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1강 후기인상주의(2) : 쇠라, 반 고호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의 주제 쇠라 Seurat, Georges (1859~1891) 파리 중산층에서 출생 1878년 미술학교 고자르에 입학 라파엘로, 푸생 등 고전화가 집중연구 1884년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작품에 착수 수막염을 앓다가 1891년 3월 29일 32세의 나이로 요절 19세기 말 회화의 규칙을 깬 대작 현대화의 초석 1886년 제7회 인상주의자 전시회 출품 당시 대단한 비판을 받았던 작품 좌안 지역은 노동자지역, 우안지역은 중산층지역 휴일을 즐기던 장소 평범한 사람의 평범한 삶 표현 Seurat, Georges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1886년. Oil on canvas. 205 X 304 cm. Art Institute of Chicago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의 기법 근대적 소재, 혁신적 기법 그늘과 햇볕 위의 존재를 명확히 구분 점묘법 색채는 그 성분에 따라 분할되어 있으며, 알료로 혼합되어 캠퍼스에 칠해지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거리에서 보일 때 우리들 눈 속에 혼합되는 것이다. <슈브뢰이의 이론> 서로 대비되는 색이나 비슷한 색을 병치하게 되면, 우리의 망막에서는 두 색깔이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혼합되는 것처럼 보인다. 명확한 구조, 구성 표현 과학적 접근방법 Seurat, Georges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1886년. Oil on canvas. 205 X 304 cm. Art Institute of Chicago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의 구성 구성 인체의 원통화된 측면, 정면 비트리비우스의 원리 인체와 나무의 크기 생생한 색채터치 직선·곡선의 대조, 기하학적 형태 2차원적 성격 강조 Seurat, Georges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1886년. Oil on canvas. 205 X 304 cm. Art Institute of Chicago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의 구성 규격화된 점묘법 터치 : 색채분자와 같은 기능 철저한 과학성 회색톤 배제 철저한 과학성 광선과 그림자의 색채 대상 고유의 색채 상호관계에 영향 받은 색채 회색톤 배제 색채의 순수함 다양한 연령, 성별, 계급이 한데 섞인 사회의 축소판 서로 교류 없이 고립된 상태 Seurat, Georges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1886년. Oil on canvas. 205 X 304 cm. Art Institute of Chicago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의 구성 우측의 남녀 자본주의 사회의 병든 모습 시대를 초월하는 기하학적 구도 남녀의 유행복장 특이한 원근법 시점 그림 오른쪽 액자 밖 규칙적으로 배열된 나무 강 너머 둑, 공장 소재, 색채이론 탐구의 수단 Seurat, Georges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1886년. Oil on canvas. 205 X 304 cm. Art Institute of Chicago 자신의 개성과 회화이론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의 구성 구축적이고 견고한 형태의 세계 낚시중인 여자 측면으로 그려졌다 영원불변의 이미지 햇볕 노란색, 오렌지색 그늘 청색 액자 올바른 광학적 효과를 위해 스스로 그려넣었다 점묘법 색채이론 과학적 접근방법 탐구 순수하고 정확한 색채분할 기하학적 체계 구축적이고 견고한 형태의 세계 Seurat, Georges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1886년. Oil on canvas. 205 X 304 cm. Art Institute of Chicago
[아를의 침실] 반 고호 VAN GOGH, Vincent (1853~1890) 뒤틀린 석고상 열정과 광기의 천재 떠돌이 생활을 거듭하다가 27살에 화가가 되기로 결심 1888년 파리를 떠나 아를에 정착 1888년 10월 폴 고갱이 서로의 예술을 발전시킬 기대로 고호를 찾아오지만, 다투게 된다 1888년 12월 정신분열증세를 보이다가 1890년 총으로 자살하여 생애를 마감한다 침실을 그린 3점의 작품 첫번째 작품은 1888년 폴 고갱을 기다리던 때의 작품 세번째 작품은 1889년 정신분열증을 일으킨 후 요양하는 동안 어머니를 위해 그린 작품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 고갱을 그리워하는 마음 어머니의 자궁과 같은 느낌 “내가 앓고 난 뒤 내 그림을 다시 보았을 때, 가장 훌륭하게 보인 것은 바로 이 아를의 침실이었다” VAN GOGH, Vincent<아를의 침실(La chambre de Van Gogh a Arles)> 1889년. Oil on canvas. 74 x 57.5 cm. Musee d'Orsay, Paris
[아를의 침실]의 구성 뒤틀린 석고상 짝을 이루고 있는 물건 실현되지 못한 고갱과의 우정 고갱과 행하고자 했던 공동작업에 대한 소망 좌측 의자 행복의 자리 노란색 색채의 변화, 변모 강조 의자의 앉는 부분 임파스토기법 열려있는 창문 빈 공간 우측의 침대 VAN GOGH, Vincent<아를의 침실(La chambre de Van Gogh a Arles)> 1889년. Oil on canvas. 74 x 57.5 cm. Musee d'Orsay, Paris
[아를의 침실]의 색채 뒤틀린 석고상 침대의 색 표현력을 가진 색채감 밝은 적색 생동감 부여 침대의 윤곽선 거무스레한 핑크색 버섯색 보라색 벽 창문의 녹색과 조화 침대, 의자의 노란색과 대조 VAN GOGH, Vincent<아를의 침실(La chambre de Van Gogh a Arles)> 1889년. Oil on canvas. 74 x 57.5 cm. Musee d'Orsay, Paris
[아를의 침실]의 주제 뒤틀린 석고상 침대 머리맡 그림 일본 판화 초상화 두 점 자화상 누이 빌 단순한 디자인 양감없는 채색 경사진 원근법 음영의 억제 초상화 두 점 자화상 누이 빌 대상에 투영된 감정과 기분을 묘사 필치와 색채 변형 외부로 나가는 모든 면 차단 고호의 자폐적 증상 자화상 사물을 직시하는 강한 눈 VAN GOGH, Vincent<아를의 침실(La chambre de Van Gogh a Arles)> 1889년. Oil on canvas. 74 x 57.5 cm. Musee d'Orsay, Paris 해바라기 행복감의 색 죽은 이미지
후기인상주의와 20세기 현대 미술 후기인상주의 20세기 현대 미술 쇠라 과학적 형태, 기하학적 이미지 야수파 회화의 생명은 색채 세잔 영원불변하고 견고 · 건축적인 구성적 아름다움 입체파 회화의 생명은 형태 고호 보이지 않는 세계, 자연의 리듬 속에 느껴지는 내면 감정의 표현 초현실주의 인간의 무의식을 소재화 자연의 묘사적 기능 구성과 조형적 요소를 통한 감정표현의 가능성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 회화의 본질 : 색채, 형태 형태감의 구축적 표현 이야기구조를 드러내는 원근법, 명암법 색채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통한 명확한 형태의 세계 추상의 표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