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감상 (19세기 근대 미술 : 회화) 진주제일중학교 이 명 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Advertisements

앵그르 2 학년 3 반 7 번 어승환. 목차 1. 앵그르에 대한 설명 2.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 3. 앵그르의 자화상 4. 앵그르의 대표작품들.
드뷔시 ( ) 프랑스 작곡가 인상주의 음악의 창시자 대표 작품 : 교향시, 1873 년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피아노와 화성, 작곡 등을 공부하 였고, 상징파의 시인이나 인상파 화가들과 교제하면서 음악 세계의 폭을 넓혔다.
이탈리아 피자스파게티올리브등. 이탈리아 1.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3 대 유명한 축제로는... 1) 베네치아 카니발 -- 일시 : 2 월 ~3 월. 사육주간, 장소 : 베네치아 유럽의 카니발중 가장 화려하고 흥미있는 카니발로 참여하는 모든사람이 화려한 화장과 의상, 수만가지의.
정물화란 ?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 과일, 기물, 채소류 등의 움 직이지 않는 사물을 소재로 그리는 그림을 말한다.
예술의 이해 8 낭만주의, 상징주의.
사진의 탄생 회화과 이화선.
풍경 그리기 중등미술교육 충주성심학교 황경섭.
의자 만들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곡성고등학교 진 미 경.
Conversion of Saint Paul
푸 드아트테라피 FAT : Food, Art, Therapy Food Art FAT : Food, Art, Therapy.
후기 낭만파 음악 (1810~1900).
사랑 받고 살아 왔 - 는 데 - 사랑 받고 살고 있 - 는 데 - 1. 사랑 받고 2.사랑 인줄 3. 혼자인 듯
1. 네 모든 짐을 다 맡기 어라 죄악의 고- 통 질 병의 짐 주께 맡기어라 1. 네 모든 짐을 5. 네 모든 짐을
5강 위대한 화가 앵그르 : <그랑드 오달리스크>
20강 후기인상주의(1) : 세잔 [카드 치는 사람][여자와 커피포트][석고상이 있는 정물]
19세기근대미술B (5.인상주의 ~ 7.후기 인상주의)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4강 신고전주의 : 정치와 도덕의 예술적 표현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표 현 기 법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15. 바닷가에서 교과 : 음악 학년학기 : 5 학년 2 학기 영역> 15 단원 3/3 차시 제작의도
20세기미술감상B ( 3. 표현파 ~ 5. 초현실파 )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세계의 유명한 화가 Best 5 1. ‘피카소’에 대해서 2. ‘반 고흐’에 대해서 3.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해서
19세기근대미술A (1.고전주의 ~ 4.사실주의)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18강 인상주의(5) : 모네 , 마네, 드가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123장 - 저 들밖에 한 밤중에.
2011년도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BMC 한국경영인력연구원 Tel: (02) , HP:
죠르주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생애 : 1859년 12월 2일 년 3월 29일 출생지 : 프랑스 파리
1 내 가 주 를 처 음 만 났 을 때 외 롭 고 도 쓸 쓸 한 모 습 - 내가 주를 처음 만났을 때(주를 처음 만난 날)
이 력 서 학 력 사 항 (※ 고교 이후 학력사항 기재) 주 요 경 력 사 항 기타 이력 (아르바이트, 학회, 동아리 등)
미술과 비평 감상 후기인상주의.
30 성화 청년 행진곡 1 아 버님의 부 - 름받은 성 화의 젊은 - 이 아 시- 아 동녁- 에 횟 불을높이 여 기 나 긴 1.
소 묘(Dessin) 소 묘 의 이해 크 로 키 스 케 치 석 고 데 생 정 밀 묘 사 작 품 감 상.
Presentation.
GALLERY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19세기근대미술B (5.인상주의 ~ 6.신인상주의)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세계 명화 감상.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로 코 코 미 술 (18세기)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1. 갈보리 산 위에 십자가 섰으니 주가 고난을 당한 표 라 - 1. 갈보리 산 위에 2. 험한 십자가를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마 우 리 브 가 고 린 도 출 애 레 기 창 와 베 사 요 여 수 호 세 모 한 무 엘 백 들 샬 두 아 행 서 산 야 이
1. 주 믿 - 는 형 - 제 들 사 랑 - 의 사 - 귐 은 221장 1. 주 믿는 형제들 2. 천국의 교제 같으니
‘현세에 남겨진 신의 손길’ 로댕의 아름다운 작품들을 감상하며 생각해보고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미술 4학년 4. 색의 느낌 (6/6) 학기, 단원, 주제 및 차시를 안내하기 위한 슬라이드이다.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526장 - 목마른 자들아 316.
고대미술 감상 (B.C. 4,000년경)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미술 1 학년 감상 > 감상 ( 2 / 1-2 ) 미술 문화의 이해 수업계획 수업활동.
1. 속 - 죄 하신 구 - 세 주를 내 - 가 찬 - 송 하 - 리 라 1. 속죄하신 구세주를 2. 내게 자유 주시려고
미술과 비평 감상 후기인상주의.
1. 만유의 주 앞 에 감 사 를 드리고 다 경배 하면 서 찬 송을 부 르 세 1. 만유의 주 앞에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나는 주의 친구 주님 어찌 날 생 각 하시는 지 들 으 시는 - 지 내 - 기 - 도
르네상스 미술 감상 (14C~ 16C).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물들여 만들기 강 진 농 업 고 등 학 교 정 미 희.
만 입이 내게 있으면 / 찬양하라 복되신 만 입 이 내 게 있 으 면 그 입 다 가 지 고.
51PPT模板网 搜集整理 GALLERY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1. 저 높고 푸른 하 늘 과 수 없 는 빛 난 별 들 을 1. 저 높고 푸른 하늘 2. 지으신 이는 창조주
이 력 서 기본이력사항 가족 및 주거환경 학력 및 성적사항 외국어 자격사항 기타 자격증 사항
1. 자비로 그 몸 찢 - 기 시 - 고 그의 피 흘려 주 - 신 주 1. 자비로 그 몸 찢기시고 2. 생명의 말씀 주심
피 카 소( ) 입체파의탄생.
극적이고 역동적인 바로크 미술.
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Presentation transcript:

서양미술 감상 (19세기 근대 미술 : 회화) 진주제일중학교 이 명 균

학 습 목 표 근대미술의 유파와 종류를 알고 그에 따른 화가와 작품을 알게 한다. 학 습 목 표 근대미술의 유파와 종류를 알고 그에 따른 화가와 작품을 알게 한다. 2. 화파에 따라 표현방식, 구도 등 기법의 다양 성을 이해한다

목 차 • 표 현 특 징 1. 고 전 주 의 2. 낭 만 주 의 3. 자 연 주 의 4. 사 실 주 의 5. 인 상 주 의 목 차 • 표 현 특 징 1. 고 전 주 의 2. 낭 만 주 의 3. 자 연 주 의 4. 사 실 주 의 5. 인 상 주 의 6. 신 인 상 주 의 7. 후 기 인 상 주 의

19세기 근대미술의 표현 특징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의 시민혁명 에 의한 자유주의 사상과 왕권의 붕괴 등으로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자기 개성과 주관에 따라 다양한 표현을 함

1. 고전주의 (Classicism) 다비드 : 소크라테스의 죽음, 레카미에부인의 초상 앵그르 : 샘, 욕녀 ,오달리스크 고대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장중하며 엄숙한 형태와 구조로 화면을 구성함 다비드 : 소크라테스의 죽음, 레카미에부인의 초상 앵그르 : 샘, 욕녀 ,오달리스크

다 비 드 (Jacques Louis David, 1748~1825, 프랑스) : 소크라테스의 죽음

다비드(고전파) - 사비느 여인들의 중재

다 비 드 (Jacques Louis David, 1748~1825, 프랑스) : 레카미에부인의 초상

앵 그 르 (Jean Auguste Ingres, 1780~1867, 프랑스) : 샘

앵 그 르 (Jean Auguste Ingres, 1780~1867,프랑스) : 발팽송의 욕녀

앵그르의 “그랑드 오달리스크”

2. 낭만주의 (Romanticism) 들라크루아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시오의 학살 제리코 : 메듀스호의 뗏목 고전주의에 대립되며 화려한 색채를 사용 하여 격동적이며 정열적인 표현을 함 들라크루아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시오의 학살 제리코 : 메듀스호의 뗏목

들라크루아 (Ferdinand Delacorix, 1798~1863, 프랑스)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제 리 코(Theódore Gericault, 1791~1824, 프랑스) : 메듀스호의 뗏목

3. 자연주의 (Naturalism) 대자연의 신비와 평화로운 농촌 풍경 표현, 영국의 풍경화가와 프랑스의 바르비죵파 밀레 : 만 종, 이삭 줍기 코로 : 진주를 단 여인, 이탈리아 여인 컨스터블 : 건초마차 터너 : 전함 테메레르

밀레(Jean Francois Millet, 1814~1875, 프랑스) : 만 종

밀레(Jean Francois Millet, 1814~1875, 프랑스) : 이삭 줍기

코로의 “진주를 단 여인”

코로 (Camille Corot, 1796~1875, 프랑스) : 이탈리아 여인

컨스터블(Jhon Constable, 1776~1837, 영국) : 건초마차

컨스터블 ( Jhon Constable, 1776~1837, 영국 ) : 풍경

터 너 ( William Turner, 1775~1851, 영국 ) : 전함 테메레르

현실을 있는 그대로 꾸밈 없이 표현하였으며 일상 생활 속에서 그림의 소재를 구함 4. 사실주의 ( Realism ) 현실을 있는 그대로 꾸밈 없이 표현하였으며 일상 생활 속에서 그림의 소재를 구함 쿠르베 : 안녕하세요 쿠르베씨(해후) 도미에 : 삼등 열차

쿠 르 베 (Gustave Courbet, 1819~1877, 프랑스) : 해후(안녕하세요 쿠르베씨)

도 미 에 (Honoré Daumier, 1823~1891, 프랑스) : 삼등 열차

5. 인상주의 (Impressionism)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에 따라 변하는 순간적인 느낌을 포착하여 그림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에 따라 변하는 순간적인 느낌을 포착하여 그림 마네 : 피리부는 소년, 풀밭 위의 식사  모네 : 해돋이 인상, 수련 드가 : 발레, 발레 연습 르누아르 : 목욕하는 여인들, 독서하는 소녀, 테라스에서 피사로 : 석양, 풍경 시슬레이 : 홍수, 풍경

마 네 (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 피리부는 소년

마 네 (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 풀밭 위의 식사

모 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 해돋이 인상

모 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 수련

드가 (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 발레

드가 (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 발레 연습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 목욕하는 여인들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 독서하는 소녀

르누아르 (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 테라스에서

피 사 로 (Camille Pissarro, 1830~1903, 프랑스) : 풍경

시슬레이 (Alfred Sisley, 1839~1899, 프랑스) : 홍수

6.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 색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팔레트에서 혼합하지 않고 점묘법으로 표현 쇠라 :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수욕 시냐크 : 항구, 석양의 항구

쇠 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891, 프랑스) : 그랑쟈트 섬의 일요일 오후

쇠 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891, 프랑스) : 수욕

시 냐 크 (Paul Signac, 1863~1935, 프랑스) : 항구

7.후기인상주의(Post Impressionism) 인상파 화가들이 물체의 외부 색채에 너무 집착하는데 반발하여 물체의 본질 파악과 주관적, 개성적 표현을 중시함 세잔 : 붉은 조끼 입은 소년, 파이프를 문 남자, 정물 고흐 : 해바라기, 자화상, 별이 빛나는 밤에 고갱 : 아레아리아, 타이티의 여인,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세 잔 (Paul Cézanne, 1839~1906, 프랑스) : 붉은 조끼 입은 소년

세 잔 (Paul Cézanne, 1839~1906, 프랑스) : 정물

고 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덜란드) : 해바라기

고 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덜란드) : 자화상

별이 빛나는 밤

고 갱 (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 : 아레아리아

고 갱 (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 : 타이티의 여인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고갱 1897년작

19C의 조각, 건축 19세기 조각은 회화에서 인상파가 미술사의 정신 혁명이었던 것처럼, 로댕의 출현으로 새로운 길로 들어 섰다. 건축도 기능 위주의 실용적 가치의 평가에 주안점을 두어 장식보다 실용성에 의한 다양한 건축이 나타남. 특색은 인간의 정신을 강조한 사실성과 견고함이 특색 조각가 : 카노바, 카르포, 로댕, 부르델 등 건축가 : 에펠(에펠탑), 샬그랭(에트왈 개선문),

로댕 : 근대 조각의 기틀을 이루어서 근대 조각의 아버지로 불린다 로댕 : 근대 조각의 기틀을 이루어서 근대 조각의 아버지로 불린다. 인간 정신을 강조한 그의 형태와 질감에서 사실성과 내면성의 조화가 극치를 이룬다.( 생각하는 사람, 칼레의 시민, 지옥문, 입맞춤, 다나이드 등) 부르델 : 로댕의 제자, 로댕보다 거칠고 운동감이 강한 표현을 통해 조각의 특성에 하나인 기념비성을 강조함.(활을 당기는 헤라클레스) 카노바 카르포

                                                                                                                                               지옥문

칼레의 시민

로댕의 다나이드

                                                                   부르델-활을 당기는 헤라클레스 카르포-춤 카노바-큐피드와 프시케

19세기 미술 감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