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Pro/ENGINEER 어셈블리 소개 [1]어셈블리 파일 만들기 Fill > New >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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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Pro/ENGINEER 어셈블리 소개 [1]어셈블리 파일 만들기 Fill > New > Name Name 창에 asm0001과 같은 텍스트가 나오면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2] 화면구성 (1)Main Window 최종 어셈블리 창으로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각 Component가 결합되어 조립된 모습을 보여준다.

(3) Component Placement Window (2) Component Window Component Placement 창의 아이콘 그룹에서 아이콘을 선택하면 주 작업 창 외에 Component 창에 조립될 Component Part나 Sub-assemble를 보여줌 (3) Component Placement Window Component를 어셈블리에 배 치 하는데 사용되는 구속 조건 들을 보여 주는 창으로 각 구 속 조건이 완료될 때마다 창이 자동 갱신되면, 구속조건을 재 정의 할 때 이 창을 통해 원하 는 구속조건을 선택하여 변경 할 수 있고, 삭제할 수 있다.

[2] Placing Component in the Assembly 새로운 Component를 기존의 Component와 결합하는 방식을 알아보자. (1) Mate(면 맞춤) 선택된 표면들이 수직 벡터가 마주보는 상태에서 동일 평면상에 위치한다. 따라서 지정된 표면이 서로 맞붙어있는 형태로 결합이 된다.

(2) Align(정렬) (3) Insert(삽입) 평면상에 위치함을 전제로 한다, (3) Insert(삽입) Insert는 동일한 축을 공유하고 표면을 지정하여 다음의 그림과 같이 원통형의 표면과 Hole의 내측면을 지정하여 이루어짐.

(4) Orient(정위) (5) Align Offset 지정된 표면의 법선 백터의 방향만 동일함을 만족하는 조건으로 평면의 방향을 결정. (5) Align Offset 지정된 두 표면이 동일 평면에 위치하지 않고 지정한 거리만큼의 거리를 두고 있다 는 전제 조건을 가진다.

(6) Mate Offset (7) Coord Sys(좌표계) Coord Sys옵션은 2개의 Component의 Coord Sys를 일치시키는 방식으로 주로 Milling가공이나 금형 제작시 공작재료와 모델링된 파트를 결합할 때 사용된다.

(8) Tangent (9) Pnt On Line Mate 옵션에 동일한 평면상이 아니라 평면의 거리값을 지정하는 방식이다.

(10) Pnt On Srf (11) Edge On Srf (12) Default 직선 Edge와 서피스를 레퍼런스로 사용하여 서피스 위에 Edge가 놓여지도록 (12) Default

② Assembly 기초 무작정 따라하기 예제1 Assembly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전에 이해를 돕기 위해 따라하기를 통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Name : SPK 라 입력한다. 1 2 3

Insert->Component->Assemble 예제 CD-> EX2->part1->chapter1->Speaker.prt 파일 선택 동일한 방법으로 Speaker2.prt 파일 선택

Type (구속조건) : Mate - Offset : Oriented 선택

선택

Type(구속조건) : Align - 그림과 같이 Edge를 선택(서로 마주보는 Edge를 선택해야 함) 구속조건추가

Type(구속조건) : Align - 각 각의 Dtm1을 선택 후 OK 클릭 구속이 완전하다는 뜻이다.

완료

예제2 - 면도기 Assembly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Name : shave_v 라 입력한다. 1 2 3

Insert->Component->Assemble 예제 CD-> EX2->part1->chapter1->body_1_b.prt 파일 선택 동일한 방법으로 body_1_f.prt 파일 선택

Type (구속조건) : Mate - Offset : Oriented 선택

선택

Type(구속조건) : Align - 그림과 같이 Edge를 선택(서로 마주보는 Edge를 선택해야 함) 구속조건추가

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body_2.prt파일을 불러온다.

Type(구속조건) : Mate 그림과 같이 선택

Type(구속조건) : Align - 그림과 같이 Edge를 선택(서로 마주보는 Edge를 선택해야 함)

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shave_cap.prt파일을 불러온다.

Type(구속조건) : Mate 그림과 같이 선택

Type(구속조건) : Align 그림과 같이 모서리 선택

그림과 같이 모서리 선택

완료

③Bottom Up 어셈블리 조리법 예제 1 Bottom Up 어셈블리 조립법으로 조립 구속조건을 익히기..! - 클릭 후 첫번째 Component로 BASIC_PLATE.PRT를 불러옴.(예제파일)

- Component Placement 창을 닫는다.

-두 번째 Component로 GAGE_BLOCK.PRT를 불러와 결합한다.(예제 파일) Component Placement창이 활성화 되었을때 Ctrl + Alt + 마우스 휠을 사용, 불러온 형상만을 움직일 수 있다.

-번호 순서대로 결합한다. 구속조건 추가시 Component Placement 창에서 버튼을 누르고, 삭제할 때는 버튼을 누른다.

번호 순서대로 결합한다.

세 번째 Component로 LOCATING_PLUG.PRT를 불러와 결합한다.(예제파일)

번호 순서대로 결합한다.

네 번째 Component로 C_WASHER.PRT를 결합한다. (예제 파일)

번호 순서대로 결합한다.

구속조건 추가 버튼 클릭 후 Orient옵션 설정 후 번호 순서대로 클릭..!

다섯 번째 Component로 CLAMP.PRT를 불러와 결합한다.(예제 파일) CLAMP 의 방향 구속 조건을 Mate Orient 가 아닌 Align Orient를 사용하여 설정 해보자..!

여섯 번째 Component로 REST_BSOCK.PRT를 불러와 결합한다.(예제 파일)

-완성-

④Bottom Up 어셈블리 수정 예제 1 Bottom Up 어셈블리 조립법으로 조립 구속조건을 익히기..! - clamp.PRT와 rest_block.PRT의 순서를 바꾼다. - 마우스로 클릭하여 드래그 한다.

순서를 바꾼 뒤 번호 순서대로 클릭한다..!

이 부분을 활성화만 시킨 후 번호 순서대로 클릭하다..!

번호 순서대로 진행 한다..!

-완성-

예제 2 Component의 구속조건 레퍼런스를 변경시켜 위치를 변경시켜 본다..!! 번호 순서대로 진행 한다..!

번호 순서대로 진행 한다..!

Same Ref를 한번만 클릭하고 A_3 axis를 선택한다..!

-완성-

예제 3 새로운 Component를 조립체의 Component중간에 조립한다..!! 번호 순서대로 진행한다.

2번을 클릭하게 되면 LOCATING_PLUG.PRT 이후의 Component는 사라진다..!

INSERT_PING.PRT를 구속조건을 주어 결합한다..!!(예제 파일에서 불러옴)

결합을 하였으면 이전의 결합되었던 모든 Component를 다시 불러온다..!

번호 순서대로 진행하여 마무리 한다...!

-완성-

① 어셈블리 분해 분해 상태의 이름을 정한다.

1 2 3

Default 분해 상태로 Component를 위치시킨다. Component의 모든 분해 구속조건을 제거한다. 이동된 Position을 Copy한다. Default 분해 상태로 Component를 위치시킨다. Component의 모든 분해 구속조건을 제거한다. Reference Plane으로 Viewing Plane을 사용 Reference Plane으로 사용할 Plane 설정 Axis, Edge, Datum Curve등을 지정 Reference Plane으로 사용할 Plane 설정 Normal 방향으로 기준이 될 Plane 설정 2 Point 나 Vertex를 지정 Coordinate System 설정 전 위치로 돌아간다. Undo하기 전의 위치로 돌아간다. Component를 Drag하는 동안의 Reference 설정 한번에 하나의 Component를 이동 동시에 여러 개의 Component를 이동 Component의 Children을 표시하고 Group전체를 이동

Component설정하여 Drag한다. <- Plane Normal 지정한 Plane에 수직방향으로 Drag한다. Reference plane으로 설정

Entity/edge 이 Edge를 선택 Component 설정하여 Drag한다. 선택된 Edge를 따라 Component가 이동된다.

분해 상태를 수정한다. - Explode 에서는 모델 트리에 나타나는 Component들의 분해 상태를 해제할 수도, 다시 분해할 수도 있다. 2 4 3 분해상태가 토글된다. 1

- Offset Lines 에서는 오프셋 라인의 생성, 수정, 삭제를 할 수 있다. 오프셋 라인 생성 오프셋 라인을 수정 오프셋 라인을 삭제 오프셋 라인의 형태를 바꾼다. Default Line Type을 설정한다. Line Style 박스에서는 선의 폰트, 색깔을 바꿀 수 있다.

오프셋 라인을 위치시킬 축을 고른다. 오프셋 라인을 위치시킬 축을 고른다. 오프셋 라인을 위치시킬 모서리나 커브를 선택한다. 오프셋 라인을 이동시킨다. 포인트를 생성시켜 Jog를 추가한다. Jog를 지운다.

생성된 분해 상태 및 Default 분해 상태를 보여줌 1 2

필요 없는 분해 상태를 삭제할 수 있다. 단, 한번에 1개의 분해 상태만 지울 수 있다. 분해 상태를 재정의할 수 있다. Create 메뉴에서 설정했던 모든 정보들을 다시 정의할 수 있다. 분해 상태를 복사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다. 저장한 이름을 바꿀 수 있다. 외부로부터 복사를 할 수 있다.

예제1 휴대폰 분해상태(Explode State)생성하기 예제 CD-> EX2->part1->chapter2->section1->flip_final.asm 파일 선택

- 이름을 Exp_1 이라고 한다. 1 2

수직된 평면을 선택한다. 1 Plane Norma 선택 2 3

- 움직일 Component선택 후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Component를 한번 클릭한 채 Drag하여 원하는 간격으로 아래와 같이 위치하게 한다.

- 처음 선택했던 Reference에 수직된 평면을 다시 선택한 후 안테나를 분해 한다.

- 아래와 같은 순서로 안테나 부분만 제외하고 재결합한다. 2 3 4 1

- 오프셋 라인 생성을 아래와 같이 한다. (1) A_6과 A_127을 선택한다. (2) A_4과 A_8을 선택한다.

(2) 원하는 위치에 두고 왼쪽 버튼을 클릭한다. (1) 오프셋 라인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Drag한다.

- 다음 그림과 같이 Jog를 추가하여 오프셋 라인을 수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