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UTURE of second screen 오연주 이지은 허윤희
The Future of second screen Social media Where the second screen experience lives Monetizing the second screen
Second screen interaction -> 계속해서 확산되어 TV 환경의 필수 요소가 될 것 Social TV interaction -> 라이브 TV, 스포츠 이벤트, 리얼리티 게임쇼 에서 사용 될 것 Scripted series -> DVD Extra라고 느낄 수 있는 형태의 second screen 경험을 제공할 것 DVD Extra의 예) 배우와 제작진의 인터뷰, 비하인드 스토리, 퀴즈, 설문조사, 게시판 “second screen“ 어떻게든 사람들이 정신 없이 스크린과 스크린을 바라보고, 그들이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추적하려고 시도한다는 것을 의미
“Second screen” or “additional content” Dual-Screen App -> 관객들이 같이 게임 쇼를 즐기거나, 경기 휴식시간에 경기 상황이나 리플레이를 볼 때 사용 -> 하지만, 아무도 TV를 시청할 때 실제로 상호 작용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음 “Second screen” or “additional content” 쇼가 끝난 후에 더 효과적이지만, 이런 경우에는 열렬 팬에게만 인기가 있을 것.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해당 프로그램의 배우, 작가, 제작자 등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함.
가장 어려운 것은 “시청자가 머물게 하는 것”과 “그들만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 Ex) 스토리, 통계, 쇼핑, 소셜미디어 등에 의존 ->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자체이고, 팬이 진짜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것 영리한 쇼 진행자는 열렬 팬에게 추가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고, 이것은 광고주에게 또 다른 기회를 마련해줄 것이다. Ex) 부가적인 콘텐츠 사이트는 팬을 기반으로 하는 브랜드에 의해 후원 받을 수 있으며, 팬층에 따라 광고를 다르게 할 수 있다. 제품을 배치하는 것 -> 수익 창출 뿐만 아니라, 시즌과 그 이후에 팬을 참여 시키는 방법으로 활용될 것
Additional content site 를 사용하면, 1) 신규 사용자가 찾고있는 커뮤니티를 쉽게 찾다. 2) 시청자끼리 상호 교류 할 수 있다 3) 더 깊이 있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많은 쇼의 경우, 커뮤니티 팬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의존 공식 사이트에 콘텐츠를 주고 받는 일은 쇼 관계자가 함 다른 쇼들의 경우, 팬들이 자신의 사이트와 게시판을 운영하도록하는 것이 더 합당하다. 컨테스트 또는 링크와 상관없이 팬 소설(Fan fiction)을 추가 콘텐츠 경험에 통합 할 수도 있다. 팬층과 쇼너(show-runners) 사이에 형성된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해외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이 출시되면 추가 콘텐츠를 언어별로 분리하거나 결합하여보다 국제적인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으므로 미국 및 해외 팬이 교차 수위를 허용 할 수 있다.
SOCIAL MEDIA “ 소셜미디어 역할이 포스트와 트윗을 통해서 채널을 돌아가게 하기 때문에,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미래 생태계의 일부를 차지할 것이라는 것에 부정적이다.” – 저자 - 사람들은 타인이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하는 말에 거의 관심이 없었다. 그들이 듣고 싶은 것은 유명인들이나 미디어 핵심인물들이 하는 말이다. -> 트위터의 새로운 “tweet ads”를 통해 발견되기도 쉽다. 네트워크의 광고들, 쇼 진행 동안의 실시간 트위트 그리고 잘 알려진 사람들의 트위터까지 어떤것이든 “tweet ads”가 될 수 있고 , 이것은 방송채널을 돌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
SOCIAL MEDIA 트위터) 클립, 방송, 다른 컨텐츠를 140자와 함께 보낼 수 있게 하는 30초 비디오를 올리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 패키지 안에서 작동한다. 프로그램 가이드 앱이 소셜 플랫폼이 소셜 플랫폼에 연결되면, 시청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프로그램을 보던지, 나중에 보기를 할 수 있을 수 있어야 한다. 페이스북) 네트워크들의 홍보 수단으로 쓰일 것이다. -> 비디오 광고는 시청층에 맞거나 또는 이전에 비슷한 쇼를 좋아했던 사람들의 뉴스피드에 삽입될 것. 시청자들을 귀찮게 하지 않으면서, 잠재적 시청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텔레비전 프로그래밍 홍보 수단을 제공하는 것은 소셜미디어가 가지는 힘이다.
WHERE THE SECOND SCREEN EXPERIENCE LIVES 대부분은 set-top box를 조절하는 데, 이것은 앱을 다운 받고, 리모콘으로 채널을 바꾸고, 다시 앱으로 돌아오게 하는 귀찮은 과정을 유발한다. 사용자들은 이미 너무 많은 앱들을 가지고 있고, 별다른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앱을 다운받는 데 별로 관심이 없다. 미래에 세컨드 스크린이 테블릿 기반의 프로그램 가이드로 출시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아무때나 쓸 수 있지만, 대부분은 쇼가 끝나고 사용할 것이다.
WHERE THE SECOND SCREEN EXPERIENCE LIVES 쇼는 시청자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시청자는 프로그램 가이드로 돌아와서 이를 이용하면 되므로, 추가적인 앱들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고, 무엇인가를 찾을 필요도, 잃어버릴 일도 없다. 모든 MVPD 시스템에서 동일한 앱을 사용할 것이다. 이처럼 모든 MVPD시스템에서 동일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전세계의 광고에서 등장하게 할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세컨드 스크린을 경험이 아닌 진짜 매체 같이 다루기 때문이다.
WHERE THE SECOND SCREEN EXPERIENCE LIVES Reality game show, Quiz show -> 투표나 퀴즈를 풀 때 second screen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 Scripted program -> App은 일반인보다 팬과 관련이 있을 것 Ex) Beauty System 어떤 경험이든 쇼 자체는 Organic의 연장선으로 느껴질 것. 쉽게 접할 수 없는 “second screen experience” 나 “social TV engagement” -> 시청자가 더욱 Organic한 경험으로 느낀다면, 더욱 인기 있어질 것. Second screed experience는 너무 상업적이어서는 안되고, 너무 무신경해서도 안 된다. 적절한 선을 지키는 것은 리얼리티 쇼의 팬이 받아드릴 수 있는 것과, 틴 드라마 팬이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르듯 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것. -> 관객이 누구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
MONETIZING THE SECOND SCREEN second screen experience가 광고주를 염두 해두고 만들어진 이유? -> 수익 창출과 관련 있기 때문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 시청자, 쇼, 브랜드와 관련된 더 많은 네트워크와 소셜 플랫폼을 알수록, 시청자가 이를 사용하는 것이 더 가치 있다. Ex) MVPD에 로그인 할 때, 시청자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사용하면, 산업은 그들과 관련된 더 많은 데이터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앞으로 제공되는 모든 데이터는 더 발전할 것이다. 시청자가 진짜 보고 싶었던 것을 시청자에게 추천해줄 것이며, 시청자가 진짜 사려고 했던 상품을 광고해주는 등 소비자 맞춤화가 일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