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의 기초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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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의 기초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교수

목 차 긍정심리학이란? NLP의 정의 NLP의 개념 NLP의 특징 NLP의 기원 NLP의 활용 NLP의 전제 생태학적 관계성 경험의 4축 주요 표상체계 경험의 특징 / 실습 엥커링 / 실습 빈사 / 실습 눈동자 단서 / 실습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존재의 본질, 무의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의식을 조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전제를 보면 이런 것을 가정하고 있다.

긍정심리학이란? 행복한 사람은 1998년도에 등장 연습할수록 느는 것, 행복은 삶의 습관이다. * 좀더 안전하게 느끼며 * 더 쉽게 결정을 내리고 * 훨씬 친화적이다. * 더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영위한다. * 미래에 대한 희망이 훨씬 긍정적이다. * 더욱 매력적이고 인기가 많다.

즐거움, 고통, 호기심, 지루함처럼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감정을 우리는 정보로 받아들인다. 이런 정보를 잘 다룰 수 있다면 우리는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두뇌가 정보를 다루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그 결과 우리가 느끼는 행복의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과거 심리학의 목적이 부정적이고 의기소침한 상태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중립 상태에 도달하는 것. 현대 우리의 마음을 ‘제로’인 정상적인 중립상태에서 ‘플러스 5’인 상태로 이끌 수 있다. 어떻게 병에 걸리는 지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잘살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긍정심리학 * 불안, 우울,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보다 개인의 강점과 미덕 등 긍정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춤. * 신경생리학, 심리학, 의학, 교육학과 사회과학을 모두 아우르는 학문이다. * 미국의 마틴 셀리그먼 교수는 현재를 즐기면서 미래를 계획하고 과거에 너무 집착하지 않으면 더 행복해 질 수 있다.

* 과거지향적인 사람은 현재나 미래를 생각하면 우울해 진다. * 현재-쾌락주의자는 순간의 즐거움을 추구한다. * 현재-운명론자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에 압도되어 매사에 무기력하다. * 미래만 바라보는 사람은 목표에만 매진하는 야망 때문에 스스로와 주변에 스트레스를 준다. 우리가 가장 잘하는 일을 할 때가 가장 완전한 행복이며 반대로 억지로 무언가를 할 때는 자신이 소모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Neuro Linguistic Programming FOR HUMAN EXCELLENCE N L P ? Neuro Linguistic Programming 신경 언어 프로그램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나는 ‘말’이 가진 굉장한 힘을 알고 있다. 사람은 무릇 말한 대로 행동하게 되고 행동한 대로 성취하게 된다.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그 ‘말’의 힘이다. 나 역시 나만의 ‘금언’을 가슴속에 품고 살아왔다. 결국 사람을 성취로 이끄는 것은 - 스티븐 코비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를 한마디로… 인간의 우수성을 Modeling 하는 기술 어느 누군가 할 수 있다면 다른 어떤 사람도 할 수 있다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정의 1 주관적 경험의 구조에 관한 연구 마음을 움직이는 심리기술 두뇌 소프트웨어, 두뇌 사용자 매뉴얼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정의 2 자신의 미래를 창조하는 방법 커뮤니케이션의 기술과 과학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정의 3 자신의 현실을 이해하고 변화하도록 하는 방법 모든 영역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기술 성실하게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개념 Neuro Linguistic Programming 오감을 통해 경험이 처리 신경표상이 원하는 목표와 되는 신경체제 Linguistic 신경표상이 코드화되고 정돈되고 의미가 주어 지는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전달체제 Programming 원하는 목표와 결과를 이루기 위해 신경체계를 조직하는 것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특징 1 과정 보다는 성과 중심 문제가 무엇이기 보다는 원하는 것 중시 직관과 통찰의 심리적 상태 중시 - 의식차원과 함께 무의식차원의 협조 이야기보다는 신체 생리변화에 주목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특징 2 NLP는 이론도 학설도 아닌 삶의 기술임 NLP는 오감과 언어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을 체계화한 것 다학제간 전문가가 공동 참여한 심리공학 기술 정보통신, 신경과학, 수학, 언어학, 커뮤니케이션, 심리생리 정신분석, 가족치료, 게슈탈트…………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발전 코칭, 스포츠, 의료 비즈니스 케뮤니케이션 치료 현 재 1990년대 1980년대 1970년 중반 현 재 1990년대 1980년대 1970년 중반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기원 1970년 중반 존 그린더와 리처드 밴들러가 기초 확립 사회적 배경 60년대 베트남전 후 귀환병(80만명) 심신의 병 에살렌연구소에 뛰어난 3명의 치료자 치료의 마법사로부터 치료의 공통요소 발견 게슈탈트요법의 프리츠 펄스 가족요법의 버지니어 샤티어 최면요법의 밀턴 에릭슨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 L P 활용 심리치료, 상담 경영, 판매 교육, 코칭 판매, 신상품 개발 건강,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LP 전제 ? NLP의 기본 신념, 인식론, 인식틀 우수한 사람들(천재)의 신념, 지혜, 통찰 전제는 결과를 달성하도록 이끌어 주는 기능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LP 전제 ?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다만 그림일 뿐이다. 삶과 마음은 체계적인 과정이다. 사람은 자신이 속한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한다. 사람은 자기가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사람의 모든 행동은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하는 것만 하는 사람은 항상 얻는 것만 얻는다. 실패는 피이드백이다.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LP 전제 ? 아무도 망가진 사람은 없다. 사람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 사람의 무의식은 신뢰성이 있다 사람은 자기가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어느 누군가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어떤 사람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의 모든 행동은 유용하다. 그것을 이용하라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NLP 전제 ? 실수는 배울 기회를 제공해 준다. 모른다는 것은 정보를 얻을 금광이다. 문제가 있다는 것은 찬스를 가지는 것이다. 제한을 느끼는 것은 찬스를 가지는 것이다.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선택의 여지(융통성)를 제공하는 지도가 필요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사람은 모두 세상에 대한 고유한 지도를 가지고 있다 실제적이고 정확한 지도가 아닌 현명하고 다양한 선택의 여지(융통성)를 제공하는 지도가 필요 조감도, 전철노선표, 산악인의 등고선, 수목, 일반 지도 실제를 보고 그린 내 그림, 떢을 보고 그린 그림 떡은 떡이 아니다. 내가 가진 내적인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그린 지도는 그림일 뿐이다.라는 대한 명언들…..      - 지금 머릿속에 있는 생각이 당신의 미래를 결정한다. 생각을 바꾸는 것만으로 미래를 바꿀 수 있다.     - 현실을 바라보는 당신의 시각이 당신에게 반대되어 작용할  수도 있고, 당신을 위해서도 작용할 수도 있다.  - 피해자 마인드로 세상을 바라보면 사는 것이 황량하고 삭막하다. 남들이 정해준 조건에 맞춰 살아간다면 당신은 무수한 고리를 뛰어 넘고 있는 것이다. 애처러운 비명을 지르며 멍멍 " 악이나 선이니 하는 게 다 망상이다. 제 마음에서 생기는 거야." " 그게 다 망상이라니요? 어째서 망상이라 하십니까?" 혜가 대사는 제자의 마음을 알고 자세히 일러주었다. "비유를 들어 보지. 너의 집 뜨락에 큰 바위가 있는데 평소 거기에서 앉아 쉬거나 누울 때에는 전혀 놀라움이나 두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바위로 불상을 만들거나 그 바위에 부처님을 그려 놓았다면 어떻게 될까? 감히 걸터앉을 생각을 하지 못하겠지? 본래는 돌일 뿐이지만 다 네 마음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만일 그 바위에다 귀신이나 용, 호랑이 따위를 그려 놓았다면 스스로 그려 놓고도 무서워하겠지? 색깔 자체는 무서울 게 없지만 그 그림이 무서운 것은 다 너의 생각 때문이야! 그러니 무엇 하난들 실체가 있겠느냐, 모두 너의 망상이 만든 것이지." AFRICA OCEANIA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생태학적 관계성 신체 내부 – 사람 – 사회- 우주 자신 환경 환경점검을 하는 이유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생태학적 관계성 신체 내부 나 환경점검을 하는 이유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표상체계 오감의 인식 감각을 사용하여 내적 정보를 나타내거나 코드하는 채널을 의미 오감을 통해 외부 세계를 설명하는 방식 세상을 인식하는 수단 현실 여과기 감각은 영혼의 대행자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간의 경험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5가지 감각을 중심으로 신경계통의 작용으로 이루어짐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주요 표상체계 오 감 시 각 미 각 Visual Gustatory 청 각 후 각 Auditory Olfactory 촉 각 오 감 시 각 Visual 미 각 Gustatory 청 각 Auditory 후 각 Olfactory 촉 각 Kinesthetic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경험의 특징 경험은 구조가 있다 : V, A, K 경험은 순서가 있다 : A K V 인간의 경험은 의시적이든 무의식적이든 5가지 감각을 중심으로 신경계통의 작용으로 이루어짐 구조(감각양식)와 순서를 바꾸면 경험이 바뀐다.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전제의 유용성 Information Process(필터작용) 기억상자 언어적 제약 3.개인적 제약 2.사회적 제약 오관, 내적경험 제약 밴들러와 그린더는 사람들의 세상에 대한 틀은 3단계 여과체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고 함 V, A, K, OG 제한 1.신경화학적 제약 외부자극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존재의 인식, 민감성 훈련 정체성, 신념, 능력, 행동 자원개발, 새 신념 변화 및 융통성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존재의 인식, 민감성 훈련 정체성, 신념, 능력, 행동 변화 및 융통성 자기 정체성, 본질에 대한 이해는 민감성에 의해 발견된다. 소리도 냄새도 빛갈도 없는 것이란 무한성 자체이자 수용 가능한 무엇이다 능력, 정체성에 우선하는 개념이다. 자신의 정체성도 2차적인 것이다. 민감성을 가지는 방법은 행동을 놓치지 않는 것을 말함, 명상가 라마나 마하리쉬는 일상 생활을 본질을 놓치지 않도록 천천히 하라고 함 NLP에서 민감성, 감각의 원천, 트랜스상태(무의식) 등 자원개발, 새 신념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실 습 Tim Hallbom, Suzi Smith 자원확보를 위한 앵커 또는 하나의 자원을 확보한 후 가운데로 들어온 후 다시 한 칸씩 이동할 수도 있음 도서관, 식당, 노래방, 침실, 바닷가,..와 같은 완전한 다른 환경인 것과 같다 1 증상을 서술 2 전제에 가서 관조, 3 다시 증상에 들어간다, 4. 각각을 한다.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실습 방법 아무도 망가진 사람은 없다.   - 어떤 부분이 망가져 있는가 ?    - 망가지지 않았다면 어떤 상태여야 하는가 ?  사람의 잠재의식은 신뢰성이 있다.   - 이것을 진정으로 믿는가 ?   - 잠재의식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   사람은 자기가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 어디에, 어떤 자원을 가지고 있는가 ?  어느 누구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어떤 사람도 할 수 있는 것이다.   - 다른 사람은 무엇을, 어떻게 했는가 ?   사람의 행동은 그 때 그 상황에 맞춰 배워진 것이다.    - 어떻게 배웠는가 ?  사람은 어떤 환경이나 어떤 상황에서나 최선의 것을 선택한다.   - 그 보다 나은 최선의 것은 무엇이었나 ?   복잡한 행동은 나누고 조각을 내 봄으로써 최선의 배움이 이루어진다.   - 행동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   - 조각마다 최선의 배움은 무엇인가 ?  내가 가진 내적인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그린 지도는 그림일 뿐이다.   - 어떤 그림을 지니고 있는가 ?  사람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   - 어떻게 변할 것인가 ?  행동변화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것은 지식내용이 필요치 않다.  감정의 경험은 구조가 있어서 구조가 바뀌면 경험도 바뀔 수 있다.   - 세부감각은 어떤 순서로 배열되었으며, 배열이 바뀌면 어떻게 느껴지는가 ? 조직체 일부에서 일어난 일은 조직체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 어떤 것이, 어떻게 전체에 영향을 주었는가 ?      항시 하는 것만 하는 사람은 얻은 것만 얻는 사람이다.   - 어떤 방식으로만 하는가 ?  선택이 있는 것은 선택이 없는 것보다 우수하다.   - 선택할 것이 있는가 ?   - 또 다른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가 ?  융통성은 선택을 더 많이 가지게 되고 선택을 더 많이 가지는 것은  컨트롤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된다.   - 심리적으로 충분히 융통성을 발휘한 상태인가 ?   - 융통성의 결여로 어떤 결과를 가져 왔는가 ? 제약요인이 있다면 무엇인가 ?     모든 행동은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 어떤 긍정적인 의도인가 ?  모든 행동은 내적인 변화에 대한 정보다.   - 내면의 어떤 변화인가 ?  개방된 감각적 채널(open sensory channel)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 모든 감각이 예민하게 개방되어 있는가 ?  사람의 내적인 상태와 외적인 환경은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통해  일어난다. - 감각마다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 ?  사람의 모든 행동은 유용하다. 그것을 이용하라.   - 나에게 유용한 다른 사람의 행동은 무엇인가 ?  의사소통은 언제나 어디서나 일어난다.   -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나는가 ?  의사소통은 의식, 무의식에서 일어난다.   - 의식과 무의식에서 각각 어떻게 일어나는가 ?  의사소통의 93%가 비언어적인 것이다.   - 비언어적인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알고 있는가 ?  상대의 저항은 자신의 Inflexibility를 반영하는 것이다.   - 어떤 유연치 못한 점이 있었는가 ?     실패는 feedback이다.   - 이 실패는 어떤 행위에 대한 결과인가 ?  모른다는 것은 정보를 얻을 금광이다.   - 무엇을 모르는가 ?   -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  실수는 배울 기회를 제공해 준다.   - 어떤 배울 기회를 주는가 ?   문제가 있다는 것은 찬스를 가지는 것이다.  - 어떤 문제이며, 어떤 찬스가 있는가 ?   제한을 느끼는 것은 가능성을 알려주는 것이다.  - 어떤 제한이며, 어떤 가능성이 있는가 ?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질문 예시 아무도 망가진 사람은 없다.   - 어떤 부분이 망가져 있는가 ?    - 망가지지 않았다면 어떤 상태여야 하는가 ?  사람의 잠재의식은 신뢰성이 있다.   - 이것을 진정으로 믿는가 ?   - 잠재의식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   사람은 자기가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 어디에, 어떤 자원을 가지고 있는가 ?  어느 누구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어떤 사람도 할 수 있는 것이다.   - 다른 사람은 무엇을, 어떻게 했는가 ?   사람의 행동은 그 때 그 상황에 맞춰 배워진 것이다.    - 어떻게 배웠는가 ?  사람은 어떤 환경이나 어떤 상황에서나 최선의 것을 선택한다.   - 그 보다 나은 최선의 것은 무엇이었나 ?   복잡한 행동은 나누고 조각을 내 봄으로써 최선의 배움이 이루어진다.   - 행동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   - 조각마다 최선의 배움은 무엇인가 ?  내가 가진 내적인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그린 지도는 그림일 뿐이다.   - 어떤 그림을 지니고 있는가 ?  사람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   - 어떻게 변할 것인가 ?  행동변화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것은 지식내용이 필요치 않다.  감정의 경험은 구조가 있어서 구조가 바뀌면 경험도 바뀔 수 있다.   - 세부감각은 어떤 순서로 배열되었으며, 배열이 바뀌면 어떻게 느껴지는가 ? 조직체 일부에서 일어난 일은 조직체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 어떤 것이, 어떻게 전체에 영향을 주었는가 ?      항시 하는 것만 하는 사람은 얻은 것만 얻는 사람이다.   - 어떤 방식으로만 하는가 ?  선택이 있는 것은 선택이 없는 것보다 우수하다.   - 선택할 것이 있는가 ?   - 또 다른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가 ?  융통성은 선택을 더 많이 가지게 되고 선택을 더 많이 가지는 것은  컨트롤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된다.   - 심리적으로 충분히 융통성을 발휘한 상태인가 ?   - 융통성의 결여로 어떤 결과를 가져 왔는가 ? 제약요인이 있다면 무엇인가 ?     모든 행동은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 어떤 긍정적인 의도인가 ?  모든 행동은 내적인 변화에 대한 정보다.   - 내면의 어떤 변화인가 ?  개방된 감각적 채널(open sensory channel)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 모든 감각이 예민하게 개방되어 있는가 ?  사람의 내적인 상태와 외적인 환경은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통해  일어난다. - 감각마다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 ?  사람의 모든 행동은 유용하다. 그것을 이용하라.   - 나에게 유용한 다른 사람의 행동은 무엇인가 ?  의사소통은 언제나 어디서나 일어난다.   -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나는가 ?  의사소통은 의식, 무의식에서 일어난다.   - 의식과 무의식에서 각각 어떻게 일어나는가 ?  의사소통의 93%가 비언어적인 것이다.   - 비언어적인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알고 있는가 ?  상대의 저항은 자신의 Inflexibility를 반영하는 것이다.   - 어떤 유연치 못한 점이 있었는가 ?     실패는 feedback이다.   - 이 실패는 어떤 행위에 대한 결과인가 ?  모른다는 것은 정보를 얻을 금광이다.   - 무엇을 모르는가 ?   -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  실수는 배울 기회를 제공해 준다.   - 어떤 배울 기회를 주는가 ?   문제가 있다는 것은 찬스를 가지는 것이다.  - 어떤 문제이며, 어떤 찬스가 있는가 ?   제한을 느끼는 것은 가능성을 알려주는 것이다.  - 어떤 제한이며, 어떤 가능성이 있는가 ?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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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장애 검사방법 그렇다 = O 아니다 = X 잘 모르겠다 = ∆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채점방법 O = 1점 X = 0점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성격장애 판정 1. 회피성 2. 의존성 3. 강박성 4. 망상성 5. 분열성 6. 분열형 7. 히스테리성 8. 자기애성 9. 경계성 10. 반사회성 수원여자대학 박정은

성격장애의 특징1/3 A 집단 유형 특징 특이한 괴짜들로서 괴상하고 별난 경향을 보이는 사람들 편집성 인격장애 지속적인 의심과 불신 (의처증, 의부증) 분열성 인격장애 사회관계에서의 어려움, 내향적, 대인관계 회피 (고립주의자, 은둔고립형) 분열형 인격장애 마술적 사고, 텔레파시, 미신 맹종, 천리안 (종교적 광신자) 특이한 괴짜들로서 괴상하고 별난 경향을 보이는 사람들

대체로 극적이며 감정적이거나 변덕스러움이 특징 성격장애의 특징2/3 B 집단 유형 특징 히스테리성 인격장애 흥분을 잘하고, 감정적, 외향적, 자기주장적, 허영적. 자기애적 자신의 독특성과 능력을 과장되게 느낌. 경계성 정서, 행동 및 대인관계의 불안정성, 변덕이 심함. (의존과 증오) 반사회적 비윤리적, 비도덕적, 사기, 범법행위, 비행, 자해 등. 대체로 극적이며 감정적이거나 변덕스러움이 특징

감정적 억제, 규칙성, 완고함, 우유부단, 완벽주의 등 (결벽증) 성격장애의 특징3/3 C 집단 유형 특징 회피성 인격장애 사회적 배척과 모욕에 민감, 대인관계 회피 의존성 인격장애 독립심 부족, 의존과 복종 (매맞고 사는 아내) 강박성 인격장애 감정적 억제, 규칙성, 완고함, 우유부단, 완벽주의 등 (결벽증) 불안하거나 무서워하며 두려움을 가진 것처럼 보인다.

성격장애란?1/10 편집성(망상성) 인격장애 의심과 불신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사람들에 의해 부당하게 취급되고 있다고 생각하여 비밀스러운 것을 좋아하고, 속임을 당하거나 이용당하지 않을까 그 증거를 탐색한다. 질투심이 많고, 자신이 잘못했을 때에도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과도하게 예민하고 쉽게 성내며 논쟁적이고 긴장되어 있다. 냉담하고 무정하며 자만심을 보이고 유머감각이 결여되어 있다. 고집쟁이, 부정행위 수집가, 의처증, 의부증, 소송을 좋아하는 괴짜.

성격장애란?2/10 분열성 인격장애 사회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타인과 교제가 어렵고 지나치게 내향적이고 온순하며 친구가 거의 없다. 감각은 둔하고 무관심해 보이며 타인에 대한 따뜻함이나 부드러움이 없고 타인의 느낌, 칭찬 또는 비판에 무관심하다. 고립주의자로서 혼자만의 취미를 추구한다. 백일몽에 잠기기를 잘 하지만 언어 또는 행동, 사고의 괴이한 면은 없어서 현실과 잘 접촉하고 있다. 비경쟁적인 직업, 수학, 천문학 등 비인간적인 일에 열심이다.

성격장애란?3/10 분열형 인격장애 마술적 사고, 미신을 믿고 자신이 천리안을 갖고 있으며 텔레파시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이인화, 탈현실화 같은 지각장애, 착각을 갖고 있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정신증적 증상을 나타낸다. 미신, 유사종교에 사로잡혀있는 경우가 있고, 문화권에 따라 점성과 또는 사교집단의 광신자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성격장애란?4/10 히스테리성 인격장애 흥분을 잘하고 감정적이다. 다양하고 극적이며 외향적, 자기주장적, 자기과시적 허영심이 많다. 타인의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과장된 표현을 하지만 실제로는 의존적이며 무능하고, 지속적으로 깊은 인간관계를 갖지 못한다. 사소한 짜증거리에도 화를 내는 등 과잉반응, 일상적인 일에 금방 권태를 느끼며, 불만스러운 일이 있으면 울음, 비난, 자살소동으로 상대방에게 죄책감을 불러일으켜 조종하려 한다. 외견상 매력적으로 보이고 애교가 있고 옷차림이나 겉모양은 유혹적이고 자극적이며 성적 분위기를 다분히 풍기지만 실제로는 회피적이며 불감증인 경우가 많다. 천박하며 솔직하지 못하고 신중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성격장애란?5/10 자기애성 인격장애 자신의 독특성과 능력을 과장되게 느낀다. 자신의 신체적 매력도 과대평가 하기 쉬워 특별대우를 기대한다. 멋진 사람들 틈에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자존심이 불안정하여 남들이 자기를 얼마나 좋게 보고 있는지 항상 집착되어 있고 계속적인 관심과 칭찬을 요구 사소한 일에도 쉽게 분노와 패배감, 열등감, 모욕감을 느끼고 우울한 기분에 빠져든다. 연극, 예술, 운동 혹은 학문적 탁월성에 집착되어 있는 직업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재능에 집착하는 것 만큼 스스로 열등감, 천박감 또는 무가치감으로 고통 받고 있다. 자기 능력에 비해서 비현실적으로 평가하여 지나친 재물, 권력, 아름다움 또는 이상적 사랑을 원하기도 한다.

성격장애란?6/10 경계성 인격장애 정서, 행동 및 대인관계의 불안정과 주체성의 혼란으로 모든 면에서 변동이 심한 이상적 성격을 지칭한다. 타인에 대한 태도 및 감정들이 짧은 시간 동안에도 상당히 많이, 불가해하게 변할 수 있다. 정서도 변덕스러우며 갑작스럽게 바뀌어서 특히 화를 내기 쉽다. 어떤 위기 상태에 놓일 때 참을 수 없는 분노감을 나타내고 논쟁적, 요구적, 자신의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책임전가 시키려 한다. 만성적인 공허감과 권태감을 호소하며 혼자 있는 것을 참지 못한다. 행동 면에서 매우 돌발적이고 통제력이 상실되어 있어서 예측할 수 없고 낭비, 성적문란, 도박, 약물남용, 좀도둑질, 과식 등의 행동을 보인다. 자해행위는 동정, 분노표시, 불안정한 정서를 가라 앉히기 위한 것, 의존심과 증오심을 동시에 갖고 있다.

성격장애란?7/10 반사회성 인격장애 15세 이전에 무단결석, 가출, 비행, 싸움하기를 좋아하는 근성을 통해 표출된다. 비윤리적, 비도덕적, 부적응행동 때문에 동료 및 사회와 심각한 갈등을 일으키는 파괴적이고 본질적으로는 자기파괴적인 사람들. 후회나 수치심없이 반사회적 행동을 반복, 경험을 통한 학습능력이 없고, 책임감 결여,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한다. 겉보기엔 똑똑해보이고 말도 합리적이지만 신의가 없고, 성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가끔 남을 위하는 체 하지만 깊은 정서관계는 갖지 않는다. 직업에의 실패, 범법행위, 가정생활의 무책임, 폭력행위, 무책임한 성행위, 약물남용, 채무불이행, 거짓말, 무모한 행동, 예술파괴 행위 등. 불안해 하거나 우울해야 할 상황에서도 전혀 불안이나 우울을 나타내지 않는다. 문신, 자해의 흉터.

성격장애란?8/10 회피성 인격장애 사회적 배척과 모욕의 가능성에 매우 민감하여 타인이 자기를 수용해 주기 원하며 타인의 애정과 친밀감을 동경할 지라도 대인관계를 맺는 것을 싫어한다. 자존심이 낮아서 자신의 능력부족에 당황해 하며 자신이 성취한 모든 것을 평가절하 한다. 사회적으로 은둔적인 생활을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들과 안정된 친분관계를 열망하고 있다. 다만 거절에 대하여 지나치게 민감하고 두렵기 때문에 확고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인관계만 갖고자 함. 자존심이 낮고 거절에 대한 지나친 경계심 때문에 심한 마음의 상처를 받으면 타인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은둔적인 생활을 해버린다. 수동적인 직업 분야에서 일한다.

성격장애란?9/10 의존성 인격장애 자기 신뢰와 독립심이 부족하고 자신이 어디에 살고, 무슨 일을 하고, 누구와 함께 친하게 지내야 되는지 결정하는 책임을 타인에게 수동적으로 맡긴다. 타인에게 요구할 수 없고,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과의 밀착관계가 깨질까봐 두려워서 자신의 욕구를 억누른다. 의존과 복종이 특징이다. 염세적이고 수동적이며, 성적 또는 공격적인 느낌을 표현하는데 두려움을 갖고 있다. 자신이 책임져야 할 입장을 회피할 뿐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책임져야 할 때는 불안해 한다. 학대하는 남편에 대해 참고 견디는 부인의 경우. (매맞고 사는 아내)

성격장애란?10/10 강박성 인격장애 감정적 억제, 규칙성, 고집, 완고함, 우유부단, 완벽주의, 융통성이 없음이 특징이다. 감정적 억제, 규칙성, 고집, 완고함, 우유부단, 완벽주의, 융통성이 없음이 특징이다. 쾌락을 추구하기 보다는 일하는 것을 추구하며 의사를 결정하고 시간을 분배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대인관계는 모든 것이 제대로 되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형편없는 경우가 흔하다. 일반적으로 심각하고 공식적이며 온정과 우정을 잘 나타내지 않는다. 즉 정돈성, 인내심은 강하지만 대인관계에서는 따뜻함이나 부드러움을 표현하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 모든 일에 합리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타인에게 거리감을 주게 된다. 서로 주고 받는 일이란 거의 없다. 대인관계에서 주로 수직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자신도 윗사람에게 철저히 복종하지만 타인도 자기에게 복종하기 원한다. 타인이 완벽하지 못할 경우 경멸하고 분노를 느끼지만 겉으로 표현하지는 않는다. 융통성을 요구하는 직업은 실패 하나 정확성을 요구하는 직책에서 성공

성숙한 인간관계란?1/4 올포트의 성숙인격론 성숙한 사람은 확장된 자아감을 갖고 있다. 자기 밖의 다양한 대상과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고 진지하게 참여한다. 다양한 사람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다. 타인의 행동을 판단하거나 비방하지 않으며 관용적인 태도를 지니게 된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정서적 안정감은 자기 수용에 기인한다. 성숙한 사람은 신경증적인 사람처럼 자신의 성적인 행동에 대해서 지나치게 수줍어 하거나 억압적 태도를 취하지 않고 이를 받아들인다. 성숙한 사람은 좌절과 실패를 잘 참아낸다. 현실적인 지각을 갖는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지각하고 받아들인다. 완수할 과업을 가지며 이를 위해 헌신한다. 자기를 객관화 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이어서, 자기 객관화와 자기 통찰로 인해 타인에게 자신의 부정적 속성을 투사하지 않는다. 일관성있는 삶의 철학을 지닌다. 미래지향적이며 긴 안목의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살아간다.

성숙한 인간관계란?2/4 마슬로우의 성숙인격론 현실에 대한 객관적인 지각능력과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본성, 자기자신과 타인의 속성에 대하여 수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장점 뿐 아니라 약점과 결함을 불평이나 걱정 없이 받아들인다. 자신을 가식 없이 솔직하고 자발적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낸다. 불필요한 열등감과 수치심으로 자신을 다른 모습으로 위장하지도 않고 자기 표현을 지나치게 억압하지도 않는다. 민주주의적인 성격구조를 갖는다. 자기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서 듣고 배울 태도를 가진다. 타인들과 확고한 인간적 유대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인간이 처한 상황에 대해서 인류애와 형제애를 느낀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하여 애정을 갖고 몰두하며 동시에 책임감을 갖는다. 독립성과 자율성에 대한 강한 욕구를 지닌다. 인간과의 접촉에서 지나치게 고립되지 않는 한편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매달리지도 않는다. 매우 창의적이다. 생활 속의 여러 가지 체험을 즐거움과 경이로움으로 신선하게 받아들인다. 황홀감과 경외감을 경험한다. (절정 경험)

성숙한 인간의 인간관계란?3/4 성숙한 사람은 인간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욕구와 동기를 지닌다. 자신을 괴롭히고 타인을 해치는 파괴적인 대인 동기를 절제할 줄 안다. 성숙한 사람은 인간관계에 대해 현실적이고 유연한 신념을 지닌다. 인간은 무한히 착하고 헌신적인 측면을 지닌 동시에 무한히 사악하고 이기적인 측면을 지닌 존재라는 사실을 깊이 인식한다. 성숙한 사람은 효과적이고 원활한 대인기술을 지니고 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마음을 잘 전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인간관계의 현실 속에서 불필요한 대립과 반목을 피하고 서로의 이득을 최대화 할 수 있는 공존의 인간관계를 맺는 지혜로운 대인 기술을 지닌다. 성숙한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지각능력과 판단능력을 지닌다. 즉 왜곡이나 편견을 개입시키지 않는다. 성숙한 사람은 인간관계 속에서 안정된 감정상태를 유지한다. 타인의 부당한 행동에 대해서 불필요한 감정적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 서로 갈등이 생기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지혜롭게 해결한다.

성숙한 인간의 인간관계란?4/4 윤호균은 성숙한 사람의 인간관계의 특징은 “자신도 편안하고 다른 사람도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