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비누 만들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 주변의 물질 3-1. 금속 알칼리 금속 (p96~97) Lesson 20.. ■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 1. 알칼리 금속에 대해 이해한다.
Advertisements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12강. 용액과 농도.
문원초 5학년 서정우, 노연우, 왕경식 지도교사: 김유래 선생님
실험에 사용되는 기구 및 시약 : 둥근 플라스크 플라스크 스터링바.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염기 비누화 반응 (Saponification)
산화막 (Oxide, SiO2)란?.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Diels-Alder Reaction 노윤영 이도형 이윤형 이하나.
5장 용액의 성질 용액(solution)과 용해 용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용액의 농도 용액의 총괄성.
금속을 용융하거나 분자간 거리로 가깝게 부착시키는 방법
염화수소 (티오시안산 제2수은법).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TiO2이용 친환경 소변기 3조 조동현 김동수 김낙천
4-6. 광합성 작용(1).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물질에 대한 과거의 생각 우주는 몇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생명 기술과 미래의 기술 VI 1 생명 기술의 세계 2 미래 기술과 통합 체험 활동 금성출판사.
석쇠불고기 소스 주재료 : 진간장, 황설탕, 배, 양파, 정종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Volhard 법에 의한 염화물 시료의 침전적정 (Determination of Chloride by a precipitation titration based on the Volhard Method)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전해질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는 원리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라 ! 수용액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입자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모형.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해양오염(汚染) 원인: 우리 생활에서 해양오염을 막기위해 실천 할 수있는 방법이 있을까?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과학 자유 탐구 모둠 이름 : 고구마 조 모둠 원 1번 김다영 11번 송은영 12번 안승연 13번 이다빈.
광촉매 응용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 광촉매의 정확한 사용법
ThemeGallery 비누화 반응
조치원YWCA EM으로 천연비누 만들기.
1-5 용해도.
1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Gas Chromatography & 증 류 탑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답 : 순물질 상태로 사용하기보다 혼합물 상태로 많이 사 용한다.
정확도와 정밀도 및 물질의 분리 방법.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은거울 반응.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일본 특산품 SAKURA WATER CREAM 상세페이지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p 감수 분열로 자손 남기기 학습 주제 [개구리 동영상] [매미 동영상]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1-1. 탄소 화합물의 성질 알코올(2)과 에테르 (p142~143 에테르까지)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공예염색과정 형지스크린 Craft dyeing course paper stencil printing.
Presentation transcript:

투명 비누 만들기

학습 목표 2. 비누의 성질과 세척 원리를 말할 수 있다. 3. 피부 타입별 비누의 사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투명 비누의 특성과 제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비누의 성질과 세척 원리를 말할 수 있다. 3. 피부 타입별 비누의 사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플라워 비누

데코 비누

여드름 비누

녹차-글리세린 비누

실험 : 투명비누 만들기

1. 재료 준비

2. 재료를 용기에 담기

3. 약한불로 가열하기

3. 틀에 담아 굳히기

실험 정리 및 토의

비누의 원리

결과 토의

1. 비누가 투명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 혼합한 4가지 물질이 서로 도와서 완전히 비누를 녹여 용액을 이루면 빛이 투과하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마치 물질이 없는 것처럼 투명하게 보임)

2. 투명 비누를 제작할 때 물중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에탄올은 끓는점이 매우 낮고, 인화성 물질이므로 직접 가열을 하게 되면 뜨거워져서 불이 붙을 수 있으며, 또한 물은 에탄올보다 천천히 가열되고, 중탕을 하면 대류하면서 골고루 가열할 수 있음)

3. 글리세린과 알코올이 첨가된 투 명 비누는 건성 피부용으로 널리 선전되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글리세린은 알콜의 일종으로 친수성기(-COOH)를 가지고 있어 서 보습 작용이 강하므로 건조한 피부에 발라주면 수분을 공급해 줄 수 있어서 건성 피부에 널리 이용 된다.)

4. 비누의 세척 원리는 무엇일까? (비누의 구조는 친수성 머리 부분과 소수 성 사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분자 내의 친수성 부분은 물과 결합하고, 소수성 탄화수소 부분은 물을 피해 지방 성분과 결합한다. 지방질 때가 피부나 섬유 등에서 분리되면 비누가 때 성분을 둘러싸서 때 성분은 다시 결합되지 못하고 물에 씻겨 제거된다.

다양한 투명 비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