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관계 분석을 통한 스마트폰과 기능의 융합 분석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노미정, 김진화, 이재범
목차 Research Motivation Research Question Smart Phone Convergence Product Association Rule Research Design Research Analysis Conclusion Implication&limitation
Research Motivation 스마트폰의 시장확대를 통한 맞춤화된 서비스 전세계의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에 대한 평평한 기준 오픈 소스 형태의 SW 플랫폼의 특징 – 기능과 서비스의 확장성을 통한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 핸드폰의 17%를 스마트폰이 점유 ’13년 27.9%로 선장 전망 (테크노시스템리서치, 2009) 통신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모바일 환경 개방화와 모바일 플 랫폼의 등장으로 모바일 컨버전스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할 것인가? 스마트폰 사용자들 측면의 기능 융합에 대한 현 상황과 과거 기술융 합과의 관계가 존재하는가?
기존의 기능의 융합은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어 왔는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컨버전스는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컨버전스는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이 두 융합의 특징을 통해 우리가 유추해 볼 수 있는 융합의 방향은 무엇인가? 4
Smart Phone 스마트폰 :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강화한 단말기 형태 음성통화, PDA, 전화번호부, 무선인터넷, 일정관리, 소셜네트워킹 화상통화, 동영상, 블루투스, MP3, Pc와의 연동 등을 지원 오픈 소스 형태의 SW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의 개방성
Convergence Product 현재 출시되어 있는 컨버전스 제품 총 80개 리스트 - 삼성 햅틱빔2(핸드폰+프로젝터 빔+디지털카메라+DMB ) - LG 스팀싸이킹(청소기+걸레 ) - Nike+(운동화+MP3)
Association Rule 연관성 규칙(Association Rule) - “어떠한 사건이 일어나면 다른 사건이 일어난다” 빈발항목집합(frequent itemset)을 찾고, 빈발항목집합에서 지지도 (Support), 신뢰도(Confidence), 향상도(Lift)를 계산하여 규칙 추출(정소영, 권수태, 2008) 지지도 : 전체 거래에서 상품 X, Y에 대한 거래를 모두 포함하는 거래의 수. 즉 X와 Y 두 품목이 같이 구매될 확률/ Supp(X) or Supp(X, Y) 신뢰도 : 상품 A를 구매한 거래가 발생했을 경우 그 거래가 상품 B를 포함하 는 조건부 확률 / Supp(X,Y)/Supp(X) 향상도 : 상품 X를 구매한 경우 그 거래가 상품 Y를 포함하는 경우와 상품 Y 가 상품 X에 관계없이 단독으로 구매된 경우의 비율 Supp(X,Y)/(Supp(X)∙Supp(Y)) 7
Research Design 기존의 컨버전스 제품의 기술 융합 사례 80건 수집 스마트폰 사용자들에 대한 설문 180건 설문 질문 사항- 1. 주요 사용하는 기능 5가지 2. 신규로 추가되길 바라는 기능 3. 자신에게 스마트폰이 가지는 의미 분석 : 데이터 마이닝 – 연관성 규칙 사용 Clementine 7.1
Research Analysis-IPhone 스마트폰의 주로 사용하는 기능간의 연관도 그래프1 MP3 SMS 인터넷 통화 카메라 9
Research Analysis-IPhone 스마트폰의 주로 사용하는 기능간의 연관도 그래프2
Research Analysis-IPhone 스마트폰 주요 기능상 연관성 항목들 기 능 계산기 교통정보 날씨 동영상 메모 메신저 사진 스케줄 시계 어플스토어 연락처 인터넷 주가 지도 카메라 통화 MP3 SMS 11
Research Analysis-Convergence Product 기술 융합의 주요 기능간의 연관도 그래프1 12
Research Analysis-Convergence Product 기술 융합의 주요 기능간의 연관도 그래프2 13
Research Analysis-Convergence Product 컨버전스 제품의 기능상 연관성 항목들 기 능 냉장고 김장독 공기청정 에어컨 온풍기 스캐너 네비게이션 동영상 전자사전 전화기 카메라 팩시밀리 프린터 DMB MP3 USB 게임 14
Conclusion 첫째, 기존의 기술 융합 패턴을 통해서 스마트폰의 융합은 이미 예견되었음 - 기존 융합의 연관 관계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게임-전화기-카메라- DMB-MP3-네비게이션-USB-동영상-전자사전 기능] 등이 강하게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스마트폰에 대한 니즈는 내재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 으며, 이는 이미 예견된 서비스 디바이스라고 판단됨 둘째, 스마트폰의 융합 패턴과 기존 기술 융합 패턴을 통해 스마트폰은 홈네 트워킹과 사무기기와 연동하여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 기존 기술 융합에서 뚜렷이 나타나는 [스캐너-프린터-팩시밀리], [에어컨 -온풍기-공기청정], [냉장고-김장독] 등의 생활가전과 사무기기는 스마트 폰과의 융합 가능성을 내포
Implication&limitation 연구의 의의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소비자 관점에서의 기술 융합을 분석 이를 통해 앞으로의 융합의 패러다임을 살펴봄 연구의 한계 첫번째, 아이폰으로 중심으로 분석된 점 설문의 분량이 180부로 더 많은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할 필요성 기술의 융합의 경우 80가지로 한정되어 결과의 한계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