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C란 전지구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히 대두되어 감에 따라서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유엔환경개발회의 (UNCED) 에서 전 세계의기후변화에 따른 후속조치와 관련하여 산림분야의 대응책으로써 FSC의 발족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산림인증제도는 산림경영단위에서의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SFM) 을 목적으로 NGO (비정부단체) 주도하에 개발하는 것이 원칙이며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와 환경 친화적으로 목재 및 임산물을 생산하는 생산자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 이를 통하여 생산된 임산물을 용이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취지가 있습니다. 이는 목재 원자재의 상태, 원산지 및 임산물의 제조 • 유통과정이 지정된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음을 입증하여 이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인증의 내용 으로는 산림경영인증 (Forest Management : FM) 과 가공,유통 관리인증 (Chain of custody : CoC)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FSC란 인증시스템은 산림 분야 뿐만 아니라 이미 다른 경제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컨트롤유니온에서도 섬유인증, 식품인증, 환경분야의 인증을 관리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림인증은 새로운 분야의 인증이 아니며, 환경, 경제, 사회를 아우르는 객관적인 실천수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FSC 필요성 왜 FSC 인증이 필요한가? -기존 및 새로운 시장으로의 접근이 가능합니다. -지속가능한 산림관리의 홍보가 가능합니다. -산림으로부터의 이익을 미래의 자손들이 누리게 된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생태학적으로 다양한 산림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소유자의 권리를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목재 수확을 합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와 고유의 단체가 존중받을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천연자원지역과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물 서식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합법적이고 타당하게 관리된 제품을 증명하는 FSC상표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책임있는 기업임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FSC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