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구성 (하드웨어)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2 / 5) 1. 제작의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시화 ( 詩畵 ) 그리기. 차 례 도 입도 입 도 입도 입 전 개전 개 전 개전 개 정리, 평가 5.18 광주민중항쟁 5.18 광주민중항쟁 학습목표 학습목표 5.18 광주민중항쟁 다가가기와 의의 5.18 광주민중항쟁 다가가기와 의의 현장체험과 인터넷 체험 현장체험과 인터넷.
Advertisements

학습주제 국어 1 학년 1 학기 2. 읽기와 쓰기 (2) 어머니의 우산 (4/6) 어머니의 우산 이해하기.
첫화면 사회 5 학년 1 학기 3. 환경보전과 국토개발 >2)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4/18 제 4 차 국토 종합 개발 계획.
공주교육대학교 한규정 ICT 활용교육 공주교육대학교 한규정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정보화과 과장 리 장 언
슬기로운 생활 1학년 2학기 2. 화목한 우리 가족 > (1) 우리 집 행사 ( 3/10 ) 우리집 행사 조사하기.
성결 어린이 영등포교회 유년부 정답은 뒷면에 제 11-31호 2011월 8월 14일 어디로 가세요?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호흡과 배설 > 배설 [ 6 / 8 ] 신장은 어떻게 생겼으며, 무슨일을 할까?
사회 1학년 2학기 5.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생활>2.문화가 다양한 동남 및 남부 아시아(4/12) 다양한 문화와
CHAPTER 01. 컴퓨터의 개요 컴퓨터의 역사와 발전_미래 전망을 위한 과거와 현재의 고찰
2014학년도 학업성적관리 관련 지침 안내.
2016학년도 학업성적관리 관련 지침 안내.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2/3) 장단의 변화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Ⅵ. 빛(단원학습목표).
성상품화와 성매매 성상품화란 성을 매개로 하여 성매매는 주로 여성의 성을 돈을 주고 사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란?.
17 20 정보보안 개인정보보호 능력 향상 마침표 없는 정보보호!.
통로이미지㈜ 마케팅실 신입/경력 모집 ◎ 모집부분 및 자격요건 ◎ 채용인원 ◎ 전형절차 ◎ 제출서류 ◎ 연봉 ◎ 사전인터뷰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단원 정리 학습 사 회 6학년 1학기 3. 대한 민국의 발전 (14/14) *단원과 학습주제를 소개하는 화면이다
2017 북부문화사업단 공모지원사업 교부·정산 설명회.
컴퓨터 구조론 2001년 10월 22일 발표자 황영선.
컴퓨터 구조.
4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 다루는 내용 컴퓨터 분해를 통한 본체 살펴보기 컴퓨터 구성요소 컴퓨터의 기능
직업 형태 변화 과정 일자리의 변화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구분 18~19 세기
영덕풍력발전단지 준공 기념식 행사(안) 경영기획실.

3. 19세기 미국과 러시아 수업화면 수업활동 대단원:2.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2학년 1학기
국어(말하기. 듣기. 쓰기 ) 6학년 1학기 5. 마음을 나누며 3)한 걸음 더 7/9 되돌아 보기.
사회 1학년 Ⅹ-1-(1)대변혁의 특징 > 1/6 세계화 첫화면.
7장: 빛의 간섭과 회절 빛의 간섭 단일슬릿과 회절 회절격자 – 더 선명해진 간섭무늬.
세 가지 법 생활 영역 사회(일반사회) 중학교 2학년 2학기 Ⅶ. 사회생활과 법규범
도면 그리기 기술ㆍ가정 1학년 Ⅳ. 제도의 기초 〉 2. 도면읽기와 그리기 (5-6/ 6) 제작의도
1 컴퓨터 구조 IT CookBook, 컴퓨터 구조와 원리 2.0.
장애인과 함께하는 시민도서관 “신체적, 사회적 여건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이용해야 할 것” 큰글자도서, 촉각도서, 오디오북, DVD, CD-ROM 등의 특수자료와 62만 여권의 도서를 장애인정보누리터와 각 자료실에.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 초기화면 사회 3학년 1학기
2008년도 제1기 글로벌 레지던스 모집요강.
수업활동 안내 탐구 학습 1. 전시학습 2. 학습목표 3. 도입 4. 기초 내용 학습 5. 문제 제기
상황과 상대에 알맞은 인사하기 바른 생활 1학년 1학기 5.안녕하세요 1) 상황과 상대에 알맞은 인사하기(3 /4)
감사사례를 통한 학사 운영 경상북도교육청.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화재 조사 결과 발표하기 사회 4학년 2학기
2-3-1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3 (3)민주시민의 다양한 경제적 역할 주요 학습 내용 민주 시민의 다양한 경제적 역할
운영체제 익히기 (1)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4 / 5) 1.제작의도
오목렌즈와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물체 관찰하기
3. 19세기 문화 수업화면 수업활동 대단원:2.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2학년 1학기
* 수학 * 3학년-가 * 6.곱셈-곱셈의 활용 * 5 ~ 9 차시
6장: 기억장치 대화성,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반들.
● 수 학 ● 3학년 가학기 ● 5. 도형 움직이기 도형 옮기기를 알아봅시다 수업계획 수업활동.
기술가정 2학년 1학기 2.재료의 이용>1) 목재,플라스틱,금속재료의 특성>11/15제품의 구상
2-3-1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2 (2)민주 시민으로서의 생산자 역할 바람직한 기업의 활동 주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학습
우리 민족의 생활 터전인 국토 사 회 1학년 I. 국토와 지리 정보> 1. 국토와 국토 인식(1/8) 수업 계획 수업
물결선을 사용한 꺾은선 그래프의 특징을 알아보자.
부분 2부 합창하기 음악 5학년 1학기 8. 숲 속을 걸어요 (2 /3) 제작의도
우리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Project 7.2 입출력 장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거울을 사용하여 물체보기 과학 5학년 1학기 1. 거울과 렌즈 [ 2 / 6 ) [ 활용방법 및 유의점 ]
1. 지역의 지리적 환경 (1) 지역조사와 지도 읽기 사회<지리> 1학년 1학기 Ⅰ. 지역과 사회탐구
초기회면 음 악 6학년 17. 놀람 교향곡 (1/2) 음악을 듣고 변주방법과 연주하는 악기군 알기.
반응 조건에 따른 철의 부식 속도 차이 비교 과학 1 학년 1 학기
수학8가 대한 111~112 쪽 Ⅴ. 부등식 2. 일차부등식 §2.연립부등식(6/10) 연립부등식뜻과 해.
박물관 견학 계획 세우기 사회 4학년 2학기 1. 문화재와 박물관 [2)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9/18 )
모의 박물관 꾸미기 사회 4학년 2학기 1. 문화재와 박물관 [2)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10/18 )
하드웨어 6월12일 강의자료.
세계 여러 지역의 기후 특색 사 회 1학년 II.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2. 기후와 인간생활[10/17] 제목 수업 계획
과학 1 학년 2 학기 물질 > 03. 지구는 왜 점점 더워질까? ( 3/3 ) 지구 온난화 수업계획 수업활동.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과목명: 사회 학년 학기: 3학년 1학기 시장경제의 이해> 시장경제의 특성 ( 1 / 7 )
Presentation transcript:

컴퓨터의 구성 (하드웨어)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2 / 5) 1. 제작의도 맨 처음 보이는 초기화면입니다 2. 활용방법 수업계획과 수업활동 아이콘을 누르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유의사항 ‘수업계획 화면’은 교사들만 보는 곳입니다.

단원지도계획 차례 1. 제작의도 교수-학습 계획은 학생들에게는 보여지지 않도록 하며 교사는 이 안을 참고로 학습지도를 계획함 교 과 명 기술 · 가정 학년 · 학기 1학년 쪽수 p.143-145 단 원 명 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차 시 2 / 5 학습주제 컴퓨터의 구성 (하드웨어) 학습목표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을 설명 할 수 있다.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의 기능을 설명 할 수 있다 학습환경 모둠학습실 활동유형 학습조직 교수-학습 활동 [도입] 1.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동차와 비교하여 설명한다. 2.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인간의 신체 기능과 서로 비교하여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질의 응답식으로 설명한다. [전개] 3 . 하드웨어의 중앙 처리 장치와 주변장치에 대해 알아본다. [정리] 4. 하드웨어에 대해 표로 정리한다. [평가] 5. 형성 평가를 실시한다. 6. 컴퓨터의 장점에 대해 생각해본다. 정보안내 정보탐색 전체 모둠 1. 제작의도 교수-학습 계획은 학생들에게는 보여지지 않도록 하며 교사는 이 안을 참고로 학습지도를 계획함 2. 활용방법 수업목표 및 학습활동 유형에 따라 단계별 핵심 수업활동 기술 내용임 3. 유의점 오른쪽 하단의 <처음> 버튼을 클릭하면 초기화면으로 이동함 학습자료 슬라이드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 차시안내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기 준비물

1. 학습목표 2. 컴퓨터의 기본 구성 3. 컴퓨터의 구조 4. 하드웨어의 구성 5. 정리하기, 형성평가 6. 차시예고 수업활동 안내 차례 1. 학습목표 2. 컴퓨터의 기본 구성 3. 컴퓨터의 구조 4. 하드웨어의 구성 1. 제작의도 수업계획 화면의 교수-학습 활동에 표시된 내용을 차례로 기술하여, 전체수업이 어떠한 내용 중심으로 전개되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함 2. 활용방법 수업활동 전체 목차를 제시하고 해당되는 슬라이드로 각각 링크시킴으로써 실제 수업에서 교사가 전체 슬라이드 중 필요한 내용만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3. 유의점 하단에 제시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도 바로 이동이 가능함 5. 정리하기, 형성평가 6. 차시예고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을 안다. ◈. 중앙 처리 장치와 주변 장치의 기능 을 안다. 학습목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목표 1. 활용방법 동기유발 단계와 연계하여 학습목표를 제시하기 위한 화면임 학습목표가 제시되는 시간이 잠시 동안이므로 칠판에 학습목표를 별도 제시할 수 있도록 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컴퓨터의 기본 구성 1. 활용방법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정의, 본체의 구성 요소와 기능을 제시함. 1. 활용방법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정의, 본체의 구성 요소와 기능을 제시함. 수업 시 전개단계에서 컴퓨터 본체의 구성 요소 및 조립 과정을 안내하고, 정리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평가할 때 활용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컴퓨터 구조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자동차 자동차 차체 운전기술 컴퓨터 중앙처리장치,기억장치 컴퓨터의 구조를 알아봅시다. 1-1 1.컴퓨터 구조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2.컴퓨터와 자동차의 구조 비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자동차 자동차 차체 운전기술 1. 제작의도 컴퓨터의 구조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자동차와 비교 설명함 2. 활용방법 마우스를 클릭하면 순서대로 배열됨 컴퓨터 중앙처리장치,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프로그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CPU :Central Processing Unit) 하드웨어의 구성을 알아봅시다. 2-1 중앙 처리 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컴퓨터의 하드 웨어 중 인간의 머리에 해당 - 개인용 컴퓨터는 마이크로프로 세서라는 하나의 칩으로 구성 - 연산 장치와 제어 장치, 주기억 장치로 구성                  1. 제작의도 하드웨어 중 중앙처리 장치를 이해하기 위해 인체와 비교 설명함 2. 활용방법 참고 부분을 클릭하면 컴퓨터와 인체를 비교하는 웹 사이트로 이동함 3. 유의점 단순히 암기하는데 그치지 말고 이해하는데 중점을 둠 인체와 비교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어 장치(control unit) - 연산 장치, 기억 장치,입.출력 장치에 실제로 일을 하도록 명령하고 과정을 통제 하드웨어의 구성 2-2 (1) 제어 장치(control unit) - 중앙 처리 장치 내부에 존재 - 연산 장치, 기억 장치,입.출력 장치에 실제로 일을 하도록 명령하고 과정을 통제 1. 제작의도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제어장치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슬라이드 7번을 참고 인체와 비교 설명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 연산 장치(logical unit) - 중앙 처리 장치 내부에 존재 데이터를 계산하고 비교하는 일을 하는 부분 하드웨어의 구성 2-3 (2) 연산 장치(logical unit) - 중앙 처리 장치 내부에 존재 데이터를 계산하고 비교하는 일을 하는 부분 입력된 복잡한 모든 계산을 빼기와 더하기 계산 - 논리 연산과 산술 연산이 가능 ⇒ 산술 논리 장치 1. 제작의도 논리연산과 산술 연산이 가능한 연산장치 설명한다. 2. 활용방법 슬라이드 7번 참고 인체와 비교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 램(RAM), 롬 (ROM) (3) 주기억 장치 - 인간의 대뇌와 같은 역할 - 처리해야 할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기억 하드웨어의 구성 2-4 (3) 주기억 장치 - 인간의 대뇌와 같은 역할   - 처리해야 할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기억   - 개인용 컴퓨터의 기억 장치 : 램(RAM), 롬 (ROM)                  1. 활용방법 주기억 장치를 인간의 대뇌 역할과 비교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3) 주기억 장치 램(RAM) 데이터를 마음대로 읽거나 기록할 수 있는 기억 장치 사용자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임시로 기억 하드웨어의 구성 2-5 (3) 주기억 장치   램(RAM) 데이터를 마음대로 읽거나 기록할 수 있는 기억 장치 사용자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임시로 기억 - 전원이 나가면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1. 제작의도 주기억 장치(램)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램과 롬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롬(RoM) - 읽기 전용 기억 장치 - 비휘발성 -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운영 하는 시스템 프로그램기억 (3) 주기억 장치 하드웨어의 구성 2-6 (3) 주기억 장치  롬(RoM)  - 읽기 전용 기억 장치  - 비휘발성 -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운영 하는 시스템 프로그램기억 1. 제작의도 주기억 장치 중 롬(읽기전용)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램과 롬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하드웨어의 구성 2-7 1. 제작의도 주기억 장치(롬 과 램)를 비교 설명한다. 2. 활용방법 스피커 부분을 클릭하면 mp3 소리파일이 작동 : 램과 롬이 비교 설명된다. 3. 유의점 램과 롬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 주변 장치 (1) 입력 장치 -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에 데이터와 명령을 보내는 장치 하드웨어의 구성을 알아봅시다. 3-1 2. 주변 장치 (1) 입력 장치 -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에 데이터와 명령을 보내는 장치 - 일반적인 것 : 키보드와 마우스,스캐너, 조이스틱 , 디지타이저, 터치 스크린, 트랙볼, 광학마크판독기(OMR) 등 1. 제작의도 주변 장치 중 입력장치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키보드,스캐너,조이스틱… 등이 하이퍼링크로 연결 되어진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키보드의 종류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14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입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입력장치 중 스캐너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14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입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입력장치 중 조이스틱을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14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입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입력장치 중 디지타이저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14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입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입력장치 중 터치스크린을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14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입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입력장치 중 트랙볼을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14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입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 출력 장치 아 볼 수 있도록 나타내는 장치 - 영상 표시 장치(모니터), 인쇄 장치,플로터,음성 출력 장치 하드웨어의 구성 3-2 (2) 출력 장치  - 컴퓨터의 처리 결과를 사람이 알 아 볼 수 있도록 나타내는 장치 - 영상 표시 장치(모니터), 인쇄 장치,플로터,음성 출력 장치 1. 제작의도 처리결과를 사람이 알아 볼 수 있는 출력장치를 말한다. 2. 활용방법 모니터, 인쇄장치, 플로터를 누르면 하이퍼링크로 이동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출력장치 중 모니터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21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출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출력장치 중 프린터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21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출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출력장치 중 플로터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21번 슬라이드 -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출력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3) 보조 기억 장치 현재 사용 하지 않는 데이터를 보관하는 장치 PC에서 많이 사용하는 보조 기억 하드웨어의 구성 3-3 (3) 보조 기억 장치 현재 사용 하지 않는 데이터를 보관하는 장치 PC에서 많이 사용하는 보조 기억 장치: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CD-rom과 DVD 1. 제작의도 하드웨어 구성 요소 중 보조 기억장치 2. 활용방법 플로피 디스크, 하드디스크, CD-rom를 마우스로 누르면 하이퍼링크로 연결됨 – swf 파일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보조기억장치 중 를 플로피 디스크의 모양과 구조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25번 슬라이드 - 보조기억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보조기억장치 중 를 하드 디스크의 모양과 구조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25번 슬라이드 - 보조기억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제작의도 보조기억장치 중 를 CD-ROM의 모양과 구조를 설명한다. 2. 활용방법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25번 슬라이드 - 보조기억 장치로 이동한다.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정리하기(1) 1. 제작의도 정리화면 2. 활용방법 컴퓨터와 사람의 자료 처리 과정을 비교하여 제시하고 학습 내용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 수업 시 전개와 정리단계에서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장치와 사람의 신체 기관을 비교, 설명할 때나 학습 내용을 정리할 때 활용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정리하기(2) 장치명 의의 역할 예 입력장치 컴퓨터가 처리할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로 전달하는 것 자판, 마우스, 스케너 눈, 코,귀,혀, 피부 기억장치 주기억장치:입력된 데이터나 처리 중인 데이터 기억 RAM, ROM 두뇌 보조기억장치:대량의 데이터 기억, 전원이 끊어져도 데이터 보존 플로피디스크,하드디스크, CD-OM (노트, 비디오, 책, 테잎, 음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데이터를 산술적으로 계산하거나 논리적으로 비교   제어장치 컴퓨터의 모든 장치가 그 기능을 수행하도록 동작신호를 보냄 두뇌(신경계) 출력장치 처리 결과를 문자, 숫자, 도형 등으로 표시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피커 입, 손, 발, 표정 1. 활용방법 본시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화면임 2. 유의점 하드웨어의 구성요소를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도록 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 다음 중 입력 장치로만 짝지어진 것은? ①램, 롬 ②자판, 마우스 ③모니터,프린터 형성평가 1. 다음 중 입력 장치로만 짝지어진 것은? ①램, 롬     ②자판, 마우스    ③모니터,프린터    ④CD-ROM, DVD-ROM    ⑤ 플로피디스크, 하드 디스크 2. 제작시 기억시켜놓은 내용을 읽기만 할 수 있는 기억장치 로 전원이 끊겨도 그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것은? ①롬    ②램    ③반도체     ④ CAD   ⑤OS 3. 다음 중 중앙 처리 장치에 속하는 것으로만 된 것은? ① 연산장치, 제어장치        ② 입력장치, 출력장치       ③ 연산장치,출력장치      ④ 입력장치, 제어장치       ⑤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4. 다음 중 컴퓨터의 5대 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출력장치   ②연산장치   ③제어장치    ④ 입력장치  ⑤워드프로세서  1. 활용방법 평가문제가 제시되면 해당 내용을 파악하도록 함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여 바로 알 수 있도록 설명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기 관련사이트 http://www.gizmo.net http://www.unix.or.kr 차시예고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기  http://www.gizmo.net 관련사이트 http://www.unix.or.kr 1. 활용방법 화면을 클릭하면 차시의 학습내용이 뜨는 화면임 2. 유의점 관련 사이트를 찾아가서 차시 학습할 내용을 파악하도록 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ICT활용 연구학교 ▶ 원제작자 : 이리 영등중학교 임영옥 ▶ 제 작 자 : 임 종 대 ▶ 교 장 : 김 수 곤 ▶ 교 감 : 송 흥 태 ▶ 학 교 명 : 임 호 중 학 교 ▶ 연 락 처 : 055-334-1407 1. 활용방법 제작자를 나타내는 슬라이드 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활동3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제작의도]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교수활동을 위한 자료 안내 화면임. [활용방법] 메뉴를 누르면 각 자료의 슬라이드로 링크 되어 있음. [유의점]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http://www.ganghwain.com/computer/dida.htm 컴퓨터의 구성 참고사이트 1. 활용방법 화면을 클릭하면 차시의 학습내용이 뜨는 화면임 2. 유의점 관련 사이트를 찾아가서 차시 학습할 내용을 파악하도록 함