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역사를 보는 시각 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를 보는 다양한 시각 3. 무엇을 위한 역사인가?
역사의 의미 – 어원상의 의미(서양) 주관 : 사건의 설명 및 기록으로서의 역사 (History as Records) 객관 : 사건 그 자체의 역사 (History as Fact) 고대: 그리스어 중세: 라틴어 독일어: Ιστορια-조사 탐구 (istoria) 탐구하여 알아낸 것(지식) 헤로도토스-역사학아버지 (페르시아전쟁사)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전쟁사) History, Histoire, Storia 등을 파생시킴 Historia 과거 조사 탐구-결과물 과거사건에 관한 기록 중세 말 연보와 연대기 전기, 업적록 Geschichte(게쉬히테) 동사 geschehen에서 파생 과거에 일어난 일
사건 그 자체와 사건에 대한 탐구의 결과물, 사건에 대한 기록 역사의 의미 – 어원상의 의미(동양) 사(史) = 口 + 人 사건 자체, 사건 기록, 사람이 한 말 후한의 허신의 저서인 『설문해자』 - 史는 사람이 책을 받쳐들고 있는 형상 - 手 + 中(正) 바르게 쓴다는 의미 역사(歷史) - 명나라 때 사용 사건 그 자체와 사건에 대한 탐구의 결과물, 사건에 대한 기록
역사의 의미 – 내용상의 의미 역사를 과거에 일어난 일 안다 역사를 역사의 기록, 문헌, 역사서, 과거의 사실에 읽었다 대한 설명 학문분야로서의 역사학 사료의 수집, 평가, 해석,서술 등 이론과 방법론을 연마하는 학문 역사를 전공한다
역사의 의미에 대한 논쟁 - I Wie es eigentlich gewesen 랑케 실제로 어떠했는가? 과거사실을 일어난 그대로 기술 랑케 과거의 사건사실 속에 내재된 사고를 추체험하는 것 모든 역사는‘사상의 역사’ 콜링우드
역사의 의미에 대한 논쟁 - II 크로체 카 모든 역사는 현재사다 현재에 살고 있는 역사가는 현재의 눈을 통해 과거를 볼 수밖에 없다 크로체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역사란‘과거사실’과 ‘현재역사가’의‘대화’이다 카
역사의 의미에 대한 논쟁 - II 탈근대주의자 (Postmodernist) 과거사실 ? -지극히 주관적이고 불완전한 것, 사료 속에 담긴 과거 역사는‘과거의 기록’과 ‘현재 역사가’의 대화이다. 탈근대주의자 (Postmodernist)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객관적 역사시각(서양) 페르시아전쟁사 철저한 보고 정신과 공정성 유지 구전 전승 등의 수많은 자료를 정리하고자 함 역사비평가 콘스탄티누스의 기증서가 위조임을 증명 역사의 객관성을 추구함 헤로도토스 발라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객관적 역사시각(서양) 수도사, 고문서 연구 기록문들의 신빙성을 밝히려 는 비판적 연구방법을 창시 마비용 ‘실제로 일어난 그대로’ 서술하고자 함 랑케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객관적 역사시각(동양) 자치통감고이 – 진실을 찾는 정신으로 스스로 엄격하고 비판적인 기준을 마련해 객관성을 추구 사마광 삼국사기 - 편찬책임자 저자가 아니라 편찬책임자이 어서 임의로 작품을 개작할 수 없어 객관성을 가짐 김부식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주관적 역사시각(서양) 펠로폰네스소스 전쟁사 역사가 자신의 주관성을 표출 신화와 전설을 배격하고자 함 실용적이며 교훈적인 역사서술 투키디데스 교회사 교회사가로서 종교적인 믿음에 입각하여 주관적 입장을 표출 유세비우스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주관적 역사시각(서양) 역사가의 사상이 가미된 역사를 진정한 역사로 파악 죽은 역사 – 연대기 문헌학적 기념물 산 역사 – 역사가가 재생한 역사 크로체 재생한 역사와 역사를 쓴 역사가의 생각까지 연구하고자 함 콜링우드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주관적 역사시각(동양) 사기 역사가의 주관이 담긴 편찬방식 각 장의 끝부분에 비판적 논평을 첨가 자치통감 유교적 도덕론의 관점 (주관적) - 인물, 기구를 비평 자신의 관심분야만 다룸 - 제례, 음악, 천문, 지리, 경제 사마천 사마광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주관적 역사시각(한국) 삼국유사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려는 주관적 의지 잡다한 기록, 야사 만을 선택적으로 수집-분류하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쓰는 자신만의 주관적인 방식 채택 일연
주-객관을 초월한 역사시각 카 화이트 오늘날의 역사학의 현주소 카와 화이트의 시각 모두를 흡족하는 제 3의 시각을 기대 주관적 역사시각: 역사가의 역할 을 강조 객관적 역사시각: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중시 카 역사는 언어적 인공물 ‘언어로의 전환’‘해석을 위한 해석’의 역사인식을 주장 화이트 오늘날의 역사학의 현주소 카와 화이트의 시각 모두를 흡족하는 제 3의 시각을 기대
무엇을 위한 역사인가 전통적 의미의 실용적 역사 – 교훈적 역사 인간들의 생활과 경험의 교훈을 찾아 현재의 귀감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투키디데스 역사속의 지식과 지혜는 개인들에게 행위의 지표 제시 폴리비우스 - 로마사 타키투스 - 게르마니아 리비우스 - 로마사
무엇을 위한 역사인가 전통적 의미의 실용적 역사 – 통치를 위한 역사 국가경영 또는 국가의 문제를 타파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역사 공자 – 춘추(의리와 명분) 보쉬에 - 왕권신수설
무엇을 위한 역사인가 전통적 의미의 실용적 역사 – 민족주의 역사 한 민족이나 국가의 현실문제를 해결하는데 이용하는 역사 통합주의적 민족주의 식민주의적 민족주의 자유주의적 민족주의 19세기 말 독일의 트라이치케 제국주의 시대의 열강 일제강점기 한국의 신채호, 박은식, 정인보
전통적 의미의 실용적 역사를 넘어서 전통적 의미의 실용적 역사의 문제 교훈적 역사와 통치를 위한 역사는 - 역사를 일반화 및 보편화시켜 역사의 무한한 다양성을 배제시킬 가능성 - 역사를 현재의 필요와 목적에 종속시킬 위험성 - 역사를 정치적-사회적 투쟁의 수단 민족주의 역사는 - 특정민족, 국가를 중심으로 역사를 강조하여 배타성에 빠질 가능성 - 식민주의(제국주의) 역사에 기여할 수 있지만, 민족/국가적 통합을 지나치게 강조- 다양성 부정, 억압의 도구로 전락
오늘날 우리는 역사를 왜 해야 하고 무엇을 위한 역사를 배워야 하는가 인간의 삶의 다양성, 보다 넓은 세계에 대한 인식을 풍부하게 하기 위함 2. 세계의 일원으로서의 포용성을 갖추기 위함 한 민족과 한 국가가 중심이 되어 바라보는 역사만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의 역사, 세계와의 관계에서 일국사를 바라보는 열린 역사를 하기 위함 개인 – 민족 – 국가 - 세계의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세계인으로서의 의식을 고양하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