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김대호, 임창섭, 윤한길, 아브로르
목차 증강현실 소개 증강현실의 역사 증강현실의 기술과 이용사례 미래의 증강현실 기술
Eye Pet( Sony PlayStation)
증강현실이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함.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일본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증강현실의 역사
최초의 증강현실 시스템은 1968년 하버드대학의 이반 서덜랜드가 개발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GPS 시스템의 일반 활용이 가능해지고, 영상인식 및 액정화면 기술의 발달로 다시 증강현실 시스템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1990년대 중반부터 관련 연구자들은 개인용 관광 안내 시스템이나, 지도 안내 시스템, 실 세계와 연결되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내놓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장비를 보급화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후 증강현실 장비의 새로운 대안으로 스마트폰이 등장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PDA, 스마트폰 등이 고속의 처리 장치, 카메라, 그리고 GPS까지 갖추게 되어 손색없는 증강현실 시스템의 단말기가 된 것이다.
증강현실의 기술과 이용
HMD(Head Mounted Device)
영상 합성기술 카메라 교정장치와 GPS를 이용하여 현재 자신의 위치, 찾고자 하는 건물과 그 곳까지 통하는 루트를 알려준다. 오브제(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카메라 교정장치와 GPS를 이용하여 현재 자신의 위치, 찾고자 하는 건물과 그 곳까지 통하는 루트를 알려준다.
Head Tracking 영상합성기술을 통해 화면의 사람 얼굴을 인식하고 주변에 인식 대상의 정보를 띄운다.
AR -DOOR 직접 자신이 옷을 입을 필요 없이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입을 수 있다.
증강현실의 미래
건축분야
자동차 정비
홀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