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컬러 6.1 색 6.2 RGB 컬러 6.3 컬러 모델들 6.4 채널과 컬러 보정 6.5 컬러의 일치 멀티미디어시스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ride Power P 3 in VISION laboratory … Passion 5th week Presentation Vision System Lab, Sang-Hun Han.
Advertisements

3 월 월 례 회 / 개원 8 주년 행사 드리겠습니다 사랑을, 만들겠습니다 기적을. 개 회부 서 별 업 무 보 고부 서 별 업 무 보 고직 장 금 연 선 포폐 회국 민 의 례 차 례 신 규 직 원 소 개 개 원 기 념 행 사 원 장 인 사공 지 사 항.
1/39 8 장 그래픽과 이미지의 개념 8.1. 색의 기본 용어 8.2. 색 모델 8.3. 픽셀과 해상도 8.4. 그래픽 방식 8.5. 그래픽과 이미지의 구분 8.6. 이미지 압축 8.7. 투명 GIF 8.8. 편집 소프트웨어 8.9. 그래픽 파일의 형식.
디지털 이미지와 컴퓨터그래픽스 첨단영상대학원 박경주 교수,
광고론 제 2장: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규제.
3장. 그래픽 컬러처리 학습목표 색상, 명도, 채도의 정의를 명확히 이해한다.
Digital Image Processing
경영혁신 Management Innovation
Web Project 작업3: Design기획 Article 토론 Group Project 토론
목 차 1.색이론 1) 색의 개념 2) 색의 3요소 3) 빛의 삼원색 4) 색의 합성 2. 필터 1) 컬러필터의 변천사
1. 던전 디자인 개요_1 1. ‘던전’ 룬스톤은 던전 한 층에도 여러 개가 존재하며, 각 룬스톤 마다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룬스톤이 영향을 주는 범위에 일정시간 사용자가 위치해 있게 되면 사용자 캐릭터는 ‘유령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는.
제 2장: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규제 광고론.
디지털 영상처리 목포과학대학 방사선과 오 태 석.
Gamma와 Linear-Color-Space
제 1 장 영상처리 기초.
3장 이미지와 그래픽 3.1 이미지와 그래픽의 기본 개념 3.2 입출력장치 3.3 이미지의 처리와 압축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 학교정보공시 지침 소개 (지침서 67P).
02장 ㅎㅎ 디지털 영상 빛과 색, 시각 컬러 모델 디지털 영상의 생성 디지털 영상의 종류 한빛미디어(주)
그래픽 컬러처리.
Chapter 12. Color Models and Color Applications
Chapter 12. Color Models and Color Applications
패전후 일본의 욕망과 소비 욕망자연주의 이길 때까지는 원하지 않는다 사치는 적이다에서 사치는 훌륭하다로 패전 후의 궁핍생활
Fax x-rite 제품 소개 알래스 인터네셔널 주식회사 Tel HP Fax
Color Model.
칼라기술과 색도좌표 발표일 : 학과 : 컴퓨터응용과학부 학번 : 발표자 : 박주언
이미지 및 그래픽.
색의 인식 감지된 빛의 특성 색조(hue, color): 우세한 주파수(dominant frequency)
빛의 합성과 색 인지 곽석우, 황병준.
Color Management xy 색도와 xyY 색공간의 이해 Lecture 7 -CIERGB 컬러매칭 함수/ rg색도도
독도 바로알기 2. 사료와 지도로 보는 독도.
시간대별 점등제어 계획 철새 비도래시기 춘계[3~5월] / 하계[6~8월] / 추계[9~10월]
Gamma(감마) 발표일 : 발표자 : 임정환.
4.1 색채 과학 4.2 영상에서의 칼라 모델들 4.3 동영상에서의 칼라 모델들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3. 여러 가지 반응.
경로 관리 / 경로갈등 장 흥 섭 1.
색의 인식 ~ 빛(light):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
POWER POINT PRESENTATION
BLACK OUT 신개념 연합동아리 블랙아웃에서 1기를 모집합니다!
글꼴관련 태그 오산대학 컴퓨터정보과 김 영 권.
Color, Form, Depth, and Movement
학 습 목 표 색의 3요소와 색입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색의 혼합과 대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학습목표 학습목차 홈페이지에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경로 관리/경로 갈등/VMS 장 흥 섭 1.
(Ergonomic of human system interaction -Visual Display Requirement)
중고기계위탁판매 이용제안서 유휴설비(공작기계,산업기계) 합리적 매각을 위한 기계로닷컴 (
인터페이스 살펴보기(1/2) 기본 작업환경의 명칭 Adobe Photoshop CS3 메뉴바 도구막대 WorkSpace
전경미 강원대학교 지구물리학과 지도교수 이훈열 2005년 11 월
D:\win_9X\setup.exe 또는 D:\win_XP\setup.exe 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Chapter 4 컬러( COLOR ).
Power Point 2007년 정보화교육 원미구청 총무과 통신전산팀.
컴퓨터 비젼 실습 Hanyang University
HDTV 영상제작의 변화 발표조:10조.
6장 컬러 6.1 색 6.2 RGB 컬러 6.3 컬러 모델들 6.4 채널과 컬러 보정 6.5 컬러의 일치 멀티미디어시스템
>> Ⅲ. Web Design Tool 및 특성
5. 포토샵 이미지 색상과 형태 변형 (1) 색상 모드-주메뉴표시줄 Image>Mode> Duotone
빛 의 합 성 과 학 1 학년 Ⅱ. 빛 > 2. 빛의 색( 8/8 ) [초기 화면]
기본 테이블세팅(로맨틱) 푸드스타일리스트 전공 김선아.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프로젝트 진행 계획 양현석 Surrounding Adaptive Hand Gesture Recognition
직장생활 예절 ① - 인사 1.내가 먼저 [인사의 5point] 2.상대방의 눈을 보고 미소지으며 3.상대방에 맞춰서
혼색 color mixture.
색의 세계편 계속 진행하실려면 저를 클릭하세요 제작 : 장성여자중학교 최 병 호.
영상처리 기초.
색의 체계 - 표색계 패션산업학부.
Weekly Learning Course
국어지도 유아교육과 권수연 김아람 중등특수교육과 박수진 양한솔
[색채지각 ] Color Perception.
국가(북한/남한)기도 1월 1주 (12/29-1/4).
이 페이지를 50장 출력하여 헤드 안에 있는 정품 Yellow잉크를
합리적 의사결정이론(rational decision-making theory)
Presentation transcript:

6장 컬러 6.1 색 6.2 RGB 컬러 6.3 컬러 모델들 6.4 채널과 컬러 보정 6.5 컬러의 일치 멀티미디어시스템 6장 컬러 6.1 색 6.2 RGB 컬러 6.3 컬러 모델들 6.4 채널과 컬러 보정 6.5 컬러의 일치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컬러와 과학 주관적인 감각인 색깔을, 측정 가능한 현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이 필요함. 주관적인 감각인 색깔을, 측정 가능한 현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이 필요함. 스펙트럼 세기 분포(Spectral Power Distribution) 파장에 따른 세기의 변화 좋은 모델이지만, 컴퓨터 그래픽에서 작업하기에는 너무 불편함 삼색자극 이론(Tristimulus Theory) 3가지 가법 원색(additive primaries)의 혼합 양을 다르 게 하여 모든 색을 만들 수 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RGB 컬러 표준의 빨강, 초록, 파랑을 원색으로 사용. 모니터에서 색을 재생하는 기초가 됨. 실제로는, 일치되는 단일 표준이 없음. R, G, B를 혼합하여 가시적인 모든 색깔을 만들 수는 없음. RGB 색역(gamut) 내에만 국한됨. 모니터에서 색을 재생하는 기초가 됨. 모든 색은 3개의 값 (r,g,b)로 표현 가능. 비트맵 이미지의 픽셀 값 저장에 사용.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컬러 깊이(Colour Depth) r, g, b 각각에 대해 비트 수를 다르게 할당할 수 있음. 각 요소에 더 많은 비트를 할당하면 더 많은 색상을 구별할 수 있으나,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커짐. 각 요소에 8 비트(1 바이트) 할당 : 24-비트 컬러, 수 백만 컬러 만약 r = g = b 이면, 회색조의 색상이 됨. 회색조는 한 개의 값으로 표현될 수 있음. 8 비트는 256 가지의 회색을 만들 수 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인덱스 컬러 8-비트 컬러는 256 색상만 허용함. 각 픽셀의 (r, g, b) 를 저장하는 대신, 팔레트(palette) 즉, 컬러 참조표(colour lookup table (CLUT))의 인덱스 를 저장함. 인덱스는 크기가 작으며, 보통 1 바이트임. 팔레트는 24-비트 값을 256개까지(1-바이트 인덱스인 경우) 가질 수 있음. 픽셀의 색상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저장되어 있는 값을 참조하여, 팔레트에 있는 완전한 24-비트의 (r,g,b) 값을 고르는데 이용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컬러 팔레트(Palette) 이상적으로는, 이미지에 있는 256가지의 가장 중요한 색상만 팔레트에 저장되도록 선택해야 함. 이상적으로는, 이미지에 있는 256가지의 가장 중요한 색상만 팔레트에 저장되도록 선택해야 함. 24-비트 이미지를 인덱스 컬러로 축소하면, 어떤 색 들은 빠진 채로 팔레트를 만들게 됨. 빠져 있는 색을 비슷한 색으로 대체하면, 포스트 현상 (posterization)이 나타날 수 있음. 디더(dither) – 점의 패턴과 광학적 혼합을 이용. 웹-안전 팔레트(Web-safe palette) – 216 색상으로 모든 플랫폼과 브라우저에서 정확히 재생하는 것을 보장 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보색 흰색에서 가법 원색을 뺀 것이 그 색의 보색 (complement) 임. 등가적으로, 다른 두 개의 가법 원색을 더한 것이 보색임. C = G+B = W-R M = R+B = W-G Y = R+G = W-B C, M, Y (Cyan, magenta, yellow)는 감법 원색임. (잉크/페인 트의 혼합)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CMYK 컬러 실제의 잉크는 이상적인 감법 원색과 대응되지 않음. 세 가지 색의 잉크를 혼합하여 검정색을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프린터는 4가지의 처리 색(process colour), 즉 C, M, Y, K (cyan, magenta, yellow, black)를 가짐. CMYK 색역은 RGB의 색역과 같지 않음. Web (RGB) 상에 있는 이미지를 프린트(CMYK) 할 때 사용 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HSV 색상 지정의 대안적인 방법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 HSV 모델은 실린더로 나타낼 수 있음 : H 각도, S 축으 로부터의 거리, V 축에 따른 거리 보편적인 형태인 컬러 픽커( colour picker)의 기본이 HSV 임.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YUV 밝기와 색상 정보를 분리하는 것이 유용함.(특히 비디 오의 경우.) 밝기(Luminance) Y 는 단순히 R, G, B 에 비례하지 않음. 왜냐하면, 사람 눈은 어떤 색들에 대해 더 민감하기 때문. Y = 0.2125R + 0.7145G + 0.0721B Y 의 값과, 두 개의 색차(colour difference) 값인 B-Y 와 R- Y 를 저장. 엄밀하게는, 비선형으로 스케일 된 Y' 과 가중치를 가진 U 와 V 또는 CB 와 CR 를 사용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채널(Channel) 24-비트 이미지를, 3-바이트 픽셀 한 개의 행렬로 간주 하는 대신, 1-바이트 픽셀의 3개 행렬로 간주함. 즉, 3 개의 회색조 이미지, k/a 채널은 각각 R, G, B 에 대한 것임. 각 채널에 대해 독립적으로 레벨 등을 수정하면 컬러 교정(colour correction) 이 가능함. 실제로 매우 교묘하며, 포토샵 역시 특별한 컬러 교정 툴 을 제공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컬러 프로파일(Profile) 서로 다른 모니터, 스캐너 등은 서로 다른 컬러 특성 을 가짐.(같은 숫자 값에 대응하는 색상이 다름) 모델, 사용 연한, 온도, …등에 따라 달라짐. (ICC) 컬러 프로파일에는 다음의 값이 포함되어 있음: R, G, B 의 색도(chromaticity) 백색점(White point) 감마 값(Gamma)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컬러 관리(Management) 소프트웨어가 장치들의 서로 다른 컬러 공간을 사상 시킴. 즉, 스캐너와 모니터, 설계자의 모니터와 고객의 모니터 등 장치들의 컬러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매핑을 수행함. 이미지 파일에 있는 입력장치 프로파일을 저장 단지 프로파일이 정확할 경우에만 작동하며, 빈번한 수정과 연관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

sRGB 표준의('Standard‘) RGB 컬러 공간 이미지의 컬러를 sRGB 로 변환 전형적인 모니터의 색도, 백색점 및 감마 상수의 값 으로 상정 W3C 표준 이미지의 컬러를 sRGB 로 변환 컬러 관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지 않아도 대부분 의 모니터들은 제대로 디스플레이를 시킴. 입력장치 프로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컬러를 관리 할 수 있는 대안임. 멀티미디어시스템 2014-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