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대화주의와 문화형식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1. 문화의 장: 행위와 의사소통 1) 장: 부르디외는 장을 희소자원을 둘러싼 투쟁의 장소로 이론화 -문화적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한 투쟁 -행위자는 자산을 유지 및 증가시키기 위해 재생산전략, 전환전략 추구 -실천논리는 경제적 계산을 따름 -장의 논리는 자본주의경제, 계급투쟁, 이데올로기의 재생산구조에 상응 2) 의사소통 행위 -장 이론은 의사소통 행위이론을 전제 *의사소통행위 이론: 상호이해를 목적으로 인간이 언어 행위에 기초하여 의사를 소통하는 행위 -유형: 목적론적 행위, 규범적 행위, 연출적 행위 -문화에서 의사소통의 역할 강조: 부르디외, 윌리엄스 -부르디외는 의사소통 행위를 위치성에 기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 문화분석이 객관적 구조를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생하는 행위자의 주관적인 상황으로 환원하는 것을 피한다 *객관주의: 객관적 구조에만 초점, 행위와 행위자들의 사회구성 과정 무시 *주관주의: 행위에 초점, 구조는 무시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2. 바흐친: 문화, 자아, 그리고 대화 1) Bakhtin : 러시아 사회학자 -건축학: 상이한 요인들이 독특한 전체들로 통합되어 완성되는 방식 -별개의 요소들이나 부분들로부터 ‘완성된 전체’로 구축된 사회적 자아와 문화형식들은 실제적인 창조적 행위의 결과 -하나의 자아 혹은 하나의 텍스트는 결코 완전한 것이 될 수 없다. 여기에는 항상 ‘외부성(outsideness)’ 의 요소들이 관여하게 된다. -내부의 자아와 외부의 자아는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삶은 결코 완성상태에 도달할 수 없다. -바흐친의 사회세계: 자아와 타자의 현재적 관계에 의해, 그리고 의사소통, 발전, 변화를 위한 대화를 통한 언어사용에 의해 구성된다. -독백주의: 타자를 완성하고 완결된 것; 의식의 대상으로 인식 대화주의: 타자의 관계를 통해서만 존재하는 열려있는 미완성된 의식 *봉쇄를 거부하고 외부를 지향하여 타자들의 의식과 반응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3. 담론, 언어, 그리고 문화 1) 담론 -기능: 의사소통의 사슬 속에서 개인들을 연결해주는 고리 -담론: 대립적인 목소리들간의 투쟁의 장 -유형: 대화, 종교, 법, 정치 등으로 나라의 언어와 문화 속에서 존재 -바흐친: 이해의 열쇠는 대화(자아와 타자와의 의사소통) 관계에 있음 2) 언어 -존재: 언어는 맥락과 결부된 풍부한 담화행위나 발화와 함께 역사적 시간을 통해서 존재 -언어: 살아있는 담화; 말하는 것 그 자체가 갖는 창조적인 능력 서로 다른 사회집단들이 이데올로기적 가치를 표현하고 타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들의 열망을 확증하는 수단 3) 문화 -역사적 현재, 과거, 미래에 대한 가치판단을 수반하는 적극적인 생산적 관행 -유형: 지배적 사회집단의 ‘공식’문화 ㄷ 민중들의 ‘비공식’문화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4. 비공식문화: 카니발적인 것의 개념 1) 카니발적인 것(carnivalesque)의 원리 -비공식문화가 전면으로 등장하는 방식; 저급문화가 고급문화를 침범하는 방식 2) 카니발: 유토피아적 관념 -기능: 기존 질서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킴 -의미: 모든 위계적 서열, 위세, 규범, 금지의 중지; 평등, 자유 환희 -형태: 집단적인 장난, 외설행위, 상스런 언행, 진지성의 결여, 조롱적 논쟁 -형식: 개방성과 자기쇄신 능력을 찬양하고, 온갖 독단과 광신으로부터 해방 3) 카니발의 위계성 -공식적인 권위를 손상하기 보다는 지배적 계급에 의해 제재를 받고 제가를 받았으며, 통제된 항의 기제를 통해 기존의 사회적 위계를 강화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5. 대화주의, 봉쇄 그리고 역사적 맥락: 소설의 경우 1) 독백주의: 타자를 완성하고 완결된 것; 의식의 대상으로 인식 대화주의: 타자의 관계를 통해서만 존재하는 열려있는 미완성된 의식 *봉쇄를 거부하고 외부를 지향하여 타자들의 의식과 반응 2) 소 설: 서로 대화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수많은 언어들, 상이한 담론들, 그리고 문화들을 표현하고 재생산 서사시: 민족의 영웅적 과거라는 신성한 전통을 생산; 고착 3) 소설형식의 두 가지 전통 (1) 대화적 또는 다성적 전통: 공식문화의 규범과 교의를 손상시키고 전복 (2) 독백적 또는 폐쇄적 전통 *chronotope: 공간과 시간이 조직화되는 방식을 지칭(예: 광장-국가 ㄷ 민중) 4) 공식문화: 위대한 예술작품을 자신의 시대에 봉쇄하고, 그것들을 열려 있는 역사의 흐름으로부터 제거하는 결과 초래 위대한 예술: 현재와 미래 모두에 살고 있으며, 자신의 시대보다 더 강렬하고 화려한 세기에 생존하기 위해 자신의 시대의 경계를 돌파함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8. 근대성과 문화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근대성과 문화 1. ‘새로운 것’이라는 그것의 대상과 관련된 즉 근대사회의 유동적이고 늘 변화하는 역동적 성격과 관련된 준거담론 속에서 구조화되는 문학적, 미학적 개념으로서 근대성 2. 과학과 인간진보라는 계몽주의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에서는 지식과 문화의 자율성 증대가 변화의 토대를 형성한다- 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는 사회학적, 역사적 범주로서의 근대성 3. 전체 사회, 이데올로기, 사회구조, 문화의 변형을 다루는 구조적 개념으로서 근대성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9. 탈근대성과 대중문화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탈근대성과 대중문화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형식(폐쇄적) 목적 계획 위계질서 예술대상 / 완성된 작품 거리두기 집중 계열체 심층 해석 / 독해 기의 서사 확정성 초월성 반형식(폐쇄적) 유희 우연 무정부상태 과정 / 공연 / 해프닝 참여 분산 통합체 표면 반해석 / 오독 기표 반서사 불확정성 내재성 Ihab Hasan, 1993 Theories of Cultural tourism
탈근대성과 대중문화 제임스의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모더니즘으로부터의 구별 1. 포스트모더니즘은 공존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함께 모여 하나의 구조적 통일체를 이루는 문화적 세력장을 구성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은 미학적 거리(aesthetic distance)를 폐지한다. 3. 포스트모더니즘은 역사성의 약화를 예고한다 4. 탈근대적 문화를 지배적인 규범적 요소는 혼성, 즉 과거의 스타일들을 흉내내고 그것을 해체하여 그 중 쓸만한 요소들을 무작위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Theories of Cultural tour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