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인쇄술 혁명
책 = = 인쇄물
인쇄술이 없었을 때의 책이란?
파피루스 바빌로니아의 점토판 양피지
책 ≠ 원고의 더미 책 = 원고의 묶음
죽간(竹刊)
두루마리(Scroll)
코덱스(Codex)
책 = 종이에 쓰인 원고의 묶음
종이는 기원전 중국에서 발명. 채륜에 의해 정리(AD 105) 아랍을 거쳐 12세기에 유럽 스페인에 전래 1390년 독일 뉘렌베르크에 종이 공장 설립
책 = 종이 인쇄물의 묶음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목판인쇄본(약 8세기 중엽)
목판인쇄를 이용해 만들어진 중국의 책. 대략 7세기부터 제작
15세기 중엽까지 유럽의 책은 여전히 양피지 + 펜으로 제작 유럽에서의 목판 인쇄는? 15세기초 카드나 성화 인쇄에 처음 사용 15세기 중엽까지 유럽의 책은 여전히 양피지 + 펜으로 제작
목판 인쇄 종이 발명 서양 책 발전의 역사 연표. 동양의 상황을 추가하면?
활자(movable type) + 프레스(press) 활판 인쇄의 시작 활자(movable type) + 프레스(press) 1450년경
구텐베르크(1400?-1468) Strassburg & Mainz의 대장장이 활자 및 그 주조법 & 프레스 발명 42-line Bible 180부 인쇄(1452-54)
인쇄 과정 Printing workshop Typesetting Dying of the type Positioning of a page Printing workshop Bookbinder Rubrication in the Gutenberg Bible Press ( Woodcut of J. Amman, 1568 )
Gutenberg’s 42-line Bible 1282쪽 180부 인쇄. 12명이 3년간 작업 (1452-1454) 과거에는 1명이 3년에 걸쳐 성경 1부 필사
인쇄본은 필사본을 닮았다 합자의 사용(예:fi) 장식과 덧칠 구텐베르크 성경 180부는 모두 다름 왜? 쓰여진 책(1364) 구텐베르크 성경 180부는 모두 다름 왜? 쓰여진 책(1364) 인쇄된 책(1483)
무엇이 달라졌는가?
책의 폭발적 증가 1450년-1500년 사이 4만여 종류의 책을 총 2000만부 인쇄 16세기에 인쇄된 책의 수는 대략 2억권 중세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도서관 장서량 : 300권 중세 영국 캔터베리 대성당 도서관 장서량 : 2000권 2000만부의 책을 필사로 제작하려면 1000년을 걸렸을 것!
책 형식의 변화와 정착 페이지, 주석, 목차, 상호참조, 색인 출판사, 출판장소, 출판연도, 판 도판으로 만들어진 표지, 그림+텍스트 다양한/통일된 글꼴
책의 보급 = 지식의 민주화? 15세기 중엽 문맹률 90% 17세기 중엽 문맹률 80% 18세기 초엽 문맹률 65-70% 왜 책의 보급은 문맹률의 하락으로 곧장 이어지지 않았는가? 도대체 인쇄술은 사회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을까?
인쇄 혁명은 르네상스, 종교개혁, 과학혁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인쇄 혁명은 르네상스, 종교개혁, 과학혁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Elizabeth L. Eisenstein, The Printing Revolution in the Early Modern Europe (1983)
1. 르네상스의 종결자 From a ‘renaissance’ to the ‘Renaissance’ 원전(original) 복원 작업으로서의 르네상스는 이미 진행중. 인쇄술은 이탈리아에 국한되었던 부흥 운동을 전유럽적인 현상으로 만들어 가속화시켰으며, 결국 르네상스를 종결시킴과 동시에 방향을 선회시켰다.
르네상스의 방향 선회? 인쇄술이 과거의 책을 정확하게 찍어내 “고정”시킴 영원히 부활한 고대는 더 이상 경외의 대상이 될 수 없음 이제는 원전의 복원에서 새로움으로! “original”의 의미 변화: 원전 독창
2. 종교개혁의 결정적 무기 과거에도 종교적 이의제기는 빈번히 있었지만, 혼연일체의 종교개혁 운동이 가능해진 것은 인쇄술 덕분!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30만부 복제(1517-1520) 각종 팜플렛과 풍자 만화 출판 배포 – 최초의 매스미디어! ‘오직 성서에 의존할 뿐’ – 평신도의 성경 읽기 문화 확산
루터 파의 반교황 선전용 팜플렛 표지. 교황과 그 옆의 추기경 및 주교는 모두 늑대의 얼굴을 하고 있으며, 손에 든 그물로 오리를 잡고 있다.
가톨릭은 왜 인쇄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못했을까? “[인쇄술은] 복음의 전도를 가능케 해준, 신이 내린 가장 고귀하고 끝간 데 없는 자비의 표식” - 마르틴 루터 가톨릭은 왜 인쇄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못했을까?
2’ 라틴어가 아닌 자국어 성경 출판 – 민족주의에 영향 개신교도 = 높은 문자해독률 사회변화의 중추적 역할
3. 축적을 통한 과학혁명 인쇄된 책을 통한 방대한 자료 수집, 비교 검토 가능 동일한 책에 대한 수많은 피드백 오류 수정 개정판(협동연구) 기계적인 암기와 베끼기로부터의 해방 비판적, 독창적 사고 정밀한 그림의 복제를 통한 시간 절약과 오류 감소 고전의 범람은 새로움의 원천이자 과거에 대한 불신의 원인!
Ortelius’s Theatrum 80명 이상의 지도제작자의 협동 피드백 – 덧붙이고 잘못을 고침 지식이 열려있고 진보한다는 생각
지도책의 새로운 판(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지역과 시대로부터 나온 지도들을 모아들여 참조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몇몇 의사들이나 천문학자들의 서재에는 여러 기술 문헌들이 차 곡차곡 쌓이게 되었다. 그 결과 이 문헌들이 서로 빚어내는 모순 이 좀더 분명하게 드러났고 서로 들어맞지 않는 전통들을 융합시 키기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 . . [이로써] 옛날 이론들에 대한 확 신이 약해졌을 뿐 아니라, 과거에 비해 풍부해진 읽을거리들은 새 로운 지적 결합과 배열을 촉진했다. . . . 일단 과거의 문헌들을 한 곳에 모아놓게 되자 다양한 사고체계들과 개별 세부분야들이 서 로 결합될 수 있었다. 간단히 말해, 출판된 책 수의 증가는 . . . 처 음에는 오래된 생각들의 새로운 결합을 만들어내기 쉬운 조건을 형성했고, 이어 나중에는 완전히 새로운 사고체계의 형성을 가능 케 한 토양을 제공했다. 엘리자베스 L. 아이젠슈타인, 《근대 유럽의 인쇄 미디어 혁명》 중
필사의 시대 vs. 인쇄의 시대
아이젠슈타인, “인쇄문화의 몇 가지 특징”, 《근대 유럽의 인쇄 미디어 혁명》 3장 인쇄술을 통한 고전의 보급이 어떻게 새로움의 생산 에 기여할 수 있을까? 인쇄술이 개인주의와 민족주의를 강화했다는 것은 무 슨 뜻인가? 다양성/통일성의 양면성에 유의할 것. 인쇄술이 오류를 없애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저자가 주장한 근거는 무엇인가? 인쇄술은 어떻게 보존력을 극대화할 수 있었는가? 인쇄술은 저작권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