Ⅸ. 작업방법개선
1. 작업방법 개선 동작경제의 원칙 동작경제의 기본 원칙 1) 기본원칙 1 : 두손을 동시에 사용할 것. 동작경제의 원칙이란 유용한 일을 증가시키기 위해 피로를 줄이며 인력을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경험적인 법칙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동작경제의 원칙은 이론적 연구나 과학적 조사의 결과라기보다는 작업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경험과 수 십년간의 실행으로부터 우러난 「생활의 지혜」라고할 수 있다. 동작경제의 원칙은 엄격히 말하면 모든 작업장에 그대로 적용된다기 보다는 각 작업현장의 사정에 따라 새로운 원칙이 추가될 수도 있는 것이다. 동작경제의 기본 원칙 1) 기본원칙 1 : 두손을 동시에 사용할 것. ① 두 손의 동작은 동시에 시작하여 동시에 끝낸다. ② 두 손의 동작은 대칭적인 경로가 되도록 한다. ③ 재료나 부품의 배치는 동시에 닿을 수 있도록 한다. ④ 발로 밟는 페달장치를 이용하여 발을 사용한다. 2) 기본원칙 2 : 동작요소의 수를 줄일 것. ① 동작의 순서를 바꾸거나 여러 동작을 결합한다. ② 도구,부품은 취급이 쉬운 용기를 사용한다. ③ 2개 이상의 공구를 결합한다. 3) 기본원칙 3 : 움직이는 거리를 짧게 할 것. ① 움직이는 신체부위의 범위를 줄인다. ② 중력에 의한 낙하장치를 이용한다. ③ 재료, 부품, 도구는 가까운 곳에 둔다. 4) 기본원칙 4 : 피로를 줄일 것. ① 피로가 가장 적은 신체부위를 사용한다. ② 동작의 전환은 원활한 곡선운동으로 한다. ③ 작업점의 높이를 알맞게 한다. ④ 연기, 먼지, 부스러기는 곧 밖으로 내 보낸다. ⑤ 대상물을 장기간 붙드는 경우에는 붙들어 주는 장치를 이용한다. ⑥ 가급적 동력을 사용한다. 등 그러나 동작경제의 원칙에 우선하여야 할 점은 작업자의 안전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2. 낭비 발견 5가지 포인트 개선 ( HOW-TO DO ) 1. 3現의 원칙 현장에 가서, 현물을 보고, 현상을 진단한다. 2. 작업에 대한 반문 이 작업은 무엇인가 반문한다. 3. 기능을 따진다. 이 작업을 왜 하는가를 반문한다. 4. 본질기능 이외에는 전부 낭비 작업 속의 본질기능을 확실히 인식하고 나머지는 모두 낭비라고 판단한다. 5. 낭비작업에 대한 반문 낭비에 대하여 5W1H를 되풀이하고 진정한 낭비의 원인을 발견한다. 개선 ( HOW-TO DO )
3. 작업개선의 순서
개 선 4. 개선의 4원칙 ECRS 사고 결합:Combine 배제:Eliminate 간소화:Simplify 함께 할 수 없을까 또는, 나눈다면 어떨까 개선의 포인트 다른 기능이나 방법을 하나로 결합시켜 가능한 경우와, 하나인 것을 분할 하여 기능한 경우의 발상 배제:Eliminate 그만 둘 수 없을까 그만 두면 어떻게 되는가 그것은 무엇 때문에 있는 것일까, 불필요한 작업을 없앨 수 없을까 하여 변경해 본다. 간소화:Simplify 더 간단히 할 수 없을까 줄일 수 없을까 절반이라면 어떨까 생각 해 본다. 재배치:Rearrange 순서를 바꿀 수 없을까 바꾸어 넣으면 어떨까 작업과 공정순서를 바꾸어 보고 굳이 불필요하다면 빼낸다. 지금까지와는 반 대방식으로 생각해 본다.
5. 동작경제의 원칙
6. 5W1H에 의한 개선 특정 문제에 대한 진인(眞因)은 항상 숨겨져 있기 마련이다. 진인을 파악하고 근본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왜 그런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하는 『왜 ?』를 반복하여야 한다. 실제로는 2회 정도 하다가 제약조건이라 생각하여 체념하는 경우가 많다. 진인추구에는 끊질김이 필요하다. 문 제 기계가 정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