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컴퓨터 보조 수업; C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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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 차시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세계를 한 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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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말하기. 듣기. 쓰기 ) 6학년 1학기 5. 마음을 나누며 3)한 걸음 더 7/9 되돌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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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로 보는 전라남도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생활모습>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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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아름다움 국어 1학년 1학기 6.노래의 아름다움 (2) 어부사시사 3/8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도덕 2학년 1학기 Ⅰ. 사회생활과 도덕 4. 생활 속의 경제 윤리 (9/9차시)
운영체제 익히기 (1)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4 / 5) 1.제작의도
오목렌즈와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물체 관찰하기
3. 19세기 문화 수업화면 수업활동 대단원:2.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2학년 1학기
실 과 6학년 2학기 6. 동물 기르기 (2) 경제 동물의 사육과 이용 / 7-8/8 경제 동물의 제품 이용.
* 수학 * 3학년-가 * 6.곱셈-곱셈의 활용 * 5 ~ 9 차시
실 과 6학년 2학기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1.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 1/10 간단한 음식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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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중 ‘봄’감상하기 음 악 6학년 3. 봄 (1/2) [제작의도] [활용방법] 초기회면 수업 내용 제시 화면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 . 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도의 모습>3/17 등고선과 축척 첫화면.
도덕 3학년 1학기 1-3. 도덕 문제와 도덕 판단 (1)도덕적 갈등 상황 11/17 도덕적 갈등 상황 페스탈로치 초기화면.
우리 민족의 생활 터전인 국토 사 회 1학년 I. 국토와 지리 정보> 1. 국토와 국토 인식(1/8) 수업 계획 수업
물결선을 사용한 꺾은선 그래프의 특징을 알아보자.
단 원 도 입 사회 5학년 2학기 3. 우리겨레의 생활문화>1)조상들의 멋과 슬기>1/16 [제작의도] [활용방법]
고등국어(하) 1학년 2학기 7. 전통과 창조>(1)춘향전(1/8) 준비학습.
미 술 6 학년 12. 현대 미술(2/6) 초기화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감상하기.
선 택 학 습 사 회 4 학년 2 학기 1.문화재와 박물관 >1)옛 도읍지와 문화재 ( 7 / 8 )
우리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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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학년 과학 7. 전기 > 3) 전압과 전기 저항 전압을 높이려면 전지를 어떻게 연결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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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 박물관 꾸미기 사회 4학년 2학기 1. 문화재와 박물관 [2)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1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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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맑은장국 기술 ·가정 1학년 1학기 Ⅱ.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3.조리의 기초와 실제>16/19 [제작의도]
단원 안내 초기화면 사회 3학년 1학기 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1> 자연을 이용하는 모습 (1/16)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Ⅶ. 사회생활과 법규범
도덕 3학년 1학기 1-3. 도덕 문제와 도덕 판단 (2)도덕 판단의 과정 12/17 도덕 판단의 과정 페스탈로치 초기화면.
과학 7학년 1학기 빛- 빛의 굴절 (4/8) 렌즈로 물체를 보면?.
과학 1 학년 2 학기 물질 > 03. 지구는 왜 점점 더워질까? ( 3/3 ) 지구 온난화 수업계획 수업활동.
저항을 연결하는 방법에 따라 전체 저항은 어떻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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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컴퓨터 보조 수업; CAI) 화학과 4학년 2006312869 김태원

목 차 CAI의 정의 코스웨어란? CAI의 유형 CAI의 장점과 단점

CAI의 정의 컴퓨터 코스웨어(Courseware)를 통하여 지식, 태도, 기능의 교과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체제로서, 컴퓨터 프로그램화되어 있는 학습 자료나 학습내용을 가지고 컴퓨터를 통해 학습자가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된 수업으로서 특히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 활동의 대부분을 컴퓨터의 정보처리능력에 맡기려는 것.

※ 코스웨어(Courseware)란? 교육이 지향하는 목적의 달성이나 문제 혹은 과제의 해결을 위한 모든 종류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교육용 소프트웨어(Educational Software)라고도 불린다.

※ 코스웨어(Courseware)란? 코스웨어는 'Course'(교육과정)와 'Software'(소프트웨어)의 합성어로 교육 내용과 절차, 방법을 담고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코스웨어는 학습방법과 전략에 따른 일련의 학습 절차(instruction)를 담고 있어야 하며 내용은 주로 교육 과정에 있는 교과목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통합교과적인 내용이나 교과에서 벗어난 내용을 포함하기도 한다.

※ 코스웨어(Courseware)란?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크게 교수 활동을 지원하는 교수용 소프트웨어,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학습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교육활동 과정이나 제반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개발된 교육업무지원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 코스웨어(Courseware)란? 교수용 소프트웨어(Instructional Software): 교사의 수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콘텐츠를 총칭한다. 특히, 교단 선진화기기를 이용하거나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선진화된 교실에서 교사가 ICT 활용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과’ 단위의 수업 목적을 가지고 개발된 소프트웨어나 콘텐츠를 의미한다.

※ 코스웨어(Courseware)란? 학습용 소프트웨어(Learning Software):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콘텐츠의 총칭이다. ▷ 특징 교수용 소프트웨어가 교사의 교수 활동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때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학습자의 학습 과정 지원이 우선이 된다. 교수용 소프트웨어는 대체로 설명식으로 구성되며,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체험이나 반복∙연습형과 같이 학습자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코스웨어(Courseware)란? ▷ 구분 교수용 소프트웨어와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그 특성에 따라서 뚜렷하게 구분되기도 하지만 최근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일반적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명칭하고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시점에서 학습에 사용되면 학습용, 교수활동에 사용되면 교수용으로 부른다.

CAI의 유형 반복 연습형: 새로운 지식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이미 배운 지식을 연습을 통해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개인 교수형: 특정 영역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가르치고, 확인하고, 강화해 줌으로써 학습자가 독자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짜여진 프로그램을 말한다. 시뮬레이션형(모의 실험형): 컴퓨터를 통하여 실제적인 상황이나 문제 사태와 매우 유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상황과 관련된 개념이나 원리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CAI의 유형 게임형: 게임의 흥미 유발적 요소를 활용하여 학습과제를 재미있게 학습하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발견 학습형: 학습자에게 문제해결에 관련된 기술과 전략들을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서 학습자는 단지 제기된 문제를 시행착오나 체계적 접근방법을 통해서 해결한다. 문제 해결형: 교사가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해결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에게 고도의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출처: http://cafe.naver.com/et200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23

CAI의 장점 학습의 개별화: 컴퓨터는 학습자가 본인에게 맞는 수준과 속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때 학습자는 컴퓨터를 통한 즉각적 피드백을 받아 자신들의 학습 수행정도를 파악하여 다음의 행동을 결정할 수 있다. 상호작용의 촉진: 학습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시킨다.

CAI의 장점 인내심으로 오류교정: 컴퓨터는 학습자가 학습에서의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 보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격려할 수 있다. 평가를 통한 진단 및 처방: 컴퓨터는 다양한 피드백 기능으로 학습자 개개인에게 학습 성취에 관한 진단과 처방을 내려 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학습동기를 유지: 여러 가지 수업전략을 통하여 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

CAI의 단점 비인간화: 교사의 세심한 배려와 컴퓨터에 대한 이해 없이는 비인간적이고 비교육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 투자의 필요: CAI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수적이다. 즉, CAI에는 재정적 투자와 전문가의 연구가 요구된다. 출처: http://blog.daum.net/waveracer/8826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