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 설계의 필요성.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꾸란과 복음전도. 이슬람이란 야후백과사전 7 세기 초 무함마드가 세운 종교. 유대교, 기독교에서 유래한 일신교. ‘ 이슬람 ’ : ‘ 신의 의지나 명령에 절대 복종하는 것 ’ ‘ 무슬림 ’ : 이슬람교도 ( 무슬만, 무슬만까  카쟉 ) 세계인구의 10 억이상으로 추정된다.
Advertisements

김미숙 보건교사 정부중앙청사 별관 대강당 일 14:00~17:00 초등 교사를 위한 성교육매뉴얼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주최 : 교육과학기술부 / 보건복지부.
지자체와 연계한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1장 공학윤리의 개요.
(4) 우리 나라의 이상과 목표 2. 국가의 중요성과 국가 발전 중학교 2학년 도덕
대구광역시 수성경찰서 감시시스템(CCTV) 유지보수 제 안 서
아름다운 이들의 행복한 길음안나의 집.
유인추를 이용한 사과나무 수형관리 다인산업 : 최종권 전화 : 홈페이지 : dainfarm.com
3학년 6반 꿈이 익는 잔치마당 2014년 11월 13일 목요일.
의문사 + to 부정사 주어 To study hard is important.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제 장학사 전건용 보령교육지원청.
1. 창의성과 창조 경영.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좋은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소프트웨어란?.
고객 가치혁신의 시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성장전략 삼성종합기술원 손 욱 원장
행복한 부자교실 16기 8조 성동구 성수동 답사 결과 12월 22일 발표.
1. 창의성과 창의 경영.
노동법 실무 교육 ( 강의교안 ) 강사: 공인노무사 이우태 공인노무사 정광일 공인노무사 정호석
문제해결 지도 Solution Map 기술시스템발전법칙을 활용한 문제해결..
1. 근접경호의 개념 경호대상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근거리에서 실시하는 호위활동을 말하며 경호행위의 마지막 보루이다.
면접유형별 면접전략
PART 01 총 론 제9장 한국 사회복지법제의 형성과 발전.
서울대-메모리사업부 Tech-day (금) ▣ 메모리사 기술동향 및 비전 공유 (14:00~15:30)
강좌 개요 2009년 1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과목 홈페이지  전산학개론 이메일 숙제를 제출할 경우, 메일 제목은 반드시 ‘[전산학개론]’으로 시작.
2004년 7월 27일 이 재 경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부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5장 기계공학 문제의 해결도구 및 해결절차 5.7 기계공학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 및 상용 소프트웨어
제 6 장 개념 생성.
TRIZ.
M15. 영업비밀의 보호 및 관리 1. 지식재산 일반 카테고리 교육모듈 No. 교육모듈명 난이도 교육방법 지식재산 일반
창의적문제해결이론 TRIZ 트리즈 TRIZ Theory of [이론] Inventive [창의적인]
(Nicodemus visits Jesus)
(창조적인 발명문제 해결법) TRIZ Problem Solving 교육과정 2007년 12월04일(화) ~ 05일(수)
그래! 바로 이거야!! 분당 브랜치, 김시연.
1. 창의성과 창의 경영.
- 나는 내 마음의 주인공 – 집단상담프로그램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하 정 선
진대제 장관이 말하는 '100점짜리 인생의 조건' ▲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    `인생을 100점짜리로 만들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이 대한상의 초청 조찬 간담회를 시작하며 참석자 들에게 던진 `조크성` 질문이다. 진 장관은 "제가 재미있는 얘기하나 하겠습니다"고 말하고,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1. 논리적이란? 논리적이지 못하다 말이나 글에 두서가 없다.
3차원 창의력 개발법 3차원적으로 질문을 반복해서 습관화하라! 뇌 속에 습관이 되어 각인되면 창의력은 자연스럽게 발휘된다!
교육과정과 주요업무.
지혜롭고 깔끔한 청소년 코칭 대화용 간단한 키워드
김동규 생활용품 문제.
3. TRIZ.
The Goal - 제프 콕스 저 - 한언 출판사.
-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
TRIZ 따라잡기.
3차시. 모순 해결을 통한 혁신 김효준 대표.
Tips! 공부로 다이어트 하기 공부를 열심히 제대로 하면 다이어트가 자동으로 된다.   공부할 때에는 식사를 줄여야한다. 자기가 배부르다고 느낄 정도로 먹으면 공부와는 이별해야한다. 배부르게 먹으면 신선한 산소를 20% 이상 소모하는 두뇌로 맑은 피가 가는 것이 아니라.
TRIZ 이일우.
9. Do You Have a Scientific Mind?
목 차 제1절 VE 개념 제2절 VE 탄생 제3절 VE 역사 제4절 VE 필요성 제5절 VE 정의 제6절 VE 대상
영업사원 능력향상.
10차시. PTC Modeling 김효준 대표.
2차시. 이상해결책 김효준 대표.
Do you know Dok-Do? 5- 4 송찬호.
창의인성 두뇌계발 교사교육 3월 생각튼튼리더 1주. 세상에서 제일 똑똑똑한 뇌 2주. 황금요술공,검정요술공 3주. 브레이니 웨이키 웨이키 4주. 생각튼튼 리더가 되었어요.
6월 1주 주간메뉴표 NEW 엄마손 조식 쉐프 삼촌 중식 참새 방앗간 석식 ◎원산지 안내 : 쌀(국내산)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 김정현.
Part 정비사업의 절차 1 ※ :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도시·주거환경 정비계획(안) 작성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제2장 시스템 공학의 절차.
1학년 신입생 학부모교실 안내사항 2019년 3월 6일 1학년부장 김희선.
경영학의 상황학파에 대해서… 경제학과 3학년 최준용 회계학과 4학년 진현빈
계층별프로그램 교육 모듈 주 제 2-1. 엑션코칭 과정 2-2. 코칭스킬역량 과정 2-3.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
A SMALL TRUTH TO MAKE LIFE 100%
A SMALL TRUTH TO MAKE LIFE 100%
CODING SOFTWARE CREATIVE EDUCATION CENTER
Problem Based Learning
남자의피부의 고민을 한번에 싹~ 해결해주는 옴므라인
Speaking -여섯 번째 강의 (Review ) RACHEL 선생님
Presentation transcript:

창의적 공학 설계의 필요성

21C 한국의 경쟁 상황 ✓ 뒤에서는 중국이 빠르게 밀려오고 (Nut Cracker, 샌드위치) ✓ 앞의 미국, 일본, 선진국을 따라가기 힘든 상황 (변화, 글로벌 경쟁) 선진국, 일본 (High Tech) 한국 (2배의 생산기술) 중국, 인도 (1/10 인건비) Hardware - (단순) 임가공, 생산 - 노동집약, 기능 Software - S/W, 부품 - Internet, 소재 제조업 ( 생산기술 ) 창조 융합 기업, 산업 + 지식, 기술, 창의, 정보, 혁신

창조경영 ✓ 과거에 해온 대로 하거나 남의 것만 카피해서는 절대로 독자성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을 원점에서 보고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창조적 경영에 나서야 한다 ✓ 세계 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남다른 발상과 최고의 인재에 기반한 '창조적 경영'이 필수적이다 ✓ 일 잘하는 직원과 못하는 직원의 생산성 차이 - 단순 업무 (3배), 중급 난이도의 업무 (12배), 복잡한 일 (무한대) -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은 항상 복잡한 일에 직면해 있다 - 삼성 : 1명이 10만 명을 먹여 살린다 - 핵심 인재 한 명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면 그 기업의 미래는 어둡지 않다

계명구도(鷄鳴狗盜) ✓ 닭 울음을 흉내 내고 개처럼 좀도둑질 하는 천한 재주, 비굴한 꾀로 남을 속이는 천박한 짓 ✓ 천한 재주도 훌륭하게 쓰일 때가 있다 ✓ 사마천 <사기 - 맹상군열전> - 전국시대 제(薺)나라의 맹상군(孟嘗君) : 왕족, 재력가이며 설(薛) 땅의 영주 - 진(秦)나라 소왕(昭王)의 초빙 / 호백구(狐白구) - 호백구(狐白구)를 훔치고 닭 울음 소리를 내어 탈출 ✓ 인재의 선발 조건 - 완벽한 인재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개인의 능력은 쓰임새에 따라 달라진다) - 회사에 대한 열정, 남을 이해하는 배려심, 창의성 - 인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은 기업가의 몫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  How (어떻게) ? 지식창조 / 창조경영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  How (어떻게) ? ✓ 관찰력과 도전 정신만 가지고 가능한가? ✓ 경험, 직관,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만 가능한가? ✓ 구체적인 방법은 없나?

공학도를 위해 제시된 학습 구성

평생 학습자는? 지칠 줄 모르는 학습과 한없는 목표추구 과업 실력 초일류 / Stretch Goal 몰입의 즐거움 높음 불안 지칠 줄 모르는 학습과 한없는 목표추구 초일류 / Stretch Goal 몰입의 즐거움 높음 불안 각성 목 표 설 정 몰입 과업 걱정 자신감 무관심 느긋함 권태 낮음 낮음 높음 목 표 달 성 학습, 탈학습, 재학습 실력 누구가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자 한다. 그러나 목표달성을 위한 실력이 뒤따라야 한다. 방법은 드러커가 이야기 한 것과 같은 학습, 탈학습, 재학습 이라고 생각 7 7

창의적 문제 해결과 공학 설계의 구성 1부 : 기초 사고기술과 지능모형 18 작업장에서 혁신 16 경제성 근거 의사결정 15 설계 프로젝트 구성 14 12단계 설계과정 17 설계 문서 2 시각화 1 개론 7 문제 정의 8 아이디어 생성 9 창의적 평가 10 판단 11 방법 12 적용 3 지능모형 4 팀웍 5 의사소통 6 심적 장애 2부 :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3부 : 공학설계 응용 13 설계란?

학습성과 : 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소양 창의공학 설계 교육의 필요성 학습성과 : 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소양 공학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 할 수 있는 능력 공학 실무 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구분 전공기반 기본소양 공학실무 ✓ 창의공학 및 설계 교과목 도입 필요 ✓ 설계 및 제작 경험, 실험실습 강화 ✓ 창의성, 학습 동기부여 ✓ 시스템적 사고 배양, 팀웍 활동 9

지혜 Know Don’t Know Know Don’t Know 능력을 습득함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앎 I know what I know (I only know what I know) (3) I know what I don’t know (2) I don’t know what I know (4) what I don’t know (1) Know Don’t Know 열린 마음 / 심리적 관성 극복 능력이 없다는 것을 모름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연필로 떼지 않고 긋는 직선의 수는? 12

왜 창의적공학설계를 공부해야 하는가? ✓ 창의 공학의 활용분야 - 기본적 사고기술 배양  창의적 설계/문제해결 - 기본적 사고기술 배양  창의적 설계/문제해결 - 창의적 설계 팀; 경연대회 - 목표 품질 달성 과정이행 - 현장 : 팀 작업, 기술 변화 큰 분야 - 직무발명, 제안제도 ✓ 창의성은 선천적인가? 아니면 학습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가? - 발명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20세기 초 미국의 심리학자 로스만) - 발명하는 것을 배우는 건 불가능하다 : 70% -- 발명가가 되기 위해서는 선천적인 능력을 지녀야만 한다 Can creativity be taught as part of engineering education? No, you cannot teach creativity, but you can kill it. (Evans, 1991)

문제의 열쇠를 원하십니까? ✓ 일반 창의성과 트리즈 ✓ 생활 속에 발명 기법 : “그러자 갑자기 발명가가 나타났다” – 사례 ✓ 트리즈 소프트웨어 : Goldfire

트리즈란 무엇인가? TRIZ : Teoriya Reshnya Izobretalskikh Zadatch (러시아어) TIPS :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영어) 창의성의 프로세스는 학습이 가능하다. 창의성의 프로세스는 창의적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는 사람들이 찾아내어 접근할 수 있다. 발명을 위한 Algorithm은 존재한다. 알트슐러(Genrich Altshuller ,1926 1998) 1940’s 연구 시작 200,000 이상 특허로 시작 15

일반 창의성과 트리즈 - 시행착오법과 brainstorming ✓ 발명에 걸리는 시간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혁신적 사고를 향상하기 위해서 프로세스를 어떻게 조직화할 수 있을까? ✓ Systematic Innovation(체계적 혁신)이란! 유사 문제로 접근

참고문헌 Systematic Innovation (J. Terninko), 2003. Simplified TRIZ (Ellen Domb), 2005.

참고문헌 And Suddenly 40 Principles the Inventor Appeared (Altshuller), 2005. 40 Principles (Altshuller), 2005.

참고문헌 The New Economics (Deming), 2004. Innovation Algorithm (Altshuller), 2006.

참고문헌 Creativity as an Exact Science (Altshuller), 2006. Innovation on Demand (Fey), 2007.

두뇌 우성과 인물 특성 사분면 이성적 실제적 분석적 비판적 논리적 직관적 혁신적 창의적 시각적 탐험적 계획적 조직적 관료적 보수적 구조적 외향적 사교적 감정적 인간적 협동적 A사분면 D사분면 C사분면 B사분면 A사분면 : 법률가, 엔지니어, 컴퓨터과학자, 기술자, 은행가, 외과의사 B사분면 : 계획입안자, 관료, 관리자, 경리 C사분면 : 간호사, 사회사업가, 교육자, 조련사 D사분면 : 예술가, 탐험가, 사업가 다중우성 : 두분야 이상에서 우성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