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아방가르드 예술의 시작: 개인의 감수성 독일 표현주의(다리파) 고동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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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인상주의 : 인상주의 예술의 태동, 마네[피리 부는 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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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아방가르드 예술의 시작: 개인의 감수성 독일 표현주의(다리파) 고동연

인상파에 나타난 태도의 문제- 도시화, 산업화에 대한 다른 반응들 마네, <풀밭 위의 식사>, 1862-63 <The Angelus> - in the 1857 Painting by Jean-François Millet. 마네, <풀밭 위의 식사>, 1862-63

표현주의와 입체파는 어떠한가? 에밀 놀데, <보데의 댄서>, 1910 피카소, <어코디언 연주가>, 1911

원시주의적 예술과 두 예술경향

오늘 수업 20세기 초 표현의 개념, 그리고 비서구권의 아방가르드 독일 표현주의, 다리파의 시작 다리파와 도시 비판 다리파와 원시주의

독일 표현주의와 동유럽의 미술운동들 낭만주의 상징주의 표현주의- 야수주의 (19세기-20세기 독일 표현주의와 동유럽의 미술운동들 낭만주의 상징주의 표현주의- 야수주의 (19세기-20세기 독일 표현주의-다리파 (1910-14) 청기사파(1911-1917) 세기 말 사회, 도시 비판과 제 1차 세계대전 자본주의 비판 (1914년) 형태의 간략화—절대추상 예술의 사회적인 역할 하지만 기술과학문명, 혹은 기계주의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 (칸딘스키는 중간자적인 입장)

1. 20세기 초 표현의 개념, 그리고 비서구권의 아방가르드 1. 20세기 초 표현의 개념, 그리고 비서구권의 아방가르드 표현이라는 개념은 지속적으로 주요한 예술 용어 왔으나 20세기 초에는 주로 예술적 조화보다는 왜곡, 관람객의 이성적인 이해보다는 감성, 혹은 감정에 더 호소하려는 의도를 지닌 작품을 가리켜 왔다. 특히 20세기 초에는 인상주의에 반대적인 예술 성향으로 외부 세계의 변화를 관찰하는 예술 성향이 아니라 작가 내부 감성이나 감정의 강도를 표현하는 예술을 통틀어서 ‘표현주의’라고 부르게 되었다.

표현과 낭만주의 “천재의 원천은 상상력으로부터만 기인하며 감각을 고도로 발전시키는 것은 남들이 보지 못하거나 그것들을 달리 보기 위해서 진행되어야 한다.” (천재-창조, 주관성) “데생은 만들어질 수 있지만 색상을 잘 다루는 이는 태어나는 것이다.” (천재, 색상) 들라크로아(1798 –1863)

낭만주의 vs. 고전주의 들라크로와, <갈릴리 바다의 예수>, 1853. 앵그르, <회당의 어린 예수>, 1862.

들라크로아, <사자 사냥>, 1861. 들라크로아, <모로코 스케치북에서>, 1832.

낭만주의와 표현주의 비교 낭만주의 고전주의 색상, 색상의 대비 자연주의적인 색상, 색상의 조화 강렬한 붓질, 역동적인 구도, 과장 균일한 붓질, 안정된 구조와 원근법 이국적인 소재, 즉흥성, 드라마 전통적이고 도덕적인 소재, 완결성

인상 vs. 표현 특히 20세기 초에는 인상주의에 반대적인 예술 성향으로 외부 세계의 변화를 관찰하는 예술 성향이 아니라 작가 내부 감성이나 감정의 강도를 표현하는 예술을 통틀어서 ‘표현주의’라고 부르게 되었다. "An Expressionist wishes, above all, to express himself... (an Expressionist rejects) immediate perception and builds on more complex psychic structures... Impressions and mental images that pass through mental peoples soul as through a filter which rids them of all substantial accretions to produce their clear essence…” 마태섹, 비평가, 1910.

모네, <해뜨는 인상>, 1873 뭉크, <함성>, 1893

상징주의–세기 말 현상 클림트, <Beethoven Frieze>, 벽화, 1902. 

클림트의 미학과 벽화 해석 Earth but soon follows the dark, sinister-looking storm-wind giant, Typhoeus, his three Gorgon daughters and images representing sickness, madness, death, lust and wantonness above and to the right. Thence appears the knight in shining armour who offers hope due to his own ambition and sympathy for the pleading, suffering humans. The journey ends in the discovery of joy by means of the arts and contentment is represented in the close embrace of a kiss.

전세계적인 현상, 문학과 예술, 복고주의적인 성향 전세계적인 현상, 문학과 예술, 복고주의적인 성향 오딜 르동, <오펠리아>, 1903. 워터하우스 <샤롯테의 여인(The Lady of Shalott)>, 1888

고갱과 고호 고갱, <초록색의 예수>,1889 반고호, <피에타(들라크로아의 그림으로부터 영감을 받아서)>, 1989, 

현대성(왜곡, 강렬한 색상), 그러나 내용 반고호, <까마귀가 있는 밀밭>, 1890.

신을 대신하기 시작한 예술 비사실주의와 상상력: “Do not quench your inspiration and your imagination; do not become the slave of your model. ” 이상주의적인 시각과 (비)종교적 예술: I can very well do without God both in my life and in my painting, but I cannot, suffering as I am, do without something which is greater than I am, which is my life, the power to create. 

모네, <La Grenouillere>, 1869 모네, <해뜨는 인상>, 1873  모네, <얼음 물>, 1880 모네, <런던 워털루 다리> ,1903.

야수파-마티스 마티스, <춤>, 1910. 마티스, <푸른 누드>, 1905. 마티스, <삶의 즐거움>, 1905-06.

독일 표현주의와 동유럽의 미술운동들 낭만주의 상징주의 표현주의- 야수주의 (19세기-20세기 독일 표현주의와 동유럽의 미술운동들 낭만주의 상징주의 표현주의- 야수주의 (19세기-20세기 독일 표현주의-다리파 (1910-14) 청기사파(1911-1917) 인상파에 대한 저항 (내적 미술에 대한 열망) 반종교, 도시화, 자본화에 대한 저항으로 전통적인 종교, 상징성 회복 동시에 쾌락을 추구하는 이중성 (자기 모순, 자기 파괴적인 세기말 현상) 본격적인 형태 왜곡(추상) 고도로 발전된 도시화에 대한 저항 삶 속에서의 원시주의, 탈 도시 운동

2. 독일 표현주의, 다리파의 시작 (1905-13) 다리파(Die Brücke)의 창단 멤버들: 키르히너, 비엘, 헤켈, 슈미드-로틀루트 (1905-1913) 1906년 다리파 선언 “자신의 창조적 충동을 감추지 않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자는 모두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자들이다.” 그리고 “다리”라는 명칭은 자신들이 이전의 미술과 미래의 미술을 잇는 다는 의미에서 채택되었다. 북구의 독자적인 감수성을 나타내는 예술 형식으로 15세기 고딕적인 양식과 판화의 매체를 선호함. 프리츠 비엘, 1906

키르히너, <거리>, 1908

3. 다리파와 도시비판 아방가르드는 근본적으로 예술적 취향이나 사회적 관념에 있어서 대다수의 사회와는 분리된다. (그것이 진보적이건 퇴보적이건…) 1910년과 11년에 키르히너 등 주요 멤버들이 베를린 도시로 이주하였고 그의 작품에 도시가 더욱 뾰족한 형태로 묘사되고 있다.

키르히터, <베를린 거리>, 1913, <거리 베를린>, 1913 키르히터, <베를린 거리>, 1913, <거리 베를린>, 1913 뾰족하고 직선적인 선과 형태들은 한편으로는 미래주의의 영향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고 결과적으로 더욱 황량한 도시환경과 소외된 도시인들을 표현하는 데에 사용된다.

대도시와 무신경의 태도 지멜(Simmel)의 글 “대도시가 정신적 삶에 미치는 영향(The Metropolis and Mental Life)” (1902-03); 도시인들은 실은 자극이나 충격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모든 일상사들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는 일종의 무감각적인 자체, "the blasé attitude“ 를 발전시키게 된다; 후에 벤야민(1937)은 “기계 복제생산 시대의 예술” (1937)에서 전통적인 시각적 관조(optical contemplation) 대신에 촉각을 통한 집중 장애(tactile distraction)라는 이론을 낸 바 있다.

20세기 초 유럽의 도시: 도시의 등장과 역동적인 시각

프리츠 랑, <메트로 폴리스>, 1927 독일 표현주의의 대표적인 영화, 물론 회화와 영화의 관계는 불분명. 그러나 과학 기술문명에 대하여 비판적인 시선을 담은 이 영화가 독일에서 나온 것은 우연이 아님.

도시를 피해서: 다리파와 낙원주의 1906-07년에 드레스덴 근처 모리츠버그의 호수에서 단체를 조직하고 공동생활에 들어감. 보링거에 따르면 북쪽 사람들은 자연에 더욱 경외심을 가진다. 1911년에 다리파 작가들은 민속박물관에서 다양한 “원시” 문화의 예술품들을 접하게 되다. 1912년 에밀 놀데의 글 “원시미술에 관하여”에서 놀데는 원시미술에서는 “힘과 삶에 대한 강렬하고 때로는 왜곡된 표현이 단순한 형태로 등장하게 된다” 라고 주장하였다.

키르히너, <벗고 노는 사람들>, 1910

자연으로 돌아간 삶/아프리카 조각 키르히너와 쉴러, 1910-14

4. 다리파와 원시주의: (프리미티비즘)에 대한 정의 원시주의는 계몽주의 작가 루소의 경우에 “자연으로 돌아가라,” 즉 고귀한 야만인 (Noble Savage)의 개념으로부터 유래하였다. 그리고 비슷한 성향들이 19세기 낭만주의 문학에서부터 고갱, 음악에서는 스트라빈스키 <봄의 향연> (1913) 의 작품들에서 발견된다. http://en.wikipedia.org/wiki/The_Rite_of_Spring

누드 (문명으로부터 벗어나서) 키르히너, 갈대를 던지는 여인들, 1909

키르히너, <벗은 세명의 여인>, 1906-07 남녀노소가 평등한 상태 ? 키르히너, <벗은 세명의 여인>, 1906-07 헤켈, <남자와 여자>, 1911.

펙스타인, <카펫 위 인도 여자 (앞면), 과일 II >, 1911. 펙스타인, <좌상 누드>, 1910.

기법: 간략화된 형태와 두꺼운 물감 층 헤켈, <서 있는 어린이>, 1910 놀데, <펜테코스트>, 1910

1차 세계대전 이후 (1917-) 벡크만, <Adam and Eve (Adam und Eva)>, 1917. 키르히너, <자화상(군인)>, 1917.

복습 세기초 왜곡(추상화)의 흐름에서 인상과 달리 표현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 독일표현주의 작가들과 입체파 화가들은 도시에 대하여 어떻게 다른 태도를 취하고 있는가? 이와 같이 다른 경향을 어떠한 역사적 의미를 지니는가?

피카소와 키르히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