부분야 UX 디자인 HCI 산업디자인 정보설계(IA)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D) UI 공학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HCI) 산업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정보 설계 커뮤니 케이션 UI 공학 사용성공학 인간 요소 인터랙션 디자인 유사분야 UX 디자인 HCI 산업디자인 세부분야 정보설계(IA)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D) UI 공학 사용성 공학(UE) 인간요소 (Human Fa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