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 Carl Rogers: A phenomenological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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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1. Carl Rogers: A phenomenological Theory

1. 개관 < 인본주의 이론의 입장> 인간의 긍정적 측면에 초점-사랑, 창조성, 선택, 의미, 가치, 자아실현 등 < 인본주의 이론의 입장> 인간의 긍정적 측면에 초점-사랑, 창조성, 선택, 의미, 가치, 자아실현 등 인간은 전부 착한 존재-성선설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 인간은 미래의 목적과 자기 지시적 목적을 향하는 에너지를 가진 활동적인 존재다. 인간은 환경조건만 적당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자아실현의 경향성 

< 로저스 >

2. 생애 1902년 미국 일리노이주 오크 파크(Oak Park)에서 6남매 중 넷째로 출생 엄격하고, 애정적인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 그의 가족들은 독립적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서로 의존적, 정직한 감정은 표출하지 않는 가족. 종교적․ 윤리적 규율이 매우 엄격, 비타협적 분위기.  교회활동을 적극적 → 리더. 1919년 위스콘신 대학에 입학 대학 3년 북경 세계 기독 학생연합 참석 ⇒ 중요한 경험. 1924년 위스콘신 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부모의 강력반대에도 불구 하고 어린시절부터 알아온 대학동창생 헬렌(Helen)과 결혼 그해 목사로서의 진로를 위해 유니온 신학교에 입학 신학을 포기하고 콜롬비아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공부하면서 임상심리학자로서의 경험과 자신감을 얻음

로저스의 그 다음 직장은 로체스터(Rochester)의 어린이 지도 임상실험 그는 정신 분석학이 적절하지 않는 점이 자주 드러난다고 생각하여 정신분석학에서 벗어나고자 하였음 1940년 오하이오 주립대학 심리학 교수 1945년부터 1957년까지 시카고 대학에서 가르치면서 상담센터를 운영 1963년에는 캘리포니아의 라 졸라(La Jolla) 에서 인간 연구센터를  설립 그의 인생 마지막 15년 동안 정책입안자, 지도자, 갈등집단을 훈련함으로써 정치에 인간중심적 접근을 적용 1987년 2 월 낙상하여 허리에 골절상을 입은 후 성공적인 수술이었으나 그날 밤 생을 마감

3. 주요개념 Rogers는 현상학적 심리학의 대변자 중 한 사람. 현상학: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세계와 나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사적인 개념(private concept)을 연구하는 것. <Rogers의 성격이론 현상학적 이라는 이유> 행동은 그 사람이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있음. 성격과 행동을 이해하려면 그 사람의 내적 준거틀을 이해하여야 함.

1) 긍정적 지향의 경향. 인간이 분화, 자기 책임감, 협동과 성숙의 방향으로 나가고자 하는 선천적 경향성. 인간의 합목적적이고 건설적이며 현실적인 존재 자기지시적 목적으로 에너지를 지향할 수 있는 활동적 존재 2) 자아실현의 경향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경향성 유기체의 선천적인 경향성. 잠재력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최선의 자기가 되는 것. 로저스 이론 체계의 유일한 동기구조임

< 자아실현 경향성(Actualizing Tendency)의 특징 > 심리적 경향이 아닌 신체 전체의 생리적 과정에서 기인. 생물학적 사실->유기체를 유지, 향상시키고 창조적으로만드는 동기적 힘 긴장 감소만이 목적이 아니고 긴장을 증가시키기도 함. 고통이 수반되더라도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함. 모든 형태의 삶에 공통적인 것임. 인간이나 동물 뿐아니라 모든 생물의 특징 인간이 삶의 경험을 평가하는 기준. 아동의 걷기 연습, 운동선수의 연습(고통을 감내)

3) 유기체적 평가과정 타고난 잠재력을 실현하는 체험과 그렇지 않은 체험을 구분할 수 있는 타고난 신체적 지혜 자아실현 경향성을 기준으로 경험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자아실현의 경험을 주는 것은 접근 그렇지 않는 것은 회피. 4) 주관적 경험과 행동 인간의 행위를 지배하는 것은 자극 상황에 대한 주관적 해석과 개인적 의미이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현실을 타인에게 강요할 수 없다.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과거의 경험이 아니라 현재의 해석

5) 긍정적 관심(Positive regard)에 대한 욕구 학습되거나 생득적으로 타고남.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따뜻함, 존경, 숭배, 사랑 그리고 수용과 같은 태도를 받고 싶어 하는 기본적 욕구.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로 인하여 자아실현 경향성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음 -> 유기체적 평가와 어긋남 6)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어떤 사람을 수용하거나 존경하는 것을 의미. 건강한 성격 발달의 필수적 요소 모든 것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그 존재 자체로서 귀중한 한 인간으로서 평가 받고 사랑 받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하는 것

7) 자기개념의 발달 초기의 자기개념 발달 자신과 외부환경을 구별하기 시작하면서 자기개념 발달 유아기에는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통하여 경험을 평가하면서 자기개념을 발달시킴. 성장하면서 외부세계로부터의 평가를 받아들이고 스스로에 대한 평가에 반영함. 조건적 긍정적 관심의 영향 긍정적 관심을 위해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희생하고 외부의 조건부적인 가치를 내면화 평가의 기준이 외부에 있음->자기존중유지가 어려움->불안으로 인해 더욱 외부평가에 의존 진정한 자기실현의 기회를 놓치고 자기를 희생하고 자기소외를 경험 타인으로부터의 부정적 평가는 자신의 경험을 왜곡하거나 부정하게 함->정신병리가 되기도 함.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의 중요성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여기며 스스로에게 가치부여 유기체적 평가과정에 따라 경험을 판단 진정한 자기모습을 수용하고 외부평가에 흔들리지 않음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음

8)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good life)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능력과 재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히 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나가는 개인. 중요한 성격특징 경험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지님. -두려움 없이 자신을 경험에 노출 실존적인 삶을 살아감 -현재에 충실하고 매순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자기 자신에 대해 신뢰하는 사람(organismic trusting) -행동 결정시 자신의 유기체적 느낌을 최우선으로 함 경험적 자유(experiential freedom)를 가진 사람 -선택과 행동의 대한 자유의식-> 삶에 대한 지배감 창조성(creativity) -사회에 얽매이지 않고 건설적 창조력을 발휘

4. 로저스 이론의 평가 부정적인 사람 : 자기 이미지와 현실 사이에 부조화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로 인하여 유기체적 평가과정이 무시되고 자아실현의 경향성으로부터 멀어짐-> 잘못된 자기개념 형성 자기개념과 경험 사이의 불일치는 긴장, 불안, 내적갈등 초래 치료자가 공감,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진실성을 보이면 ct는 자신의 자아개념과 억압된 경험들을 탐색하여 자아구조를 재조직화 할 수 있음. 상처의 원인과 치료의 방향은 ct 자신이 알고 있음-> 치료자는 ct 자신의 자원을 탐색하고 발견하도록 도와 주는 것 -> 비심판적 태도, 공감과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이 필요함

4. 치료기법의 한계점 대안 제시나 효과성 파악이 어렵다 비지시적이 되기 어렵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ct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 성격발달에 대한 이론이 없고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함 Ct에 대한 진실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 자유로운 환경 내에서 반복적 상담을 통한 긍정적 변화는 학습이론적 관점과도 유사함 15

제11장 Abraham Maslow: A Humanistic The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