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분석과 적용 01. 작품 분석.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각시붕어. 파란색 계열의 줄무늬 ( 각시붕어를 상징함 ) 각시붕어를 상징하는 하나가 있다. 그것은 각시붕어의 몸 뒷부분에 있는 파랑 계열의 줄무늬이다. 그 줄무늬는 오로지 몸 뒷부분에만 존재하는데, 가끔 긴 줄무늬가 몸 가운데를 거의 가르는 식의 줄무늬가 생길 수 있는데,
Advertisements

적화, 적과를 할 때 액화, 액과 따기의 중요성 前 이바라기현 과수협회장 구로다 야스마사.
역사도시 경주 로 GO!!! 모둠원 : 김진한, 기중호, 김승우, 권하늘, 차명섭. 차례 1~10 1. ①석굴암에 대하여 GO!!!! 2. ②석굴암에 대하여 GO!!! 3. ①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4. ②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5. ①안압지에 대하여 GO!!!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급처치법 1) 현장조사, 의식확인, 연락 현장은 안전한가 조사한다. 119 나 응급의료기관에 연락한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가볍게 꼬집어 본다. 0 ~ 4 분 4 ~ 6 분 6 ~ 10 분 10.
트렁크 안에서 천정을 보았을 때 무늬와 같은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트렁크 실내등 트렁크 스프링 앞으로 볼링핀 모양 이라 부르겠 습니다.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과채류 ( 수 박 ) 발표자 : 농어업조사과 장 천 숙. 목 차 1 월별 작업 흐름 2 재배 방법 3 병충해 방지 4 수박의 효능.
일조권 조망권 사생활 침해관련 민원건. 아래 그림에서도 보이듯이 창문과 창문사이게 지나치게 가깝고 인덕원 빌라는 가정집임. 밥을 먹고 잠을 자며 옷도 갈아입는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이 이토록 오픈이 되버린다면 사람이 어떻게 살겠는가. 203 호 /303 호 /402 호 /502.
인공지능과 예술 <PUBLIC ART 5월호> 뇌 과학자 김대식
국어국문학과 김진선 문하나 이슬비 이혜리 황명지
경주 수학여행 6학년 5반 15번 유송연.
유인추를 이용한 사과나무 수형관리 다인산업 : 최종권 전화 : 홈페이지 : dainfarm.com
뇌 심혈관 질환과 건강관리 대한산업보건협회 강 현 지.
피카소에 대한 간단한 고찰 이성혁.
용주사 보고서 6-5 / 16번 / 장경서.
若者文化 김현주 이규혁 박현빈 전인성 임준형.
瑞山 가는 길 지난 10월 31일 07:00 ~ 11월 01 21:00 서해안 여행을 했습니다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생 각 하 기 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란? 2.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3. 어른이 된다는 것 은?
북한의 음식 북한음식…..
취업/자기계발동아리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수) 실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및 예비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각주구검(刻舟求劍) - 刻 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이리신광교회 건축관련보고 문준태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장.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3강 신고전주의 : 정치와 도덕의 예술적 표현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서양미술 감상B ( 표현주의부터 ).
20세기미술감상B ( 3. 표현파 ~ 5. 초현실파 )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종이헬리콥터 하귀일초등학교 5-1 양현석.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김학선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학습 주제 p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4강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 <피에타> <다윗상> <노예군상>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도의 모습>6/17 선택학습 첫화면.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 ]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로 읽는다. 피부의 감각점 피부 감각점의 분포와 자극의 민감도.
자전거 기어의 원리 한림초등학교 6학년수학영재 임지혁.
김은영 수줍은 자기소개서☞☜.
버스 내부광고 제안서 홍일애드 mobile :
조복(朝服) 조선시대 문무백관들이 조하(朝賀)나 의식 때 입던 관복
창의적 산출물 대회 이태훈, 최재혁, 이준협, 이지훈.
표면장력에 대한 탐구 조원: 이정민, 장 예서, 김연우, 최현준.
인류의 대재앙 지구온난화 유영준.
P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제 8강. 영유아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원의 넓이를 다른 도형으로 구할 수 있을까? 만든이 : 박민설 소속 : 구엄초등학교 한림초등학교 영재학급 -1-
90cm 120cm 학술대회 발표논문 제목(1번예) 연 구 개 요 결과 및 고찰 결 론 저자명(근무처명)
안내선 교차점에 첫 번째 텍스트 설명 배치 안내선 교차점에 두 번째 텍스트 설명 배치 그림 배경 위의 투명한 애니메이션 도형
3조:김다영,나민지, 서빛나,송영호, 장연정,연희 발표자:서빛나
기본 테이블 스타일링 학교 : 대경대학 푸드과 학번 : 이름 : 김예림 과목 : 양식 테이블 세팅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미세먼지 실험 성동초등학교 이도은.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 . 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도의 모습>3/17 등고선과 축척 첫화면.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1.
떠나자! 우주로 환영합니다 경상남도사천교육청영재교육원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대구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발명교육센터 개관에 따른
단원 7 힘과 운동.
장신구 4학년 5반 김도형.
상차림과 식사 예절.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기초반 김지원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르네상스 3대 거장 조동기 박민희.
예수님이 좋 - 은 - 걸 어 떡 합 - 니 까 - E C#m F#m7 B7 1. 예수님이 좋은 걸 2. 예수님이 좋은 걸
1 끼임 1 크레인 취급 작업 2 화재/폭발·파열 3 물체에 맞음 4 떨어짐 5 부딪힘 2 지게차 취급 작업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수학 5학년 가단계 1. 배수와 약수>7/9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 학습 주제 <들어가기> 양파를 물이 담긴 유리컵에 기르면 뿌리가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수업활동.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창조론과 진화론 사상독서스쿨 아가피아 스쿨 5반.
6.3-4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이 단원을 배우면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를 설명할 수 있다.
Ⅱ. 생활 속의 과학 탐구 7. 생활 주변에서 탐구 가능한 질문 찾아 수행하기 과학탐구실험 고등학교 탐구 목표 단원 열기
2강. 경학의 개념과 기혈 대체의학 강사 박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Ⅲ. 분석과 적용 01. 작품 분석

아는 만큼 보이는 감상 세계 Ⅲ. 분석과 적용 작품의 제작 의도를 파악하고, 재료와 표현 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01. 작품 분석 아는 만큼 보이는 감상 세계 작품의 제작 의도를 파악하고, 재료와 표현 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작품 분석을 통해 조형 방식의 차이와 소통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창의・인성 키우기의 주안점 교과서 작품들의 형태와 구조를 주제별, 재료별, 표현 방식별로 분류하거나 재구성하여 설명하는 습관을 기른다. 시대에 따른 미의 기준과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작품 제작에 적용과 변용 등의 과정을 통해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1) 미술 감상과 비평 활동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 다비드가 황제의 대관식을 기념하려고 그린 작품이다. 나폴레옹이 조세핀에게 왕관을 씌워 주고, 교황 비오 7세가 축복을 내리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인물의 세부 묘사가 뛰어날 뿐 아니라 구성 역시 완벽한 이 작품은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다비드(David, Jacques Louis/1748~1825/프랑스)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유채/621×979cm/1807년 작)

(1) 미술 감상과 비평 활동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 미술 감상: 미술 작품에 나타난 주제와 내용, 조형적 요소 등에서 느껴지는 감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정 미술 비평: 미술 작품이 제작된 시대적 배경과 작품을 구성하는 조형 요소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 감상과 비평 활동을 통하여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 미적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미술 작품의 가치를 발견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작품을 비교, 분석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2) 분석과 적용 펠드먼의 비평 4단계 ▪ 서술: 작품에 나타난 객관적 사실을 관찰하는 단계 ▪ 분석: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찾아내는 단계 ▪ 해석: 작가의 의도와 제작 배경 등을 알아보는 단계 ▪ 판단: 작품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

(2) 분석과 적용 다비드의 ‘레카미에 부인’과 마그리트의 ‘레카미에 부인’을 펠드먼의 비평 4단계를 이용하여 비평하기 단계 다비드의 ‘레카미에 부인’과 마그리트의 ‘레카미에 부인’을 펠드먼의 비평 4단계를 이용하여 비평하기 단계 탐색 과제 서술 무엇이 보이는가? 분석 형태와 색상, 재료 등의 조형적 특성은 어떻게 표현하였는가? 해석 작품의 주제와 내용은 감상자에게 무엇을 나타내려고 하였는가? 판단 작품에 대한 나의 견해는?

(2) 분석과 적용 펠드먼의 비평 4단계 다비드(David, Jacques Louis/1748~1825/프랑스) 레카미에 부인(유채/174×244cm/1800년 작) 마그리트(Magritte, René/1898~1967/벨기에) 레카미에 부인(유채/174×244cm/1951년 작)

(3) 시대에 따른 미의 기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여성의 미적 가치 기준 크니도스 비너스 (대리석/높이 204cm/기원전 370년경) 빌렌도르프의 비너스(기원전 30000년~ 기원전 20000년) 퀸(Quinn, Mark/1964~ /영국) 살아 있는 비너스 앨리슨 래퍼(대리석/높이 4m/2005년 작)

(3) 시대에 따른 미의 기준 ▪ 시대와 문화에 따른 여성의 미적 가치 기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고대인의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는 상징적 의미를 담은 조각이다. 크니도스 비너스 여인의 모습을 통해 이상적인 미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살아 있는 비너스 앨리슨 래퍼 실제 살아 있는 사람을 모델로 한 작품으로, 우리 시대의 모성과 장애를 극복한 여성의 미를 상징한다.

(4) 작품의 비교, 분석 움직임의 표현 방법 보초니(Boccioni, Umberto/1882~1916/이탈리아) 공간에서 연속되는 독특한 형태 (청동/40×88.5×111.2cm/1913년 작) 뒤샹(Duchamp, Marcel/1887~1968/ 프랑스 → 미국)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유채/147×89cm/1912년 작)

(4) 작품의 비교, 분석 움직임의 표현 방법 공간에서 연속되는 독특한 형태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여러 시점에서 움직임을 파악하고, 연속 동작을 단순화하여 하나의 형태로 만든 입체 작품이다. 조각에 속도와 역동성을 부여하여 강조하였다. 움직이는 여러 장면을 한 화면에 그림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나타냈다. 계단을 내려오는 자신의 모습을 찍은 후, 그 사진을 활용하여 영화 속의 연속 장면과 같은 느낌을 준다.

(4) 작품의 비교, 분석 표현 재료의 특징 미켈란젤로(Michelangelo, 피에타(대리석/높이 174cm/1499년 작) Buonarroti/1475~1564/ 이탈리아) 피에타(대리석/높이 174cm/1499년 작) 경주 석굴암 본존상(화강암/높이 326cm/8세기/통일 신라 시대)

(4) 작품의 비교, 분석 표현 재료의 특징 피에타 경주 석굴암 본존상 대리석의 무른 성질을 이용하여 실제 옷 주름처럼 부드럽고 정교하게 표현하였다. 단단한 화강암으로 제작하였으면서도 몸의 형체와 옷 주름이 잘 드러나 있다. 완벽하게 형상화된 본존상에서 석조 기술의 뛰어난 기량을 엿볼 수 있다. 피에타는 이탈리아 어로, ‘자비를 베푸소서.’라는 뜻이다.

(4) 작품의 비교, 분석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보이스(Beuys, Joseph/1921~1986/독일) 그랜드 피아노 같은 모양으로 침투하기 (피아노, 펠트, 가죽/100×152×240cm/1966년 작) 뭉크(Munch, Edvard/1863~1944/ 노르웨이) 절규(패널에 템페라/ 83.5× 66cm/1893년 작)

(4) 작품의 비교, 분석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그랜드 피아노 같은 모양으로 절규 침투하기 비틀린 형태와 율동적인 화면 구성으로 불안한 감정을 나타냈다. 하늘의 구불거리는 곡선은 주인공이 절규하는 소리가 공중에서 울리고 극렬하게 진동하는 듯하다. 텅 빈 눈동자와 변형된 윤곽선은 주인공의 절망과 공포를 표현한다. 전쟁 중에 작가가 죽음의 위기에서 벗어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펠트 천을 재료로 하여 삶과 죽음, 생명의 순환, 상처의 치유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5) 미술 작품의 표현 방식 미술 작품의 표현 방법 관찰 표현: 대상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대상에서 받은 인상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상상 표현: 자신이 생각하거나 경험한 것, 꿈, 상상, 공상, 환상 등에 의해서 나타나는 마음속의 형상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추상 표현: 자연의 형태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미의식을 바탕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5) 미술 작품의 표현 방식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관찰 표현 상상 표현 추상 표현 채용신(1848~1941/한국) 관찰 표현 상상 표현 추상 표현 채용신(1848~1941/한국) 황현 초상(비단에 채색/ 120.7×72.8cm/1911년 작) 샤갈(Chagall, Marc/1887~1985/ 러시아 → 프랑스) 에펠 탑의 부부 (유채/148×145cm/1938~1939년 작) 김환기(1913~1974/한국)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유채/232× 172cm/1970년 작)

(6) 같은 주제, 다른 표현 주제의 다른 표현 방법 달리(Dali, Salvador/1904~1989/에스파냐→미국) 내란의 예감(유채/ 100× 99cm/1936년 작) 피카소(Picasso, Pablo/1881~1973/에스파냐) 게르니카(유채/345×776.6cm/ 1937년 작)

(6) 같은 주제, 다른 표현 주제의 다른 표현 방법 달리가 ‘내란의 예감’을 그리고 나서 6개월 후, 에스파냐에 내란이 일어났다. 이 작품은 탐욕스러운 식욕과 죽음을 병치시키거나 기형으로 만들어 기괴하고 비합리적인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피카소는 파리 만국 박람회의 에스파냐 관(館) 벽에 에스파냐 내전(1936~1939) 동안 폭격으로 무너져 내린 게르니카 마을의 참혹함을 알리려고 ‘게르니카’를 그렸다.

학습 정리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 펠드먼의 비평 4단계 미술 감상: 미술 작품에 나타난 주제와 내용, 조형적 요소 등에서 느껴지는 감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정 미술 비평: 미술 작품이 제작된 시대적 배경과 작품을 구성하는 조형 요소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 펠드먼의 비평 4단계 서술: 작품에 나타난 객관적 사실을 관찰하는 단계 분석: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찾아내는 단계 해석: 작가의 의도와 제작 배경 등을 알아보는 단계 판단: 작품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 작품의 비교, 분석: 움직임의 표현 방법, 표현 재료의 특징,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미술 작품의 표현 방법: 관찰 표현, 상상 표현, 추상 표현

형성 평가 보초니의 ‘공간에서 연속되는 독특한 형태’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한 조형 원리는? 구도

형성 평가 2. 펠드먼의 비평 4단계 중 작품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는? 판단 3. 펠드먼의 비평 4단계 중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찾아내는 단계는? 판단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