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주제 p96 2-9.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9 Part.3 지구의 형성과 진화.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투명 비누 만들기.
Distillation 문찬식.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4-6. 광합성 작용(1).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라디칼 소거활성 측정 DPPH assay.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5-9. 전기 에너지가 편리한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물질에 대한 과거의 생각 우주는 몇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귀의 구조와 기능(1) 두드려라 그러면 들릴 것이다!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의 전달 경로.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물질의 양 양의 두 얼굴, 질량과 부피 ! 부피 질량.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과학 1 학년 6. 생물의 구성 3)조직과 기관 (7/7) 물 속의 작은 생물 관찰 수업계획 수업활동.
1-5 용해도.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Gas Chromatography & 증 류 탑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물의 순환 돌고 도는 물 대기 중의 수증기 물의 순환.
1. 접선의 방정식 2010년 설악산.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정확도와 정밀도 및 물질의 분리 방법.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Macromolecule analysis Ⅰ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은거울 반응.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2. 여러 가지 기체 과학 74쪽, 실관 36쪽.
7-1. 상태변화와 열에너지 열에너지는 무엇인가? 열에너지는 어떻게 이동하는 것일까?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상태 변화와 에너지 > 상태 변화와 열 에너지 ( 2 / 7 ) 융해와 열 에너지.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p 감수 분열로 자손 남기기 학습 주제 [개구리 동영상] [매미 동영상]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학습 주제 p96 2-9.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끓는점 차이를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학습 목표 학습 목표 p92 끓는점 차이를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태양열을 이용하면 물을 수증기로 기화시킨다 음 수증기가 응결된 물을 모아 먹을 수가 있다. p96 1. 증류 바닷물을 증류하여 식수를 얻을 수 있을까? 태양열을 이용하면 물을 수증기로 기화시킨다 음 수증기가 응결된 물을 모아 먹을 수가 있다. 이런 방법으로 얻은 물을 → [ ] 라 한다.

탁주를 증류시켜 맑은 술인 청주를 얻을 수 있을까? [소줏고리 동영상] p96 1. 증류 탁주를 증류시켜 맑은 술인 청주를 얻을 수 있을까? [소줏고리 동영상] 탁주를 빗어 소줏고리에 넣어 증류시킨 다음 냉 각시키면 맑은 술을 얻을 수 있다 . 이런 방법으로 얻은 술을 → [ ] 라 한다.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가지달린 시험관에 끓임쪽 넣고, 증류수와 에탄올 1 : 2 넣기 온도계 장치 유리관 연결하여 p96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가지달린 시험관에 끓임쪽 넣고, 증류수와 에탄올 1 : 2 넣기 온도계 장치 유리관 연결하여 찬물에 담그기 가열 후 1분마다 온도 측정 끓임쪽을 넣는 이유? → [ ] 온도계 구부의 위치는? → [ ]

• B : 70℃에서 용액이 끓기 시작할 때까지 나오는 • 물질 • C : 용액이 끓기 시작할 때부터 가열을 멈출 때까지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p96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5. A, B, C, D 구간으 로 나누어 시험관 에 액체 모으기 • A : 70℃ 이하에서 나오는 물질 • B : 70℃에서 용액이 끓기 시작할 때까지 나오는 • 물질 • C : 용액이 끓기 시작할 때부터 가열을 멈출 때까지 • D : 가열을 멈추고 난 뒤 시험관에 남은 물질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동영상] 6. 모인 액체의 색깔, 냄새 관찰, 약숟가 락에 떠서 불 붙여 보기 p96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동영상] 6. 모인 액체의 색깔, 냄새 관찰, 약숟가 락에 떠서 불 붙여 보기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결과 p97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결과 시간(분) 1 2 3 4 5 6 7 온도(℃) 29.8 40.7 52.5 63.9 74.2 78.2 81.2 81.8 82.3 82.5 82.8 83.3 84.8 85.0 시간(분) 8 9 10 11 12 13 14 온도(℃)

1. 각 구간별 액체의 특징을 다음 표에 정리해 보자.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p97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생각해 보기 1. 각 구간별 액체의 특징을 다음 표에 정리해 보자. A (70℃ 이하) B (70℃~ 끓을 때) C (끓을 때~85℃) D (시험관에 남은 물질) 색깔 냄새 점화 상태 투명 투명 투명 투명 거의 모이지 자극적인 자극적인 냄새가 않는다. 냄새(술냄새) 냄새(술냄새) 없다. - - 불이 붙는다. 불이 붙지 않는다. A 구간에서는 액체가 거의 모이지 않고, B 구간에도 모인 액체의 양이 매우 적어서 불을 붙일 정도가 되지 않는다.

2. 어떤 시험관에 모인 액체가 알코올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가? p97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생각해 보기 2. 어떤 시험관에 모인 액체가 알코올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가? 자극적인 냄새가 나고, 불이 가장 잘 붙는 것으로 보아 C 구간의 액체에 에탄올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다.

p97 2.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탐구 : 물과 에탄올의 분별증류 결과 정리

분별 증류 장치 끓임쪽을 넣는 이유? → [ ] 온도계 구부의 위치는? → [ ] 찬물을 넣는 위치는? → [ ] p97 3. 분별 증류 장치 분별 증류 장치 끓임쪽을 넣는 이유? → [ ] 온도계 구부의 위치는? → [ ] 찬물을 넣는 위치는? → [ ]

원유의 분별 증류 1. 원유를 수입해 온다. → 유조선에 싣고 온다. 2. 정유공장의 증류탑에서 → 원유를 분별 증류한다. 4. 원유의 분별 증류 p99 원유의 분별 증류 1. 원유를 수입해 온다. → 유조선에 싣고 온다. 2. 정유공장의 증류탑에서 → 원유를 분별 증류한다.

4. 원유의 분별 증류 p99 원유의 분별 증류 끓는점이 낮은 것 부터 증류해서 얻는다. (순물질이 아님]

그래프는 물과 에탄올 혼합물의 가열 곡선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형성평가 그래프는 물과 에탄올 혼합물의 가열 곡선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1) 혼합물을 분리할 때 이용하는 물질의 특성이 무엇인지 쓰시오. ( ) (2) A∼D 중 에탄올이 끓어 나오는 구간을 쓰시오. ( )

다음 중 혼합물을 분리할 때 이용하는 물질의 특성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① 원유의 분리 ② 청주와 탁주의 분리 형성평가 다음 중 혼합물을 분리할 때 이용하는 물질의 특성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① 원유의 분리 ② 청주와 탁주의 분리 ③ 물과 에탄올의 분리 ④ 물과 식용유의 분리 ⑤ 바닷물에서 식수 분리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녹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에 대해 학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