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개요와 응급처치법 (부제 : 사암침법을 중심으로) www.saam.net 사암침법 재발굴자 금오 김홍경 한의사 대중수강생 강사 : 송봉근 2009. 09.
사암침법, 삼부혈(三符穴)의 재발굴자. 금오 김홍경 선생 경희대학교 한의과 대학 졸업. 2001 EBS- TV ‘김홍경이 말하는 동양의학’ 51강 ‘사암침술원리 40일 강좌’로 후진양성 현재 29차 진행 사암한방의료봉사단을 이끌고 전국순회 의료봉사 삼부혈 재발굴 2008년부터 대중에 전파 2009 MBC 김홍경의 건강혁명 4회 출연 현재 불교TV 김홍경의 마음의학 108강 출연 중 저서: 동의에의 초대, 동양의학혁명(총론, 각론), 건강으로 가는 주역탐구, 신고전사랑방, 한방불패 등
태극 분화도
오행 상생상극
축약 오행구분표 오행 속성표 목 화 토 금 수 간 심, 심포 비 폐 신 새싹 개화 양생 열매 씨 담 소장,삼 초 위 대장 방광 발생력 분열력 변화 수렴력 응고력 봄 여름 환절기 가을 겨울 바람 불,더위 습기 건조 추위 동 남 중앙 서 북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근육 혈액 살 피부 뼈 눈 혀 입 코 귀 분노 기쁨 생각 근심 공포 호통 웃음 노래 울음 신음 엑셀 엔진 핸들 브레이크 오일,기름 각(角) 치(徵) 궁(宮) 상(商) 우(羽) 신경 순환 소화 호습 생식 갑을 병정 무기 경신 임계 인묘 사오 축진미술 신유 자해 정임 무계 갑기 을경 병신 키보드 모니터 메모리 CPU 저장장치
육기 구분 리듬 육기 質 정기(正氣) 사기(邪氣) 형 상 1 차 리 듬 태음 (太陰) 습토 濕土 의식주 욕망 교만, 나태 중화, 매끄러움, 부드러움, 뚱뚱함, 비만, 원형, 과일, 번성, 단맛, 포만감, 덩굴식물, 황색, 원만한 성격, 둥근식물 양명 (陽明) 조금 燥金 청빈 청정한 마음 거지근성, 궁상맞음 견고, 건조, 살기, 가시, 매운맛, 백색, 담배, 빈곤감, 부맥, 뼈가 발달, 거지근성, 숙살지기, 나무껍질, 총명, 2 소음 (少陰) 군화 君火 예술성, 성적열정 음탕, 방탕, 방종,퇴폐적, 꽃, 란, 화려함, 유연, 민감, 성충동, 화초, 사춘기, 방탕한 마음, 삭맥, 홍색, 따듯, 섬세, 가련, 내숭녀, 제비족 태양 (太陽) 한수 寒水 공포, 긴장, 조심성 겁쟁이, 의혹, 허무, 조심성, 위축성, 찬물, 소극적, 짠맛, 흑색, 비린내, 불안감, 경계의식, 겁이 많음, 의심, 지맥, 냉증, 3 궐음 (厥陰) 풍목 風木 권력욕, 지식욕 거만, 교만, 비교, 경쟁, 수렴, 운동성, 근육질, 기억력, 권력의지, 지혜, 자존심, 거만함, 경쟁심, 신맛, 청색, 상쾌한 냄새, 승부욕, 현맥, 팽팽, 소양 (少陽) 상화 相火 충고, 정열적 잔혹, 쌀쌀, , 열등감, 폭발, 반딧불, 공격적인 열, 잔소리, 성질급함, 뱉고 싶은 쓴맛, 적색, 열등감, 수치심, 무지, 공격적, 파괴, 백광
경락
경락은 의식과 감정의 통로 1차 리듬 (신체리듬) 수(手)태음 폐경 수양명대장경 족(足)양명위경 족태음비경 2차 리듬 (감성리듬) 수(手)소음심경 수태양소장경 족(足)태양방광경 족소음신경 3차 리듬 (지성리듬) 수소양삼초경 족(足)소양담경 수(手)궐음심포경 족궐음간경
경혈 요혈 도표
경혈 오수혈 도표 十二經絡 六氣 五行 井(出) 滎(溜) 兪(注) 經(行) 合(入) (木,金) (火,水) (土,木) (金,火) (水,土) 手太陰肺經 土金 少商 魚際 太淵 經渠 尺澤 手陽明大腸經 金金 商陽 二間 三間 陽谿 曲池 足陽明胃經 金土 厲兌 內庭 陷谷 解谿 足三里 足太陰脾經 土土 隱白 大都 太白 商丘 陰陵泉 手少陰心經 火火 少衝 少府 神門 靈道 少海 手太陽小腸經 水火 少澤 前谷 後谿 陽谷 小海 足太陽膀胱經 水水 至陰 通谷 束骨 崑崙 委中 足少陰腎經 火水 湧泉 然谷 太谿 復溜 陰谷 手厥陰心包經 木火 中衝 勞宮 大陵 間使 曲澤 手少陽三焦經 關衝 液門 中渚 支溝 天井 足少陽膽經 火木 足竅陰 俠谿 足臨泣 陽輔 陽陵泉 足厥陰肝經 木木 大敦 行間 太衝 中封 曲泉
오행의 허실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오행의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오행 중에서 가장 세력이 강한 두 가지 특성이 무엇인가를 찾은 후 나머지 3가지 기운을 가진 혈자리를 정합니다 삼부혈(三符穴)은 인체 경혈 중 오행의 속성이 각기 다른 3개의 오행으로 이루어진 혈입니다 火 土 金 木 水
六氣 간, 담 木 심, 소장 火 비, 위 土 폐, 대장 金 신, 방광 水 궐음풍 목 木 소음군 화 소양상 화 火 태음습 토 土 삼부혈(三符穴) 표기방법 六氣 五行 간, 담 木 심, 소장 火 비, 위 土 폐, 대장 金 신, 방광 水 궐음풍 목 木 소음군 화 소양상 화 火 태음습 토 土 양명조 금 金 태양한 수 水 삼부혈(三符穴) 표기방법 : ex) 수태음폐경 폐 (오행) 金 ; 태음 (육기) 土 첫째로 오행을 쓰고, 둘째로 육기, 셋째로 오수혈을 쓴다. 金土X
삼부혈(三符穴) 지압치료의 적용순서 1. 환자의 증상에 관계없이 실한 오행속성을 2가지 찾아냅니다 (삼부혈(三符穴)을 사용할 때 기본원칙 첫째로 金土 : 마르면 金, 뚱뚱하면 土 둘째로 火水 , 세 번째로 風을 본다. 또한 , 土를 중심으로 해서 좌측 木火는 先天이 되고, 우측 金水는 後天이 된다.) 2. 실한 오행 2개를 찾았으면 표에서 치료할 수 있는 삼부혈(三符穴)을 찾는다
삼부혈(三符穴) 3. 찾아낸 삼부혈(三符穴)중 환자의 병증의 위치에 따라 左病右治, 右病左治, 上病下治, 下病上治, 男左女右 등의 치법 원리에 따라 적절한 삼부혈(三符穴)을 선택합니다 4. 선택된 삼부혈(三符穴)을 보하는 방향(경락 유주 방향)으로 강하게 자극하여 치료합니다
土 火 金 水 木 삼부혈(三符穴) 목화실: (후천혈)내정, 척택 목토실: 소택,부류 목금실: 소해,태계 목수실: 어제,해계(代 삼리) 화수실: 소상,함곡 토금실: 후계,용천 / 곡택,협계 토수실: (춘하추혈)간사,규음 금수실: (선천혈)대릉, 양릉천
오수혈 <1차 신체리듬> 十二經絡 井 (음 :목 (양: 금 滎 화 수 兪 토 목 經 금 合 수) 토) 五行六氣 手太陰肺經 金土 少商 (金土木) 魚際 (金土火) 太淵 經渠 尺澤 (金土水) 手陽明大腸經 金金 상양 (金金金) 이간 삼간 양계 곡지 足陽明胃經 土金 厲兌 內庭 (土金水) 陷谷 (土金木) 解谿 (土金火) 足三里 足太陰脾經 土土 은백 대도 태백 (土土土) 상구 음릉천
수태음폐경 1.소상(金土木): 귀곡혈 관절염 2. 어제(金土火): 쥐덫혈 3. 척택(金土水): 상후천
족양명위경 4. 내정 (土金水):하후천 5. 함곡 (土金木):수화강 6. 해계 (土金火):해감기 냉두풍
오수혈 < 2차 감성리듬> 十二經絡 井 (음 :목 (양: 금 滎 화 수 兪 토 목 經 금 合 수) 토) 五行六氣 手少陰心經 火火 소충 소부 (火火火) 신문 영도 소해 手太陽小腸經 火水 少澤 (火水金) 前谷 後谿 (火水木) 陽谷 陽小海 足太陽膀胱經 水水 지음 통곡 (水水水) 속골 곤륜 위중 足少陰腎經 水火 湧泉 (水火木) 然谷 太谿 (水火土) 復溜 (水火金) 陰谷
수태양소장경 7. 소택 (火水金) : 탈중풍 8. 후계 (火水木) : 꿩알혈 피순환 9. 소해 (火水土) : 전신욕 마냉긴
10. 용천 (水火木) : 전순환 사활혈 11. 태계 (水火土) : 진사맥 신경질 12. 부류 (水火金) : 비만풍 님뽕혈 족소음신경 10. 용천 (水火木) : 전순환 사활혈 11. 태계 (水火土) : 진사맥 신경질 12. 부류 (水火金) : 비만풍 님뽕혈
오수혈 < 3차 지성리듬> 井 (음 :목 (양: 금 滎 화 수 兪 토 목 經 금 合 수) 토) 十二經絡 五行六氣 手厥陰心包經 火木 中衝 勞宮 大陵 (火木土) 間使 (火木金) 曲澤 (火木水) 手少陽三焦經 火火 관충 액문 중저 지구 (火火火) 천정 足少陽膽經 木火 竅陰 (木火金) 俠谿 (木火水) 足臨泣 陽輔 陽陵泉 (木火土) 足厥陰肝經 木木 대돈 (木木木) 행간 태충 중봉 곡천
13. 대릉 (火木土) : 상선천 하초냉 14. 간사 (火木金) : 상춘추 음전증 15. 곡택 (火木水) :냉심뽀 하순환 수궐음심포경 13. 대릉 (火木土) : 상선천 하초냉 14. 간사 (火木金) : 상춘추 음전증 15. 곡택 (火木水) :냉심뽀 하순환
16. 규음 (木火金) : 하춘추 뚱냉체 17. 협계 (木火水) : 도가혈 소심병 18. 양릉천 (木火土) : 하선천 냉조병 족소양담경 16. 규음 (木火金) : 하춘추 뚱냉체 17. 협계 (木火水) : 도가혈 소심병 18. 양릉천 (木火土) : 하선천 냉조병
용천(湧泉) 발바닥 가운데 오목하게 파여 누르면 꾹 들어가는 곳을 말한다. 대략 발바닥의 앞쪽 1/3부위. 대표적인 구급혈로서 열을 내려주고 滋陰하고壯陽하는 효능이 있어 부인의 하복부 냉통이나 남성의 강장에도 좋다.
은백(隱白), 대돈(大敦) 엄지발톱 위 양 모서리 급성 소화불량, 눈 다리끼 등 비장이나 간의 열로 인한 질환에 삼릉침으로 사혈해 주면 즉시 효과가 나타남.
소부(少府) 火천부혈 손바닥 4지와 소지측 중간 火 천부혈로 손가락방향으로 지압하면 심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몸에 열을 발생시킴. 체온 저하증으로 인한 각종 질환에 효과가 좋으나 혈성이 강하므로 주의.
통곡(通谷) 水 천부혈 새끼발가락 둘째 마디 외측 함처 水 천부혈로 발톱방향으로 지압하면 몸을 차게 함, 임상에선 주로 발목방향으로 지압하여 요통 등을 치료 고열을 내려 주거나, 냉증으로 인한 요통을 치료.
상양(商陽) 金 천부혈 검지손톱 위 엄지쪽 모서리 부분 金 천부혈로 손목방향으로 지압하면 살을 빼주는 효과가 있음. 반대로 지압하면 살을 찌게 함 고열을 내려 주거나, 냉증으로 인한 요통을 치료.
피를 사혈하며, 삼릉침을 사용한다. 바늘이나 칼을 이용하기도 한다. 십선(十宣) 열 손가락의 끝을 말한다. 피를 사혈하며, 삼릉침을 사용한다. 바늘이나 칼을 이용하기도 한다. 열이 많이 나는 실증의 중풍, 실증의 궐증, 열사병, 소아경련 등에 사용한다.
인중(人中, 異名 水溝) 코 아래에서 입술 사이의 오목한 홈의 가운데. 응급환자의 정신을 깨게 하고 양기를 끌어올리는데 특효가 있다 기운이 빠져 어지러울 때 눌러만 주어도 효과가 있다
족삼리(足三里) 무릎에서 아래로 3촌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변두리의 두 힘살 사이 우묵한 곳에 있다. 몸을 강건하게 만들어 주어 많은 구급질환에 배혈된다. 뜸 뜨는 것이 온양의 효과가 더 좋으며 소화기 계통이 안 좋은 사람에게 특효하다.
관원(關元) 배꼽아래 3촌 밑이다. 원기를 돌아오게 하는 효과가 강하며 뜸을 뜨면 중풍의 예방효과가 있다. 배꼽인 신궐혈 뜸을 뜰 정도로 위급한 상황이 아니거나 신궐혈 뜸을 뜨기 여의치 않을 경우 대체하여 사용.
사관(四關) 양쪽 합곡(合谷) 태충(太衝). 합곡은 손가락 엄지와 식지사이에서 오목한 홈이 갈라져 나오기 시작하는 부분을, 태충은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 사이에서 오목한 홈이 갈라져 나오기 시작하는 발등부분을 말한다. 막힌 것을 뚫어주고 기운을 돌리는데 강력한 효과가 있다
이첨(耳尖) 귀의 위쪽 끝부분에 있는데 귀를 접어서 혈위를 정한다. 三焦의 열을 꺼주는데, 특히 소아의 열성경련에 따주어 피를 내주면 효과적이다.
정심주(定心住) : 호흡관(호흡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이것만 지키면 건강해진다 정심주(定心住) : 호흡관(호흡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두한족열(頭寒足熱) 음양탕(陰陽湯) 산수신산(酸收辛散)
경락이 순조롭게 흐르는 상태가 바로 건강의 상태입니다. 그것이 바로 “마음의 평화”를 의미합니다 정심주란 ? 정심주(定心住) 경락은 “의식과 감정의 통로” 라고 합니다 경락이 순조롭게 흐르는 상태가 바로 건강의 상태입니다. 그것이 바로 “마음의 평화”를 의미합니다 정심주란 ? : 마음을 고요히 하여 오로지 아픈 통처(痛處)를 주시한다는 뜻입니다. 내면을 주시하는 깨어있는 고요한 마음이 건강을회복하는 지름길입니다.
호흡관(anapanasati) 수행법 호흡관이란? 호흡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마음이 고요해졌을 때 들숨, 날숨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 호흡의 길고 짧음을 볼 때 여러분은 ‘길고 짧음’ 아니면 ‘시작과 끝’을 마음속으로 말할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알아차리기만 하면 됩니다. 첫째, 긴 숨은 길다고 알아차릴 것 둘째, 짧은 숨은 짧다고 알아차릴 것 셋째, 숨의 처음과 중간, 끝 즉 호흡의 전체를 알아차릴 것 넷째, 숨을 고요하게 하도록 노력할 것
머리와 가슴은 시원하게, 배와 발허리는 따뜻하게!! 두한족열(頭寒足熱) 머리와 가슴은 시원하게, 배와 발허리는 따뜻하게!! 예로부터 두무냉통(頭無冷痛), 복무열통(腹無熱痛)이라 하여 머리는 시원하게 하여 병이 나는 법이 없고, 배와 발은 따뜻하게 하여 병 나는 경우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머리를 시원하게 하고 배와 발을 따뜻하게 하면 머리는 맑아지고 아래는 온기가 생기게 되어 건강을 유지시켜줄 뿐 아니라 상하순환의 원동력이 됩니다 생활 속 두한족열 , 반신욕 , 족탕 등
음양탕(陰陽湯) 팔팔 끓인 물 반컵에 차가운 물을 조금 부어서 바 로 복용하시면 인체의 상하순환을 원활하게 합니 다. 동의보감에서는 생숙탕이라고도 하고 토사곽 란 위장병의 명약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뜨거운 물의 기운이 위로 올라가고 위의 차가 운 물의 기운이 아래로 내려오는 대류순환으로 기 혈순환에 큰 효험이 있습니다. 뜨거운 양의 기운인 물과 차가운 음의 성질의 물이 만나서 상하순환할 때 복용하시면 인체의 상하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케 하는 약수의 역할을 합니 다.
산수신산(酸收辛散) 신맛은 거두어들이고 매운맛은 발산시킨다. 신맛은 안으로 거두어 들여 수렴하는 성질이 있으 므로 마른 체질에 약이 되고 매운 맛은 밖으로 발 산시키는 성질이 있어 체중을 감량시키므로 통통 한 체격에 도움이 됩니다. 마른 사람 신 것, 뚱뚱한 사람 매운 것 섭취가 건강 의 비결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