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역사서술 -사회사-
서언 19세기 말 역사연구의 문제의식 -정치사(국가와 개인, 사건) 선호에 도전: 사회,경제,문 화로 영역 확대 -사회과학과의 연계 필요 기본적 전제 -역사학은 전문 분과 -과학적으로 추구 역사서술(연구방법)의 변화는 자본주의 발전과 그에 따른 인식의 변화와 궤를 같이 함 사회사 중심 정리
도전과 전통 Karl Lamprecht,1865-1915 Emile Durkheim, 1858-1917 Deutsche Geschichte(1891~) 문화, 사회, 정치 포괄 법칙 개념 사회과학과 제휴 주장 Emile Durkheim, 1858-1917 Cours de science sociale(1888) 역사학의 과학적 지위 불인정 사회학에 정보를 제공하는 보조과학 Frederick Jackson Turner, 1861-1932 역사연구의 학제간 제휴 필요성 사료에 대한 엄격한 비판 비판적 검토와 평가 요구 근대서구 문명의 우월성 확신(진보이론의 한계)
프랑스 아날 학파의 사회사 Annales 아날 1세대: 뒤르켐(Durkheim)과 베르(H. Berr)의 영향을 받 은 페브르(L. Febvre)와 블로크(M. Bloch)가 1929년 『사회 경제사연보』창간 아날 2세대: 1950년대 후반 브로델(F. Braudel) 아날 3.4세대: 1960년대 말부터 보벨(M. Vovelle) ‘정치사’, ‘사건사’로부터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기치로 20세기 역사연구에 큰 영향을 줌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이를 시간 계열 속에서 전체 적으로 파악하는 것, 즉 고립된 개개인이 아니라 ‘집단이 나 사회 내의 사회적 인간’을 대상으로 삼는다. ‘전체사’ 지향. “참된 의미에서 경제사니 사회사니 하는 것은 없다. 완전히 통일된 역사가 있을 뿐이다.”(페브르) 분석 대상의 확대: “인간에 속하고 인간에 의존하고 인간 에 소용이 있고 인간을 표현하고 …인간의… 행위, 취향, 존재 양식을 표현하는 모든 것” 분석방법의 확대: 사회과학, 고고학, 민속학, 인류학, 언어 학, 심리학,…
페브르, 『16세기 무신앙 문제: 라블레의 종교』심리 학적 방법으로 16세기는 누구도 무신론을 전개할 수 없는 심성적 구조 속에 갇혀 있었다. 블로크, 『봉건사회』사회학적 인류학적 방법으로 봉 건사회가 이민족의 침입으로 극심한 혼란과 불안이라 는 심리적 토양에서 탄생 브로델, 『필립 2세 시대의 지중해와 지중해 세계』‘장 기지속’과 ‘구조’의 개념을 제시하고 ‘전체사’에 통일성 을 부여. 수세기에 걸친 지속을 문제 삼고, 역사의 ‘심층 에서 작용하는 힘’을 탐색하고, 역사를 떠받쳐 주는 넓 은 의미의 하부구조, 가령 지리적 환경, 기후적 조건, 사 회경제의 구조, 생물학적 여건, 생산력의 한계 및 각종 의 정신적 제약 등의 존재를 확인하고, 개인보다 집단 에, 역사적 인물보다는 무명의 대중에, 개인의 사상보 다는 집단의 의식과 기억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사회 발전의 역사적 ‘모델’을 구성.
보벨, 『바로크적 경건과 탈기독교화: 18세기 프로방스 지방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 ‘심성사’ 연구의 신기원 을 엶 보벨, 『바로크적 경건과 탈기독교화: 18세기 프로방스 지방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 ‘심성사’ 연구의 신기원 을 엶. 1960년대 중엽 이후 브로델의 비인격적 구조-지 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경제적 구조들- 중심에서 ‘심성’ 으로 연구를 확대. 무의식적 집단 심성의 변화를 심성과 경제 현실, 사회구조, 인구학적 토대의 관계로 설명. 뒤비(Georges Duby, 1919~1996), 『세 위계: 봉건제의 상상 세계』중세 사회는 ‘기도하는 사람, 싸우는 사람, 일하는 사람’이라는 세 기능의 위계의 시기이며, 그것은 일종의 이데올로기였다. 고프(Jacques Le Goff, 1924~), 『연옥의 탄생』12세기 이후 봉건제가 자리를 잡고 3개의 신분(성직자와 속인 의 사회에서)이 정립되면서 하나님의 나라와 지옥 사이 에 ‘연옥’이라는 개념이 탄생. ‘사회사적 심성사’를 개척 한계와 비판: 역사에서 정치적 요인을 배제, 산업사회의 역사와 문제에 무관심, 거의 18세기 이전에 집중, 따라 서 정치사와 산업사회 이후의 사회변동을 ‘지속’과 방법 론적으로 통합하는 과제가 남는다.
독일의 이익사회사Gesellschaftsgeschichte 국가와 대립하는 ‘사회’의 개념을 토대로 ‘사회’를 역사발전의 전체로 해석 막스 베버의 사회학: 가치 중립, 가치관의 가정과 실천을 분석할 수 있지만 가치관의 타당성을 확 립할 수 없다. 1960년대 이후 독일의 일반적 추세는 ‘사회사 Sozialgeschichte’ 추구 인구사, 가족사, 도시 및 도시화, 계층의 변화, 교육 사, 사회적 구조나 과정, 노동조합, 사회적 항의, 소 소 민족, 노인, 식량, 민중예술,… 한계: 정치사의 보충적 변경적 영역을 추구하는 부분사로 전략, ‘구조사’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 지만 개별적 사건, 역사적 인물, 개인의 행동 동 기를 등한시 최근의 연구경향은 여성과 청소년 문제를 대상 으로 삼고 있다.
미국의 신도시사new urban history 20세기 초에 정치사에서 지성사New History로 이 동(J.H. Robinson, Carl Becker, Charles A. Beard,..), “신념의 한 행위로서 기록된 역사”(비어드) 2차 대전 이후 ‘합의사학’: 보수주의적 민족주의 적 사관; 랑케의 ‘과학적 역사’ 지향; 미국의 성공 은 미국적 가치와 제도의 우수성, 봉건제도의 결 여, 기회의 평등, 국민성의 우수성 때문. 사회과학의 영향으로 수정주의 도전: 가족사, 경 제적 측정, 투표 분석, 여성사, 심리사학. 턴스트롬(S. Thernstrom), 『빈곤과 진보: 19세기 한 도시 내에서의 사회이동』(1964) 노동자 계급의 사 회적 이동의 의미와 범위를 연구, 인구통계학적 기 록과 전수조사를 결합, 노동자계급의 일상 생활을 중심에 둠 1970년대 이후 신도시사는 학제적 성격을 띰
영국의 전체사적 사회사History of Society 1950년대부터 세력 확대 사회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으며 그 변화과정이 보통사람의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 명 정치사와 사상사 비판에서 비롯(민중주의적 안목 ‘밑으로부터의 역사’) 집단들이 존재한 특정 사회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 적 ‘구조’를 연구하고, 집단들의 구조와의 관계를 분 석, 집단을 규정하는 단위는 계급, 직업, 성별, 가족, 지리적 위치, 인종, 종교,… 근대화와 산업화 과정의 사회집단의 관계를 집중 분석, 집단적 전기, 수량화, 사회학적 , 인류학적, 문 화적 방법론 사용 ‘편협한 사회사 social history’를 극복하고 ‘전체로서 의 사회사 history of society’를 시도
홉스봄(Eric Hobsbawm, 1917~2012)의 역사학적 공 헌 사회사와 노동사의 방향을 바꾸어 ‘밑으로부터의 역 사’를 창시 전통적 역사해석 거부하고 마르크스주의적 방법론 도입 좌파사가의 노동계급의 허상을 부수고 진면모를 보 여줌, ‘의식 있는 노동 계급’(1848년 혁명의 실패는 노동자의 조직, 경험, 성숙도의 부족에 기인) 자본주의 사회의 연구에서 계급 갈등이 주된 개념임 을 강조, 계급갈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전체적 모습, 즉 경제, 문화, 정치를을 이해해 야 한다.
요약과 한계 ‘사회’를 중심으로 한 역사 프랑스의 구조사, 심성사 독일의 이익사회사 미국의 신도시사 영국의 사회의 역사 20세기의 후반에 <반-본질주의, 과학적 인과 관계에 대한 회의, 유럽중심의 부정, 마르크스 주의와 절대진리에 대한 반감의 역사학적 성 찰을 요구하는> ‘포스트 모던적 조건’에 직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