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융합인재교육 (STEAM) 교육과정 재편성 및 수업적용 방안 (5~6 학년 ) 서울석계초등학교 서울석계초등학교 교사 이 혜 원 교사 이 혜 원.
Advertisements

취업, 막막하세요 ? 걱정되십니까 ? 성공취업으로 가는 길 『경기청년뉴딜』이 함께 동행해 드립니다 ~ 일시 : ~ 대상 : 2013 년 2 월 졸업예정자 ( 기 졸업자 포함 ) 로서 경기도 거주자 문의 ∙ 접수 : 취업지원센터
미국에서의 STEM 교육 미국에서의 STEM 교육 STEM 교육의 장점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개념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 STEM 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점  기술공학을 중시 ( 감성교육 미포함 )  아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
학생증 발급 안내. 2 목 차목 차목 차목 차 Ⅰ. 개요 Ⅱ. 모바일 학생증 1. 신청 및 발급 2. 신청 방법 Ⅱ. 스마트 학생증 (ID 카드 ) 1. 신청 및 발급 2. 신청 방법 3. 제출 서류 4. 유의 사항.
창의지성 교육과정 궁금증에 답하다 산양초등학교장 권혁범. 1. ‘창의지성교육’이란? 교육내용 재구성 배움중심수업 평가혁신.
전통한옥 실내공간의 구성과 특성. 상류주택의 안채는 각 지방의 평면형을 적용하기도 하나 이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평면을 이 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것은 주로 평면의 형태에서 풍수 ( 風水 ), 도참 ( 圖讖 ) 에 관계된 일자형 ( 一字形 ), 월자형 ( 月子形.
Ⅰ. Ⅱ. Ⅲ. 참고. C ontents 2009 revision curriculum Ⅰ. 개정 배경 및 경과.
한중 FTA 체결 이후 중국시장 진출전략 - 마케팅 성공사례 중심 Ⅰ.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성공사례 1.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프로세스 2. 시장환경분석 3. 추진과정 4. 성공요인 5. 판매사례 Ⅱ. 중소기업 중국시장 진출 및 중소기업지원 제도.
피해, 돌이킬 수 없다 체르노빌 원전사고 후쿠시마 원전사고 안전, 믿을 수 없다 시설의 낙후 직원들의 안전의식 불안감, 지울 수 없다 후쿠시마 그 1 년후..
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 CAI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2014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안내 교육과정과.
내용: 북스타트 후속프로그램으로 영,유아에 맞는 그림책을 읽어주고 다양한 활동을 한다.
전인교육형 융합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신흥초등학교 교장 양재필.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ㆍ토론 수업 지원 자료 활용 목포유달초등학교 김미향.
1_4. 프로그램 개요 1. 「 2008 순천향대학교 사회과학대 취업캠프」 행사명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토론수업 연구의 개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전자출결 사용자 안내 “학생용” 전자출결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폰] Play 스토어 다운로드 [아이폰]
보일러 급수펌프 압력제어 세림제지㈜ 기술환경팀.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좋은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 영해중학교.
엠보팅 주민참여예산 투표방법 안내 ■ 앱에서 투표하기 1. 핸드폰 전면에서 앱스(삼성) 찾아 누르기
Ⅰ Ⅱ Ⅲ Ⅳ CONTENTS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개발.
2013년 경기혁신교육 방안 - 5대 혁신과제 추진을 위한 -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과 0 추진배경 -미국 겔로그 재단
구매카드대출 인터넷매뉴얼 (판매기업용) 1.
2004년 7월 27일 이 재 경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부
2007년 1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습과제 분석
연성체제이론 (Soft Systems Theory)
2007년 1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습목표 기술 및 평가도구 개발
HRD knowledge.
6. 원격교육 컨텐츠의 이해 : 설계 및 개발, 전달체제
2007년 1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습자분석 및 학습환경분석
10차시 1교시 프로그램설계의 필요성과 학습체제설계
지방자치단체 인적자원개발(HRD)을 위한 교육훈련혁신 매뉴얼(PPT용)
2017 STEAM 프로그램 위기탈출! 학교에서 살아남기 .
[STEAM] 재활용 영역 중학교 교사용 수업자료 (1~5차시 PPT).
제주닷컴 매뉴얼 (실시간 예약시스템) 2013년 10월.
[ 포털 사이트 연관검색어/자동완성 등록 서비스 ]
나이스 진로정보 초‧중‧고 연계 서비스 안내 (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행정부 김지광 선임연구원
스마트폰 전자신고 방법 국세청 모바일 통합 앱 다운로드(갤럭시S) 가. 교재 15~19페이지
안드로이드 UCheckPlus 학생용 App 출석체크 간편 매뉴얼
기존 REC거래시스템 회원사의 신재생 통합포털 회원가입 설명서.
연립방정식 활용 수학8가 대한 87~89 쪽 Ⅳ. 연립방정식
배수공법 6조 김은아 김해김씨 목경파 박성진 무안박씨 노성파
ID카드 발급신청 안내(학생용) 스마트금융부.
실생활에서 닮은 도형의 성질 활용(1) 수학 8나 대한 123쪽 Ⅲ. 도형의 닮음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하기 바른 생활 1학년 2학기 4.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4/4) [본차시의 주요내용]
쓰레기분리해서 버리는 방법 알기 바른 생활 1학년 2학기 4.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3/4) [본차시의 주요내용]
(5~6학년 STEAM 프로그램) 영양 듬뿍 샌드위치를 적정 가격에.
목차 제1절 무형자산의 의의와 분류 제2절 식별가능 무형자산 1. 정의 및 특성 2. 종류 및 인식
비담 MOS 시뮬레이션 사용 절차 1 – 개별 사용 유형
그린토마토 앱 사용자 메뉴얼.
보건교육방법론 3주.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전기제품 이용 태그 5~6학년
학습목차 1. 학습개요 2. 사전학습 3. 본학습 : - 선택이론 - 상담과정과 기법 4. 학습정리
구원파.
수학8가 대한 92~95 쪽 Ⅳ. 연립방정식 1. 연립방정식과 그 풀이 및 활용 >끝내기전에(9/9) 끝내기 전에.
x절편, y절편 수학 8가 대한 132쪽 Ⅵ. 일차함수 1. 일차함수와 그래프 § 2. 일차함수의 그래프(1)( 3/15 )
9장. 프로그램 평가.
교육훈련 기획 및 운영실무 교육훈련 기획 및 운영실무 교육훈련 기획 및 운영실무.
매물장 로그인 직원을 미리 생성하시면 직원 ID로 로그인 가능.
“전자구매” 메뉴 접속을 위해 “전자입찰” 메뉴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일반대학원 사용자 매뉴얼(학생)
수강신청 설명서 1. 시스템 접속방법 학생포털시스템 Intro화면 학생수강신청 로그인 페이지
걸리버, 자석 나라에 가다 S T E A M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STEAM 연구회-
모바일 주문 시스템 매뉴얼 (고객사 주문).
2018 STEAM 교육 프로그램 가상현실과 3D프린터로 즐기는 생태예술 콘서트 중학교 차시대체형.
관리자 페이지에서 관리자 승인 1. 정기권 신규고객 1. 로그인 화면 2. 차량등록여부 확인 3. 개인정보 활용 동의
3단원. 생명의 진화 1. 생명의 탄생 | 2. 생명의 진화 3. 생명의 연속성.
창의적 신소재 공학설계 Mouse of Design 최 충 후.
Presentation transcript: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 Ⅱ 문 촌 초 등 학 교 교 사 문 성 준

어맛! 채널백 한정판이잖아? 오빠 월급날이 언제지? 어머~수술 잘 된 것 좀 봐. 어디서 했을까? 오~~예쁘다. 긴 생머리에 늘씬한 몸매~! 생각의 틀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융합적 사고란?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고기를 맛있게 굽는 방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고기를 맛있게 굽는 방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자취생은 피곤해 ㅠ.ㅠ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융합적 사고의 산물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오늘 강의의 개요 개발모형 개발 과정 체험 수업자료 제작 융합수업자료 제작 역량 형성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수업 자료- 교구, 학습지 등 교육과정 총론 인간상 교과 목표 단원, 차시 수준 목표 수업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교사가 수업 활동을 체계 있고 조직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업자료 개발 모형 Dick & Carey 모형 ADDIE모형 NBISD모형 WBI-ID과정 활동모형 Merill 내용요소 전시 이론 PDIE 모형 교사가 수업 활동을 체계 있고 조직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ADDIE 모형 설계 개발 분석 실행 평가 수업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교수자료 개발 계열화 요구분석 형성평가 및 수정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 개발 교수자료 개발 형성평가 및 수정 제작 분석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 실행 사용 및 설치 유지 및 관리 평가 총괄 평가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P 준비 D 개발 I 실행 E 평가 김진수 (2011) 준비 (Preparation) • STEAM 교과 분석 • 교육과정 분석 및 통합 유형 선택 ⇩⇧ 개발 (Development) • STEAM 교육을 위한 수업 자료 개발 -수업 자료, 수업 과정안, 활동지, 안내지 등 개발 실행 (Implementation) • 예비수업 실시 • 본 수업 실시 평가 (Evaluation) • 평가 • 개선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준비하기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소 교과목 S 과학 T 과학, 실과, 창체(자율-정보) E 과학, 실과 A 국어, 사회, 음악, 미술, 체육, 창체(자율) M 수학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준비하기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구 분석 조직의 요구 학습자의 요구 직업적 요구 Junis

PDIE 모형 준비하기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구 분석 교육과정 분석 및 통합 유형 선택 Junis

PDIE 모형 준비하기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형 교육과정 재구성형 STEAM 교과 분석하기 요구 분석 교육과정 분석 및 통합 유형 선택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형 교육과정 재구성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교과 내 수업형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과학 : 여러 가지 기체-이산화탄소 성질, 지구온난화 실과 : 정보를 활용한 생활-푸드 마일리지 미술 : 포스터 그리기 교과 연계형 과학 : 여러 가지 기체-이산화탄소 성질, 지구온난화 실과 : 정보를 활용한 생활-푸드 마일리지 미술 : 포스터 그리기 실과 : 두부요리 만들기 수학 :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부피 줄이기 음악 : 캠페인 송 만들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교통 과목 단원 자료유형 내용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국어 6_1_2. 정보와 이해 신문기사 북극 항로 개척의 장단점- 각각의 관점을 나타낸 신문 기사 6_1_3. 다양한 주장 글 어린이 보행안전에 관하여 주장한 글의 근거의 타당성 평가 하기 6_2_2. 정보의 해석 우주 교통사고 - 인공위성의 충돌에 관하여 설명한 글 도덕 3. 우리함께 지켜요. 생명을 구한 준법 - 교통규칙을 지켜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사례에 관한 글 사회 6_1_1.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글, 그림 우리나라의 산업과 교통 - 교통과 산업의 발달, 우리나라 경제 성장 과정에서 교통의 발달 6_1_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미래를 위한 국토 개발 - 친환경적 국토 개발 모습, 도로의 모습 6_2_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산업 사회와 정보사회의 차이를 자동차를 통해 파악하고, 설명해 보기 수학 6_2_5. 경우의 수와 확률 그림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에 관한 경우의 수 구하기 과학 6_1_4. 생태계와 환경 산을 깎아서 도로, 터널을 만든 모습 6_1_5. 자기장 그림, 자기 부상열차의 원리와 앞으로의 미래 6_2_2. 여러가지 기체 수소자동차 6_2_3. 에너지와 도구 경사면을 활용한 도로, 휠체어 전용 장치, 남산 경사면 이용한 승강기 체육 1. 건강활동 그림, 글 지진으로 인한 도로 붕괴, 교통사고, 지하철 사고 등 재난발생시 행동요령 및 예방법 4. 표현활동 꾸미기 체조 - 도로, 터널 등 생활 주변 사물을 체조로 나타내어 꾸미기 외국어 2. Is This York Street? 그림지도, 글 길 찾기에 관한 묻고 답하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환경 http://moonssam1.tistory.com/trackback/28 http://moonssam1.tistory.com/trackback/80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steam동아리 구성 steam토요 프로그램 주말 steam체험 과제 제시 교육과정 재구성형 Junis

교육과정 재구성형 PRIDE 학습 주제 Principle 원리 Relationship 연계성 Imagination 상상력 비행의 원리 낙하와 공기 저항 로켓의 원리 - 작용과 반작용 Relationship 연계성 비행에 대한 인간의 꿈과 도전(신화와 역사: 특히 우리나라의 비차) 연을 사용한 이순신 장군의 작전 (I와도 연계) 국력과 항공 산업(T-50 등) Imagination 상상력 포스터 그리기 - 작용과 반작용, 미래 비행기 자연에서 배우는 기술 Design 공학설계 관련 실험 설계 발표자료 구성 최적의 비행기, 낙하산, 로켓 설계하기 Exploration 탐구 항공 우주산업의 미래와 진로 탐구를 통한 비행체 원리 탐색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2-오토마타 Junis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2-오토마타 경사(기울기)와 속력과의 관계를 계산할 수 있다. 롤러코스터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전환을 설명할 수 있다. 움직임의 원리를 이용해 롤러코스터를 만들 수 있다. 거북이 롤러코스터를 설계할 수 있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개발하기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1-물로켓 STEAM수업자료 개발 예시2-오토마타 ◦창의 : 경사와 속력과의 관계를 이용해 모둠별로 브레인스토밍으로 롤러코스터를 설계할 수 있다. ◦인성 : 거북이 롤러코스터를 구상하기 위해 친구들과 서로 협력하여 의사를 존중하면서 문제 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PDIE 모형 개발 단계 이후의 단계 실행 평가 가. 실행 개발 단계에서 만들어진 수업 과정안과 수업자료를 사용하여 예비 수업을 실시하고, 수정 및 보완된 수업자료를 가지고 본 수업을 실시한다. 나. 평가 적절성, 이해성, 흥미성, 만족도, 평가의 공정성 등의 영역으로 평가하여 개발된 수업 과정안과 수업자료를 일반화한다.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수업자료 개발, 평소에는 어떻게?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수업자료 개발, 평소에는 어떻게?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수업할 거리를 찾아 수업을 구상해 보면 어떨까?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융합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거리 미니 요구르트병 만들기-열과 에너지 진동 자동차 만들기-에너지와 도구 과일전지 만들기-전기 간이 정수기 만들기 추천사이트 http://moonssam.tistory.com http://nlbit.com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융합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거리 적정기술 소외된 90%를 위한 태양 전구 항아리 냉장고 자전거 세탁기 Q-Drum Play Pump 의 몰락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오토마타 활용 수업 폐 종이 상자 창의적 동작 겨루기? 캠의 크기와 운동범위? 지레의 힘점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 교과목 STEAM 단원 및 차시 활동 내용 과학(6-2) S 3. 에너지와 도구 (8~9/9) • 에너지의 전환과 지레, 도르래 등 편리한 도구 에 대해 설명하기 미술(5~6) ※천재(정일) A 6. 생각대로 뚝딱뚝딱 • 폐품을 활용하여 작품 만들기 • 움직이는 작품 만들기 실과(공학) T, E - • 기계의 작동 원리 이해하기 •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체육(6) 3. 경쟁활동 • 협력하여 각종 경기하기 수학(6-2) M 7. 정비례와 반비례 (6~7/7) • 대응하여 변하는 두 양 사이의 관계 알기 • 정비례와 반비례의 성질을 이용해 문제 해결하기 폐 종이 상자 창의적 동작 겨루기? 캠의 크기와 운동범위? 지레의 힘점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오토마타 활용 수업 과학(S) 실과(T,E) 미술(A) 수학(M)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6-2 3. 에너지와 도구 오토마타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전환을 설명할 수 있다. 과학(S) 6-2 6. 생각대로 뚝딱뚝딱 폐품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실과(T,E) 미술(A) 6-2 7. 정비례와 반비례 지레의 힘점-받침점 사이의 거리와 움직임의 크기를 설명할 수 있다. 수학(M)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 수업의 흐름 문제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인형으로 인형극하기 동작을 구현할 방법 생각 단계 문제 상황 제시 ⇨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활동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인형으로 인형극하기 동작을 구현할 방법 생각 동작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 인형극 하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오토마타 만들어보기 오토마타 공작실 교사 이 상 근 전승일, 이석연 저 (길벗 어린이) Junis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수업자료 개발해보기 분임원들과 함께 수업할 거리 찾기 관련된 교육과정 내용 찾아 연결하기 각 요소별 학습목표 정하기 수업의 흐름도 작성하기 개발한 수업자료에 대한 간단한 설명 곁들이기 코너에 전시하고 코멘트 및 칭찬 스티커 왕창 붙이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